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도지(MyDoge) 지갑 팀이 구축한 도지코인의 앱 레이어인 도지OS(DogeOS)가 네이티브 영지식 증명 검증 기능을 도입하는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제안을 도지코인 코어(Dogecoin Core)에 제출했다고 발표했다.
22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도지OS가 도지코인을 기본 결제 시스템에서 탈중앙화금융(DeFi), 게임, 신원 확인 및 기타 검증 가능한 온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주요한 기술적 전진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팀은 "OP_CHECKZKP 제안은 도지코인의 주요한 기술적 전진을 의미하며, 작업증명 블록체인을 기본 결제 시스템에서 DeFi, 게임, 신원 확인 및 기타 검증 가능한 온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확장한다"고 썼다.
발표에 따르면 zk-롤업 활성화는 도지코인이 컴팩트한 암호화 증명을 통해 온체인에서 검증되는 초당 수천 건의 오프체인 트랜잭션을 지원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도지코인 재단(Dogecoin Foundation) 이사 팀 스테빙(Tim Stebbing)은 "도지코인이 ZK L2와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얻는 것은 생태계 유틸리티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상호 운용성이며, L1이 모든 인류를 위한 가장 빠르고, 최고이며, 가장 재미있는 블록체인이자 교환 수단이 되는 데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고 밝혔다.
릴리스에 따르면 도지OS는 이미 이더리움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도지코인에 정착하면서 완전한 호환성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EVM 호환 zkVM을 개발하고 있다.
DOGE는 하루 약 4% 하락한 0.26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더 블록의 가격 페이지에 따르면 2012년 5월 0.71달러의 고점을 기록했다. 월요일 페니스톡 회사 비트 오리진(Bit Origin)은 기업 도지코인 국고 출시를 위해 최대 5억 달러의 주식과 부채를 확보한 후 첫 번째 DOGE 매입분을 구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