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기사
[한국경제] '광고금지' 주도했다가 가상화폐 발행…역풍맞는 페이스북
페이스북이 자체 가상화폐(암호화폐) ‘리브라’의 백서를 공개한 뒤로 역풍을 맞고 있다. 페이스북 내에서 암호화폐 광고를 금지했던 전적을 들어 ‘내로남불(내가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 지적당하거나 대규모 집단소송에 휘말리는 등 논란이 인다.
[연합뉴스] 태국 중앙은행, 페이스북 가상통화 리브라 검토위원회 구성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가상화폐 '리브라'(Libra)를 도입하겠다는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의 계획을 놓고 논란이 이는 가운데, 동남아 '페이스북 대국' 태국에서도 이 문제가 공론화될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밸리] 비트메인, 미국 IPO를 위한 사전 준비로 직원과 스톱 옵션 계약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마이닝(채굴) 기업인 비트메인(Bitmain)는 지난 6월 말 직원들과 스톡 옵션 계약을 맺었다고 중국 언론 지몐(Jiemian)의 기사를 인용한 크립토워치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에서의 신규 주식공개(IPO) 추진을 위한 준비다”라고 추정했다.
[한국금융] 포스텍, 블록체인 최고경영자과정 지원자 모집...내달 2일까지 접수
포항공과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이 오는 8월2일까지 '2019 포스텍 블록체인 최고경영자 과정 2기' 지원자를 모집한다고 7일 알렸다.
[글로벌경제신문] KT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시장 확장 나선다"
KT(회장 황창규)가 8월부터 발행되는 연간 300억원 규모의 울산광역시 지역화폐 ‘울산사랑상품권(울산페이)’ 운영대행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블록포스트] 삼성전자‧LG도 손잡았다...해치랩스, 블록체인 보안감사 ‘키맨’으로 부상
서울대 블록체인학회 ‘디사이퍼’ 출신들이 지난해 6월 설립한 해치랩스가 블록체인 업계 보안감사 ‘키맨(key man)’으로 부상하고 있다. SK텔레콤, 코인플러그, 카카오 그라운드X 등 유력 정보통신기술(ICT) 업체들이 스마트 컨트랙트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보안 취약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할 때, 가장 먼저 손을 내미는 기업이 된 것이다.
[국민일보] 인하대 대학원에 빅데이터 및 블록체인 전공 신설
인하대가 미래 신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핫’ 한 대학원 전공을 개설한다. 인하대(총장 조명우)는 공학대학원이 빅데이터 전공과 블록체인 전공을 신설하고 다음 학기부터 강의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원서 접수 기간은 4일부터 19일까지다. 인하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헤럴드경제] 비즈니스 리더 절반 “5년내 블록체인 거래 더 증가할 것”
전 세계 비즈니스 리더 중 절반은 5년내 블록체인 거래 증가를 예측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델 테크놀로지스가 40개국 이상의 4600여명 비즈니스 리더 대상 분석한 ‘퓨처 오브 이코노미’ 보고서에 따르면, 47%는 “5년 안에 블록체인을 통해 더 많은 거래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매일경제] 가상화폐 바람 다시 불자 블록체인 잇단 IPO 노크
블록체인 스타트업 기업들이 코스닥 상장에 연이어 도전하고 있다. 공모 시장에서 확보한 자금으로 연구개발(R&D)에 나서기 위해서다. 일각에서는 이들의 기업공개(IPO)가 시기상조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2. 해외기사
[BLOOMBERG] 유럽중앙銀, “리브라 규제 조치 신속 진행해야”
유럽중앙은행 브느와 꾀레(Benoit Coeure) 집행이사가 금융 규제기관이 페이스북의 리브라 스테이블코인에 대응하기 위해 신속하게 조치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사는 “규제 부재 상태로 개발될 수는 없다. 굉장히 위험한 일이다. 규제기관은 지금까지 해왔던 것보다 더 빠르게 움직여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COINTELEGRAPH] 비트코인 해시율, 신기록 경신
블록체인닷컴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해시율이 7일 신기록을 경신했다. 이전 최고 기록은 65.19 TH/S이다. 6월 중순 경신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 최근 65.87TH/s에 도달했다.
[BUSINESSINSIDER] Z세대, 암호화폐 살 계획 없다
Z세대가 당분간은 암호화폐를 구입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최근 설문조사에서 확인됐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13~21세 사이 188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으며, 결과52%가 “6개월 내 암호화폐를 살 계획이 전혀 없다”고 답했다.
[COINTELEGRPAH] 이란 정부 관계자, “美 의회 이란 암호화폐 및 채굴 접근 막는다”
이란 산업무역부의 사이드 자란디(Saeed Zarandi)가 미국 의회가 이란이 암호화폐와 비트코인 채굴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작업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