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이사장 김형주)는 8월 7일(목),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디지털자산 산업 진흥을 위한 (사)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TF(약칭: KBIPA 디지털자산 TF) 출범식’을 개최한다. 이번 출범식은 디지털자산 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KBIPA는 이번 출범식을 통해 ‘KBIPA 디지털자산 TF’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의 디지털화 환경에서 대한민국이 디지털 금융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명확한 비전과 로드맵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출범식에는 이학영 국회부의장, 민병덕 국회의원 등 국회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낼 예정이며, 제1부 출범식에는 김형주 이사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각 분과별 TF 위원 소개와 함께 위촉장 수여식이 진행된다.

TF는 스테이블코인 분과, 토큰증권 분과, 현물 ETF 분과, 법률제정지원 분과 등 4개의 분과로 구성된다.
이어지는 제2부 디지털자산 TF 분과별 비전 발표에는 기조강연에 이어 각 분과별로 디지털자산 관련 법률의 제도화와 관련한 주요 쟁점들을 분석하고 향후 분과별 활동과 목표에 대한 비전이 있을 예정이다.
먼저, 기조강연은 국정기획위원회 자문위원 한양대학교 강형구 교수가 ‘디지털자산기본법(안)의 주요 내용과 산업에 미칠 영향’이라는 주제로 디지털자산 산업의 법적 토대와 그 파급 효과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각 분과별 비전 발표는 ① 디지털소비자연구원 윤민섭 박사(스테이블코인 분과장)의 ‘스테이블코인 전략적 접근’ ② 법률사무소 비컴 차상진 변호사(토큰증권 분과장)의 ‘토큰증권 발행 및 유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언’ ③ 웨이브릿지 오종욱 대표(현물 ETF 분과장)의 “법인의 비트코인 투자와 한국형 비트코인 현물 ETF 도입을 위한 제언” ④법무법인 와이케이 이상영 변호사(법률제정지원분과장)의 “디지털자산 콘클라베”의 순서로 진행된다.
김형주 이사장은 “KBIPA 디지털자산 TF 출범식을 통해 디지털자산 산업의 각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정책 제안과 산업 진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디지털자산 TF를 통해 도출될 다양한 제언들이 디지털자산 산업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