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 제공업체 유니샛(Unisat)이 지원하는 주목받는 비트코인(Bitcoin) 확장성 솔루션 프랙탈 비트코인(Fractal Bitcoin)이 오늘 메인넷을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비트코인 코어 코드베이스에서 직접 작동하는 확장성 솔루션을 도입했다.
9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이번 메인넷 출시는 2024년 7월부터 시작된 테스트넷 일련의 시험을 거친 후 이뤄졌다. 프랙탈 비트코인은 코어 코드 자체를 사용하는 유일한 비트코인 확장성 솔루션이라고 주장한다. 이 프로젝트는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호환성 대신 비트코인 네이티브 구조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다른 비트코인 사이드체인 및 제안된 레이어2 솔루션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또한 이 접근 방식은 OP_CAT 옵코드를 통합하여 비트코인의 기능을 확장한다.
프로젝트 측은 이 네트워크가 30초 미만의 블록 확인 시간을 달성하고 재귀적 계층화로 알려진 방식을 통해 계층당 20배 증가된 용량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프랙탈은 BRC-20, 룬스(Runes), 오디널스(Ordinals) 등 비트코인 프로토콜을 네이티브로 지원할 수 있다. 피자스왑(PizzaSwap)이라는 탈중앙화 거래소가 메인넷에서 이용 가능해질 예정이다.
또한 '캐던스 마이닝(Cadence Mining)'이라는 새로운 채굴 구조를 도입해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무허가 채굴과 비트코인과의 병합 채굴을 결합했다. 비트코인 기반 지갑 앱 유니샛과 블록체인 투자 및 개발 회사 블록 스페이스 포스(Block Space Force)가 핵심 기여자로서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다.
메인넷 출시와 함께 프로젝트는 총 공급량이 2억1000만 개인 FB 티커의 네이티브 토큰도 출시했다. 이 토큰의 절반은 작업증명 채굴에 할당되었고, 나머지 절반은 이미 핵심 기여자, 투자자, 생태계 재무, 커뮤니티 보조금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전 채굴되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