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SEC, 솔라나·XRP·도지코인 등 암호화폐 현물 ETF 승인 임박, 상장 절차 간소화 프레임워크 검토

프로필
이준한 기자
댓글 2
좋아요 비화설화 2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솔라나, XRP, 도지코인 등 다양한 암호화폐 현물 ETF 승인을 위한 상장 기준 프레임워크를 검토하며 승인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어 여러 암호화폐 ETF 승인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SEC, 솔라나·XRP·도지코인 등 암호화폐 현물 ETF 승인 임박, 상장 절차 간소화 프레임워크 검토 / 셔터스톡

SEC, 솔라나·XRP·도지코인 등 암호화폐 현물 ETF 승인 임박, 상장 절차 간소화 프레임워크 검토 / 셔터스톡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솔라나, XRP, 도지코인 등 다양한 암호화폐 현물 상장지수펀드 승인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검토하며 상장 절차를 간소화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어 여러 암호화폐 ETF 승인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8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지난 몇 달간 여러 금융회사들이 솔라나(SOL), XRP, 도지코인(DOGE) 등 암호화폐를 추적하는 ETF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지난주 SEC는 솔라나 ETF 제안서에 대한 의견서를 반환하면서 스테이킹과 기타 기술적 세부사항에 대한 질문을 제기했다고 관련 소식통이 전했다.

해당 소식통은 "SEC와의 대화는 건설적이었다"며 "이 모든 것들은 이것이 만약의 문제가 아니라 언제의 문제라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들이지만, 언제인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더 블록에 말했다.

SEC는 최근 몇 달간 디지털 자산 규제에 대해 더욱 수용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이는 정부 최고위층의 지원을 받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대통령은 미국을 글로벌 "암호화폐 수도"로 만들겠다고 약속했고, 밈코인을 출시했으며, 새로운 SEC 위원장 폴 애트킨스(Paul Atkins)를 포함해 암호화폐 친화적인 규제 당국자들을 임명했다.

더욱 우호적인 환경에서 발행사들은 다양한 암호화폐 펀드 출시를 추진하고 있으며 어떤 것이 성공할지 지켜보고 있다.

오스프리 펀드(Osprey Funds)와 렉스 셰어즈(Rex Shares)의 창립자 겸 CEO인 그레고리 킹(Gregory King)은 화요일 울프 트레이딩(WOLF Trading)이 주최한 X 스페이스에서 "SEC의 분위기가 확실히 바뀌었다"고 말했다.

킹은 "SEC는 백악관의 인물이 자신의 밈코인을 출시하는 것처럼 무모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비즈니스 친화적이고 혁신 친화적이며 암호화폐 친화적이다"라고 말했다.

킹의 회사들은 최근 "최초의 스테이킹 암호화폐 ETF"라고 설명하는 렉스-오스프리 SOL + 스테이킹 ETF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과세 대상 C 법인으로 운영되는 영리한 법적 우회 방법을 통해 다른 제안들과 차별화되며, 스테이킹 분배금이 배당금으로 지급되기 전에 펀드 단계에서 과세될 수 있도록 한다. 관리 수수료는 0.75%이지만, 더 블록의 이전 보도에 따르면 세금 발생으로 인해 실제 수수료는 더 높을 수 있다.

지난주 SEC는 또한 그레이스케일(Grayscale)의 혼합 암호화폐 펀드를 승인했지만, 해당 승인은 이후 중단되었다. 뉴욕증권거래소에 보낸 서신에서 SEC 부비서관 J. 매튜 델레스데니어(J. Matthew DeLesDernier)는 거래시장부가 승인을 허가했지만 전체 위원회가 결정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레이스케일은 상장에 전념하고 있으며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공인 투자자들에게 장외에서 제공되는 이 펀드는 비트코인 거의 80%, 이더리움 11%, 솔라나, 카르다노(Cardano), XRP에 소규모 배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SEC의 접근 방식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기관은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먼저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하고, 그 다음 이더리움 ETF를 승인한 후, 이제 그레이스케일의 제안을 검토하고 있다.

해당 소식통은 "그들이 비트코인 ETP를 승인하고, 이더리움 ETP를 승인하고, 대부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및 일부 다른 자산으로 구성된 ETP를 승인한 다음 100% 다른 자산들을 승인하는 경로를 자연스럽게 따라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독립 기자 엘리너 테럿(Eleanor Terrett)의 지난주 보도에 따르면, SEC는 암호화폐 ETF 상장 기준을 마련하는 초기 단계에 있으며, 이는 해당 펀드들의 상장 절차를 가속화할 것이다. 현재 규칙에 따르면, 거래소는 19b-4 양식을 제출해야 하며, 이는 최대 240일의 검토 기간을 촉발한다. 제안된 프레임워크는 이 일정을 단축시킬 것이라고 소식통은 말했다.

거래소들이 이 이니셔티브를 주도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으며, 이는 현재 더 전통적인 ETF에서 작동하는 방식과 일치할 것이다. 뉴욕증권거래소와 Cboe는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나스닥(Nasdaq)은 논평을 거부했다.

소식통은 "실제로 거래소들이 SEC에 가서 '우리가 만든 이러한 상장 기준들을 승인해 달라'고 말하는 이니셔티브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새로운 암호화폐 ETP가 있을 때마다 이 기준에 부합하는 한, SEC의 승인을 받을 필요 없이 우리 스스로 승인할 수 있다."

논의 중인 기준에는 시가총액, 탈중앙화, 지갑 배분 등의 지표가 포함될 수 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으며, SEC도 논의에 참여하고 있다.

소식통은 "SEC는 거래소들과 이에 대해 협력하고 있다. 그들은 궁극적으로 승인하는 것이 무엇이든 투자자를 보호하고 효율적인 시장으로 이어지는 것인지 확인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21셰어즈(21Shares)는 지난주 더 블록에 보낸 이메일에서 "토큰 기반 ETF를 위한 제안된 범용 상장 기준"에 대해 SEC와 직접 대화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21셰어즈는 솔라나와 XRP를 추적하는 ETF를 제안했다.

21셰어즈는 "그러한 프레임워크가 구현된다면, 기존 19b-4 승인 절차에 내재된 추측과 모호함을 대부분 제거함으로써 상장 프로세스의 현재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요일 울프 트레이딩 X 스페이스에서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ETF 분석가 제임스 세이파트(James Seyffart)는 프레임워크 초안이 이달 중 나올 수 있으며, 9월이나 10월에 구현될 수 있다고 예상한다고 말했다.

세이파트는 "그러면 이러한 다른 자산들에 대한 수문이 열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지만, 그것이 내가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세이파트와 그의 동료인 블룸버그 수석 ETF 분석가 에릭 발추나스(Eric Balchunas)는 최근 솔라나, XRP, 라이트코인(Litecoin)을 추적하는 ETF의 SEC 승인 가능성을 95%로 추정했으며, 도지코인, 카르다노, 폴카닷(Polkadot) 제안들도 약 90%의 강한 확률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댓글

2

추천

2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2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사계절

2025.07.09 20:01:34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디스나

2025.07.09 11:48:39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