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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피터(Jupiter): 디파이의 슈퍼앱

Whynonah 프로토콜 RA Jul 28, 2025 ⋅  읽는데 약 10분 소요


핵심 인사이트


• 주피터(Jupiter)는 솔라나 디파이(DeFi)를 지배하며, 솔라나의 어그리게이터 거래량 중 90.0% 이상을 처리하고 있다. 포트폴리오 트래커(Portfolio Tracker), 프로 대시보드(Pro Dashboard), 주피터 모바일(Jupiter Mobile), 펀드 데크스(Perps DEX) 등 점점 확장되는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 JUP의 토크노믹스는 커뮤니티 소유권과 자율성을 우선시한다. 공개 토큰 감사, 출시 시 VC 할당 없음, 30억 개 토큰 소각(전체 공급량의 30.0%, 팀과 커뮤니티 할당 간 균등 분할), 프로토콜 수수료의 50.0%를 커뮤니티를 대신해 재구매한 토큰을 보유하는 전용 지갑인 "리터박스(Litterbox)"에서 JUP 축적에 할당하겠다는 약속이 포함되어 있다.

 

• 곧 출시될 주피터 렌드(Jupiter Lend) 제품은 플루이드(Fluid)와의 백엔드 통합을 통해 대출 및 차용 기능을 도입하여 솔라나의 두 번째로 큰 TVL 섹터를 타겟으로 하며, 팀의 수직적 도달 범위를 확장한다.

 

• 디파이를 넘어, JupNet의 발표는 통합된 계정 기반 시스템을 통해 블록체인, 지갑, 신원 간 분산화를 추상화할 것이다.

 

• 2분기에 주피터는 제품군 전반에서 3,840만 달러 수익을 창출했다. 거래 활동, 퍼페추얼(54.5%), 울트라 모드(Ultra Mode, 30.8%), DCA/반복 주문(2.6%)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RFQ(8.7%), 리밋 오더(1.6%), 개발자 API(1.0%), jupSOL(0.9%)의 기여도 있었다.


서론


주피터(Jupiter, JUP)는 2021년 10월 솔라나 스왑 어그리게이터로 출시되었다.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따라 거래를 라우팅하여 분산된 AMM과 오더북 전반의 유동성을 통합해 최적의 가격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솔라나의 디파이 활동이 확장되면서 주피터는 네트워크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는 거래 인터페이스가 되었고, 분기마다 수억 건의 스왑을 지원하며 생태계 전반의 100개 이상 파트너와 통합했다.

 

프로토콜은 메티스(Metis) 라우팅 엔진, 거래 수수료 우선순위, 실시간 슬리피지 추정, 동적 우선순위 수수료, 최적화된 거래 착륙을 통합하여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비용을 줄이는 "울트라 모드"의 최근 도입을 포함해 일련의 라우팅 및 거래 업그레이드를 계속 출시했다. 이러한 최적화와 함께 팀은 달러 비용 평균화, 퍼페추얼 거래, 모바일 앱, 포트폴리오 추적 등의 기능을 포함하도록 제품군을 확대하여 더욱 포괄적인 디파이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2024년 1월, 프로젝트의 거버넌스 토큰인 JUP가 공개 유동성 풀과 60만 개 이상의 지갑에 대한 에어드랍을 통해 출시되어 기존 VC 할당과 OTC 거래를 피했다. 1년 후, 프로토콜은 커뮤니티와 팀 할당에서 균등하게 추출한 전체 공급량의 30.0%에 해당하는 30억 개의 JUP를 소각했고, 수수료 수익의 50.0%를 토큰 바이백에 투입하여 사용량 중심의 가치 축적 모델을 강화했다. 2025년 7월 기준으로 약 92만 명의 온체인 보유자가 있다.

 

웹사이트 / X (트위터) / 디스코드


주피터란 무엇인가?

 

주피터는 2021년 공동 창립자 Meow(가명)와 시옹 옹(Siong Ong)에 의해 초기 솔라나 디파이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AMM과 오더북 전반의 분산된 유동성을 해결하기 위해 출시되었다. 당시 솔라나의 데크스(DEX) 환경은 각각 독립적인 사일로에서 운영되는 고립된 AMM과 오더북들의 패치워크였다. 초기에 팀은 깊은 유동성을 제공하지만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이 부족한 세럼(Serum)과 같은 데크스 통합에 집중했다. 주피터는 이러한 거래소들을 연결하는 어그리게이터를 구축하여 최적의 가격을 제공하기 위해 주문을 라우팅함으로써 이를 해결했다. 솔라나 사용자들이 FTX 붕괴 후 신뢰 최소화된 유동성을 찾아 헤맸을 때, 주피터는 조용히 제품-시장 적합성을 찾았고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왑 어그리게이터가 되었다. 2025년 6월 30일 현재, 이 프로젝트는 모든 블록체인 데크스 어그리게이터 거래량(7일, 1개월, 전체 기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분기에만 주피터는 14억 건 이상의 스왑을 촉진했고 약 800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다. 이를 관점에서 보면, 이는 솔라나의 모든 어그리게이터 활동 중 90.0% 이상과 모든 블록체인의 전체 어그리게이터 활동 중 50.0%를 차지했다.

하지만 어그리게이션만이 최종 목표는 아니었다. 주피터는 이후 스왑 UI보다는 운영 체제에 가까운 풀스택 디파이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새로운 라우팅 최적화, 확장되는 자체 제품군, 선별적 인수를 결합하여 솔라나 생태계 전반으로 도달 범위를 확장했다. 예를 들어, 실행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팀은 2025년 1월 울트라 모드를 출시했다. 이는 슬리피지 추정, 동적 수수료, 거래 착륙을 자동화하는 최적화 레이어이며, 이 라우팅 로직을 API를 통해 파트너들에게 제공한다.

 

오늘날 팀은 (i) 포트폴리오 트래커, (ii) 프로 트레이딩 터미널, (iii) 주피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iv) 무기한 덱스, (v) 토큰 런치패드인 주피터 스튜디오(Jupiter Studio) 등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더해, NFT 플랫폼인 DRiP, 밈코인 거래 플랫폼인 문샷(Moonshot), 코스모스 어그리게이터인 코인홀(Coinhall), 블록 익스플로러인 솔라나FM(SolanaFM), 트래킹 대시보드인 소나워치(Sonarwatch), 셀프 커스터디 디파이 모바일 앱인 얼티밋(Ultimate) 같은 보완적 프로젝트들을 인수하여 확장했다.

제품 생태계가 성숙해지면서 사용자 기반과 함께 토큰도 성숙해졌다. 초기 사용자들은 주피터의 거버넌스 토큰인 JUP로 상당한 보상을 받았다. JUP는 처음에 60만 개 이상의 지갑에 에어드랍되었다. 초기 채택자들을 위한 후속 "부의 효과"는 예상할 수 있었으며, JUP는 이제 솔라나 생태계 성장에 대한 노출의 대리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거버넌스 토큰과는 달리, JUP는 VC 할당과 OTC 거래 없이 출시되었다. 또한 주피터는 커뮤니티와 팀 할당 간 균등 분할된 30억 개의 JUP 토큰(전체 토큰 공급량의 30.0%)을 소각했다. 또한 플랫폼 수수료 수익의 50.0%를 공개 시장에서 JUP의 지속적인 구매에 할당하기로 약속했으며, 이는 JUP 보유자에게 직접적으로 혜택을 주는 재구매 토큰 보유를 위한 전용 지갑인 "리터박스"에 축적된다. 사용자들은 이 커뮤니티 감사에서 소각, 할당, 바이백을 확인할 수 있다.

2분기의 최근 사용량 및 수익 데이터는 주피터 제품 전반의 활동 규모를 맥락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구체적으로, 프로토콜은 총 3,84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으며, 대부분이 거래 활동에서 나왔다: 무기한(2,090만 달러, 54.5%), 울트라 모드(1,180만 달러, 30.8%), DCA 및 반복 주문(99만 6,400달러, 2.6%), 리밋 오더(60만 9,800달러, 1.6%). 다른 수익 원천으로는 RFQ(340만 달러, 8.7%), 개발자 대상 API(39만 3,600달러, 1.0%), jupSOL 스테이킹(33만 6,600달러, 0.9%)이 있었다.

주피터 프로(Jupiter Pro)와 같은 기타 제품 및 인터페이스는 지난 30일 동안 440만 명의 고유 사용자를 유치했으며, 모바일 앱은 약 82만 5,000건의 누적 다운로드를 달성했다. 포트폴리오 도구도 월평균 50만 명의 사용자로 지속적인 참여를 보였다.

 

이제 문제는 주피터 성장의 다음 단계가 어떤 모습일지이다. 그들은 어디로 향하고 있을까?


주피터는 다음에 어디로 향하는가?

 

주피터 렌드, 온체인 머니 마켓

주피터는 솔라나 토큰 스왑을 위한 최고의 통합 인터페이스를 통해 암호화폐의 가장 활발한 사용자들을 유치하여 브랜드를 구축했다. 하지만 카미노(Kamino)마진파이(MarginFi)가 주도하는 솔라나 전체 TVL의 15.0%(2025년 2분기 말 기준)를 차지하는 활동인 대출과 차용은 여전히 활용되지 않고 있었다. 대출과 차용을 주피터의 인터페이스에 도입하면 의미 있는 연간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그 일부는 JUP 토큰 보유자들에게 확장될 수 있다.

이에 따라 2024년 6월 6일, 주피터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이더리움 디파이 프로토콜 중 하나인 플루이드와 협력하여 온체인 머니 마켓인 주피터 렌드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주피터는 플루이드의 백엔드 유동성 레이어를 통해 대출 및 차용 거래를 라우팅할 것이다. 플루이드와 그 고유 기술(청산 엔진, 스마트 부채 등)에 대한 더 종합적인 개요를 보려면 여기에서 포괄적인 개요를 읽어보기 바란다.

 

주피터 렌드는 100만 달러 이상의 인센티브와 함께 2025년 8월 중순에 출시될 예정이다. 대기자 명단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파이를 넘어, JupNet, 모든 것의 어그리게이터

주피터는 디파이에서 멈추지 않는다. 팀은 또한 최근 단일 환경 내에서 유동성과 신원 레이어를 통합하는 인프라 레이어인 JupNet을 발표했다.

 

더 간단히 말하면, 주피터는 업계가 수백만 개의 체인, 수십억 명의 사람들, 수조 개의 토큰이 있는 세상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가정한다. JupNet은 이러한 확산을 통합하여 사용자들이 더 이상 자산을 브리지하는 방법, 가스 수수료 관리, 수십 개의 지갑 저글링을 알아낼 필요가 없도록 할 것이다. 대신 JupNet은 친숙한 증권사 계정 경험과 유사한 계정 기반 시스템을 통해 운영되어 궁극적으로 현재 암호화폐 UI와 UX의 환경을 변화시킬 것이다.

 

이를 위해 JupNet 기술은 세 가지 기둥으로 구성될 것이다:

 

• 검증하고 실행하는 분산형 오라클(DOVE) 네트워크: 데이터 및 유동성 상호 운용성을 위한 P2P 레이어


• 옴니체인 레저 네트워크(Omnichain Ledger Network): 체인 전반에 걸쳐 통합된 레저 뷰를 제공하도록 설계됨


• 통합 분산형 신원(ADI): (i) 지갑 주소, (ii) 평판, (iii) 크로스 앱 사용자 이력을 연결하는 자기주권 신원 레이어로, 기존의 다중 인증(MFA)과 유사함

 

JupNet은 현재 내부 테스트넷 단계에 있으며, 공개 테스트넷은 4분기 초에 예상된다.


마무리 요약

 

주피터는 좁은 문제로 시작했다: 분산된 솔라나 유동성 전반에 걸쳐 토큰 스왑을 효율적으로 라우팅하는 것. 해결책은 원활한 인터페이스로 포장된 어그리게이션 엔진이었고, 이는 빠르게 제품-시장 적합성을 찾았으며 현재 솔라나의 스왑 활동 대부분을 라우팅하고 있다. 솔라나의 어그리게이터 트래픽 중 90% 이상, 모든 블록체인에서 50%를 차지하여 거래량 기준 최고의 데크스 어그리게이터가 되었다.

 

하지만 그것은 1단계였다. 그 이후로 주피터는 먼저 퍼페추얼, 런치패드, 모바일 도구와 같은 새로운 기능으로 수평적으로, 그 다음 주피터 렌드로 수직적으로 범위를 계속 확장했다. 이제 JupNet의 출시를 앞두고 프로젝트는 초점을 내부로 전환하여 사용자 경험뿐만 아니라 핵심 인프라의 문제로 도전을 재구성하고 있다. 멀티체인이고 분산화로 향하는 미래에서, JupNet은 실행, 레저 상태, 사용자 신원을 복잡성을 폐기하지 않고 사용자로부터 숨기도록 설계된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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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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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기간 2025.07.31 (목) ~ 2025.08.01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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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isode 11] 코인이지(CoinEasy) 에어드랍

기간 2024.02.27(화) ~ 2024.03.12(화)
보상내역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총 150 USDT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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