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시스 체인이 4월 30일 주요 펙트라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이더리움의 펙트라 업그레이드보다 1주일 앞선 것으로, 사이드체인 중 최초로 전체 펙트라 업그레이드를 도입하는 사례가 된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11개의 이더리움 개선 제안(EIP)을 포함하며, 성능과 기능성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스테이킹 기능 강화, 스마트 컨트랙트 지갑 기능(EIP-7702), 계정 추상화, 거래 수수료 스폰서십 등이 주요 개선 사항이다.
노시스 인프라 책임자인 필립 쇼머스는 "노시스 체인은 이더리움 생태계의 가치 있는 기여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펙트라는 이더리움의 사용자 경험을 혁신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하드포크는 거래 일괄 처리, 스폰서 거래, 조건부 거래, 위임 보안 등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검증자 스테이킹 한도를 1 GNO에서 64 GNO로 확대해 대형 검증자의 참여를 유도하면서도 소규모 검증자들의 복리 혜택을 보장한다.
노시스의 검증자 관계 관리자 아르마간 에르칸은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중단이나 장애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드포크 진행 상황은 공개 스트림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시스는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노드 운영 전력 소비 감소, 검증 누락 감소 등 효율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동 복리 기능과 계정 추상화 같은 새로운 기능도 도입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