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운영체제 플랫폼 플레이트론이 M0, 브리지와 함께 게임 결제 및 보상을 위한 프로그래머블 스테이블코인 '게임달러(Game Dollar)'를 공개했다.해당 코인은 연말 출시 예정인 수이플레이 콘솔을 통해 실사용에 돌입할 예정이다.
2일(현지시간) 더블록에 따르면, 게임 운영체제(OS) 기업 플레이트론(Playtron)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수이 베이스캠프(Sui Basecamp)에서 새로운 스테이블코인 '게임달러(Game Dollar)'를 공개했다. 이 코인은 M0의 체인 불문 스테이블코인 개발 플랫폼과, 브리지(Bridge)의 결제 API를 활용해 설계되었으며, 게임 내 결제, 구독, 리워드 시스템에 최적화된 프로그래머블 머니다.
게임달러는 플레이트론이 올해 출시하는 리눅스 기반의 게임OS(GameOS)와 함께 작동하며, 수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다. 게임OS는 모바일, PC,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에 흩어진 게임 경험을 통합하고, 통합된 인게임 경제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게임달러는 수이플레이0X1(SuiPlay0X1)이라는 새로운 핸드헬드 콘솔에서 기본 결제 수단으로 사용될 예정이며, 해당 기기는 599달러로 사전 예약이 매진된 상태다.
플레이트론 CEO 커트 맥마스터(Kirt McMaster)는 '게임달러는 5000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게임 경제를 위한 새로운 금융 기반이 될 것'이라며, '개발자와 마켓플레이스를 위한 새로운 수익 모델과 사용자 보상 구조를 가능하게 한다'고 밝혔다.
수이(Sui)는 전 메타(Meta) 출신 인물들이 설립한 미스텐랩스(Mysten Labs)가 개발한 레이어1 블록체인으로, 병렬 처리와 낮은 수수료를 기반으로 게임과 NFT, 디파이 분야에서 빠르게 활용이 늘고 있다. 미스텐랩스 공동 창업자 아데니이 아비오둔(Adeniyi Abiodun)은 '게임달러는 프로그래머블 스테이블코인의 미래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며, '게이머가 단순히 플레이를 넘어 자율 경제에 참여하는 시대가 열렸다'고 강조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브리지는 11억 달러에 스트라이프(Stripe)에 인수된 결제 전문 소프트웨어 회사로, 최근 비자(Visa)와의 협업을 통해 스테이블코인 기반 결제 카드도 개발 중이다. 브리지 CEO 잭 에이브럼스(Zach Abrams)는 '게임은 전 세계적 커뮤니티이며, 금융 접근성은 장벽이 되어선 안 된다'며, '게임달러를 통해 플레이어와 개발자 모두가 규제와 기술 문제 없이 손쉽게 디지털 경제에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게임달러는 2025년 4분기 출시가 예정되어 있으며, Sui 생태계 기반의 게임 플랫폼 전반에서 점차 활용도가 확대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