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체스(Anichess)에 대한 이해: 포괄적인 개요

메사리 리서치 (Messari Research)
2025.08.05 15:36:51

Gunkan 프로토콜 RA Jul 29, 2025 ⋅ 읽는데 약 15분 소요
핵심 인사이트
• 애니체스(Anichess)는 스펠 메커니즘을 도입하여 재구상한 체스 게임이다. 애니체스는 새로운 경험을 창조하고 현재의 시대를 초월한 체스 게임을 현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애니체스는 애니모카 브랜즈(Animoca Brands)에서 인큐베이팅되고 체스닷컴(Chess.com)과의 파트너십으로 개발되었다. 애니모카 브랜즈는 프로젝트 인큐베이팅 이력이 있으며, 체스닷컴은 현재 가장 큰 온라인 체스 플랫폼이다.
• 애니체스는 M8이라는 온체인 포인트 시스템을 활용하며, 이는 베이스(Base)를 사용하여 애니체스를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들을 추적하고 보상한다. M8은 복잡한 작업을 탐색할 필요 없이 정기적인 플레이어들에게 보상하며 단순함을 강조하는 보상형 게임 루프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애니체스는 이미 암호화폐와 체스 분야 모두에서 많은 대형 파트너들을 온보딩했다. 암호화폐 분야의 주목할 만한 이름으로는 YGG 길드(YGG Guild)가 있으며, 체스 분야에서는 마그누스 칼슨(Magnus Carlsen)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 애니체스는 펜부시(Fenbushi), 스페르미온(Sfermion), 앰버 그룹(Amber Group) 등 주목할 만한 파트너들로부터 33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서론
체스는 역사상 가장 널리 플레이되고 문화적으로 중요한 게임 중 하나로 남아있다. 전 세계적으로 6억 500만 명이 넘는 플레이어와 25억 달러가 넘는 시장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디지털 플랫폼, 라이브 스트리밍, 글로벌 접근성에 의해 주도된 최근의 부활은 게임을 새로운 관객들에게 가져다주었다. 하지만 이러한 모멘텀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체스 경험은 대체로 변하지 않았다. 동일한 게임, 동일한 규칙과 메커니즘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애니체스는 체스를 현대화하고 시대를 초월한 게임을 재구상하려고 한다. 스펠 기반 메커니즘, 디지털 소유권, 플레이어 주도 거버넌스를 통합함으로써 체스를 상호작용적이고 진화하는 생태계로 재구상한다. 애니체스는 체스 채택을 발전시키려는 새로운 타이틀로 게임을 변화시키며, 숙련된 플레이어들에게는 그들이 사랑하는 게임에 변화를 주고 새로운 플레이어들에게는 게임에 진입하여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공평한 경기장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을 지원한다.
배경
애니체스는 2023년 6월 애니모카 브랜즈와 체스닷컴 간의 협업으로 발표되었으며, 개발은 애니모카 브랜즈가 주도했다. 애니체스는 체스닷컴의 최근 성공과 체스의 부활을 활용하면서 체스 게임을 재구상하려고 했다. 체스닷컴에 2억 명이 넘는 플레이어가 있는 상황에서 애니체스는 해당 파트너십을 활용하여 플레이어 베이스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려고 했다.
창립 이후 애니체스는 두 번의 펀딩 라운드를 통해 330만 달러를 조달했다: 2023년 6월 150만 달러의 시드 라운드와 2024년 4월 180만 달러의 전략적 라운드. 주목할 만한 투자자로는 앰버 그룹, 펜부시 캐피털(Fenbushi Capital), 스페르미온, 어시메트리 캐피털(Asymmetry Capital)이 있다.
애니체스의 초기 개발은 커뮤니티 활성화와 게임플레이 실험에 집중되었다. 2023년 6월에는 질리(Zealy) 퀘스트를 통해 엘릭서 포인트(Elixir Points)를 도입하여 사용자들이 온보딩 작업을 완료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했다. 그 직후 체스닷컴의 퍼즐에서 영감을 받은 퍼즐 기반 미니게임인 첫 번째 상호작용 경험을 출시했다. 성공한 참가자들은 파워 오브(Orbs of Power)를 획득했다.
핵심 메커니즘을 반복하기 위해 애니체스는 시즌별 테스팅 구조를 도입했다. 시즌 1은 싱글플레이어 퍼즐 챌린지에 집중했다. 시즌 2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오브를 파괴하여 "애쉬(Ash)"를 생성하고 애니체스 리더보드에서 경쟁할 수 있는 리소스 소모 메커니즘을 추가했다. 시즌 3에서는 라이브 경쟁 플레이로의 전환을 표시하며 빠른 매치, 랭크 매치, 친구 매치, AI 훈련의 네 가지 게임 모드에서 스펠 기반 PvP 전투를 도입했다.
핵심 게임플레이와 함께 애니체스는 e스포츠 스타일 토너먼트와 마케팅 파트너십을 통해 존재감을 확장했다. 주목할 만한 이벤트로는 1만 달러 바이빗 블리츠 컵(Bybit Blitz Cup)과 애니체스 x 체스닷컴 프리시즌 컵이 있다. 2025년 3월 13일에는 5회 세계 체스 챔피언 마그누스 칼슨이 공개 전시 경기에 참여했다.
기술
애니체스 플랫폼
핵심적으로 애니체스는 스펠이라고 알려진 능력 기반 향상을 통해 고전 체스의 규칙을 확장하는 브라우저 기반의 무료 플레이 전술 전략 게임이다. 숙련된 플레이어와 신규 플레이어 모두에게 어필하도록 설계된 애니체스는 전통적인 턴 기반 게임플레이 위에 실시간 결정 레이어를 겹친다. 각 매치는 플레이어들이 포지션 기본사항뿐만 아니라 리소스 제약에 의해 지배되는 진화하는 마법 수정자 세트도 고려하도록 요구한다.
각 스펠은 마나 시스템에 의해 지배되며, 마나는 말 이동을 통해 점진적으로 획득된다. 대부분의 스펠은 매치별 사용 제한을 받으며 쿨다운, 방향 제한, 타겟팅 조건과 같은 추가 제약을 포함할 수 있다.
핵심 게임플레이 모드
애니체스는 현재 네 가지 주요 게임 모드를 지원한다:
• 빠른 매치: 언랭크 캐주얼 플레이로 라이트와 클래식 형식을 모두 제공한다. 플레이어들은 블릿, 블리츠, 래피드 시간 제어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 랭크 매치: 글리코-2(Glicko-2) 기반 등급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쟁 모드. 다섯 번의 빠른 매치를 완료한 후 잠금 해제되며, 이 모드는 시즌별 리더보드를 통해 추적된다.
• 친구 매치: 조정 가능한 규칙 세트로 친구들 간의 커스텀 게임.
• 봇과 훈련: 다양한 난이도의 AI 상대와의 PvE 매치.
등급 시스템은 매치 결과에 따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7계층 진행 모델을 특징으로 한다. 시간 제어 변형과 스펠 조합은 메타게임을 더욱 다양화하여 광범위한 경쟁 시나리오를 창조한다.
스펠과 커스터마이징
애니체스의 고전 체스 게임과의 주요 차별화 요소는 스펠의 구현이다. 이러한 스펠들은 표준 말 동작을 증강하는 조건부 메커니즘을 도입한다. 스펠들은 이동 적법성, 말 동작, 또는 보드 상태에 대한 임시 수정자로 기능한다. 다음은 현재 구현된 스펠들의 일부이다:
• 비숍 2.0(Bis-hop 2.0): 비숍이 경로상의 한 말을 뛰어넘을 수 있게 한다. 이 스펠은 만나는 첫 번째 말을 잡는 데 사용될 수 있다.
• 하우스 리크루트(House Recruit): 3번째와 6번째 랭크 사이의 빈 칸에 폰을 소환한다. 이 행동은 한 수로 계산된다.
• 임포스터(Imposter): 폰과 킹을 제외한 같은 타입의 상대방 말과 자신의 말 중 하나를 교환한다. 이 행동은 한 수로 계산된다.
• 주크(Juke): 폰, 나이트, 또는 비숍을 세로로 한 칸 이동한다. 상대방으로부터 마나 1을 훔친다.
• 파쿠르 메크(Parkour Mech): 킹과 퀸을 제외한 자신의 말을 영구적으로 나이트로 변형한다. 이 행동은 한 수로 계산된다.
• 펭구 다이브(Pengu Dive): 폰을 제외한 자신의 말 중 하나를 그 주변 3x3 영역 내의 빈 칸으로 순간이동시킨다. 이 행동은 한 수로 계산된다.
• 파운스 앤 퍼(Pounce and Purr): 말을 인접한 빈 칸으로 점프시킨다. 그 다음 착지점 한 칸 내의 상대방 말 하나를 한 턴 동안 기절시킨다(킹 제외).
• 퀸 타임(Queen Time): 나이트, 비숍, 또는 룩을 한 번 퀸처럼 움직인다(킹을 제외한 모든 것을 잡을 수 있다).
• 시프트(Shift): 폰, 나이트, 또는 룩을 가로로 한 칸 이동한다. 상대방으로부터 마나 1을 훔친다.
• 샷 인 더 다크(Shot in the dark): 말을 한 턴 동안 보이지 않게 이동시키거나 제자리에 둔다. 다음 턴에 위치가 드러난다. 퀸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
• 슬립(Slip): 폰, 나이트, 또는 비숍을 대각선으로 한 칸 이동한다. 상대방으로부터 마나 1을 훔친다.
• 택티컬 네세서티(Tactical Necessity): 자신의 말 중 하나를 희생하여 더 낮은 등급의 상대방 말을 파괴한다(킹과 폰 제외).
각 스펠은 UI 프롬프트를 통해 사용되고 기존 턴 타이머 내에서 실행된다. 게임 로직에는 마나 충분성과 보드 상태에 대한 적법성을 확인하는 사전 사용 검증기가 포함되어 있다.
경쟁 및 소셜 기능
랭크 플레이는 매치 성과와 스펠 최적화에 의해 포인트 누적이 주도되는 시즌별 래더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리더보드는 주기적으로 리셋되며 다음을 포함한 온체인과 오프체인 보상의 혼합을 배분한다:
• 독점 스펠 변형
• 보드와 말을 위한 코스메틱 스킨
• M8 포인트와 (최종적으로) CHECK 토큰 보상
애니체스는 바이빗 블리츠 컵과 애니체스 x 체스닷컴 프리시즌 컵을 포함한 주목할 만한 토너먼트를 개최했으며, 각각 1만 달러의 상금 풀을 제공했다.
인벤토리
애니체스에서 플레이어가 획득한 아이템과 코스메틱은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인벤토리에 저장된다. 여기에는 말, 보드, 배경, 스펠 시각 효과를 위한 스킨이 포함된다. 일부 자산은 순전히 코스메틱이지만 스펠과 같은 다른 자산들은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추가 능력을 제공한다.
M8
M8은 애니체스의 온체인 참여 포인트 시스템으로, 캐주얼과 경쟁 게임 모드 모두에서 지속적인 참여에 보상하도록 설계되었다. 현재 애니체스 팀은 더 많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합할 계획을 진행하기 전에 플레이어 경험과 참여 도구를 우선시했지만, M8이 베이스 블록체인에서 추적되고 구축된다고 명시했다.
플레이어들은 일일 퀘스트 완료, 매치 플레이, 시즌 이벤트 참여를 통해 M8 포인트를 축적한다. 고성과 플레이어들을 선호하는 리더보드 기반 보상과 달리 M8은 시간 투자와 일관성에 보상하도록 설계되었다. 애니체스의 M8은 유지 지향적 인센티브 시스템 구축에 집중하여 캐주얼이나 낮은 등급의 플레이어들도 정기적인 플레이를 통해 의미 있는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축적된 M8은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게임 내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다:
• 코스메틱이나 스펠 조각을 포함한 전리품 상자
• 보드와 말 스킨
• 곧 출시될 애니체스 갬빗(Anichess Gambit)과 같은 한정 시간 모드에 대한 액세스 티켓
전통적인 체스 커뮤니티 유치
애니체스의 핵심 야망 중 하나는 체스닷컴의 2억 명이 넘는 사용자와 더 넓은 체스 커뮤니티를 자신들의 게임을 플레이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팀은 높은 가시성의 미디어 채널과 경쟁 e스포츠 파트너십을 모두 활용하는 다각적 채택 전략을 추구했다.
소셜 미디어 전략
애니체스는 특히 틱톡(TikTok)을 통해 단편 콘텐츠를 주요 온보딩 퍼널로 채택했으며, 공식 계정(@anichessgame)은 지난 한 달에만 300만 회가 넘는 노출을 기록했다. 스펠 기반 게임플레이 메커니즘과 유명한 체스 인사들의 반응을 강조하는 바이럴 클립들이 캐주얼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인식과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한편, 프로젝트의 인스타그램 존재감은 체스닷컴, 마그누스 칼슨, 디나 벨렌카야(Dina Belenkaya), 아니쉬 기리(Anish Giri), 팀 시크릿(Team Secret)을 포함한 주류 인물과 조직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특징으로 하여 애니체스를 체스 세계의 문화적 중심에 더욱 굳건히 자리잡게 했다.
e스포츠 전략
애니체스는 또한 경쟁 체스 e스포츠를 통해 도달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게임의 최근 발전에서 체스는 2025년 e스포츠 월드컵(Esports World Cup)에서 카테고리로 데뷔할 예정이다. 애니체스 홍보대사이자 세계 톱 10 그랜드마스터인 아니쉬 기리는 유명한 게이밍 조직 팀 시크릿과 파트너십을 맺고 이벤트에서 경쟁하며, 게이밍의 가장 큰 무대 중 하나에서 애니체스를 대표하고 애니체스 게임을 비암호화폐 관객에게 가져다줄 예정이다. 이 이벤트는 이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Cristiano Ronaldo)를 포함한 유명인 지지를 받아 e스포츠 카테고리로서 체스의 가시성을 증폭시키고 있다.
지니어스 스코어
지니어스 스코어(Genius Score)는 체크메이트 생태계(Checkmate Ecosystem)에 의해 구동되며 애니체스의 평판 레이어 역할을 한다. 플레이어의 "개인적 탁월함"을 기반으로 한다. 지니어스 스코어는 소셜 채널에서의 사용자 활동, 온체인 행동, 게임플레이 지표를 종합 점수로 집계한다.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 거래 통찰력: 인기 있는 DEX들, 대형 시가총액 토큰들, NFT들, 주요 마켓플레이스에서 측정된 플레이어의 온체인 손익(PnL) 성과.
• 스마트 머니: 자산 전반에 걸친 자본과 전략적 배분을 반영하는 플레이어의 총 온체인 보유량.
• 투자 선견지명: 과거 거래나 프로토콜 참여를 기반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프로토콜과 생태계와 개인이 얼마나 일찍 상호작용했는지.
• 소셜 영향력: 플레이어가 소셜 미디어에서 포착하는 소셜 마인드셰어의 양.
• 체스 숙련도: 애니체스 레벨과 플레이 빈도.
지니어스 스코어는 애니체스의 벤치마크 평판 역할을 하며 더 넓은 애니체스와 체크메이트 생태계를 위한 포괄적인 프로필로 의도되었다.
애니체스 샌드박스
곧 출시될 애니체스 샌드박스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 레이어를 가능하게 하여 플레이어들이 스펠을 프로토타입하고, 새로운 게임 형식을 실험하며, 프로토콜의 진화에 참여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권한과 인센티브 레이어 모두 역할을 하는 곧 출시될 CHECK 토큰은 샌드박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할 것이다.
샌드박스 참가자들은 다음을 할 수 있다:
• 정의된 매개변수 내에서 커스텀 스펠 설계
• 다양한 규칙과 커스텀 게임 형식 시뮬레이션 및 실험
플레이어들은 채팅 인터페이스를 통해 샌드박스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원하는 대로 샌드박스에 프롬프트를 줄 수 있다.
토크노믹스
애니체스는 체크메이트 생태계에서 발행하는 CHECK 토큰을 사용하여 운영될 예정이다. 토큰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지만, 문서에서는 토큰이 보유자에게 거버넌스 참여, 게임 내 경제 지원, 게임 내 자산 구매, 스테이킹, 그리고 사용자들이 스펠과 커스텀 게임 규칙을 프로토타입할 수 있는 창조 레이어인 애니체스 샌드박스와 같은 제한된 기능에 대한 액세스 능력을 부여할 것이라고 명시했다.
출시 상태 및 에어드랍 자격
2025년 2분기 현재 CHECK 토큰은 출시되지 않았다. 세부사항이 여전히 확정되고 있지만, 시즌에 참여하고 계속해서 M8 포인트를 획득하는 플레이어들이 CHECK 토큰 에어드랍 자격을 얻을 것이라는 확인이 있었다. 현재 CHECK 토큰의 총 공급량, 배출량, 또는 베스팅 조건에 대한 세부사항은 제공되지 않았다.
생태계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애니체스는 전략적 파트너십과 타겟 커뮤니티 참여를 통해 강력한 생태계 구축에 진전을 이루었다. 가장 큰 암호화폐 게이밍 길드 중 하나인 일드 길드 게임즈(Yield Guild Games, YGG)와의 협업은 동남아시아 전반에 걸쳐 풀뿌리 참여를 가속화했다. 이 파트너십은 애니체스가 길드 후원 토너먼트, 플레이어 온보딩 이니셔티브, 교육 퀘스트를 통해 채택을 확장할 수 있도록 위치시킨다.
체크메이트 생태계
애니체스는 체크메이트 생태계와 깊이 통합되어 있으며, 이는 전략적 깊이, 지적 참여, 커뮤니티 소유권에 중점을 둔 더 넓은 멀티게임 생태계를 위한 조직적이고 기술적인 백본 역할을 한다. 애니체스가 파운데이션의 플래그십 타이틀이지만, 정체성, 보상, 거버넌스를 위한 통합된 인프라를 공유할 많은 기술 기반 게임 중 첫 번째로 구상된다.
체크메이트의 생태계는 게임 전반에 걸쳐 지속되도록 설계된 모듈식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구축된다. 지니어스 스코어와 곧 출시될 CHECK 토큰과 같은 공유 이니셔티브를 통해 이러한 요소들은 플레이어 성과, 정체성, 인센티브가 개별 타이틀 내에 격리되어 있기보다는 여러 게이밍 환경에서 이어지도록 한다.
게임플레이를 넘어서, 체크메이트는 e스포츠 토너먼트, 콘텐츠 창작 인센티브, 애니체스 샌드박스와 같은 사용자 생성 디자인 플랫폼과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플레이어와 창작자 모두를 지원하려고 한다.
체크메이트 제네시스
애니체스는 또한 보이스미(Voyce.Me) 플랫폼에서 출간된 오리지널 웹코믹인 체크메이트 제네시스(Checkmate Genesis)를 출시했다. 체스가 정치적 권력과 개인적 운명을 결정하는 디스토피아 미래를 배경으로 한 이 시리즈는 전략, 신비주의, 스토리텔링을 혼합하여 보드를 넘어서 애니체스 신화를 확장한다.
체크메이트 제네시스를 통해 애니체스는 내러티브 깊이와 커뮤니티 참여를 강화했다. 이 시리즈는 실제 플레이어들을 스토리라인에 포함시키며, 특히 초기 애니체스 지지자로 인정받는 롱고(Ronggo)와 그의 두 살 아들 레이바라(Reybara)를 포함한다. 체크메이트 제네시스를 통해 애니체스는 게임의 세계관을 구축하는 동시에 커뮤니티와 연결한다.
애니체스 이터널스
2025년 7월 3일, 애니체스는 제네시스 NFT 컬렉션인 애니체스 이터널스(Anichess Ethernals)의 무료 민팅을 실시했다. 무료 민팅은 총 960개의 공급량을 가졌다.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컬렉션은 0.339 ETH의 플로어 가격에 도달했고 7월 8일에 0.49 ETH로 정점을 찍었다. 이터널스는 애니체스 커뮤니티로부터 강한 관심을 끌었으며, 첫 14일 동안 84.53 ETH의 거래량을 생성했다.
로드맵
과거 마일스톤
애니체스는 2023년 중반부터 단계별 출시 전략을 따라왔으며, 커뮤니티 참여 노력에서 라이브 게임플레이와 경쟁 인프라로 점차 확장했다. 주요 마일스톤은 다음과 같다:
2023년
• 질리를 통한 엘릭서 포인트 출시, 초기 사용자 퀘스트와 온보딩 인센티브 제공
• 초기 콘텐츠 창작자들을 참여시키기 위한 애니체스 디비니티즈(Anichess Divinities) 창작자 콘테스트
• 파워 오브 메커니즘을 도입하는 첫 번째 브라우저 기반 퍼즐 미니게임 출시
2024년
• 시즌 1: 싱글플레이어 퍼즐과 오브 보상 도입
• 시즌 2: 애시 리소스 소모 메커니즘과 팀 기반 리더보드 점수 시스템 도입
• 시즌 3: 네 가지 구별되는 게임 모드(빠른 매치, 랭크 매치, 친구 매치, 봇과 훈련)로 스펠 기반 PvP 게임플레이 출시
• YGG와 전략적 파트너십 형성
• 1만 달러 경쟁 토너먼트인 바이빗 블리츠 컵
2025년
• 체스닷컴과의 협업으로 프리시즌 컵
• 5회 세계 체스 챔피언 마그누스 칼슨이 참여한 공개 전시 경기
• 온체인 플레이어 참여 및 보상 시스템인 M8 출시
• 온체인, 소셜, 게임플레이 성과를 추적하는 정체성 레이어인 지니어스 스코어 발표
미래 로드맵
세부적인 공개 로드맵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애니체스는 2025년과 그 이후를 위한 몇 가지 주요 이니셔티브를 개략적으로 제시했다.
팀의 주요 초점은 스펠 기반 PvP 게임플레이를 완전한 경쟁 경험으로 정제하는 것이다. 이는 애니체스 생태계 내에서 핵심 유틸리티 및 거버넌스 자산 역할을 할 C 토큰 출시와 동시에 이루어질 것이다. 주요 게임플레이 레이어는 애니체스 갬빗이 될 것이며, 이는 최고 플레이어들이 성과 기반 보상을 통해 C 토큰을 획득할 수 있게 하는 경쟁 서킷이다. 토너먼트 수수료의 일부는 생태계로 다시 순환되어 토큰 유틸리티와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는 재구매 루프를 설정한다.
플레이어 참여와 진행을 심화하기 위해 애니체스는 또한 정기적인 플레이를 인센티브화하는 퀘스트, 성취, 일일 보상 시스템을 통합할 계획이다. 팀은 초기 시즌 동안 인기를 얻었고 PvP를 보완하는 가벼우면서도 높은 유지력을 가진 형식을 제공하는 원래의 일일 퍼즐 챌린지를 재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곧 출시될 애니체스 샌드박스는 플레이어들이 커스텀 스펠과 규칙 변형을 설계하고 테스트할 수 있게 함으로써 창조적 주체성을 더욱 확장할 것이다. 한편, 스펠 라이브러리는 계속 성장하여 새로운 전술적 깊이와 메타게임 다양성을 열어줄 것이다. 새로운 NFT 컬렉션도 개발 중이며, 플레이어 정체성, 커스터마이징, 보상 시스템에 통합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토큰 출시 시 스테이킹 v1이 가동되어 사용자들이 C 토큰을 스테이킹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결론
애니체스는 시대를 초월한 전략과 현대적 게임플레이 디자인을 혼합하여 스펠, 온체인 정체성, 커뮤니티 소유권을 통해 체스를 재구상한다. 애니모카 브랜즈의 지원을 받고 체스닷컴과의 파트너십으로 개발된 이 프로젝트는 초기 퍼즐 기반 실험에서 경쟁 무결성과 분산 거버넌스를 향한 명확한 로드맵을 가진 완전한 기능의 PvP 전략 게임으로 진화했다.
M8, 지니어스 스코어, 곧 출시될 애니체스 샌드박스와 같은 시스템을 통해 프로토콜은 캐주얼 플레이어와 고수준 기여자 모두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C 토큰은 게임 메커니즘, 거버넌스, 사용자 생성 콘텐츠 전반에 걸쳐 연결 조직 역할을 할 것이다.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애니체스는 레거시 게임이 개방적이고 플레이어 소유의 생태계로 어떻게 진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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