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토큰포스트 오후 브리핑] 아바랩스 설립자 "솔라나 체인 중단해도 문제 해결 못해.. 서플라이 체인 공격 가능성" 外

프로필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5
좋아요 비화설화 0
 사진 = shutterstock

사진 = shutterstock

[아바랩스 설립자 "솔라나 체인 중단해도 문제 해결 못해.. 서플라이 체인 공격 가능성"]

에민 귄 시러 아바랩스(아발란체 개발사) 설립자가 이번 솔라나 월렛 대량 토큰 탈취 사건과 관련해 "트랜잭션이 올바르게 서명됐기 때문에 공격자는 개인 키 접근 권한을 확보했을 가능성이 있다. JS 라이브러리가 해킹돼 사용자 개인 키를 도용하는 '서플라이 체인 공격(supply chain attack)' 가능성이 있다. 과거 IOTA는 비슷한 공격을 받아 아직도 완전히 복구되지 않았다. 동일한 키를 2명이 가지고 있으면 진짜 소유자가 누구인지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다. 체인 가동을 중단해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체인 가동을 재개하면 공격도 다시 시작된다. (중략) 브라우저 익스플로잇/제로데이 가능성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가능성이 매우 낮다. 여러 시스템, 브라우저에서 공격이 발생했고, 이 경우라면 솔라나 외 다른 시스템도 영향을 받았어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드웨어 지갑과 CEX(중앙화 거래소)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보이므로, SOL 자산을 이쪽으로 옮기면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크라켄 호주 전무이사 "암호화폐 업계 위기, 재정 부실 기업에만 국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크라켄 호주 전무이사 조나단 밀러가 테라USD(UST) 사태로 촉발된 암호화폐 업계의 위기는 재정이 부실한 기업에만 국한된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이더리움(EHT)과 같은 안정적인 네트워크는 이번 변동성에 따른 큰 타격이 없었다. 이더리움 기반 디파이 프로토콜, 탈중앙화 거래소 등은 무너지지 않았다. 파산을 겪은 대출 플랫폼은 모두 부실한 재무 상황이 원인이었다. 테라USD 역시 기본 프로토콜의 설계가 미흡했다. 블록체인의 기본적인 기술적 문제 때문은 아니다. 또 이번 위기가 블록체인 기술에 영향을 미치지도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보안업체 "솔라나 월렛 도난, npm 패키지 백도어 탓일 수도"]

블록체인 보안업체 비오신이 이번 솔라나 월렛 도난 사건 원인에 대해 "서플라이 체인 공격일 가능성이 있다. npm package에 있는 백도어로 인해 많은 월렛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보인다. 솔라나 월렛 사용자는 자금을 하드월렛이나 CEX(중앙화 거래소)로 빨리 옮기길 권장한다"고 밝혔다.

[토큰 탈취 피해 솔라나 월렛 5000개 이상.. 개인 키 손상 추정]

더블록에 따르면 솔라나 감사기관 오터섹(OtterSec)은 트위터를 통해 "5000개 이상 솔라나 월렛이 최근 몇 시간 동안 탈취됐다"며 "이는 개인 키 손상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익스플로잇(취약점 공격)은 이더리움(ETH) 유저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6개월 이상 비활성화된 지갑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코인니스는 팬텀 등 다수 솔라나 월렛 익스플로잇으로 인해 수백만달러 피해가 발생했다고 전한 바 있다.

[외신 "솔라나 월렛 도난액, 실질적으로는 1000만달러 미만]

앞서 슬로우미스트가 8000개 이상 솔라나 월렛에서 5.8억달러(7600억원) 상당 토큰이 도난당했다고 전한 가운데, 우블록체인은 "5.8억달러 토큰 중 비유동적 잡코인(shitcoins)이 포함돼 있어 실제 도난액은 1000만달러 미만"이라고 보도했다.

[트위터 제보 "솔라나 팬텀 외 트러스트·슬로프 지갑 USDC도 탈취"]

솔라나 팬텀 지갑 익스플로잇(취약점 공격)으로 수백만달러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트러스트 월렛과 슬로프 월렛 이용자도 USDC를 탈취당했다고 제보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이 사용자는 솔라나 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기반 USDC도 탈취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 "현재 거래 중인 증권성토큰도 조사·제재 가능"]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연말 발표할 '증권형 토큰 규율방안'과는 별개로, 현재 거래중인 토큰이 현행법상 증권임이 명백하면 금감원이 조사해 제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3일 금융위 관계자는 가상자산의 증권성 판단 현황에 대해 “미국과는 우리 법제가 상이한 부분이 있어 우리 자본시장법상 증권성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며 “연말까지 발표할 증권형 토큰규율방안(가이드라인)에서 명확히 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현재 거래중인 토큰도 현행법상 증권임이 명백하면 금감원이 조사해 제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가상자산거래소 관계자는 미국 SEC가 코인베이스를 고발하는 과정에서 9개 가상자산을 '증권'으로 규정한 데 대해 “상당히 심각한 상황으로 보고 있다”며 “개별 회사의 대응책으로 충분하지 않은 상황으로, 닥사(DAXA)에서도 관련 논의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닥사는 지난 6월 업비트, 빗썸, 코빗, 코인원, 고팍스 등 국내 주요 가상자산거래소들이 모여 구성한 '디지털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다. 한편 이번에 증권성이 인정된 9개 토큰도 아직 SEC의 판단단계인 만큼, 리플의 증권성에 대한 미국 법원의 판결이 나와야 한국의 규제책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반론도 있다

[라이트코인, 다음 반감기 2023년 8월 초 예상]

라이트코인(LTC)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라이트코인의 다음 반감기는 2023년 8월 초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해당 반감기 후 블록생성 보상은 12.5 LTC에서 6.25 LTC로 조정된다. 코인마켓캡 기준 LTC는 현재 0.4% 오른 57.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2Q 非이더리움 NFT 펀딩 규모, 29억달러... 이더리움 NFT 추월]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메사리(Messari)가 최근 인수한 암호화폐 펀드레이징 데이터 플랫폼 도브 메트릭스(Dove Metrics)와 공동으로 업계 펀딩 보고서를 발표, 지난 2분기 비(非) 이더리움 기반 NFT 프로젝트의 펀딩 규모가 총 29억달러로 이더리움 NFT 펀딩 규모(11억달러)를 크게 웃돌았다고 분석했다. DAO의 경우 상반기 11억달러를 조달, 전년 동기 대비 231% 증가했다. 씨파이(CeFi)는 상반기 103억달러를 조달했으며 이중 절반이 시드라운드 투자에 해당했다.

[위메이드, 9월 위메이드, 자체 메인넷 출시]

뉴시스에 따르면 위메이드가 개발한 자체 메인넷 위믹스3.0이 빠르면 내달 출시된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3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미디어 간담회를 통해 “전세계 메인넷 경쟁이 있지만 우리가 지금까지 이룬 성취를 감안했을 때 전세계 1등 메인넷이 되는 것이 목표며,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고 말했다. 위메이드는 자체 메인넷 위믹스3.0 출시에 앞서 지난달 1일부터 위믹스3.0 테스트넷을 오픈해 프로토콜 안정성을 테스트하고 있다. 앞서 위메이드는 위믹스3.0 첫 노드로 글로벌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 ‘블록데몬’을 공개한 바 있다. 앞으로 40개의 노드 카운슬 파트너를 확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미션 말풍선 닫기
말풍선 꼬리
출석 체크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기사 스탬프

0 / 0

댓글

댓글

5

추천

0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5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보물지도

2022.08.04 10:33:51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제우스코인

2022.08.04 10:32:07

잘봤습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solkae

2022.08.03 18:43:49

잘보고 갑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황보드야

2022.08.03 17:00:11

그래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황보드야

2022.08.03 17:00:04

잘보고갑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