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수요일 오전 약 10만 9400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4월 8일 최근 저점 7만 6320달러를 기록한 이후 광범위한 위험자산과 함께 반등을 지속하고 있다.
21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세계 최대 암호화폐의 이전 기록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으로 복귀한 1월 코인베이스(Coinbase)에서 설정된 약 10만 9358달러였다고 밝혔다.
더 블록의 BTC 가격 데이터에 따르면 발행 시점에서 비트코인은 지난 24시간 동안 거의 4% 오른 10만 877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암호화폐는 5월 8일 2월 4일 이후 처음으로 10만 달러를 다시 넘어섰다.
비트파이넥스(Bitfinex)의 파생상품 책임자 제이그 쿠너(Jag Kooner)는 지정학적 긴장 완화, 개선된 규제 분위기, 거시적 순풍에 뒷받침된 "거의 완벽한 설정"에 따라 새로운 고점이 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우크라이나 휴전 대화가 미국 스테이블코인 입법 및 관세 일시 중단과 결합되어 비트코인의 상승 궤도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쿠너는 BTC가 현재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면 중립적인 펀딩 레이트와 함께 기술적 지표들이 더 많은 상승 여력을 시사했다고 덧붙였다.
쿠너는 "일일 시간대에서 10만 7000달러~10만 8000달러 위의 결정적인 마감은 우리의 ATH 상승을 위한 11만 4000달러~12만 달러로의 움직임을 촉발할 수 있으며, 옵션 시장은 향후 2~4주 내에 상당한 돌파 확률을 가격에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쿠너는 "변동성 압축이 극단적"이기 때문에 하락 위험이 여전히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하나의 거시 또는 규제 헤드라인이 어느 방향으로든 BTC 충격 움직임을 촉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비트코인과 다른 디지털 자산들은 글로벌 무역 불확실성 속에서 투자자들이 미국 시장에 대한 노출을 재평가하면서 최근 변동성 동안 주식과 점점 더 분리되고 있다. 스탠다드 차타드(Standard Chartered)는 자산 재배분 추세를 언급하며 2분기에 새로운 고점을 예측했다.
스탠다드 차타드의 디지털 자산 리서치 글로벌 책임자 제프리 켄드릭(Geoffrey Kendrick)은 4월 28일 보고서에서 "여러 지표들이 비트코인이 다음 상승 구간으로 향하고 있다는 우리의 견해를 뒷받침한다"고 말했다. 그는 "BTC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진 미국 국채 텀 프리미엄이 12년 최고치에 있다. 시간대별 분석은 미국 기반 투자자들이 비미국 자산을 찾고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주요 보유자인 '고래들'의 비트코인 축적이 강했다"고 설명했다.
켄드릭은 비트코인에 대한 2025년 말 20만 달러 목표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바이낸스(Binance) 창립자 창펑 자오(Changpeng Zhao)는 더 나아가 비트코인이 이번 시장 주기 동안 50만 달러에서 100만 달러 사이로 급등할 수 있다고 말했다.
K33 분석가들은 최근 비트코인 시장에 대한 "5월에 보유하고 머물러라" 원칙을 선언하며 2025년이 전형적인 여름 둔화를 거부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K33 리서치 책임자 베틀레 룬데(Vetle Lunde)와 선임 분석가 데이비드 짐머만(David Zimmerman)은 5월 7일 보고서에서 "트럼프의 전반적인 시장 영향이 성가시지만, 시장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들은 "지금은 광범위한 트럼프 거래다. 그의 움직임은 위험 허용도에 영향을 미치고 미래 기대치를 왜곡시킨다. 앞으로 암호화폐는 트럼프가 주도하는 여러 긍정적 발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주식은 관세 반복에 직면할 수 있어 앞으로 몇 달 동안 상대적인 비트코인 강세의 무대를 설정한다"고 밝혔다.
크립토퀀트(CryptoQuant) CEO 기영주(Ki Young Ju)는 이전의 약세 전망을 뒤집으며 두 달 전 비트코인 강세 주기가 끝났다고 생각한 것이 "틀렸다"고 인정했다.
기영주는 5월 9일 X 게시물에서 "과거에는 고래들이 정점에서 현금화할 때 차익 실현 주기가 촉발되어 매도의 연쇄 반응과 가격 하락으로 이어졌다"고 썼다. 그는 "하지만 이제 그 주기 이론을 버릴 때가 된 것 같다. 새로운 유동성 소스와 거래량이 더욱 불확실해지고 있어, 비트코인 시장이 전통 금융과 합쳐지면서 전환을 신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의회가 입법에서 "공을 놓친다면" 워싱턴에서 잠재적인 장애물이 다가오고 있다. 5월 8일 미국 상원의원들은 암호화폐 공간에서 트럼프의 역할 확대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스테이블코인 법안의 진전을 지연시키는 투표를 했다.
비트와이즈(Bitwise) CIO 매트 호건(Matt Hougan)은 5월 6일 "암호화폐를 발전시키려면 의회가 암호화폐의 진전을 법률에 담는 입법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썼다. 그는 "의회가 최소한 하나의 암호화폐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은 민주당과 공화당이 암호화폐에서 일치할 수 있고 미래 정권이 진전을 되돌리기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음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의 5월 성과가 6월로 이어진다면 BTC의 계절적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2분기는 비트코인에게 강세 기간이었다. 비트코인은 이번 분기 지금까지 28% 상승해 2013년 이후 다섯 번째로 좋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