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 대통령, 최초로 암호화폐 행정명령 서명]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최초로 암호화폐에 대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정부가 원하는 구체적인 입장을 제시하거나 새로운 규제를 발표한 것은 아니지만 정부가 시장 규모가 3조달러에 달하는 암호화폐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했고, 대통령이 각 부처를 포함한 연방기관들이 암호화폐 분야에 대해 어떻게 접근할지를 조율하도록 직접 지시한 것이란 점에서 '역사적'이다.
[아랍에미리트, 암호화폐 법 승인... 두바이 암호화폐 규제기관 공식 설립]
아랍에미리트(UAE) 정부 공식 트위터에 따르면 9일(현지시간) 가상자산법이 승인됐으며 이와 함께 두바이 암호화폐 규제기관이 공식 설립됐다. 암호화폐 시장 내 UAE의 위치를 더욱 곤고히 할 계획으로, 투자자의 정보 투명성 및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기관과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8일 태국 정부 웹사이트에 따르면, 태국 정부가 암호화폐 과세 기준을 낮추는 행정 명령을 비준했다. 태국 재무부는 이날 "행정 명령에 따라 규제 당국에 인가를 받은 암호화폐 거래소 간 암호화폐 또는 디지털 화폐(태국 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 이체에 대해 부과되는 부가가치세가 면제된다"며 "동시에 거래소에서 디지털 자산을 매도해 발생한 수익 중 손실 분을 적용해 과세를 하게 된다"고 밝혔다.
알렉스 보르냐코프(Alex Bornyakov) 우크라이나 국방부 차관이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지금까지 암호화폐로 1억 달러에 달하는 기부금을 받았다고 말했다. 1억 달러 중 6000만 달러 규모가 우크라이나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인 쿠나(Kuna)를 통해 처리됐다. 그는 이번 전쟁에서 암호화폐 역활에 대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견해를 묻는 질문에 "암호화폐 펀드 관련 구체적으로 이야기한 바 없다. 다만 대통령은 암호화폐가 경제 분야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EU, 러시아·벨라루스 제재 강화…암호화폐 거래 포함]
유럽연합(EU)이 9일 공식 채널을 통해 "러시아와 벨라루스에게 가해지는 금융 제재에는 암호화폐도 범위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EU는 "암호화폐는 '양도 가능한 증권'으로 간주되며, 제재 범위에 분명히 포함된다. 대출과 신용은 암호화폐를 포함한 모든 수단으로 제공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대한 EU의 새로운 제재는 암호화폐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한 바 있다.
[골드만삭스, 고객에 갤럭시 디지털 ETH 펀드 공급]
골드만삭스가 갤럭시 디지털의 이더리움 펀드를 지원한다. 8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갤럭시 인스티튜털 이더리움 펀드(Galaxy Institutional Ethereum Fund)의 공급업체 역할을 담당, 고객으로부터 수수료를 받을 계획이다.
[바이낸스 CEO, 英 정책 입안자 만나 "실수가 있었음 인정한다"]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가 영국 의회, 재무부 등 정책 전문가를 위한 만찬에 참석, 암호화폐 거래소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음을 인정한다. 이제는 규제기관과 더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싶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