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 채굴 상장사 15곳, 3월 채굴 코인의 40% 이상 매도
비트코인 채굴 상장사 15곳이 3월 채굴된 코인의 40% 이상을 매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텔레그래프는 암호화폐 채굴 전문 미디어 더마이너맥(TheMinerMag) 데이터를 인용, 2024년 10월 이후 채굴기업의 최대 월별 BTC 매도세로, 반감기 이후 유지되던 비트코인 보유 추세가 전환됐다고 전했다. 미디어는 "거시경제적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기업들이 부족분 보충을 위해 비트코인을 매도하고 있다. 다만 채굴 기업들이 운영 비용 충당을 위해 비트코인을 매각할 경우, 해당 코인 매도 압력을 가중시켜 가격 변동성을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TF스토어 CEO "XRP 현물 ETF, 조만간 출시 전망"
XRP 현물 ETF가 조만간 출시될 것이라고 미국 ETF 전문업체 ETF스토어의 최고경영자 네이트 제라시(Nate Geraci)가 전망했다. DL뉴스에 따르면 그는 "2배 롱 XRP 선물 ETF가 지난달 승인받아 출시된 만큼, 증권거래위원회(SEC)가 XRP 현물 ETF를 거부 통보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SEC는 10월 중순까지 해당 상품 승인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한다. 현재 탈중앙화 예측시장 플랫폼 폴리마켓(Polymarket) 트레이더들은 XRP 현물 ETF의 승인 확률을 77%로 점치고 있다.
반에크, 5월 신규 암호화폐 관련 투자 ETF 출시 계획
글로벌 자산운용사 반에크가 다음 달 신규 암호화폐 ETF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더블록에 따르면 해당 상품 티커는 NODE로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코인 채굴업체, 데이터 센터 관련 금융 상품 및 주식에 투자한다. 크립토 이코노미와 관련된 130개 이상 종목 중 30~60개를 보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보다 광범위한 업계 익스포저(노출)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분석 "美 거래소 내 BTC 전송량 회복...하반기 상승 신호"
한동안 감소세를 보이던 미국 거래소 내 비트코인 전송량이 최근 들어 증가세로 전환되면서, 하반기 상승 랠리 촉매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크립토퀀트 애널리스트 악셀 애들러 주니어(Axel Adler Jr)는 "미국 거래소와 해외 거래소 간 BTC 전송량 비율(US vs. off-shore ratio)을 보면, 올 1월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경신한 이후 미국 거래소 내 BTC 전송량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하지만 최근 다시 반등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는 과거 강세장 초입에 나타났던 흐름과 유사하다"고 평가했다.
디파이 프로토콜 뉴트럴, $500만 투자 유치
신생 디파이(DeFi) 프로토콜 뉴트럴(Neutrl)이 스틱스와 어컴플리스가 주도하는 시드 라운드에서 500만 달러를 유치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해당 라운드에는 앰버 그룹, 피그먼트, 에테나 설립자 가이영(Guy Young) 등도 참여했다. 구체적인 투자금 사용처는 알려지지 않았다.
디파이앱, $400만 투자 유치
더블록에 따르면 디파이 거래 플랫폼 디파이앱(DeFi.app)이 4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메커니즘 캐피털이 주도했으며 DCF 캐피털 파트너스, 코인베이스 전 최고기술책임자(CTO) 발라지 스리니바산, 컴피 캐피털, 조지 볼 그룹 등이 참여했다.
CI글로벌, 캐나다서 솔라나 현물 ETF 출시... 갤럭시 공동
CI글로벌 자산운용사가 갤럭시 자산운용사와 공동으로 솔라나(SOL) 현물 ETF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ETF는 캐나다 토론토증권거래소(TSX)에서 SOLX.B(캐나다달러 기준) 및 SOLX.U(미국달러 기준) 티커로 거래된다.
파월 "암호화폐 주류 진입...관련 은행 규제 부분적 완화 가능성"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제롬 파월이 "암호화폐가 점차 주류로 자리잡고 있다. 암호화폐 관련 은행 규제가 부분적으로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연준은 스테이블코인을 위한 법적 체계 구축을 위해 의회와 협력하고 있다. 스테이블코인이 광범위한 매력을 가질 수 있는 만큼 소비자 보호 조치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美 비밀경호국, 캐나다 당국과 이더리움 기반 사기 범죄 단속
미국 비밀경호국(USS)이 최근 캐나다 당국 등과 협력해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 피싱 사기를 단속, 430만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 사기 범죄로 의심되는 활동을 포착했다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이번 작전은 아발란체 작전(Operation Avalanche)으로 명명됐으며, 이더리움 블록체인 내 공격 노출 월렛 파악을 목표로 했다. 이를 위해 미국 비밀경호국은 캐나다 BC 증권위원회 및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블록체인 분석 기업과 협력했다.
JP모건 "4월 들어 美 BTC 채굴주 혼조세"
미국 비트코인 관련 채굴주가 이달 들어 전반적으로 혼조세를 보였으며, 특히 AI 등 고성능 컴퓨팅(APC) 부문에 집중한 채굴업체들이 부진한 흐름을 보였다는 분석이 나왔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JP모건은 보고서를 통해 "4월 둘째 주까지 BTC 채굴주의 퍼포먼스가 엇갈렸다. 해당 기간 마라홀딩스와 클린스파크는 비트코인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반면 비트디어, 테라울프, 라이엇플랫폼 등 고성능 컴퓨팅 분야에 주력한 채굴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퍼포먼스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JP모건 소속 애널리스트 레지널드 스미스(Reginald L. Smith) 및 찰스 피어스(Charles Pearce)는 "전체 네트워크 해시레이트 증가 속도가 미국 채굴업체들의 사업 확장 속도를 앞질렀고, 이달 초부터 비트코인 평균 가격이 하락하면서 채굴 수익성이 압박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4월 들어 네트워크 해시레이트는 85 EH/s 증가해 평균 900 EH/s를 기록 중이다.
BTC $85,000 상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85,000 달러를 상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85,02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84,000 하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84,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83,942.0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