스콧 베센트 美 재무장관 “정부, 비트코인을 공식 디지털 자산으로 보유”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은 2026년 1월 20일 다보스 기자회견에서 “압류한 비트코인은 손해배상 절차 마무리 후 정부 디지털 자산 준비금에 편입하는 것이 현 행정부의 공식 정책”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존에 비트코인을 매도하던 관행을 중단했으며, 암호화폐 혁신을 미국으로 되돌리기 위해 스테이블코인 규제법 ‘지니어스법(Genius Act)’도 통과됐다고 전했다.
암호화폐 친화 은행 Erebor Bank, 미국 전국은행 인가 취득
암호화폐 친화적 금융기관 Erebor Bank가 미국에서 전국은행 인가를 취득했다. Odaily에 따르면, 이 은행은 트럼프 대통령의 두 번째 임기 중 첫 인가를 받은 신설 은행으로, 초기 자금은 6억 3,500만 달러에 달한다. Erebor Bank는 실리콘밸리은행(SVB) 붕괴 이후 생긴 시장 공백을 메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억만장자 레이 달리오 “현 통화 질서 붕괴…비트코인 매수해야”
억만장자 투자자 레이 달리오(Ray Dalio)가 현 통화 체제가 무너지고 있다며 비트코인 매수를 언급했다. 그는 최근 인터뷰에서 “현재의 통화 질서는 빠르게 흔들리고 있다”며 금과 함께 비트코인의 대체 자산 가치를 강조했다.
트렌드 리서치·Garrett Jin, 동일 바이낸스 입금 주소 사용 포착
온체인 분석 플랫폼 Lookonchain에 따르면, 이리화가 운영하는 Trend Research와 BTC OG 고래 Garrett Jin이 동일한 바이낸스 입금 주소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사례는 자금 흐름의 연결 가능성 및 투명성 확충을 위한 정밀 분석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대규모 선물 청산…24시간 동안 16.6억 달러 규모 포지션 정리
PANews는 CoinAnk 데이터를 인용해, 지난 24시간 동안 글로벌 암호화폐 선물 시장에서 총 16억 6,200만 달러 상당의 포지션이 청산됐다고 보도했다. 이 중 롱 포지션 청산 금액은 12억 5,900만 달러, 비트코인 청산 규모는 8억 5,600만 달러로 가장 컸다.
온체인 분석 “ETF 포함 그레이스케일 지갑, 코인베이스로 BTC 1,364개 이체”
암호화폐 데이터 플랫폼 아캄(Arkham)에 따르면,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이 비트코인 관련 ETF와 트러스트를 통해 코인베이스 프라임 주소로 총 1,364개의 비트코인(BTC)을 이체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악관, 스테이블코인 수익률 논의 위한 신규 회의 예고
암호화폐 전문 기자 엘리너 테렛에 따르면, 백악관은 스테이블코인 수익률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새로운 회의를 다음 주 화요일 개최할 예정이다. 업계 주요 협회 대표 및 은행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명단은 추후 발표된다.
코인베이스, 2월 20일 일부 알트코인 무기한 선물거래 중단 발표
코인베이스가 2월 20일(UTC 기준)부터 일부 알트코인 무기한 선물 거래(PERP)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거래 중단 자산에는 EDGE, FLOW, 1000SATS, SCR, IO, AR, HMSTR 등 여러 종목이 포함된다.
Bitwise CIO “현재 시장 공포 분위기, 주요 매수 시기 유사”
Bitwise의 CIO Matt Hougan은 최근 시장의 불안 심리를 2018년, 2022년 저점 당시와 유사하다고 밝혔다. 그는 “시장이 실제 발전 속도를 따라잡지 못할 때가 매수 기회”라며 스테이블코인 확대, 자산 토큰화, AI 접목 등을 장기 성장 요인으로 언급했다.
멀티코인 캐피털, 4,700만 달러 규모 JITOSOL 대량 이동
암호화폐 분석가 에밋 갤릭의 모니터링 결과, 멀티코인 캐피털 관련 주소들이 지난 24시간 동안 FalconX와 갤럭시 디지털로 약 44만 개의 JITOSOL(약 4,700만 달러)을 전송한 것으로 파악됐다. 시장에서는 대규모 매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