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보험공사, 부실채무자 대상 가상자산 첫 압류]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예금보험공사(예보)가 부실채무자 대상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을 처음으로 압류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한규 의원실로부터 입수한 예보 제출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예보는 과거 저축은행 사태 등 금융사 부실을 초래한 관련자 1075명의 가상자산을 추적해 총 29건을 적발, 이 중 16건을 압류 조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예보는 부실이 발생한 금융회사에서 최소 30억원 넘게 빌린 고액 채무자 900명과 금융사 부실 책임이 있는 그룹사 임직원 175명을 대상으로 첫 가상자산 전수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5년간 가상자산 연계 불법 외환거래 10.4조원 달해]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지난 5년간 가상자산과 연계한 불법 외환거래 규모가 10조 4,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이 관세청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과태료 처분 위반 건수는 6,066건·금액은 2조 2,961억원이었으며, 대부분은 가상자산 구매자금 허위 증빙 송금 금액(1조 8,755억원)·가상자산 구매자금 중 은행을 통하지 않은 자금(4,071억원) 등이었다. 같은 기간 가상자산 구매 목적 불법 외환거래로 검찰에 송치돼 처벌된 건수는 총 93건이었고, 적발 금액은 8조 728억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국감에 '코인 업계' 증인 없다…약해진 가상자산 존재감]
뉴스1에 따르면 올해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명단에 가상자산 업계 인사들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무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올해 금융위 국정감사 증인으로 이석우 닥사(디지털자산 거래소협의체·DAXA) 의장 겸 두나무 대표를 신청했지만, 여야 최종 협의 과정에서 이 대표는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았다. 증인으로 신청된 가상자산 업계 인사는 이 대표가 유일했다. 이는 가상자산이 주요 주제로 다뤄졌던 지난해 국감과 대조적이다. 지난해 국감에서는 '테라·루나' 사태에 따른 책임을 추궁하고자 이석우 두나무 대표, 김서준 해시드 대표 등을 증인으로 채택한 바 있다.
[연합인포, 10/10 2023 블록체인 컨퍼런스 개최..STO·한국형 규제 등 다룬다]
연합인포맥스가 오는 10일 '다가온 미래, 토큰증권(STO)과 디지털 자산의 제도화'를 주제로 2023 블록체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STO, 금융 시장의 새로운 기회, 올바른 한국형 디지털 자산 규제 방향 등 2개의 세션으로 진행되며, 이용재 미래에셋 증권팀장, 홍승일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류창보 NH농협은행 팀장, 이종섭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이재규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이정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교 교수 등이 참여한다. 행사는 오는 10일 13시 30분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진행된다.
[애널리스트 "저스틴 선, stUSDT 등 통해 암호화폐 시장 유동성 빼돌리는 중"]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이자 암호화폐 컨설팅 업체 21st 패러다임(21st Paradigm) 공동 창업자이자 비트코인 생태계 투자사 UTXO매니지먼트 마켓 인텔리전스 총괄 딜런 르클레어(Dylan LeClair)가 X(구 트위터)를 통해 "저스틴 선 트론(TRX) 설립자는 다수의 자체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해 암호화폐 시장에서 달러 유동성을 빼내기 위해 정교한 그물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그는 아래와 같이 로직을 설명했다.
[美 대선후보 로버트 케네디 Jr. "백악관, BTC와 전쟁중...당선시 전쟁 종식"]
미국 대통령 선거 민주당 후보 경선에 출마하는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Robert F. Kennedy Jr., 이하 RFK)가 비트코인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백악관은 비트코인과 전쟁을 벌이고 있다. 내가 당선된다면 이 전쟁을 종식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그는 "비트코인은 시민의 자유권을 보장하며, 시민들의 자유권 행사 수단이다", "비트코인은 무차별적으로 돈을 찍어내는 연준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등 비트코인 친화적 발언들을 한 바 있다.
[거래소 ETH 잔고, 2018년 5월 이후 가장 적어]
블록체인 온체인 분석 플랫폼 샌티멘트 데이터에 따르면 4일(현지시간) 기준 거래소 ETH 잔고는 1066만 ETH로, 지난 2018년 5월 이후 가장 적었다. 거래소의 이더리움 일일 유출량은 약 11만 ETH(1억 8100만 달러)로 지난 8월 21일 이후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