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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라나 (Solana) 2024년 4분기 현황

Matthew Nay 프로토콜 RA Feb 5, 2025 ⋅  읽는데 약 29분 소요


주요 인사이트

• 솔라나 체인 GDP(총 애플리케이션 수익)는 전분기 대비 213% 증가해 2억 6,800만 달러​에서 8억 4,000만 달러로 증가했다. 11월에 가장 큰 월간 매출을 기록했으며, 프로토콜 내 애플리케이션 사업 영역이 $367백만 달러의 매출을 창출했다.

 

애플리케이션이 Solana에서 실제 경제적 가치(REV)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는 최소 세 분기 연속 지속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애플리케이션 수익은 8억 4,000만 달러, REV는 8억 1,900만 달러를 기록했다.

 

Solana는 분기 말 기준 86억 달러의 DeFi TVL(총 예치 자산)을 기록하며, 두 번째로 큰 블록체인이 되었다. 이는 전 분기 대비 213% 증가한 수치이다.

 

Anza는 공식적으로 Agave V2.0을 출시했으며, 전체 네트워크의 90% 이상이 해당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를 사용하고 있다.

 

• Solana의 유동 스테이킹 비율(유동화된 SOL의 비율)은 전 분기 대비 33% 증가하여 11.2%에 도달했다. Sanctum은 현재 100개 이상의 LST(유동 스테이킹 토큰)를 보유하고 있다.


개요 (Primer)

Solana(SOL)는 전 세계 정보를 빛의 속도로 동기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통합형 오픈소스 블록체인이다. Solana는 지연 시간(latency)과 처리량(throughput)을 최적화하는 대신, 일부 검증 가능성(verifiability)을 희생하는 구조를 택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Solana는 독창적인 타임스탬프 메커니즘인 Proof-of-History(PoH), 블록 전파 프로토콜인 Turbine, 병렬 트랜잭션 처리 기능 등을 포함한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2020년 3월 메인넷 출시 이후, QUIC, 스테이크 가중 QoS(Quality of Service), 로컬 수수료 시장(Local Fee Markets) 등의 다양한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를 통해 성능과 안정성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었다.

 

Solana의 네트워크 및 생태계 개발은 비영리 단체 Solana Foundation, Solana Labs, 그리고 Anza, Colosseum, Helius, Superteam 등 다양한 서드파티 조직들에 의해 지원되고 있다. Solana Labs는 총 3억 3,500만 달러 이상의 사모  공모 토큰 판매를 통해 자금을 조달했다.

 

Solana 생태계는 DeFi,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DePIN, 결제 분야 등 여러 분야에서 점차 확장되는 프로젝트들을 포함하고 있다.

공식 웹사이트 / X(트위터)


핵심 지표 (Key Metrics)


생태계 분석 (Ecosystem Analysis)


애플리케이션 수익 (App Revenue)​

2024년 4분기, Solana의 체인 GDP(총 애플리케이션 수익)는 전 분기 대비 213% 증가하여 2억 6,800만 달러에서 8억 4,000만 달러로 성장했습니다. 이 중 11월이 가장 높은 수익을 기록한 달로, 프로토콜 상의 애플리케이션들이 3억 6,7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4분기 주요 수익 상위 애플리케이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Pump.fun: 2억 3,500만 달러 (전 분기 대비 242% 증가)

Photon: 1억 4,000만 달러 (278% 증가)

Raydium: 7,400만 달러 (268% 증가)

BullX: 7,300만 달러 (260% 증가)

Trojan: 6,300만 달러 (187% 증가)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밈코인(meme coin) 투기 열풍과 AI 관련 신규 토큰 출시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밈코인 거래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애플리케이션 중 가장 높은 수익을 기록한 곳은 Jito로, 10위에 올라 2,14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 분기 대비 398% 증가한 수치이다.
또한, Jupiter는 4,62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7위를 차지했으며, 전 분기 대비 135% 증가했다.


애플리케이션 수익 포착 비율 (App Revenue Capture Ratio, App RCR)

네트워크의 애플리케이션 수익 포착 비율(App Revenue Capture Ratio, App RCR)은 블록체인, 이 경우 Solana 상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생성한 수익을 해당 블록체인의 실질 경제 가치(Real Economic Value)와 비교한 비율이다. 이 지표는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경제 활동을 애플리케이션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익화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App RCR가 높을수록, 블록체인에서 발생한 경제 활동 중 상당 부분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수익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의미이며, 이는 활발하고 수익화 가능한 생태계를 나타낸다. 즉, 사용자가 단순히 지갑 간 송금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반면, App RCR가 낮을 경우, 블록체인 사용량이 많더라도 애플리케이션 수익화에는 비효율이 존재하거나, 개발자들이 수익화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예를 들어 App RCR이 20%라면, 블록체인에서 1달러의 실질 경제 가치가 생성될 때마다, 애플리케이션은 그 중 0.20달러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2024년 4분기 Solana의 App RCR은 102.5%로, 3분기의 137.3%에서 25% 하락했다. 이는 사용자가 체인 상에서 상호작용하며 지불한 수수료(또는 Jito 팁) 100달러당, 애플리케이션이 102.50달러의 수익을 올렸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네트워크의 App RCR이 1(100%)을 초과할 수 있는 이유는, 애플리케이션이 체인 활동을 매우 성공적으로 수익화하고 있는 경우가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DEX(탈중앙 거래소)가 스왑 수수료를 부과하거나, NFT 마켓플레이스가 거래 수수료 외에 로열티를 부과하는 방식이 이에 해당된다. 이처럼 App RCR이 높으면, 개발자 및 생태계 전체에 더 많은 수익이 발생하게 된다.


DeFi (탈중앙화 금융)

Solana의 DeFi TVL(총 예치 자산)은 전 분기 대비 64% 증가하여 86억 달러에 도달했으며, 11월에 Tron을 추월하며 전체 네트워크 중 두 번째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SOL 기준의 DeFi TVL은 전 분기 대비 28% 증가하여 4,600만 SOL에 도달했다.

 

Raydium은 전 분기 대비 86% 증가하며 21억 달러의 TVL과 Solana 내 24%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TVL 1위를 차지했다. 이 성장은 밈코인 및 AI 관련 코인에 대한 투기적 거래 활동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Kamino는 TVL이 전 분기 대비 23% 증가하여 18억 달러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2위로 하락했고, 시장 점유율은 21%를 기록했다. 2024년 12월 5일, Kamino는 Kamino Swap을 출시했다. 이는 슬리피지, 수수료, MEV가 없는 Intents 기반 거래 플랫폼으로, 베타 버전은 처음에 SOL과 USDC로 시작했으나 이후 USDT, TRUMP, PYUSD, jitoSOL, FARTCOIN까지 지원 토큰이 확대되었다.

 

Jupiter Perps는 다시 한 번 TVL 기준으로 가장 큰 성장률(130%)을 기록하며 17억 달러, 20% 점유율로 마감했다. 한편, MarginFi는 시장 점유율 기준으로 가장 큰 하락폭(40% 감소)을 보였으며, 프로토콜의 TVL은 전 분기 대비 4% 감소하여 3억 4,9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4월 초의 8억 1,100만 달러 대비 55% 하락한 수치다.


DEXs (탈중앙화 거래소)

Solana의 일일 평균 현물 DEX 거래량은 전 분기 대비 150% 증가하여 33억 달러에 달했다. 이러한 성장은 2024년 미국 대선 이후 다시 시작된 밈코인 열풍과 AI 관련 밈코인의 인기 상승에 기인했다. Solana에서 주목받은 토큰으로는 4분기 중 시가총액 25억 달러에 도달한 AI16z, 4분기 말 기준 시가총액 15억 달러를 기록한 FARTCOIN이 있었다.

 

Raydium의 일일 평균 거래량은 전 분기 대비 242% 증가하여 19억 달러에 도달했고, 시장 점유율은 56%를 차지했다. (Raydium의 4분기 개발 사항은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Orca는 일일 평균 거래량이 30% 증가하여 6억 2,400만 달러를 기록했지만, 시장 점유율은 18%로 감소했다.

Pumpfun은 4분기 동안 228% 증가한 2억 1,000만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하며, Solana 내 네 번째로 큰 DEX로 올라섰다. 이 거래량은 시가총액이 6만 9천 달러 미만인 토큰에만 해당하며, 일정 기준을 넘으면 해당 토큰은 Raydium 풀로 이동하게 된다. 이는 밈코인 열풍이 다시 살아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Jupiter는 여전히 Solana에서 주요 거래 플랫폼으로 자리잡았으며, 4분기 현물 DEX 거래량의 38%를 차지했다.

이번 분기의 주요 Jupiter 업데이트는 다음과 같았다:

Limit Order API: 주문 실행을 개선했고, Token2022 지원과 고급 추천 수수료 기능을 도입했다.

•  Jupiter Mobile: Breakpoint 행사에서 모바일 앱을 선보였고, 4분기 초에 정식 출시했다.

• Apple Pay, Google Pay, 신용카드를 통한 간편 온보딩 기능을 제공했다.

• 거래 수수료는 없었다.

Android 버전은 11월 15일에 출시했다.

Jupiter Perps는 일일 평균 거래량이 8억 7,300만 달러로 전 분기 대비 73% 증가했고, 분기 말 기준 시장 점유율은 81%에 달했다.

 

기타 주요 파생상품(Perps) 거래소는 다음과 같았다:

Drift:
일일 평균 거래량은 1억 6,600만 달러로 전 분기 대비 39% 증가했다. 5월 중순, Drift 재단은 DRIFT 토큰을 출시하고 전체 공급량의 12%를 에어드롭했다. 이 토큰은 Drift DAO의 거버넌스를 담당했고, Realms DAO(보안 위원회 선출 및 프로토콜 개발 관리)와 Futarchy DAO(보조금 분배)로 구성돼 있었다. DRIFT는 분기 말 기준 시가총액 4억 달러였으며, 약 28%가 유통 중이었다.

Zeta:
일일 평균 거래량은 전 분기 대비 87% 감소하여 1,000만 달러에 그쳤다. 5월 중순, Electric Capital이 주도한 500만 달러 규모의 자금 조달발표했고, Solana 위에 앱 전용 롤업을 구축할 계획을 밝혔다. 2분기 말에는 ZEX 토큰을 출시하고 전체 공급량의 10%를 에어드롭했다. ZEX는 분기 말 기준 시가총액 1,500만 달러였으며, 약 19%가 유통 중이었다.

Adrena:
4분기 초에 출시됐으며, 일일 평균 거래량은 1,700만 달러였다.

FlashTrade:
1분기 정식 출시 이후, 2분기 말부터 거래량이 증가했다. 3월에는 평균 거래량이 1억 400만 달러에 도달했지만, 4분기에는 평균 거래량이 1,300만 달러로 80% 감소했다.


스테이블코인(Stablecoins)

Solana의 스테이블코인 시가총액은 전 분기 대비 36% 증가하여 51억 달러에 도달했고, 전체 블록체인 네트워크 중 5위를 기록했다.

 

PYUSD는 4분기 말 기준 Solana 상에서 1억 7,500만 달러의 유통 시가총액을 기록하며 전 분기 대비 47% 감소했다. 3분기 초에는 Jupiter, Kamino 등 여러 Solana 기반 앱들이 인센티브 캠페인과 함께 PYUSD를 도입하기도 했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USDC는 여전히 Solana에서 지배적인 스테이블코인 자리를 유지했다.

 

Solana 상의 USDC 시가총액은 전 분기 대비 53% 증가하여 39억 달러에 도달, 시장 점유율은 75%를 기록했다. USDT는 4분기 말 기준 9억 1,200만 달러의 시가총액과 1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Solana 내 두 번째로 큰 스테이블코인이 되었다. 한편, USDS는 11월 중순 Solana에 출시되어, 분기 말에는 9,300만 달러의 시가총액을 기록했다.

 

기타 DeFi 관련 주요 이슈

• 리스테이킹(Restaking): DefiLlama가 Fragmetric 추적을 시작했고, Jito의 리스테이킹 볼트가 Kamino에서 정식 출시되었다.

• 비트코인 관련: cbBTC와 21BTC가 Solana 네트워크에서 출시되었으며, zBTC와 sBTC는 여전히 개발 중에 있다.

• 기타: Jito DAO는 Futarchy 시스템을 NCN 보조금 프로그램에 도입했다. Zeta의 L2 구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심층 개요도 제공되었다.


유동적 스테이킹(Liquid Staking)

Solana의 유동적 스테이킹 비율(Liquid Staking Rate)은 전 분기 대비 33% 증가하여 11.2%에 도달했다. 전체 스테이킹 가능 SOL 공급량의 66%가 이미 스테이킹되어 있는 상황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SOL 기반 생태계를 구축하려면 유동적 스테이킹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야 한다.

 

Sanctum은 1분기 출시 이후 빠르게 채택되었으며, Sanctum LST는 Solana 내 LST 시장의 14%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 분기 대비 7% 하락한 수치다. Sanctum은 3분기 동안 27개 이상의 LST를 추가하면서, 총 100개의 LST를 보유하게 되었다. 이처럼 많은 수의 LST가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Sanctum Infinity 덕분이다. Sanctum Infinity는 멀티 LST 유동성 풀로, 각 LST들이 서로의 유동성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Binance의 유동 스테이킹 토큰인 bnSOL은 9월 말에 출시되었고, 4분기 동안 1,467% 성장하여 650만 SOL에 도달했다. 이로 인해 LST 중 두 번째로 큰 규모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시장 점유율은 15%였다.

 

Jito의 jitoSOL은 여전히 Solana에서 가장 큰 LST로 자리하고 있다. 공급량은 전 분기 대비 6% 증가하여 약 1,470만 SOL에 도달, 시장 점유율은 34%를 기록했다. 3분기에는 Jito 스테이크 풀 관리 권한이 StakeNet으로 이전되었다. StakeNet은 Solana 스테이킹 풀 운영을 분산화하기 위한 오픈소스 프로토콜로, 이전 작업은 투명성 강화, 보안 향상, 효율성 증가, 커뮤니티 기반 거버넌스를 가능하게 했다. 또한 7월에는 Jito (Re)staking 기능을 도입했다. 이는 하이브리드 스테이킹 및 리스테이킹을 위한 인프라로, 코드는 Vault 프로그램과 Restaking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 Vault 프로그램은 VRT(Liquid Restaking Tokens)의 생성 및 운영을 관리하고,

• Restaking 프로그램은 NCN(Node Consensus Operators) 및 운영자들의 생성 및 관리를 담당한다.

 

Marinade의 mSOL 공급량은 전 분기 대비 4% 증가하여 560만 SOL을 기록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13%였다. Marinade의 네이티브 스테이킹 상품(Marinade Native)은 이와 별도로 2억 6,700만 SOL을 스테이킹 중이다. Marinade는 6월 중순, Stake Auction Marketplace(스테이킹 경매 마켓플레이스)를 공개했다. 이 플랫폼에서는 밸리데이터들이 스테이킹된 SOL에 대해 입찰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단계별로 출시되며, 8월 14일에 정식 마켓플레이스가 가동되었다.


소비자 (Consumer)

대체 불가능 토큰(NFTs)

Solana의 일일 평균 NFT 거래량은 전 분기 대비 7% 증가하여 270만 달러를 기록했다. 4분기 동안 Tensor가 전체 거래량 중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1억 300만 달러의 거래량(전 분기 대비 14% 증가)을 기록했다. 반면, Magic Eden의 거래량은 28% 감소하여 6,800만 달러에 그쳤다.

 

전체 거래량은 다소 감소했지만, Solana의 NFT 생태계는 여전히 크리에이터 로열티 지급 측면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Magic Eden은 12월 초 ME 토큰을 출시했다. 해당 토큰은 초기에 시가총액 10억 달러를 넘어서기도 했지만, 이후 점차 하락해 분기 말 기준 약 4억 달러, 유통량은 전체 공급량의 13% 수준이었다.

 

Tensor Foundation은 4월 초 TNSR 토큰을 출시하며, 전체 공급량의 14.8%를 에어드롭했다. TNSR은 분기 말 기준 시가총액 5,500만 달러, 유통량은 전체 공급량의 약 22%를 기록했다.


소셜 및 크리에이터 플랫폼 (Social and Creator Platforms)

소비자 관련 주요 소식

• Sanctum 팀은 Creator Coins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 각 크리에이터 코인은 SOL로 담보된 LST(Liquid Staking Token)이며, 항상 1 SOL의 가치를 가진다. 스테이킹 보상은 해당 코인을 만든 크리에이터에게 스트리밍 방식으로 지급된다.

 

• Token 2049 행사에서, Solana Mobile 팀은 새 휴대폰 Seeker를 공개했다. 이전 명칭은 "Chapter 2"였으며, 향상된 카메라, 긴 배터리 수명, Solflare와 공동 개발한 하드웨어 월렛이 내장될 예정이다.

• 주요 사양: 108+32MP 카메라, 6.36” 디스플레이, 128GB 저장공간, 8GB 메모리

• 추가 기능: 지문 인식, Helium Mobile 무료 이용 4개월 포함

• 출시는 2025년 중반 예정, 현재 사전 예약 가능

• 145,000건 이상의 고유 사전 주문이 접수됨

 

• 10월 말, Time.fun 팀은 Solana로의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발표했다. Time.fun은 사용자들이 플랫폼 내에서 다른 사람의 “시간”을 구매하고,
그 시간을 통해 해당 인물과 대화하거나 가격 투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Solana 출시 목표 시기는 2025년 1분기다.

 

• 11월, Calaxy가 Solana에 정식 출시되었다. 누구나 자신만의 “월드”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는 공개/초대 기반/구독 기반/토큰 게이팅된 그룹 채팅 공간이다. 사용자들은 채팅을 통해 암호화폐와 NFT 전송, 콘텐츠 쇼 진행 등이 가능하다.


게임 관련 주요 소식

• 10월, Arcium은 Genopets 주도로 Fortress Guffal을 출시했다.

 

Metalcore는 오픈월드 MMO 메카 슈팅 게임을 Solana 기반 Gameshift를 통해 이전했다. (Epic Games에서 플레이 가능)

 

Paravox는 3대3 아레나 슈팅 게임을 Solana 기반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Epic Games에도 등록되었다.

 

• Claynosaurz는 초기 게임 플레이 영상을 공개했다.

 

• Solana 팀은 현재 플레이 가능한 10개 게임 목록을 스레드로 공개했다.

 

• Wayfinder가 개발 중인 AI 게임 'Colony'는 2025년 1분기 알파 테스트 출시 예정이다.

 

Star Atlas 팀은 4분기 초 4.5분 길이의 개발 상태 업데이트 영상을 공개했다. Q3에는 SURGE(전투 모드) 출시, Crew Pack 공개, Impact Summit 개최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Impact Summit은 Breakpoint와 병행하여 개최되었다.

 

• ​Shaga Controller: Solana Mobile의 성공과 Seeker 사전 주문 증가를 본 Shaga 팀은 하드웨어 월렛 기능이 내장된 게임 컨트롤러를 개발 중이다.
9월 10일 퍼블릭 프리세일을 시작했으며, 2025년 말 출하 예정이다.

 

• Play Solana: 팀 역시 화면이 내장된 게임 전용 하드웨어 기기 PSG1을 발표했다. 현재 사전 주문이 가능하며, 2025년 2분기 출시 예정이다. 이 팀은 Solana Labs 또는 Foundation과는 관련이 없는 독립 팀이다.

 

• Moonwalk Fitness: Breakpoint에서 발표된 Moonwalk 앱은 iOS 및 Google Play에 출시될 예정이다. 사용자는 그룹을 생성하고, 걸음 수 목표를 달성하면 예치금을 환급받으며, 목표 미달 시 해당 예치금은 그룹원에게 분배된다.

 

• REKTECH: 10월, REKTECH는 Degen Simulator 게임을 출시했다. 이 게임은 25만 회 이상 플레이되었으며, 유저는 가상 1,000달러로 밈코인에 투자하고, 다음 게임에 대한 접근 기회를 얻게 된다.


탈중앙 물리 인프라(DePIN)

Solana는 Helium, Hivemapper, Render, Nosana, Jambo 등을 유치하며, 탈중앙 물리 인프라(DePIN) 애플리케이션의 허브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4분기 주요 DePIN 관련 소식

• ​Messari의 ‘State of DePIN 2024’ 보고서에서 Solana는 네트워크 인프라 부문 선도 플랫폼으로 주목받았다.

 

• Helium Mobile: 2분기 말, Helium Mobile은 기존 미국 이동통신사들이 모바일 데이터를 Helium 네트워크로 오프로드할 수 있는 Offloading 베타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8월에 정식 출시되었고, 이제 핫스팟 운영자들은 데이터 오프로드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분기 말 기준으로, 일일 가입자는 30만 명, 총 오프로드된 데이터는 576테라바이트에 달했다.

 

• XNET: XNET은 8월에 Solana로 마이그레이션했으며, 미국 통신사와의 제휴를 통해 유료 모바일 데이터를 오프로드하는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분기 말 기준, 110만 명 이상의 사용자로부터 총 50테라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를 오프로드했다.

 

• Grass: 10월 말, Grass는 GRASS 토큰을 출시했으며, 초기 시가총액은 2억 달러였다. 토큰은 곧 8억 달러까지 상승했지만, 분기 말 기준 5억 5천만 달러로 조정되었다.

 

• Hivemapper: 분기 말 기준, Hivemapper는 약 1,090만 마일(전 세계 커버리지의 약 30%)의 지도 데이터를 수집했다. Breakpoint 기조연설에서 CEO Seidman은, Hivemapper가 전 세계 상위 10대 지도 제작사 중 3곳에 데이터를 판매하고 있으며, 그 중 한 곳은 HERE Technologies라고 밝혔다.

 

• 에너지 DePIN:에너지 분야 DePIN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Multicoin이 Fuse Energy에 1,200만 달러를 투자한 사례가 주목된다. Fuse는 재생에너지 서비스와 분산형 인프라를 결합한 모바일 앱을 제공하며,사용자는 이 앱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추적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 공급 상황에 따라 소비 패턴을 조정할 수 있다. (👉 Breakpoint 키노트 보기)

 

• Geodnet: GEOD 토큰은 이제 Wormhole 네이티브 토큰 전송 기능을 통해 Solana에서 지원된다. 이를 통해 해당 프로토콜은 Solana 기반의 DePIN 네트워크들과 상호작용하고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결제(Payments)

낮은 거래 수수료, 1초 이하의 결제 최종성, 수천 개에 달하는 노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Solana는 대중적인 결제 흐름을 지원할 수 있는 유망한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다. Visa는 이를 인정하며, 2023년 3분기 Solana에서 USDC 정산 시범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이번 분기 동안 Solana 기반 결제 인프라 기업 및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이벤트는 다음과 같다:

• Solayer: 팀은 sUSD를 출시했다. 이는 RWA(실물 자산)로 담보된 최초의 합성 스테이블코인으로, 사용자는 미국 국채와 같은 실물 자산을 토큰화된 형태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 Sphere: 500만 달러 규모의 전략적 투자 라운드를 발표했고, Etherfuse와 파트너십을 맺어 MXN(멕시코 국채 기반 토큰) 및 USTRY(미국 국채 기반 토큰)를 결제 수단으로 추가했다. 또한 Phantom 지갑에서 바로 은행 계좌로 이체 가능한 기능도 시연했다.

 

• Fuse: 가상 은행 계좌 기능을 출시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USD 결제를 USDC로 직접 전환할 수 있게 된다.

 

• 디지털 카드: SolCardKast는 현재 Apple Wallet 내 디지털 카드 형태로 이용 가능하다. Sanctum의 Cloud Card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지만, 대기자 명단 등록이 가능하다.

 

• Stripe: 미국 내에서 암호화폐 결제 기능을 다시 통합했으며, 무대에서 Phantom 지갑을 이용한 결제 시연을 직접 선보였다.

 

• Helio: 4분기 종료 직후, MoonPay가 전략적으로 Helio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인프라스트럭처 (Infrastructure)

2024년 4분기 동안 주목할 만한 인프라 관련 주요 소식은 다음과 같다:

• Solana 재단 전략 책임자였던 Austin Federa는 12월 초 퇴임을 발표하고, DoubleZero 프로토콜의 공동 창업에 나섰다. DoubleZero는 고성능의 무허가 탈중앙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목표로 하는 프로토콜이다.

 

이 프로젝트는 현재 퍼블릭 인터넷이 가진 한계에 얽매이지 않고, 블록체인이 자유롭게 확장될 수 있는 더 나은 공공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을 지향한다. Austin에 따르면, 이는 이미 구축되어 있으나 사용되지 않고 있는 광섬유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실현 가능하다.

 

• 10월 말, Metaplex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Token Metadata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공개했다. 이 최적화는 기존 및 향후 Metaplex 표준으로 생성된 NFT의 메타데이터 크기를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기존 NFT는 6개월 동안 리사이즈가 가능하며, 보유자는 초과된 SOL을 환급받을 수 있다. 6개월이 지나면 남은 계정은 자동으로 리사이즈되며, 초과 SOL은 Metaplex DAO에 귀속된다.

 

11월 초, Metaplex는 Token Metadata 표준을 불변 상태로 전환하기 전 마지막 절차를 발표했다. 팀은 멀티시그 지갑의 권한을 3개의 보안 감사 기관에 넘겼고, 이들은 약 6개월간 최종 감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후 해당 키들은 소각되어 프로그램은 불변 상태가 된다.

 

12월, Metaplex Core는 누적 150만 개 이상의 디지털 자산 민팅을 달성하며, Solana 가상 머신(SVM) 생태계 내 NFT 생성 표준으로서의 리더십을 입증했다. 같은 달, Metaplex의 Aura는 Solana 및 SVM을 위한 탈중앙 데이터 네트워크로, 퍼블릭 베타 단계로 진입했으며 Eclipse와 Solana에서 총 4천만 건의 읽기 요청을 처리했다. Syndica에 따르면, 4분기 동안 Metaplex는 약 85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기록했으며, 대부분은 밈코인 거래로부터 발생했으며, Metaplex 팀 역사상 가장 높은 분기 수익이었다.

• Arcium은 웹2 기반 대형 기밀 컴퓨팅 기업인 Inpher의 핵심 기술 및 팀을 인수했다. Inpher의 기술은 Arcium의 기밀 머신러닝 기능 강화, 성능 향상, 그리고 기능 확장에 기여할 예정이다.

 

• SyndicaSyndica Cloud(V2 RPC 구현 버전)를 출시했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변화는 다음과 같다. 멀티 리전(지역 분산) 지원, 자동 지리적 근접 라우팅, 맞춤형 노드 하드웨어, 맞춤형 API 게이트웨이, 이러한 개선을 통해 개발자들은 더 향상된 메트릭 및 인사이트, 더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2024년 4분기에는 총 21개 프로젝트가 신규 투자 유치 라운드를 발표했으며, 이는 전 분기 대비 28% 감소한 수치다. 하지만 이들 프로젝트는 총 4,200만 달러를 모집했으며, 전 분기 대비 76% 증가한 금액이다.

11월, Messari는 Solana Portal출시했다. 사용자들은 이 포털을 통해 Solana 생태계 내 정성적·정량적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4분기 동안 NansenArkham을 포함한 여러 데이터 분석 도구들이 Solana 지원을 발표했다.

 

해커톤 및 액셀러레이터

3분기, ColosseumRadar 해커톤을 개최했으며, 1,359개 프로젝트가 제출되며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모든 수상자는 여기에서 확인 가능하다. 주요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 그랜드 챔피언: Reflect – 헷지 기반 스테이블코인에 기반한 DeFi 통화 거래소

 

• 소비자 부문: Pregame – P2P 스포츠 베팅 플랫폼

 

• 인프라 부문: Txtx – 엔지니어링 팀을 위한 런북 기반 개발 플랫폼

 

• 게임 부문: Supersize – 완전 온체인 멀티플레이어 게임

 

• DeFi 부문: Squeeze – 레버리지 거래를 처음부터 가능하게 하는 토큰 발행 플랫폼

 

• 결제 부문: FXSwap – 외환과 스테이블코인 간의 효율적인 스왑 프로토콜

 

• DAO 및 네트워크 국가 부문: AlphaFC – 팬 커뮤니티가 운영하는 스포츠 팀 플랫폼

 

4분기 말, SendAI는 Solana AI 해커톤을 개최했다. 이 해커톤은 15일 동안 진행되었고 400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지원했다. 독립적으로 운영되었지만 Solana Foundation과 ai16z가 주요 후원사로 참여했다. 또한 SendAI는 Solana Agent Kit을 공개했는데, 이를 통해 AI 에이전트가 Solana 프로토콜에 직접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참여 프로젝트 전체 목록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4분기 종료 직후 수상자가 발표되었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메인 트랙:

• 1등: The Hive – 상호 운용 가능한 DeFi 에이전트들의 모듈형 네트워크

 

• 2등: FXN – 네트워크 간 에이전트 탐색, 통신, 자원 공유를 위한 범용 프레임워크

 

• 3등: JailbreakMe – AI 에이전트를 공격해 보안 취약점을 찾아내고 보상받는 플랫폼

 

세부 트랙별 수상자:

• Solana Agent Kit: Neur, SEND Arcade, Voltr, Project Plutus, XCombinator

 

• Agents Infra: AgentiPy

 

• Autonomous Chat Agents: FomoFactory

 

• Meme Agents: Awe

 

• Social & Influencer Agents: daVinci

 

• Agent Token Tooling: Dungeon Dot Cash

 

• DeFi Agents: Cleopatra

 

• Trading Agents: Project Plutus

 

4분기 말, Helius Labs는 스타트업 런치패드 프로그램을 발표했고, Solana Labs는 뉴욕에서 진행될 다음 라운드 Solana Incubator(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해당 코호트는 4분기 종료 직후 시작되었다.


기관 투자 확대 (Institutional Growth)

2024년 4분기 주요 기관 관련 소식은 다음과 같다:

• 10월 말, Canary Capital이 Solana ETF를 신청했으나, 이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의해 거부되었다.

 

• 태국에서 가장 오래된 상업은행인 Siam Commercial Bank는 Solana를 활용해 스테이블코인 기반의 국경 간 결제 및 송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해당 은행은 금 또는 미국 달러에 연동된 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할 예정이다.

 

• 10월, VanEck EU는 자사의 VSOL Solana ETP에 스테이킹 기능을 활성화했다. 이 금융 상품은 현재 7,300만 달러(AUM)의 운용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네트워크 분석 (Network Analysis)

활용 (Usage)

네트워크 활동은 비투표(Non-vote) 트랜잭션과 수수료 지불자 수를 기준으로 측정되며, 2024년 4분기에 전반적인 지표가 상승했다. 일일 평균 수수료 지불자 수는 전 분기 대비 171% 증가하여 510만 명에 달했다. 일일 평균 신규 수수료 지불자 수는 189% 증가하여 380만 명을 기록했다. 일일 평균 비투표 트랜잭션 수는 32% 증가하여 8,150만 건에 도달했다.

평균 트랜잭션 수수료는 전 분기 대비 122% 증가하여 0.000242 SOL(약 $0.05)에 도달했으며, 중간값 기준 트랜잭션 수수료는 9% 증가하여 0.000008 SOL(약 $0.0016)을 기록했다. 11월경에는 트랜잭션 수수료가 일시적으로 급등했는데, 이는 차기 미국 행정부가 암호화폐에 우호적일 것이라는 기대감과 밈코인에 대한 관심 증가로 네트워크 활동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보안 및 탈중앙화 (Security and Decentralization)

스테이킹된 SOL은 2023년 4분기에 5%, 2024년 1분기에 7% 감소했으며, 이는 대부분 FTX 파산 재단이 보유한 토큰의 언스테이킹(잠금 해제 후 출금)으로 인한 결과였다. 이후 2024년 2분기와 3분기에는 스테이킹된 SOL이 반등했으며, 4분기에는 0.4% 증가한 3억 8,900만 SOL로 사실상 횡보했다. 미국 달러 기준 스테이킹된 SOL의 가치는 전 분기 대비 25% 증가하여 740억 달러에 도달했다.

7월과 11월 말, Solana의 나카모토 계수(Nakamoto Coefficient)는 18까지 하락하며 2021년 프로토콜 활성화 이후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분기 말에는 19로 소폭 회복했지만, 여전히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들의 중앙값보다는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나카모토 계수는 네트워크의 생존성(liveness)을 무력화시키는 데 필요한 최소 노드 수를 의미한다. 이 지표는 검증자 네트워크의 회복력을 판단하는 다양한 요소—예: 지역별 스테이크 분포, 호스팅 제공자, 클라이언트 다양성—를 기준으로도 측정할 수 있다.

 

Solana 네트워크에는 1,404개의 활성 검증자가 존재하며, 이는 40개국에 분산되어 있다. 이는 전 분기 대비 5%, 전년 대비 18% 증가한 수치다.

 

작년 말, 전체 스테이크 중 약 33%가 미국에 집중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20% 수준으로 감소했다. 독일은 18%의 점유율을 기록 중이며, 이로 인해 Solana의 지리적 나카모토 계수는 2가 되었다. Solana의 검증자들은 총 272개의 고유 데이터 센터에 호스팅되고 있으며, 이는 전 분기 대비 5% 감소한 수치다. 또한, 데이터 센터 기준 나카모토 계수는 전 분기보다 1 감소하여 7이 되었다.


성능, 업그레이드, 그리고 로드맵 (Performance, Upgrades, and Roadmap)

Agave 업데이트

3분기 말, Anza 팀은 Breakpoint 행사에서 Agave V2.0이 Solana Testnet 및 Devnet에 배포되었음을 발표했다. 10월 한 달 동안, 메인넷에서도 검증자들이 점차 V2.0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작했으며, 11월 초에는 약 25%의 검증자가 V2.0을 실행 중이었다.

 

이번 클라이언트 버전은 Solana Labs의 저장소에서 완전히 전환되는 마지막 단계로, 해당 저장소는 현재 아카이브 처리되어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하다. V2.0의 주요 변경 사항은 RPC 엔드포인트, SDK 호출, Crate, 검증자 실행 인자 등을 제거하거나 이름을 변경하는 작업이다.

 

작성 시점 기준, 전체 검증자 중 90% 이상이 V2.0 이상의 버전을 실행 중이다. 기술적으로는, 네트워크의 대부분 스테이킹은 MEV 최적화가 적용된 Agave 포크인 Jito-Solana 클라이언트에서 운영되고 있다.

 

Firedancer 및 Frankendancer 업데이트

Agave 클라이언트 외에도, Solana 네트워크는 새로운 클라이언트 개발을 통해 큰 성능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Jump Crypto는 C 언어로 Firedancer 클라이언트를 처음부터 새로 개발 중이며, Breakpoint에서 최신 개발 현황을 공개했다.

 

Frankendancer는 Agave 코드 일부가 포함된 Firedancer 버전으로, 현재 Solana 메인넷에서 실행 중이다. 또한, Firedancer는 테스트넷에서도 가동 중이며, 메인넷에서는 블록에 투표하지 않고 데이터를 수신하고 실시간 블록 리플레이를 수행하는 'non-voting mode'로 운영되고 있다.

 

Jump 팀에 따르면 Firedancer는 테스트넷에서 12주 동안 실행되었으며, 1,000만 개 이상의 블록에 투표, 최대 13만 6천 개 트랜잭션이 포함된 블록을 생성할 수 있다. 2025년 1분기 초 기준, 18개의 검증자가 Firedancer를 실행 중이며, 1분기 말 또는 2분기 초 정식 런칭이 예상된다.

 

기타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다른 팀들도 Solana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다양한 클라이언트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Jito 팀은 버그 및 보안 취약점 탐지를 위한 새로운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을 발표했으며, 최대 25만 달러의 보상금이 걸려 있다.

 

Syndica는 복구 단계(Repair stage)완료하여, 클라이언트가 블록을 가져오고 SVM을 다시 작성할 수 있게 되었다. Mithril 클라이언트는 블록 검증을 위한 하드웨어 요구사항을 낮추는 목적으로 개발 중이며, 3분기에는 Golang으로 SVG 재구현을 완료했고, 11월 말 milestone 2의 첫 단계인 블록 리플레이 및 간단한 RPC 인터페이스 구축을 완료했다. Tinydancer 팀은 경량 라이트 클라이언트 개발을 진행 중이며, 5월 중순, 테스트넷에서 간소화된 결제 검증(SPV) 클라이언트를 출시했다.

 

SIMD (Solana Improvement Document) 업데이트

• SIMD-0033: Time Vote Credits는 4분기 중 활성화되었다. 이 업데이트는 각 슬롯에서의 투표에 대해 '지연 시간(latency)'에 따라 다른 수의 보상 크레딧을 지급하도록 변경하며, 검증자들이 포크 탐색을 위해 고의적으로 투표를 지연시키는 행위를 억제하는 것이 목적이다.

 

• 12월 초, SIMD-0207: 블록 제한을 5천만 CU로 상향 조정 제안이 있었다. 이 제안은 기존 4,800만 CU에서 5,000만 CU로 블록 사이즈를 증가시키고, 향후 추가 확장을 염두에 두고 있다. 해당 SIMD는 수락되었으며, 현재 구현을 기다리는 중이다.

 

• 12월, Anza는 SIMD-0204: Slashable Event Verification을 제안했다. 이 업데이트는 검증자가 프로토콜 규칙을 위반했을 때 이를 기록하고 검증할 수 있는 온체인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초기 구현은 규칙 위반을 기록만 하고, 실제 슬래싱(벌금 부과)은 적용하지 않는다. 현재 이 SIMD는 논의 단계에 있으며, 향후 정식 도입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SOL의 시가총액은 4분기 동안 27% 증가하여 910억 달러에 도달했다. 11월에는 시가총액이 잠시 1,200억 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회복, 일시적으로 시가총액 기준 4위 자산으로 올라섰다. 그러나 분기 말에는 시가총액 기준 전체 6위로 하락했으며, BTC, ETH, USDT, XRP, BNB 다음 순위를 기록했다.

 

실질 경제 가치(Real Economic Value, REV)는 검증자에게 돌아가는 모든 트랜잭션 수수료 및 MEV 수익을 측정한 지표로, 4분기에는 SOL 기준 400만 SOL(8억 1,900만 달러)으로 전 분기 대비 211% 증가했다. 이 중 48%는 트랜잭션 수수료, 나머지는 MEV 팁에서 발생했다.

 

현재 Solana 트랜잭션 수수료의 50%는 소각되며, 나머지 50%는 블록 프로듀서에게 분배된다. SIMD-0096의 구현으로 인해, 향후 우선 수수료(priority fee)는 100% 검증자에게 분배되고, 기본 수수료(base fee)는 계속해서 50%가 소각된다. Agave와 Firedancer 클라이언트는 해당 제안을 구현 완료했으며, 메인넷 활성화를 대기 중이다.

 

앞서 언급했듯, 현재 검증자는 트랜잭션 수수료(기본 및 우선 수수료)를 위임자와 자동 분배하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다. 기본 설정상, 대부분의 검증자는 인플레이션 보상과 MEV 팁만 위임자에게 분배한다. 이에 따라, 트랜잭션 수수료를 기본적으로 분배 가능하도록 하는 SIMD-0123 제안이 5월에 제출되었다.

 

2분기 동안, FTX 파산 재단은 Solana Foundation과 Solana Labs로부터 취득했던 잔여 SOL 토큰을 경매에 부쳤다.4월 초, 약 3,000만 개의 SOL을 개당 $64에 매각한 것으로 보도되었고, 4월 말, 180만 개의 SOL을 개당 $95~$110 가격에 추가 매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5월 말에는 마지막 남은 SOL을 전부 매각했으며, 한 구매자는 개당 약 $102에 구매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에 따르면 구매자는 Pantera Capital, Figure Markets, Galaxy Trading, Neptune Digital 등이다. 해당 토큰들은 기존 Alameda 및 FTX의 매입 당시와 동일한 잠금 해제 일정(Unlock Schedule)이 적용된다.

 

평균 잠금 해제 시점은 2025년 4분기이며, 2025년 3월에만 1,120만 개($25억 상당)의 토큰이 해제될 예정으로, 가장 큰 규모의 월별 해제가 예정되어 있다. 예정된 토큰 언락은 Messari의 Solana Portal에서 확인 가능하다.

 

친(親) 암호화폐 성향의 정부 출범으로 인해, SOL ETF 승인 가능성에 대한 분위기는 극적으로 반전되었다. 2025년 7월 31일 이전 ETF 승인 확률은 59%, 2025년 중 승인 확률은 86%로 예측된다. 대선 이전에 제출된 모든 SOL ETF 신청은 거절되었지만, 1분기 초,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Grayscale이 SOL ETF를 새로 신청했다.


기관 전략 변화: SOL Strategies

9월 12일, 캐나다 상장사 Cypherpunk Holdings는 사명을 'SOL Strategies'로 변경하며 Solana 생태계에 대한 강력한 투자 의지를 표명했다. 이 전략은 MicroStrategy의 BTC 보유 전략과 유사하지만, SOL을 스테이킹하고 생태계 프로젝트에 직접 투자하는 한 단계 진화된 접근을 취하고 있다. SOL Strategies는 4분기에 BTC를 매도하고 8,000개의 SOL을 확보했으며, 시장가로 추가로 5,853 SOL을 구매하면서 투자를 확대했다.


마무리 요약 (Closing Summary)

Solana는 2024년 4분기 동안 블록체인 생태계 내에서 역동적인 성장 주체로서의 입지를 지속적으로 확립했다. 이번 분기에는 DeFi, 유동적 스테이킹, NFT, 기관 참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기록했다.

 

DeFi는 여전히 Solana 성장의 핵심 축으로 작용했으며, 총 예치 자산(TVL)은 64% 증가해 86억 달러에 도달, Solana를 업계 2위 네트워크로 끌어올렸다. 이러한 성장은 대출 플랫폼과 탈중앙화 거래소(DEX)의 거래량 급증에 기인했으며, Raydium과 Jupiter가 일일 거래량을 견인하는 대표 주자로 부상했다. 또한, 밈코인 트렌드는 애플리케이션 수익과 시장 활동을 더욱 촉진했다.

 

한편, 유동적 스테이킹 비율은 전 분기 대비 33% 증가해 11.2%를 기록, 수익을 창출하는 SOL 생태계에서 그 비중을 더욱 강화했다. 소비자 대상의 혁신도 눈에 띄었다. Solana Mobile의 Seeker 스마트폰과 Dialect의 다양한 업데이트는 Solana의 대중 접근성을 크게 확장시키는 이정표가 되었다.

 

특히, 디지털 환경에 블록체인 트랜잭션을 자연스럽게 통합할 수 있도록 설계된 'blinks' 기능은사용자 친화적 블록체인 솔루션 개발을 향한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었다. 인프라 측면에서도 다양한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다. Agave V2의 배포는 트랜잭션 스케줄링을 개선했고, Firedancer 클라이언트는 향후 확장성과 성능을 대폭 강화할 전망이다. 또한, ZK Compression과 같은 기술 혁신은 블록체인 활용을 최적화하며, 높은 처리량과 낮은 수수료 구조라는 Solana의 강점을 공고히 했다.

 

재무적으로도 생태계는 탄탄한 성장세를 보였다. 총 21개 프로젝트가 4,200만 달러를 유치하며 전 분기 대비 76% 증가한 자금 조달 규모를 기록했다.
Visa의 USDC 정산 시범 프로그램 확장, Société Générale의 디지털 스테이블코인 발행에 Solana 지원 추가 등은 기관의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주는 사례였다. 또한, SOL의 시가총액은 전 분기 대비 27% 증가하여 910억 달러에 도달, 네트워크의 채택 확대와 투자자 신뢰를 반영했다.

 

외부 시장의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Solana는 다양한 부문에서 견고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네트워크의 성능과 생태계 확장은 2025년에도 지속적인 혁신과 채택 확대를 위한 강력한 기반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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