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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연 2회 카카오택시 실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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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큰포스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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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서울시 CI / 서울특별시

사진 = 서울시 CI / 서울특별시

서울시는 시민 중심의 택시 이용문화 정착을 위해 택시업계와 공동으로 연 2회 이상 주기적으로 플랫폼택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플랫폼 택시는 스마트폰 호출앱을 사용하여 승객과 택시를 연결하는 서비스다.

서울시는 "플랫폼택시 시장의 90% 가까이를 독점하는 ‘카카오택시’의 목적지 표출에 따른 승객 골라태우기 정황이 실태조사로 일부 확인됐다"며 "택시업계와 공동으로 카카오택시 실태조사를 주기적‧지속적으로 실시해 시민 불편사항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축적한다는 목표"라고 설명했다.

1912년 우리나라 최초로 택시영업이 시작된 이후 길에서 손을 들어 지나가는 택시를 잡는 방식이 기본적인 이용방식이었다. 하지만 IT기술발달로 2015년 카카오택시 출시 이후 스마트폰 호출앱을 활용한 플랫폼택시 이용 문화가 크게 활성화됐고 현재는 기본적인 택시 이용 방법으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택시이용 편의는 높아졌지만 플랫폼택시를 이용하는 승객의 목적지를 택시기사에게 표출하는 시스템으로 인해 승객 골라태우기를 사실상 조장하는 등 시민 불편을 유발하고 있다. 또 택시업계에서는 카카오 독점지위를 악용하여 불공정 행위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서울시에 관리감독 강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난번 서울시의 실태조사를 통해 카카오택시의 승객 골라태우기와 콜 몰아주기를 의심할 수 있는 정황이 일부 포착됐다. 이에, 지속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시민 불편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축적해나가겠다”며 “플랫폼택시가 시민 중심의 공정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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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마우스

2022.03.11 16:43:42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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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tyou

2022.03.08 13:20:2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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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kim1052

2022.03.08 10: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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