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오후 뉴스브리핑] BTC 현물 ETF, 2489억원 순유입....4거래일 연속 外

프로필
강수빈 기자
댓글 0
좋아요 비화설화 1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현물 ETF로 각각 2489억원, 550억원이 순유입되며 기관 자금 유입이 이어지고 있다. 코인베이스는 채굴업계의 최대 대출 창구로 확대 중이며, ETH의 장기투자 주소 보유량도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BTC 현물 ETF, 2489억원 순유입....4거래일 연속 / Tokenpost

BTC 현물 ETF, 2489억원 순유입....4거래일 연속 / Tokenpost

BTC 현물 ETF, 2489억원 순유입....4거래일 연속

트레이더T에 따르면, 8월 28일(현지시간)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에 1억 7936만 달러(약 2489억원)가 순유입됐다. 4거래일 연속 순유입이다. 블랙록 IBIT에 6419만 달러, 피델리티 FBTC에 489만 달러, 비트와이즈 BITB에 2502만 달러, 아크인베스트 ARKB에 7981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미니 BTC에 545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ETH 현물 ETF, 6거래일 연속 순유입...550억원

트레이더T에 따르면, 8월 28일(현지시간) 미국 이더리움(ETH) 현물 ETF에 3963만 달러(약 550억원) 순유입이 나타났다. 6거래일 연속 순유입이다. 블랙록 ETHA에 6809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미니 ETH에 627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반면 피델리티 FETH, 비트와이즈 ETHW에서는 각각 3345만 달러, 128만 달러가 순유출됐다.

블룸버그 "코인베이스, 채굴업계 최대 대출 창구로 부상"

코인베이스가 채굴업체들의 핵심 대출 창구로 자리잡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과거 셀시우스, 블록파이 등 대출업체들이 파산한 이후 단순 거래소·커스터디 업체를 넘어 대출업체로까지 변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클린스파크(CLSK), 라이엇플랫폼(RIOT), Hut8(HUT) 등 채굴업체들은 코인베이스와의 신용 한도를 확대하고 있다. 뉴욕 소재 핀테크 업체 클리어스트리트의 매니징 디렉터 브라이언 돕슨(Brian Dobson)은 "채굴업체들은 고비용 장비와 전력 수요, AI 인프라 전환 등에 대규모 자본을 필요로 하고 있다.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친 암호화폐 규제에 따라 코인베이스의 금융 인프라 확장이 가속화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ETH ‘장기투자’ 주소 물량, 사상 최대치 경신…평단은 $2500

이더리움을 매도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매집하는 주소(Accumulation Address)의 보유 물량이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크립토퀀트 기고자 부락 케스메치(Burak Kesmeci)는 “이 지표가 중요한 것은 장기 투자자들의 시장에 대한 신뢰와 확신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 주소의 보유 수량은 지난해 5월(현물 ETF 승인 전) 890만개였으나 올해 8월 기준 2,430만개로 3배나 폭증했다. 거시적 관점에서 살펴봤을 때, 이는 ETF를 통해 들어온 기관 투자자 자금이 현물 시장에서 ETH를 매수해 장기 보관용 월렛에 쌓아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이 수치는 지난 6월 이후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하루 평균 수 천 개 수준이었던 유입량이, 최근 들어 수십만 개 수준으로 늘었다. 하루에 50만개 이상 유입되는 날도 여럿 관측됐다. 이는 현물 ETF 출시 이후 기관들의 매수 수요가 커지면서 매집 경쟁이 시작됐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장기 투자 주소들의 평균 매입 단가는 2,500 달러 수준이며 현재 가격 대비 약 80% 낮은 수준이다. 즉, 이 주소 대부분이 상당한 수익 구간에 있는 상황이다. 과거 사이클을 보면, 이같은 시기에 장기 투자자들은 섣불리 매도하지 않고 오히려 상승 추세를 뒷받침해주고는 했다”고 덧붙였다.

월러 연준 이사 "9월 금리 인하 지지"

차기 연준 의장으로 거론되고 있는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가 “ 지난 7월 금리 인하를 원했고, 지금은 그 생각이 더 강해졌다. 향후 3~6개월 동안 추가적인 금리 인하가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하며, 오는 9월 0.25% 금리를 인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고 월터블룸버그가 전했다.

분석 "BTC, 올해 가을부터 강세장 전망"

크립토퀀트 기고자 크립토댄이 "온체인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1년 이상 장기 보유 비율은 이전 사이클과 비교해 상승 속도가 둔화되고 있으며 사이클 또한 한층 더 길어지는 양상이 나타났다. 원인은 현물 ETF 도입, 기관 및 국가들의 채택 확대, 알트코인으로의 자금 이동 등이다. 특히 알트코인으로 자금이 유입될 때마다 비트코인의 상승세가 주춤하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다. 9월 금리 인하와 10월 알트코인 현물 ETF 승인 기대감이 시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올해 가을과 겨울에는 시장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다. 사이클 관점에서 추가 조정 시 투자자에게 좋은 매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92종 암호화폐 ETF 심사 대기...SOL ETF 최다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제임스 세이파트에 따르면, 현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총 92건의 암호화폐 ETF가 심사 대기 중이다. 이중 SOL ETF가 16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 XRP(15건), 혼합형(9건), ETH(6건), BTC(4건), DOGE(4건), LTC(4건) 순으로 집계됐다.

아이렌리미티드, 2Q 순이익 $1.7억

미국 나스닥 상장 비트코인 채굴업체 아이렌리미티드(구 아이리스에너지)가 올 2분기 순이익 1억 7,69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매출은 1억 8,730만 달러로 나타났다. 아이렌리미티드는 비트코인 채굴로 인한 올해 매출이 1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스페이스코인, 에어드롭 시즌2 개시

탈중앙화 위성 기반 인터넷 프로젝트 스페이스코인(SPACE)이 에어드롭 시즌2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시즌2 에어드롭은 크레딧코인(CTC)이 출시한 펭귄베이스 플랫폼에서 진행된다. 참가자는 최소 1 CTC 이상을 보유한 월렛을 펭귄베이스 에어드롭 페이지에 연결하고 스냅샷 시점까지 해당 자산을 유지해야 한다. 이와 함께 초대 코드 및 이벤트 코드에 따른 추가 보상 체계가 적용돼, 참여 규모에 따라 차등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 국내 5대 거래소가 모두 2차 스냅샷을 지원해 투자자들은 해당 거래소에서 CTC를 보유하기만 하면 에어드롭 대상에 포함된다.

499,999,990 USDC 이체... 코인베이스 프라임 → 익명

웨일 얼럿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프라임 주소에서 익명 주소로 499,999,990 USDC가 이체됐다. 5억 달러 규모다.

월러 연준 이사 “지니어스법은 좋은 출발점”

외신에 따르면 차기 연준 의장으로 거론되고 있는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가 미국 스테이블코인 규제법 지니어스(GENIUS)법에 대해 “좋은 출발점이며 우리는 앞으로 이 문제들을 점진적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 57...전일比 11포인트↑

가상자산 종합 정보플랫폼 코인마켓캡의 '알트코인 시즌 지수'가 전날보다 11 포인트 오른 57을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100개 코인(스테이블·랩트 코인 제외)과 비트코인 간 가격 등락률을 비교해 책정된다. 상위 100개 코인 중 75%의 상승률이 지난 90일 동안 비트코인 상승률보다 높으면 알트코인 시즌, 반대의 경우 비트코인 시즌으로 판단한다. 100에 가까울수록 알트코인 시즌으로 본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50...중립 지속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보다 2 포인트 오른 50을 기록했다. 중립 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오늘 $116억 상당 BTC 옵션 만기

암호화폐 옵션 거래소 데리비트에 따르면 한국시간 기준 8월 29일 17시 115억8000만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옵션이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0.78, 맥스페인(max pain, 가장 많은 옵션 매수자가 프리미엄을 잃는 가격대) 가격은 11만5000 달러다. 아울러 같은 시간 31억3000만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 옵션도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0.77, 맥스페인 가격은 3800 달러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미션 말풍선 닫기
말풍선 꼬리
출석 체크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기사 스탬프

0 / 0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댓글

0

추천

1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1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등급

위당당

14:41

댓글 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