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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Flow) 2025년 3분기 현황

Jonny Kreiser Dec 11, 2025  ⋅ 읽는데 약 19분 소요


핵심 인사이트

 

• 포르테(Forte) 퍼블릭 테스트넷이 액션스(Actions), 에이전트(Agents), 스케줄드 트랜잭션(Scheduled Transactions)과 함께 출시되어 개발자들에게 예약된 온체인 작업을 위한 네이티브 도구를 제공했다.

 

• 플로우(Flow)의 DeFi 총예치가치(TVL)가 전분기 대비 53.1% 성장하여 1억 41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인크리먼트 파이낸스(Increment Finance), 키티펀치(KittyPunch), MORE 마켓(MORE Markets)과 같은 네이티브 DeFi 프로토콜에 의해 주도되었다.

 

• 리퀴드 스테이킹 토큰(LST) TVL이 전분기 대비 92.8% 상승했으며, 이는 대출 및 LP 전반에 걸친 stFlow 통합 확대, 지속적인 애플리케이션 내 인센티브, 그리고 앵커(Ankr)의 플로우 LST로의 예치 증가가 새로운 예치를 유치했기 때문이다.

 

• 플로우는 개발자/해커톤 제출 및 결과에서 입증된 바와 같이 빌더들을 위한 최상위 네트워크로 계속 자리매김했다: ETH글로벌 칸(ETHGlobal Cannes)에서 343개 제출작 중 13개(3.8%), ETH글로벌 뉴욕(EthGlobal New York)에서 295개 중 66개(22.4%), 그리고 ETH글로벌 뉴델리(EthGlobal New Delhi)에서 최상위 네트워크로 선정되어 10명의 결선 진출자 중 3명이 플로우에서 구축했다.

 

• 스테이블코인 유통 공급량이 전분기 대비 10.5% 성장하여 소비자 앱이 소비자 DeFi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온체인 달러의 기반을 확대했다.


개요

 

플로우(FLOW)는 로함 가레고즐루(Roham Gharegozlu), 디터 셜리(Dieter Shirley), 미카엘 나얌(Mikhael Naayem)이 공동 창립자로 참여한 대퍼 랩스(Dapper Labs)가 2018년에 설립레이어1 네트워크다. 플로우는 2020년 5월에 출시되었으며 소비자 사용 사례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세대의 게임, , 그리고 그것을 구동하는 디지털 자산"을 위해 설계되었다. 플로우계정 추상화사용자 경험 개선을 구현한 최초의 네트워크 중 하나로, 개발자들이 소비자를 온보딩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었다. 오늘날 플로우의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는 NBA 탑샷(NBA Top Shot), NFL 올데이(NFL All Day), 디즈니 피너클(Disney Pinnacle)과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플로우는 이제 DeFi, 리퀴드 스테이킹,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하여 온체인 금융으로 소비자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이는 일상적인 결제, 수익 창출, 저축 지향 제품의 인프라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플로우에서 개발자들은 스마트 계약을 위해 설계된 플로우의 혁신적인 리소스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캐던스(Cadence)를 사용한다. 캐던스는 언어 수준에서 소유권과 타입 안정성을 강제하여 계약 로직의 일반적인 취약점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2024년 9월, 플로우는 크레센도(Crescendo) 업그레이드를 도입하여 플로우 EVM(Flow EVM)을 통해 플로우에 EVM 동등성을 출시하고 캐던스 1.0 릴리스로 캐던스를 성숙 단계로 가져왔다. 이제 개발자들은 솔리디티(Solidity)를 사용하여 800밀리초의 블록 타임으로 플로우 EVM에서 구축할 수 있다. 또한 개발자들은 EVM 전반의 기존 도구와 유동성을 활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고빈도 활동에 중요한 센트 미만의 거래 수수료를 경험할 수 있다.

 

플로우의 가장 최근 개발은 3월에 메인넷에서 롤링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활성화한 것이다. 이 메커니즘은 미리 결정된 블록 높이에서 행동 변경을 조정하여 노드가 블록 생성을 중단하지 않고 호환성을 확인하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한다. 대부분의 다운타임을 제거함으로써 롤링 업그레이드는 네트워크 복원력을 강화하고 향후 릴리스를 간소화하며 개발자들이 개선 사항을 더 빠르게 배포할 수 있게 한다. 새로운 시스템은 이전의 높이 조정 업그레이드를 기반으로 하며 크레센도 릴리스 이후 플로우의 첫 번째 중요한 단계를 나타낸다.

 

플로우는 2017년 크립토키티(CryptoKitties)를 통해 ERC-721(대체 불가능) 토큰 표준을 개척하고 2021년 NBA 탑샷을 통해 NFT 수집품을 주류로 만들어 소비자를 암호화폐로 온보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2023년에는 디즈니와 대퍼 랩스가 플로우에서 디즈니 피너클을 출시했는데, 이는 디즈니, 픽사, 스타워즈 IP를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핀 마켓플레이스로 플로우의 소비자 도달 범위를 더욱 확대했다. 2025년 4분기에 플로우는 온체인에서 더 일상적인 금융 활동을 위한 스택을 구축하는 일환으로 자동화된 거래 흐름에 대한 네이티브 지원을 제공하는 포르테 업그레이드와 계정 보안을 강화하는 소유 증명(Proof of Possession)을 도입했다. 오늘날 플로우는 소매 사용자를 위한 결제, 수익, 저축 사용 사례를 지원하기 위해 이러한 소비자 기반을 DeFi, 리퀴드 스테이킹, 스테이블코인을 포함한 온체인 금융 프리미티브와 결합하는 데 점점 더 집중하고 있다. 프로토콜 로드맵은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거래 수수료와 네트워크 사용량을 FLOW 가치 축적과 더욱 밀접하게 정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플로우에 대한 전체 개요는 커버리지 개시 보고서를 참조하면 된다.

 

웹사이트 / X / 디스코드 / 텔레그램


주요 지표

연구 목차

 

핵심 인사이트 0

 

개요 1

 

주요 지표 2

 

재무 분석 4

 

생태계 분석 6

 

소비자 6

 

DeFi 8

 

플로우의 신흥 DeFi 프로토콜 9

 

리퀴드 스테이킹 & 스테이블코인 10

 

크로스체인 메시징 & 브리지 12

 

개발, 성장 및 커뮤니티 12

 

빌더 지원 12

 

해커톤 12

 

네트워크 분석 13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15

 

스테이킹 키를 위한 소유 증명 15

 

포르테 16

 

PebbleDB 마이그레이션 16

 

NFT를 위한 크로스-VM 지원 17

 

마무리 요약 17

 

재무 분석

FLOW는 플로우의 네이티브 토큰으로 (i) 플로우에서 주요 교환 매체사용되고 (ii) 다양한 스테이킹 관련 기능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스테이킹에 사용된다. 2025년 3분기에 FLOW의 가격은 전분기 대비 6.5% 상승하여 0.35달러를 기록했다. 이러한 증가는 유통 시가총액을 7.8% 성장시켜 5억 6,29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유통 공급량은 프로토콜의 주간 인플레이션 일정에 따라 1.2% 증가하여 16억 1,000만 FLOW를 기록했다. 플로우의 수수료 및 인플레이션 메커니즘이 성숙해짐에 따라 초점은 보조된 활동에서 자동화된 지급이나 저축 전략과 같은 지속 가능하고 반복적인 흐름을 지원하는 사용으로 전환되고 있다. FLOW의 유통 시가총액 순위는 105위에서 116위로 하락했다.

 

FLOW는 플로우에서 네트워크 거래 수수료결제하는 데 사용된다. 플로우의 모든 거래에 대한 총 거래 수수료는 가변적인 "실행 수수료"와 고정된 "포함 수수료"로 구성되며, 이는 "서지 팩터"로 곱해진다. USD 기준 분기별 총 수수료는 전분기 대비 208.2% 급증하여 1,590달러를 기록했으며, FLOW 기준 수수료는 191.1% 증가하여 4,095 FLOW를 기록했다. 또한 USD 기준 일일 중간값 수수료는 204.8% 상승하여 17.20달러를 기록했으며, FLOW 기준 일일 중간값 수수료는 전분기 대비 272% 증가하여 44.2 FLOW를 기록했다. 이러한 추세는 더 높은 EVM 거래 혼합과 민팅, 리스팅, 스테이킹, 브리지 업데이트와 같은 더 많은 쓰기 집약적 작업으로 인해 발생했을 수 있으며, 이는 거래당 계산 및 스토리지 비용을 증가시켰다.

 

FLOW의 초기 토큰 공급량은 2020년 10월 플로우의 "메인넷 V1" 출시 당시 12억 5,000만 개였다. 그러나 총 토큰 공급량은 플로우의 검증자 노드와 위임자에게 분배되는 인플레이션 스테이킹 보상으로 인해 에포크당(대략 일주일에 한 번) 인플레이션을 경험한다. 연간 기간 동안의 인플레이션은 FLOW 총 토큰 공급량의 5%와 같다.

 

커버리지 개시 보고서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주간 스테이킹 보상 합계는 모든 네트워크 거래 수수료로 구성되며, 나머지 금액은 인플레이션 스테이킹 보상으로 발행된다.

 

• 자체 스테이킹한 검증자 노드를 포함한 스테이커는 스테이크에 비례하여 주간 스테이킹 보상의 92%를 받는다.

 

• 검증자 노드는 또한 주간 스테이킹 보상의 8%를 커미션으로 받는다.

 

2025년 9월 30일 기준, FLOW의 총 토큰 공급량은 16억 1,000만 개로 증가했으며, 주간 인플레이션은 주당 약 147만 FLOW에 해당한다.


생태계 분석

소비자

 

플로우는 특히 스포츠, 게임, 수집품 분야에서 소비자 대면 애플리케이션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체인은 주요 엔터테인먼트 및 스포츠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다. NBA 탑샷, NFL 올데이, 온체인 축구 관리 게임 메타버스 풋볼 리그(Metaverse Football League)가 3분기 주요 컬렉션이었다. MFL을 포르테 핵스 2025 캠페인(Forte Hacks 2025 Campaign)에 통합한 것은 개발자들이 MFL 생태계에서 구축하도록 인센티브를 주는 현명한 움직임이다.

플로우의 NFT 생태계는 네트워크에서 가장 활발한 섹터다. 3분기에 주목할 만한 흥미로운 추세는 NFT 판매와 USD 거래량 지표 간의 차이였다. USD 기준 거래량이 거의 변동 없이 3% 증가하여 19만 7,020달러를 기록한 반면, NFT 판매는 전분기 대비 151% 급증하여 29,360건을 기록했으며, 이는 타겟팅된 이벤트가 온체인 활동의 상당한 증가를 주도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디즈니 피너클은 9월에 여러 마켓플레이스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NFL 올데이는 신인 드롭, 챌린지, 팀별 보상으로 새 시즌을 시작하여 주간 참여를 증대시켰다. 메타버스 풋볼 리그는 정기적인 게임 내 드롭과 퀘스트 체크포인트를 추가하여 플레이 타임을 마켓플레이스 활동으로 전환했다. 집합적으로 이러한 발전은 낮은 가격대의 거래 급증을 야기하여 달러 거래량은 변동 없는 동안 판매 건수를 증가시켰다. 이러한 패턴은 인정받는 IP와 유틸리티 중심 게임플레이를 중심으로 한 충성도 높은 커뮤니티에 기반한 활동으로 단순한 투기보다 더 건강한 시장을 가리킨다.

 

DeFi

플로우의 DeFi TVL은 전분기 대비 53.1% 성장하여 1억 41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 성장은 MORE 마켓인크리먼트 파이낸스와 같은 신흥 네이티브 프로토콜에 의해 주도되었다. 3분기에 더 많은 DeFi 프로토콜이 플로우에서 출시되기 시작하여 토큰 런치패드가 출시된 상반기에 나타난 추세를 강화했다. DeFi 생태계의 이러한 성장은 플로우에 긍정적인 신호로, 플랫폼이 NFT와 게임의 핵심 강점을 넘어 다각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강력한 DeFi 생태계는 플로우의 소비자 금융을 위한 전제조건인데, 대출, 레버리지, AMM이 저축, 결제, 투자 제품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수익과 유동성을 생성하기 때문이다:

 

• MORE 마켓: 플로우 EVM의 차입 및 대출 프로토콜이다.

 

• MORE 마켓은 분기 중 가장 폭발적인 성장을 보였으며 플로우에서 가장 높은 DeFi TVL로 키티펀치로부터 1위 자리를 차지했다. TVL은 1,660만 달러에서 3,760만 달러로 126% 급증하여 플로우 TVL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6.1%로 최고 경쟁자가 되었다.

 

• MORE 볼트(MORE Vaults)와 새로운 볼트 워크플로우를 위한 출시 전 테스트가 3분기에 진행되었으며, 이는 팀이 ERC-4626 전략 배포를 준비하는 동안 프로토콜의 핵심 머니 마켓으로 예치를 끌어들였다.

 

• 키티펀치: 2024년 9월 8일 플로우 EVM에서 출시된 풀-스위트 DeFi 프로토콜이다. 키티펀치는 (i) 현물 DEX(PunchSwap), (ii) 스테이블스왑 DEX(StableKitty), (iii) 현물 DEX 애그리게이터(AggroKitty), (iv) 토큰 런치패드(Trenches), (v) NFT 마켓플레이스(Hoard), (vi) deBridge로 구동되는 브리지, (vii) 변동성 프로토콜(PunchVIX)을 제공한다.

 

• 키티펀치는 3분기를 3,670만 달러로 마감했다. 이는 전분기 대비 USD 기준 11.2% 증가를 나타내지만, 시장 점유율은 27.4% 감소하여 네트워크 시장 점유율의 35.3%를 기록했다. 데이터는 새로 출시된 프로토콜로 자본이 지속적으로 순환되고 있음을 반영한다.

 

• 3분기 주요 개발은 PunchVIX를 통한 변동성 파밍이었으며, 이는 계속해서 자본을 유치했다. 포르테 핵스 파트너십은 9월 동안 플로우 EVM 사용자들을 위해 이 스위트를 최전선에 유지했다.

 

• 인크리먼트 파이낸스: 인크리먼트는 거래, 대출/차입, 리퀴드 스테이킹, 파밍, 포인트 프로그램을 허용하는 풀-스위트 프로토콜이다.

 

• 인크리먼트는 3분기를 2,770만 달러 TVL로 마감했으며, 이는 2분기 대비 77.2% 변화했다. 시장 점유율은 23.0%에서 26.6%로 회복되었다.

 

• 3분기에 유동성은 stFlow 스테이킹과 관련 팜으로 순환되었으며, 앱 내 포인트 프로그램이 활성 상태를 유지하여 stFlow 보유자와 LP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했다.

 

• 트라도 파이낸스(Trado Finance): 플로우 EVM의 현물 및 무기한 탈중앙화 거래소(DEX)다.

 

• 트라도는 3분기를 74만 4,270달러 TVL로 마감했으며, 이는 전분기 대비 (54.2%) 하락했다. 플로우 유동성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7%로 하락했다. 하락은 토큰 인센티브의 감소와 다른 프로토콜에서의 더 깊은 유동성 유인에 연결된 것으로 보인다.

 

플로우의 신흥 DeFi 프로토콜

 

3분기에 플로우는 네트워크를 더 광범위한 결제 및 금융 사용 사례에 대비하는 실용적인 DeFi 도구를 도입했다. 여기에는 신원 및 신용 워크플로우를 위한 증명과 플로우 EVM으로의 더 쉬운 크로스체인 스테이블코인 라우팅과 같은 빌딩 블록이 포함된다. 이러한 추가 사항은 소비자 및 기업 사용 사례 모두를 위한 온보딩, 컴플라이언스, 유동성 관리를 향상시킨다. 주목할 만한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 플로우 EVM의 이더리움 증명 서비스(Ethereum Attestation Service, EAS): EAS는 KYC 결과, 신용 신호, 거래상대방 확인, 정책 동의를 나타낼 수 있는 온체인 증명을 가능하게 한다. 4분기에 플로우 EVM에서 메인넷 계약과 EAS 익스플로러가 출시될 예정이므로, 개발자들은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네이티브로 증명을 발행하고 검증하거나 스키마 제어 레코드를 통해 외부 발행자를 참조할 수 있다. 이는 지갑에 검증 가능한 증명을 첨부하고, 제품에 대한 액세스를 관리하며, 대출, 결제, 마켓플레이스 흐름에 대한 컴플라이언스 게이트를 자동화하는 표준화된 방법을 만든다.

 

• 스타게이트(Stargate) + 유니버설 브리지(Universal Bridge)를 통한 USDF: 플로우 브리지드 PYUSD(USDF)는 이제 레이어제로(LayerZero)의 스타게이트를 통해 플로우 EVM에서 가용성이 증가했다. 써드웹(thirdweb)의 유니버설 브리지 가이드와 결합하여 이는 사용자와 판매자를 위해 플로우로 안정적인 유동성을 이동하는 것을 더 간단하게 만든다. 팀은 다른 체인의 USDC를 플로우의 USDF로 직접 라우팅할 수 있어 수동 브리징 단계와 래핑을 피할 수 있다. 빌더에게 이는 네이티브 플로우 EVM 스테이블코인으로 반복적인 지급, 재무 이체, 결제를 가능하게 하여 결제 마찰을 낮춘다.

 

리퀴드 스테이킹 & 스테이블코인

플로우의 리퀴드 스테이킹 토큰(LST) 총 가치는 3분기에 계속해서 반등하여 전분기 대비 92.8% 성장하여 1,440만 달러에서 2,780만 달러로 증가했다. 데이터는 ankrFLOW에 자본이 덜 집중되면서 시장 점유율 역학의 상당한 변화를 보여주며, 앵커의 시장 점유율은 2분기 말 81%에서 3분기 말 78%로 하락했다. LST는 점점 더 플로우의 기본 수익 자산으로 기능하고 있으며, 향후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를 레버리지나 복잡한 전략 관리에 직접 노출시키지 않고도 자동화된 저축이나 수익 발생 잔액을 활용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장의 주요 동인은 앵커의 ankrFLOW였으며, 이는 2분기 연속으로 TVL을 거의 두 배로 늘려 2,170만 달러를 기록하여 네트워크에서 지배적인 LST로서의 위치를 유지했다. 인크리먼트의 stFLOW는 전분기 대비 15.7% 증가하여 61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로 인해 시장 점유율이 19.0%에서 분기 말 22.0%로 증가했다. 앵커의 멀티체인 리퀴드 스테이킹 플랫폼에서 플로우는 6,410만 FLOW로 세 번째로 높은 TVL 자산이다.

플로우의 스테이블코인 유통 공급량은 전분기 대비 10.5% 성장하여 2분기 말 3,700만 달러에서 2025년 3분기 말 4,090만 달러로 증가했다. 이 성장은 전적으로 페이팔(PayPal)의 스테이블코인인 PYUSD의 지속적이고 공격적인 채택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이는 플로우에서 USDF로 표현된다. 이 버전의 PYUSD는 크로스체인 브리지를 사용하여 다른 체인에서 브리지되었다.

 

PYUSD의 유통 공급량은 2,430만 달러에서 3분기 말까지 2,930만 달러로 증가하여 단일 분기에 플로우의 총 스테이블코인 시장 점유율의 71.5%를 차지했다. 한편 오랜 스테이블코인인 USDC의 공급량은 17.1% 감소하여 1,16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러한 감소는 PYUSD 지원과 결합되어 USDC의 시장 점유율이 34.3%에서 28.5%로 하락했다. 이러한 변화는 네트워크에서 스테이블코인을 위한 새롭고 더 경쟁적인 환경을 강화하며, 자본은 새로 사용 가능한 자산으로 계속 순환되어 다양한 소비자 DeFi 제품을 지원할 수 있는 더 깊은 유동성 기반을 만들고 있다.

 

크로스체인 메시징 & 브리지

플로우 EVM의 평균 일일 거래는 전분기 대비 138.9% 증가하여 75,900건을 기록했으며, 이는 2025년 2월 레이어제로통합 이후 2분기 말에 나타난 수준을 기반으로 한다. 레이어제로를 통한 유입은 하루 평균 23만 650달러를 기록하여 43만 1,340달러에서 전분기 대비 46.5% 감소했다.

 

개발, 성장 및 커뮤니티

 

빌더 지원

 

플로우는 9월 말에 액션스스케줄드 트랜잭션을 위한 새롭고 업데이트된 개발자 가이드를 출시하여 팀에게 포르테 메인넷 활성화 전에 테스트넷과 에뮬레이터에서 참조 구현, 커넥터 패턴, 단계별 튜토리얼을 제공했다. 업데이트는 클라이언트와 계약 기대치를 포르테 메인넷 활성화 전에 조정하고 반복 실행을 위한 통합 위험을 줄였다. 플로우는 또한 8월에 EVM 빌더 경로를 새로 고쳤다. 하드햇(Hardhat)파운드리(Foundry)를 위한 퀵스타트 및 도구 가이드는 플로우 EVM에서 배포, 검증, 지갑 구성을 명확히 하여 이더리움과 L2에서 오는 솔리디티 팀의 설정 마찰을 낮췄다. 결합된 효과는 EVM 애플리케이션이 메인넷에 라이브로 출시되면 포르테가 네트워크에서 활성화하는 동일한 자동화 패턴과 스케줄된 흐름에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해커톤

주간 활성 개발자 수는 2분기 말 이후 13.9% 증가하여 357명을 기록했다. 주간 활성 개발자는 주어진 주에 정규 리포지토리에 최소 하나의 비-병합 커밋을 하는 원래 코드 작성자이며, PR 병합자, 포크 출처 커밋, 봇은 제외된다. 3분기의 저점과 후속 회복은 두 개의 주요 빌드 사이클과 일치했다. 3분기 세 개의 ETH글로벌 이벤트에서 플로우는 프라이즈 트랙을 후원했으며 캐던스와 플로우 EVM에서 구축하는 팀으로부터 지속적인 관심을 끌었다. (7월 4일~6일)에서는 총 343개의 제출작 중 13개 프로젝트가 플로우를 사용했다(3.8%). 뉴욕(8월 15일~17일)에서는 295개의 총 제출작 중 66개의 플로우 프로젝트가 있었다(22.4%). 또한 플로우는 뉴델리(9월 26일~28일)에서 최고 네트워크 선택으로 선정되었으며, 10명의 결선 진출 프로젝트 중 3개가 플로우에서 구축되었다.

 

ETH글로벌 외에도 포르테 핵스는 2025년 9월 말에 등록을 시작했으며 테스트넷이 라이브되고 챌린지 브리프가 게시되어 모멘텀을 10월까지 확장했다. 또한 커뮤니티 운영 ReWTF 스프린트가 9월 말까지 진행되어 등록된 리포지토리 전반에 걸쳐 일일 빌딩에 보상을 제공하여 이벤트 사이에 주간 개발자 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네트워크 분석

평균 일일 거래는 전분기 대비 40.5% 증가하여 38만 9,680건을 기록했으며, 평균 일일 활성 주소(DAA)는 32.3% 증가하여 38,070개를 기록했다. 또한 활성 주소당 거래 비율(txs/DAAs)은 전분기 대비 19.3% 감소하여 14.9를 기록했으며, 이는 활동이 사용자 전반에 걸쳐 더 균등하게 분산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반대로 증가하는 비율은 "파워 유저"의 증가를 시사한다.

 

3분기에는 NFT 드롭, 제어된 수수료 테스트, 빌더 활동으로 인한 여러 활동 급증이 있었다. 첫 번째 급증은 2025년 7월 9일에 시작되어 2025년 7월 14일 일일 거래 72만 7,660건으로 정점을 찍었고, 2025년 7월 15일 일일 활성 사용자 10만 4,490명으로 정점을 찍었으며, 이는 7월 10일에 시작된 라스베이거스 NBA 서머 리그와 동시에 NBA 탑샷 참여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는 7월 24일~31일에 진행된 라이온 킹(The Lion King) BOGO 캡슐 오퍼와 7월 29일부터 8월 19일까지 진행된 101 달마시안(101 Dalmatians) 릴리스를 포함한 여러 디즈니 피너클 이벤트로 복합되었다.

 

2025년 9월 10일의 또 다른 급증은 일일 거래 60만 9,900건과 DAA 9만 600건으로 정점을 찍었으며, 이는 9월 4일 NFL 정규 시즌 개막과 공식 피너클 앱에서 디즈니 피너클의 강화된 마켓플레이스 거래 이벤트와 동시에 발생했다. 설정된 기간 동안 리스팅, 입찰, 보상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5일간의 컬렉터스 유나이트(Collectors Unite) 글로벌 거래 이벤트가 2025년 9월 1일~5일에 진행되었으며, 반복적인 주말 마켓플레이스 윈도우는 금요일 오전 9시 PDT부터 월요일 오전 9시 PDT까지 계속 진행되어 리스팅과 거래를 예측 가능한 블록으로 집중시킨다. 9월 8일~12일 메인넷 동적 수수료 테스트 동안 더 좁은 급증이 이어졌다.

 

2025년 9월 23일 일일 거래 60만 6,550건과 DAA 9만 407건으로의 또 다른 상승은 9월 17일 포르테의 퍼블릭 테스트넷 개시와 9월 26일~28일 ETH글로벌 뉴델리에 의해 주도되었을 수 있다. 포르테는 빌더들이 지갑을 생성하고, 테스트 계정에 자금을 조달하고, 샘플 흐름을 실행하도록 촉구한 온체인 자동화 프리미티브와 튜토리얼을 도입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계정 연결, 데모 또는 테스트를 위한 스필오버 메인넷 활동을 생성한다. ETH글로벌에서 플로우는 팀이 플로우에서 구축하도록 요구하는 전용 프라이즈 트랙을 제공했으며, 이는 해커톤 기간 동안 개발자 트래픽을 복합시켰다. 이러한 개발자 및 소비자 대면 이벤트의 조합은 분기 전반에 걸쳐 여러 지속적인 높은 참여 기간을 만들어 전체 네트워크 활동의 지속적인 성장을 창출했다.

 

2025년 3분기에 새로운 스마트 계약 배포는 4월의 예외적인 급증에서 활동이 정상화되면서 전분기 대비 87% 감소했다. 3분기에 많은 새로운 계약을 출시하는 대신, 팀은 포르테를 앞두고 프로덕션 작업에 집중했다. 이 때문에 팀은 주로 새로운 변형을 재배포하기보다는 기존 감사된 모듈을 사용하여 더 적은 수의 성숙한 계약을 통해 사용을 집중시켰다. 포르테 작업으로의 전환은 네트워크 신뢰성에 건설적인데, 액션스(소스, 스왑, 정산과 같은 재사용 가능한 온체인 단계), 에이전트(트리거될 때 해당 단계를 제출하는 계정 바운드 실행자), 스케줄드 트랜잭션이 온체인에서 반복적인 지급, 결제, 예측 가능한 정산을 가능하게 하며, 이는 급여와 같은 흐름, 저축 계획, 자동화된 부채 관리를 소매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전제조건이기 때문이다.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스테이킹 키를 위한 소유 증명

 

플로우는 2025년 9월에 더 광범위한 검증자 참여로 가는 경로의 일환으로 스테이킹 키를 위한 소유 증명을 구현했다. 새로운 요구사항에 따라 노드 등록에는 제출자가 광고된 BLS 스테이킹 공개 키에 해당하는 개인 키를 제어한다는 암호화 증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는 BLS 속성에 의존하는 스킴을 포함하여 로그 키 및 대체 공격에 대한 노출을 차단한다. 운영자 가이던스는 포럼 게시물과 문서를 통해 발행되어 제공자 전반에 걸쳐 온보딩을 표준화했다.

 

포르테

 

플로우는 2025년 9월 17일 포르테 퍼블릭 테스트넷을 도입했으며, 이어서 2025년 10월 22일 메인넷 출시가 이루어졌다. 포르테는 개발자가 재사용 가능한 작업을 구성하고 온체인 시간 기반 트리거로 조정할 수 있는 두 가지 프로토콜 수준 프리미티브인 액션스와 에이전트를 추가한다. 액션스는 소스, 스왑, 싱크, 플래셔, 가격 오라클을 포함한 구성 가능한 단계의 표준 라이브러리를 노출한다. 에이전트는 사용자 계정에 존재하며 스케줄드 트랜잭션을 포함한 네이티브 트리거에 대응하여 사전 구성된 거래를 실행한다.

포르테의 실행 모델에서 액션스 파이프라인은 단일 원자적 거래로 실행된다(예: 소스 → 스왑 → 싱크). 그런 다음 에이전트는 해당 파이프라인에 트리거를 바인딩하고 조건이 충족되면 이를 제출한다. 풀링된 자금이나 오프체인 스케줄러는 필요하지 않다. 결과는 전적으로 온체인에서 실행되고 프로토콜 통합을 단일 코드 경로에 유지하는 재사용 가능한 워크플로우다.

 

최종 사용자에게 이러한 유형의 네이티브 자동화는 dApp이 전통적인 DeFi 프로토콜보다 친숙한 뱅킹 제품과 더 유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반복적인 예치, 예정된 청구서 지불, 자동 포트폴리오 리밸런싱과 같은 자동 온체인 작업을 설정할 수 있다.

 

PebbleDB 마이그레이션

 

플로우는 코어 노드를 위한 체인 상태 및 인덱스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인 BadgerDB에서 PebbleDB로의 마이그레이션을 계속했다. 연초에 검증된 실행 노드 경로는 프로덕션 상태를 유지했으며, 3분기 운영자 가이던스는 테스트넷 및 게이트웨이 노드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10월 포르테 메인넷 윈도우 전에 적절한 Pebble 구성을 보장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PebbleDB가 해결하는 문제 세트와 2단계 롤아웃 계획에 대한 전체 내용은 2분기 보고서를 참조하면 된다.

 

NFT를 위한 크로스-VM 지원

 

플로우는 프로젝트가 캐던스와 EVM 간에 이동할 때 NFT가 표현되는 방식을 제어할 수 있도록 크로스-VM 인프라를 유지하고 개선했다. 3분기 업데이트는 커스텀 연결, 대상 VM에서의 계약 선택, 메타데이터 뷰에 대한 문서리포지토리 가이던스를 강조하여 컬렉션이 매핑을 등록하고 환경 전반에 걸쳐 스키마와 정책을 온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커스텀 연결이 사용 가능하기 전에 브리지한 팀은 새로운 매핑을 등록할 수 있다. 브리지는 또한 후속 이동 시 이전의 일반 표현을 변환한다. 이러한 제어는 VM 전반에 걸쳐 컬렉션 정책과 지급 로직을 보존하면서 EVM 장소에서의 배포를 지원한다.


마무리 요약

 

플로우는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DeFi, 개발자라는 핵심 기둥 전반에 걸쳐 더 광범위하고 꾸준한 참여와 함께 3분기를 시작했다. DeFi TVL은 MORE 마켓과 인크리먼트 파이낸스가 주도하여 전분기 대비 53.1% 상승하여 1억 41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리퀴드 스테이킹과 스테이블코인 공급량이 확대되었고, 플로우 EVM의 USDF가 점유율을 얻었다. 소비자 활동은 브랜드 이벤트가 USD 매출이 변동 없는 상황에서도 NFT 판매 거래량을 증가시키면서 회복력을 유지했으며, 평균 일일 거래와 활성 주소가 증가했다. 프로토콜 측면에서 소유 증명은 스테이킹 키의 암호화 제어를 요구하고 키 대체 위험을 줄여 검증자 온보딩을 간소화했으며, 포르테 테스트넷 활성화를 통해 사용자들은 메인넷 전에 에이전트, 액션스, 스케줄드 트랜잭션에 익숙해질 수 있었다. 또한 크로스-VM 문서가 새로 고쳐져 캐던스와 EVM 간 NFT 이동을 단순화했다. 개발자 측면에서 ETH글로벌 프라이즈 트랙, 업데이트된 가이드, 9월 빌드 스프린트는 포르테를 앞두고 팀을 활성 상태로 유지했다. 4분기와 그 이후의 기회는 사용자 검증, 더 쉬운 스테이블코인 자금 조달, 자동화되고 예정된 지급 및 수수료를 추가하여 소비자 온체인 금융을 일상적이고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경로를 설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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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12월  15(화)
오른쪽
진행기간 2025.12.15 (월) ~ 2025.12.16 (화)

47명 참여

정답 74%

오답 26%

진행기간 2025.12.12 (금) ~ 2025.12.13 (토)

50명 참여

정답 86%

오답 14%

진행기간 2025.12.11 (목) ~ 2025.12.12 (금)

48명 참여

정답 52%

오답 48%

진행기간 2025.12.10 (수) ~ 2025.12.11 (목)

51명 참여

정답 71%

오답 29%

기간 2025.11.19(수) ~ 2025.12.09(화)
보상내역 총 보상: 2,000 U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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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2024.03.20(수) ~ 2024.04.02(화)
보상내역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 에어드랍
신청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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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리움(ETH) 일반 마감

[Episode 11] 코인이지(CoinEasy) 에어드랍

기간 2024.02.27(화) ~ 2024.03.12(화)
보상내역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총 150 USDT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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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2023.10.11(수) ~ 2023.10.25(수)
보상내역 $10상당의 $A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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