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반도체 시장의 절대강자 엔비디아(NVDA)가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핵심 사업인 데이터센터 부문에서 다소 기대치를 밑돈 성적을 내면서 시간 외 거래에서 주가가 3% 넘게 하락했다.
엔비디아는 2026 회계연도 2분기 실적에서 매출 467억 달러(약 67조 2,000억 원)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월가 예상치였던 461억 달러를 웃도는 수치다. 주당순이익(EPS)은 1.05달러로, 시장 컨센서스(1.01달러)를 상회했다. 그러나 데이터센터 부문에서의 매출이 411억 달러에 그치며, 애널리스트 기대치인 413억 달러를 소폭 하회한 점이 투자심리에 찬물을 끼얹었다.
블랙웰(Blackwell) AI 플랫폼 출시에 따른 긍정적 흐름도 이어졌다. 젠슨 황(Jensen Huang) 최고경영자(CEO)는 블랙웰 울트라 칩의 양산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수요가 폭발적 수준이라고 밝혔다. 엔비디아는 현재 주당 약 1,000개의 AI 최적화 랙 시스템을 생산 중이며, 3분기에는 생산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다른 성장 부문인 네트워킹 부문은 전년 대비 98%, 전 분기 대비 46% 급증한 73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자율주행 관련 자동차 부문도 69% 증가한 5억 8,6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해 고무적인 흐름을 보였다. 이와 함께 게임 부문 매출도 전 분기보다 14%,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해 43억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3분기 매출 가이던스는 약 540억 달러로 제시돼 월가 전망을 상회했지만, 이 수치에서 중국 수출은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도 주목된다. 미국 수출 규제에 따라 H20 AI 칩의 중국 출하는 2분기 중 전혀 발생하지 않았으며, 대신 1억 8,000만 달러 규모의 재고는 중국 외 지역 판매용으로 전환됐다. H20 칩은 미국 정부의 규제를 피하기 위해 성능을 하향 조정한 제품임에도, 고대역폭 메모리 처리 기능 등을 갖추고 있어 중국 내 AI 기업들에 상당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엔비디아는 미국 정부가 H20 매출의 15%를 수취할 것으로 예고했지만 아직 관련 규정이 제정되지 않아, 이번 분기 전망치에는 H20 매출이 반영되지 않았다. 케롤렛 크레스(CFO)는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완화될 경우, 3분기에만 H20 칩으로 인해 20억~50억 달러의 추가 매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엔비디아의 장기 전망에 대한 시장의 기대는 여전히 크다. 인포테크 리서치의 스콧 빅클리 애널리스트는 “엔비디아는 현재 맞춤형 AI 솔루션으로 영역을 넓히며 중국 외 타 지역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황 CEO 또한 에이전틱 AI(Agentic AI)가 차세대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존 챗봇이 단순 응답을 넘어서 이제는 스스로 사고하고 계획을 세우며 장기적 사고(long thinking)를 구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엔비디아의 시가총액은 약 4조 4,000억 달러(약 6,336조 원)로, 나스닥 전체 시총의 10% 비중을 차지하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AI 과열 우려와 함께 한 종목 쏠림으로 인한 리스크도 같이 제기된다. 빅클리는 “이 지경으로 몸집이 커진 시장에서는 언제든 균형이 흔들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황 CEO는 전체 클라우드 시장의 대규모 AI 인프라 투자 사이클이 이제 막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5년간 AI 인프라 시장이 3조~4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상위 4개 클라우드 기업의 설비투자가 최근 2년간만 6,000억 달러 증가한 것도 이를 방증한다”고 밝혔다.
잭스 인베스트먼트리서치의 수석 전략가 케빈 쿡은 “불과 1년 전만 해도 젠슨 황은 AI 시장 기회를 1조 달러로 전망했지만, 지금은 그 규모가 몇 배로 증가했다”며 “엔비디아는 90% 이상의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사실상 경쟁이 없는 독점적 존재”라고 말했다.
포레스터리서치의 앨빈 응우옌 수석 애널리스트 역시 “엔비디아는 AI 소프트웨어 채택률과 온칩 광자기술, 로보틱스 등 다양한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여전히 탄탄한 기술 리더십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