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투자자산 일제히 낙폭 키워...BTC도 9,000달러선까지 후퇴]
BTC가 오후 하락폭을 키우며 바이낸스에서 9,000달러 선까지 후퇴한 가운데(작성 시간대 기준으로, 이후 8,900달러 선까지 하락) 전세계 주요 투자 자산이 약세를 나타내고 있다. 우리 시각으로 15일 오후 3시 시카고 CME에서 거래중인 다우존스 지수 선물이 전장보다 3.34% 하락, 거래되고 있으며 S&P500 지수 선물 2.82% 하락, 나스닥 지수 선물도 2.25% 하락했다. 일본 니케이 225 지수는 3.47% 하락, 홍콩 항생지수가 2% 하락했으며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 선물 가격은 5.12% 하락, 브렌트유 3.68% 하락, 국제 금 시세는 0.52% 내린 1,721.76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리서치 "BTC, 반등하더라도 9,600달러선 강한 저항대 존재"]
암호화폐 전문미디어 크립토슬레이트가 인투더블록(IntoTheBlock) 온체인 데이터를 인용, BTC가 반등세를 보이더라도 9,600달러 선에서 강한 저항대에 마주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인투더블록 '현 가격 매수매도 지표(IOMAP:In-Out Money Around the Current Price)'에 따르면 9,602달러 부근에서 BTC를 보유 중인 투자자 주소가 203만 개에 달한다. 대부분의 투자자는 최소 '본전 회수'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해당 지점에서 대규모 매도 압력이 있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다음 지지선은 9,172달러에서 9,442달러 사이로 추정되며 해당 구간 BTC 매수 투자자 주소는 80만 5,000개(보유 BTC 규모 50만 9,000BTC)에 달한다고 미디어는 전했다.
[피델리티 디지털애셋, 윌셔피닉스 BTC 펀드 커스터디 서비스 제공]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글로벌 금융기업 피델리티의 디지털 자산거래 자회사 피델리티 디지털애셋이 뉴욕 소재 투자 운용사 윌셔피닉스(Wilshire Phoenix) 신규 비트코인(BTC) 신탁 펀드 커스터디 사업자로 선정됐다. 앞서 13일 외신은 윌셔 피닉스가 미국 증권거래 위원회(SEC)에 규제에 부합하는 비트코인 펀드 등록 신고서류인 S-1을 제출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중국 은행들 "암호화폐 관련 계좌 멋대로 동결하지 않는다" 해명]
디센터에 따르면 중국 시중 은행들이 암호화폐 관련 은행 계좌를 멋대로 동결했다는 소문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자금세탁과 관련된 계좌만 동결했다는 주장이다. 차이나타임 등 외신에 따르면 최근 암호화폐 OTC 거래에 참여했던 다수의 은행 계좌 및 알리페이 계정이 동결돼 논란이 일었다. 동결된 계좌 소유주들은 "암호화폐를 거래한 것 뿐, 일체의 불법행위를 하지 않았다"며 억울함을 표했다. 이에 대해 은행은 함부로 계좌를 동결하지 않고, 만약 동결됐다면 본인도 모르게 자금세탁에 연루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중국은행, 농업은행, 건설은행, 공상은행 등 주요 은행들은 "암호화폐 거래 과정이 합법적이라면 정상적인 거래가 가능하다"며 "암호화폐를 거래했다고 해서 은행 계좌가 자동 동결되는 일은 없다"고 입을 모았다. 알리페이도 "적법한 절차를 거친다면 자금동결, 계좌 동결은 없다"며 은행과 같은 입장을 밝혔다.
[JP모건 "BTC, 3월 급락장 이후 전반적으로 긍정적"]
데일리호들이 포브스를 인용, JP모건이 '암호화폐, 첫 번째 스트레스를 받다: 디지털 금, 황철석, 혹은 그 사이 어딘가쯤?(Cryptocurrency takes its first stress: Digital gold, pyrite, or something in between?)'이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발간, 비트코인이 코로나 팬데믹으로 촉발된 시장 붕괴에서 살아남은 후 전반적으로 긍정적인(mostly positive)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고 전했다. JP모건 분석가들은 비트코인 버블이 드라마틱하게 무너졌지만 지난 3월 매우 혼란스러웠던 시장 상황을 포함, 생산비용 이하로 거래된 적이 거의 없다고 평했다. 이어 다만 비트코인 가격 움직임은 시장 참가자들이 아직 가치 저장소로서의 비트코인 역할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투기 수단으로 보고있음을 시사한다고 진단했다.
Provided by 코인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