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피델리티 "비트코인, 2024년 유일한 패자"…기술적·경제적 하방 압력 겹쳐

프로필
손정환 기자
댓글 0
좋아요 비화설화 0

피델리티는 비트코인을 다른 자산군 대비 성과가 가장 저조한 '유일한 패자'로 지목하며, 기술적 약세와 거시환경 변화를 이유로 하방 위험을 경고했다.

 피델리티

피델리티 "비트코인, 2024년 유일한 패자"…기술적·경제적 하방 압력 겹쳐 / TokenPost.ai

비트코인에 대한 기대감이 줄어드는 가운데, 글로벌 투자사 피델리티는 최근 비트코인을 올해 ‘유일한 패자(lone loser)’로 지목했다.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의 글로벌 매크로 책임자 주리언 티머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2025년 한 해 동안 비트코인의 성과는 다른 자산군 대비 상대적으로 저조했다"고 설명하며, 이는 단기적으로도 하방 압력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티머는 비트코인 ‘수익’을 제공하는 기업 맞춤형 재무 전략이 한때 상승 요인이었으나, 현재는 오히려 부정적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과거 비트코인 지급 재무 정책은 호재로 여겨졌지만, 지금은 오히려 시장에 부담이 되고 있다”며 테슬라($TSLA), 마이크로스트래티지 등과 같은 비트코인 보유 기업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술적 분석도 비트코인의 약세를 뒷받침하고 있다. 티머는 비트코인이 장기 상승 추세선을 하회하는 모습이라며, 이번 4년 주기 사이클의 ‘정점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그는 “2022년 약 1,600만 원 선에서 시작된 상승장은 이미 성숙기에 진입한 듯 보이며, 과거 2010년 이후 사이클들과 비교했을 때 점차 파고가 낮고 길어진 양상이 반복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거시경제 환경도 비트코인 가격 회복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티머는 미국 증시가 견조한 기업 실적과 완화적 연준 정책에 힘입어 상승 흐름을 지속하고 있는 반면, 비트코인은 성과에서 뒤처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방준비제도가 최근 금리를 인하하면서 시장 내 수요 유동성이 높아졌지만, 주식처럼 실질 수익을 기대할 수 없는 비트코인은 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더욱이 외환·채권 시장 변동성도 얕아지면서, 비트코인 같은 대체 투자 자산에 대한 관심도 예전만 못한 상황이다. 즉, 위험 회피 수요가 줄어든 지금, 투자자들은 비트코인보다 안정성과 실적을 겸비한 기존 자산군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비트코인이 앞으로 다시 주목받기 위해선 매크로 리스크와 기술적 저항선을 넘는 새로운 트리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선 비트코인이 주식시장을 능가하는 성과를 내기 어려울 것이란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기사요약 by TokenPost.ai

🔎 시장 해석

비트코인의 상대적 저조한 수익 성과는 거시경제 환경 변화보다 더 깊은 구조적 문제를 시사한다. ‘성숙기’ 국면이라는 해석이 현실화될 경우, 향후 비트코인의 상방 여력은 제약될 수 있다.

💡 전략 포인트

전통 자산 대비 비트코인의 성과 둔화가 지속되고 있어 포트폴리오 전략에서 비트코인 비중 재조정 필요성 대두된다. 기술적 분석과 사이클 변화에 따른 보수적 접근이 요구된다.

📘 용어정리

- ‘비트코인 재무 기업(Bitcoin Treasury Companies)’: 기업이 회사 자산 일부를 비트코인으로 보유·운용하는 전략을 수행하는 기업

- ‘4년 주기(4-year cycle)’: 비트코인 반감기를 중심으로 약 4년마다 상승→폭락→횡보→상승의 반복 패턴

TP AI 유의사항

TokenPost.ai 기반 언어 모델을 사용하여 기사를 요약했습니다. 본문의 주요 내용이 제외되거나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미션 말풍선 닫기
말풍선 꼬리
출석 체크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기사 스탬프

0 / 0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댓글

0

추천

0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