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에테르(Aethir) 2025년 상반기 현황

메사리 리서치 (Messari Research)
2025.08.06 15:10:57

Whynonah 프로토콜 RA Jul 30, 2025 ⋅ 읽는데 약 20분 소요
핵심 인사이트
• 아에테르(Aethir)는 상반기에 여러 지표에서 성장했다: 수익(1분기 +96%, 2분기 +16%), 클라우드 호스트 수익(1분기 +58%, 2분기 +21%), 구매자 주도 서비스 수수료(1분기 +192%, 2분기 +37%), 누적 스테이킹 배출(1분기 +15%, 2분기 +13%), 제공된 컴퓨팅 시간(2분기 2억 8220만 시간)이 포함된다.
• 반면 시장 가치와 스테이킹은 엇갈린 결과를 보였다: ATH 유통 시가총액(1분기 -32.6%, 2분기 +20%), ATH 토큰 가격(1분기 -50%, 2분기 -7%), 공개 풀에 스테이킹된 ATH(1분기 +1.9%, 2분기 -0.1%).
• 상반기 기준으로 아에테르는 150개 이상의 파트너와 클라이언트, 1억 4천만 달러 이상의 연간 반복 수익(ARR), 93개국에 걸쳐 43만 개 이상의 GPU 컨테이너를 보유하고 있다.
• 광범위한 브랜드 개발에는 솔라나(Solana)에서 ATH 출시, 리스테이킹을 위한 아이겐레이어(EigenLayer)와의 통합, eATH 유동성 스테이킹을 통한 아이겐레이어 ATH 볼트 출시가 포함되었다. 기타 업그레이드에는 클라우드 드롭 시즌 2.0, 아에테르 엣지(Aethir Edge)를 위한 토크노믹스 2.0, 체커 노드 바이백 프로그램이 포함되었다.
• AI와 관련하여 아에테르는 1억 달러 생태계 펀드(배치 4-6)와 검증 가능한 컴퓨팅을 위한 새로운 폴리헤드라(Polyhedra) 보조금을 통해 AI 에이전트와 RWA를 지원했다. 기타 생태계 이니셔티브에는 AI 언번들드(AI Unbundled), 아에테르 포지(Aethir Forge), 아에테르 트라이브(Aethir Tribe)가 포함되었다.
• 게이밍과 관련하여 아에테르는 닥터 후: 월즈 어파트(Doctor Who: Worlds Apart)를 위한 브라우저 기반 GPU 스트리밍을 가능하게 했고, AI 기반 사용자 획득과 실시간 광고 타겟팅으로 타이니 타워(Tiny Towers)를 지원하여 게임 내 수익화를 향상시켰으며, 사치(SACHI)와 폰치크(Ponchiqs)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개요
2021년에 설립된 아에테르(ATH)는 AI, 게이밍, 웹3 인프라를 위한 확장 가능하고 전 세계적으로 분산된 GPU 리소스를 제공하는 탈중앙화 엔터프라이즈급 클라우드 컴퓨팅 네트워크다. 아에테르는 탈중앙화 아키텍처를 통해 AI 칩(예: 엔비디아 H100과 엔비디아 H200)을 제공하여 성능 컴퓨팅을 유연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만들어 비즈니스를 지원한다.
아에테르 네트워크는 컨테이너(Containers), 체커(Checkers), 인덱서(Indexers)라는 세 가지 핵심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구축되었다. 컨테이너는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GPU 엔드포인트로, 준비 상태를 유지하고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한 대가로 보상을 받는다. 체커는 활성도, 렌더링 성능, 용량을 검증하여 컨테이너 품질을 보장한다. 그 대가로 성공적인 검증에 대해 기본 보상과 보너스 보상을 받는다. 인덱서는 지연 시간과 비용 같은 요소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적합한 컨테이너에 연결하는 중개자 역할을 한다.
또한 컴퓨팅 제공자(Compute Providers)는 물리적 GPU 하드웨어를 공급하고 용량 증명(Proof of Capacity, PoC)과 전달 증명(Proof of Delivery, PoD)을 통해 보상을 받으며, 컴퓨팅 구매자(Compute Buyers)는 ATH로 서비스 수수료를 지불한다. 네트워크는 또한 전체 GPU 클라우드에 기여하는 탈중앙화 컴퓨팅 노드인 아에테르 엣지 장치를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구성 요소들은 아에테르의 탈중앙화 아키텍처 내에서 원활하게 상호작용하여 AI, 게이밍, 웹3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확장 가능하고 효율적이며 저지연 컴퓨팅을 제공한다.
주요 지표
재무 분석
아에테르의 맥락에서 수익은 AI와 게이밍 프로젝트 같은 컴퓨팅 구매자가 탈중앙화 클라우드 네트워크에서 GPU 세션에 대해 지불할 때 발생한다. 이러한 구매자들은 서비스 수수료(ATH로 정산)를 지불하며, 비용은 컨테이너 사양, 세션 지속 시간, 지역별 가격 책정과 같은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구매자는 고정 요금으로 컨테이너를 미리 예약하거나 동적 가격 책정을 통해 주문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각 컴퓨팅 세션은 15분간 지속되며, 서비스 수수료는 아에테르의 온체인 정산 계층을 통해 라우팅된다. 20%의 플랫폼 수수료가 차감되고, 나머지 80%는 용량 증명(PoC)과 전달 증명(PoD)을 기반으로 컴퓨팅 제공자와 노드 운영자에게 분배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이 메사리(Messari) 보고서를 참조하라.
1분기에 아에테르는 엔터프라이즈 AI 워크로드의 강한 수요에 힘입어 1450만 달러에서 96.6% 전분기 대비 증가한 285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다. 이는 2분기에도 계속되어 수익이 전분기 대비 15.6% 증가한 3290만 달러로 상승했다.
아에테르 네트워크에서 클라우드 호스트 수익은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다: (i) 컴퓨팅 가용성과 작업 실행에 대해 GPU 제공자에게 보상하는 전달 증명(PoD)과 용량 증명(PoC) 보상, (ii) 실제 사용에 대해 컴퓨팅 구매자가 직접 지불하는 서비스 수수료. 이 두 요소가 함께 총 클라우드 호스트 보상을 형성한다.
1분기에 클라우드 호스트에 분배된 총 수익은 2024년 4분기 5억 2580만 ATH에서 전분기 대비 58.4% 증가한 8억 3300만 ATH였다. 이 성장은 서비스 수수료의 192.4% 증가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1억 6370만 ATH에서 4억 7880만 ATH로 상승하여 주문형 GPU 컴퓨팅 서비스에 대한 높아진 유기적 수요를 반영했다. 한편 PoD/PoC 기반 배출 보상은 전분기 대비 2.2% 소폭 감소하여 3억 5420만 ATH로 떨어졌다. 2분기에는 서비스 수수료가 다시 전분기 대비 37.1% 확대되어 6억 5640만 ATH에 도달하면서 총 수익이 전분기 대비 21.3% 증가한 10억 1천만 ATH로 더욱 상승했다. 주목할 점은 PoD/PoC 보상이 2분기 연속 3억 5420만 ATH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는 것이다. 구매자 주도 서비스 수수료의 이러한 증가하는 비중은 아에테르의 탈중앙화 컴퓨팅 네트워크에 대한 더 강한 유기적 수요와 지속 가능한 수익 창출로의 지속적인 전환을 나타낸다.
아에테르의 토큰 생성 이벤트(TGE)는 2024년 6월 12일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발생했다. 최대 토큰 공급량은 420억 개로 고정되어 있으며 구조화된 배출 일정을 따른다.
광범위한 시장 하락세에 맞춰 아에테르의 유통 시가총액은 1분기에 전분기 대비 32.6% 감소하여 4분기 말 3억 4840만 달러에서 1분기 말 2억 3490만 달러로 떨어졌다. 이 추세는 2분기에 역전되어 ATH 토큰의 가격이 6.6% 더 하락하여 0.03달러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에테르의 시가총액이 전분기 대비 20.0% 상승하여 2억 8180만 달러로 증가했다.
연초 대비 기준으로 ATH의 시가총액은 2025년 1월 1일(3억 5930만 달러) 대비 여전히 21.6% 하락했으며, 토큰 가격은 연초 대비 55.0% 하락하여 지속적인 변동성을 반영했다. 주목할 점은 ATH의 시가총액 순위가 1분기의 298위에서 2분기 말 148위로 개선되었다는 것이다.
네트워크 분석
컴퓨팅 시간은 GPU 리소스가 AI 훈련, 추론, 렌더링, 기타 고성능 워크로드를 포함하여 구매자를 위해 작업을 능동적으로 실행하는 총 시간을 나타낸다. 각 GPU 컨테이너 세션은 15분 단위로 추적되며, 모든 활성 세션의 누적 사용량이 집계되어 각 분기에 제공된 총 컴퓨팅 시간을 계산한다. 이 지표는 기본 하드웨어를 공급하는 클라우드 호스트와 노드 운영자에 의해 얼마나 많은 실제 작업이 수행되고 수익화되는지를 보여준다. 2분기에만 2억 8220만 시간의 컴퓨팅이 고객에게 제공되었다.
아에테르는 전용 게이밍과 AI 풀을 통해 스테이킹 배출을 분배한다. 스테이킹 보상은 풀 내에서 각 참가자의 스테이크 가중치에 비례하여 할당되며, 이는 더 많은 ATH를 스테이킹할수록 주간 배출의 더 높은 비율을 받는다는 의미다. 각 풀은 일반적으로 주당 100만 ATH를 배출하지만, 지정된 부스트 기간 동안 배출이 증가할 수 있다.
1분기에 총 누적 배출은 2024년 4분기 3억 7800만 ATH에서 14.9% 증가한 4억 3440만 ATH에 도달했다. 2분기에는 AI와 게이밍 풀 모두를 위해 5월에 시작된 10주간 3배 보상 프로그램에 부분적으로 힘입어 누적 배출이 전분기 대비 13.4% 더 상승하여 4억 9240만 ATH가 되었다. 배출이 계속 증가했지만, 4분기의 144% 증가에 비해 느린 속도는 앞으로 더 신중하고 프로그램적인 배출 단계를 나타낸다.
스테이킹은 아에테르 생태계 내에서 공개 참가자와 인프라 운영자 모두에서 좋은 행동을 장려하고 서비스 신뢰성을 보장하는 데 사용된다. 공개 스테이킹은 두 가지 주요 풀을 통해 수행된다: AI 풀과 게이밍 풀로, 사용자가 ATH 토큰을 예치하여 비례적 스테이크 가중치를 기반으로 주간 배출을 받는다. 언스테이킹은 14일의 잠금 기간을 시작하며, 이 기간 동안 토큰은 인출 불가능하고 배출 대상이 아니다. 쿨다운 기간 후 사용자는 토큰을 인출하거나 재스테이킹할 수 있다.
공개 풀 외에도 클라우드 호스트와 아에테르 엣지 장치 운영자는 네트워크에 GPU 리소스를 기여하기 위해 ATH를 스테이킹해야 한다. 이러한 인프라 참가자들은 더 엄격한 조건을 적용받는다. 스테이킹된 ATH는 컨테이너가 제공하는 컴퓨팅 서비스의 품질과 가용성에 연결된 담보 역할을 한다. 성능 저하, 연장된 다운타임, 악의적 활동은 자동화된 페널티 메커니즘을 통해 강제되는 스테이크의 부분적 또는 전체 슬래싱을 초래할 수 있다. 컨테이너의 구성이 수정되면 네트워크는 이를 새로운 배포로 취급한다. 이는 운영자가 언스테이킹(180일 잠금 해제 기간을 시작)한 다음 업데이트된 매개변수 하에서 토큰을 재스테이킹해야 함을 요구한다. 인프라 제공자의 스테이킹 금액은 공개 풀 데이터에 포함되지 않지만, 네트워크 전체에서 스테이킹된 총 ATH의 상당한 비율을 차지한다.
2025년 1분기 말 AI와 게이밍 풀에 스테이킹된 총 ATH는 2024년 4분기 말 6억 5360만 ATH에서 전분기 대비 1.9% 증가하여 6억 6620만 ATH로 상승했다. 구체적으로 AI 풀은 1분기 말 전분기 대비 1.5% 증가한 4억 3070만 ATH로 끝났고, 게이밍 풀은 전분기 대비 1.9% 증가하여 2억 3540만 ATH가 되었다.
2025년 2분기 말까지 이러한 풀에 스테이킹된 총 ATH는 전분기 대비 0.1% 소폭 감소하여 6억 6550만 ATH가 되었다. 이는 AI 풀의 전분기 대비 3.0% 감소로 4억 1780만 ATH가 된 것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게이밍 풀의 전분기 대비 5.2% 증가로 2억 4770만 ATH가 된 것에 의해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아에테르 엣지 운영자와 클라우드 호스트의 스테이킹을 포함할 때, 네트워크 전체에 스테이킹된 전체 ATH는 공개 풀 총계만보다 상당히 높으며, 인프라 참가자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강조한다.
정성적 분석
클라우드 드롭 - 에어드롭 2.0
초기 참가자에게 보상하고 생태계 충성도를 장려하기 위해 아에테르는 1분기에 클라우드 드롭 시즌 2.0을 출시했다. 이는 체커 노드 운영자, ATH 스테이커, 클라우드 호스트에게 eATH 토큰을 분배하는 타겟형 에어드롭 캠페인이다.
솔라나의 ATH 토큰
또한 1분기에 아에테르는 ATH 토큰을 솔라나에 배포하여 멀티체인 존재감을 확장하고 더 빠른 트랜잭션을 지원하며 솔라나 네이티브 DeFi와 스테이킹 통합에 대한 접근을 확대했다.
아이겐레이어 파트너십
스테이킹 유틸리티를 향상시키기 위해 아에테르는 아이겐레이어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하여 ATH 보유자가 토큰을 리스테이킹할 수 있게 하고, 스테이커가 아에테르의 탈중앙화 GPU 클라우드의 보안과 확장성을 강화하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
6월에 파트너십은 아이겐레이어 ATH 볼트 출시로 발전했으며, 사용자가 ATH를 사전 예치하고 스테이킹된 포지션을 나타내는 유동성 스테이킹 토큰인 eATH를 발행할 수 있게 했다. 이 볼트는 클라우드 호스트가 GPU 워크로드를 구동하기 위해 볼트에서 ATH를 빌릴 수 있고 스테이커가 클라우드 호스트 서비스 수수료에서 파생된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커뮤니티 스테이커와 아에테르의 인프라 사이에 직접적인 연결을 만든다. 볼트는 1년 잠금(2026년 6월 13일까지), 그 후 30일 언스테이킹 기간을 포함하며, eATH 보유자에게 자동 복리 보상을 제공한다. eATH는 또한 아이겐레이어의 AVS 모델과 통합되며 잠금 해제 후 DeFi 유틸리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펜들 협력
이러한 스테이킹 기회를 DeFi로 확장하기 위해 아에테르는 또한 펜들(Pendle)과 협력하여 아이겐레이어 기반 유동성 스테이킹 토큰인 eATH를 펜들의 모듈식 수익 생태계에 통합했다. 이 움직임은 스테이커가 eATH를 원금과 수익 토큰으로 분할할 수 있게 하여 루핑, APY 변동 헤징, 고정 수익률 확보와 같은 DeFi 전략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체커 노드 바이백 프로그램과 아에테르 엣지 2.0 토크노믹스
2분기에 아에테르는 체커 노드 바이백 프로그램을 출시하여 초기 체커 노드 보유자가 탈퇴할 수 있게 하면서 장기적인 네트워크 지속 가능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아에테르 엣지는 엣지 소유자를 고정 배출에서 더 나은 확장성을 위한 스테이크 기반 계층형 보상 구조로 전환하는 곧 출시될 토크노믹스 2.0 업그레이드를 공개했다. 분기를 마무리하며 아에테르는 일일 기본 보상 위에 노드 운영자에게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서프라이즈 지급인 4차 체커 노드 보너스 보상을 발행했다.
생태계 펀드
올해 초 아에테르는 AI와 게이밍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단계로 구성된 1억 달러 생태계 펀드를 출시했다. 1단계에서는 아에테르 카탈리스트 프로그램(Aethir Catalyst Program)과 XAI와의 1천만 달러 보조금을 도입했다. 팀은 또한 AI 기반 게임 스튜디오를 지원하기 위한 XPLA 게임즈(XPLA Games)와의 파트너십으로 1천만 달러 보조금과 토큰화된 GPU를 RWA 금융과 연결하는 플룸 네트워크(Plume Network)와의 1천만 달러 RWAI 이니셔티브를 포함하여 생태계 펀드 하에서 여러 주요 이니셔티브를 출시했다.
이 중에서 아에테르는 헤이아논ai(HeyAnonai), dFusionAI, 어시스터(Assisterr), 센티오(Sentio), 스퍼그 AI(Sperg AI) 같은 AI 에이전트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1억 달러 생태계 펀드의 배치 4를 공개했고, 에이전트 스플루츠(Agent Sploots), 밈 파더(Meme Father), 엘리트 에이전츠(Elite Agents), 키야마(Kiyama), 벤자민(Benjamin)을 포함한 ai16z 지원 프로젝트를 특징으로 하는 배치 5를 발표했다. 2분기에는 AGIXBT, 업사이드 OS(Upside OS), 주 파이낸스(Zoo Finance), 핀링크(PinLink), 유니파이 네트워크(UnifAI Network) 같은 RWA와 AI 에이전트 스타트업으로 확장하는 배치 6을 출시했다.
주력 펀드에 추가하여 아에테르는 에버린 AI(Everlyn AI)와 파트너십을 맺어 오픈소스 비디오 AI 인프라 발전을 위한 전용 500만 달러 펀드를 출시했고, 신흥 게임 개발자를 위한 100만 달러 보조금 프로그램에 대해 엑솔라(Xsolla)와 협력했으며, 2분기에는 검증 가능한 컴퓨팅과 영지식 증명에 초점을 맞춘 고영향 AI 빌더를 위해 프로젝트당 최대 10만 달러를 제공하는 별도의 보조금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폴리헤드라와 힘을 합쳤다.
AI 개발
전반적으로 2025년 상반기에 아에테르는 다양한 에이전트 프레임워크, AI 네이티브 플랫폼, 여러 체인에 걸친 탈중앙화 데이터 시스템을 온보딩하여 AI를 위한 탈중앙화 GPU 백본으로서의 위치를 심화했다.
1월과 2월은 아이모니카 브랜즈(Aimonica Brands)와 모드 네트워크(Mode Network)를 포함한 새로운 파트너십으로 시작되었으며, 수퍼넷 AI(Supernet AI), SOON, 모메이트(Moemate), 레인메이커(Raiinmaker), BADAI, DIN, 앤디코인(AndyCoin), 크리에이터비드(CreatorBid)와의 통합이 이어졌다. 이 초기 추진 동안 아에테르는 또한 아발란체(Avalanche)의 인프라BUIDL(AI) 위원회에 합류했고 AI 에이전트 채택을 촉진하기 위해 베이스(Base), 보그패드(Borgpad), 퍼셉트론 네트워크(Perceptron Network), 크로노스 빌더 프로그램(Cronos Builder Program)과 관계를 형성했다. 파일코인(Filecoin), 시크릿 네트워크(Secret Network), 에이전트런처(Agentlauncher), 인페리움AI(InferiumAI)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오픈소스와 프라이버시 보존 AI 초점이 탄력을 받았다.
모멘텀은 3월과 4월로 이어져 퓨처버스(Futureverse), 오션 프로토콜(Ocean Protocol), 맷체인(Matchain), 프론 AI(Phron AI)가 dFusion AI와 모프레이어(MorphLayer)와 함께 아에테르 생태계에 합류하여 탈중앙화 에이전트와 소비자 AI 워크로드를 구동했다. 만티스(Mantis)는 DeFi 자동화를 아에테르의 GPU 클라우드에서 AI와 결합하여 DeFAI 각도를 추가했다.
5월과 6월까지 모피스(Morphis), TRUNK, 나이코 프로토콜(The NYKO Protocol), 어텐션스.ai(Attentions.ai), 클러스터.ai(kluster.ai), 몬드리안 AI(Mondrian AI), GG3와 같은 플랫폼이 LLM 추론, 노코드 프레임워크, 게임화된 AI 참여를 위해 아에테르의 엔터프라이즈급 GPU를 활용했다.
마지막으로 6월에는 AI 언번들드 배치 2 발표로 마무리되어 7개의 새로운 파트너 추가로 웹3 AI 연합을 19개 팀으로 확장했다. 4월에 원래 출시된 AI 언번들드는 플룸(Plume), 0G 랩스(0G Labs), 오아시스(Oasis), 바이코노미(Biconomy), 폴리헤드라, 네오(Neo)와 같은 협력자들과 함께 AI 컴퓨팅과 데이터를 위한 모듈식, 검증 가능한 백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게이밍 개발
AI를 넘어 아에테르는 새로운 파트너를 온보딩하고 엔터프라이즈급 GPU 클라우드 인프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원하여 탈중앙화 게이밍에서의 존재감을 계속 심화했다. 구체적으로 1월에 아에테르는 탈중앙화 게이밍을 위한 GPU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 아레나 게임즈(Arena Games)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2월에는 iGaming 메타버스 프로젝트인 사치가 아에테르의 GPU 네트워크에서 플랫폼을 실행하기 위해 생태계에 합류했다. 3월에 아에테르는 멀티플레이어 웹3 토너먼트를 위한 컴퓨팅을 제공하기 위해 폰치크와 통합했고 탈중앙화 GPU 스트리밍을 통해 닥터 후: 월즈 어파트가 다운로드 없이 브라우저에서 즉시 실행될 수 있게 했다.
일반적인 개발과 성장
AI와 게이밍 파트너십이 상반기 아에테르의 생태계 확장을 많이 주도했지만, 팀은 또한 커뮤니티 프로그램, 토큰 인프라, 네트워크 인센티브에 걸친 광범위한 이니셔티브를 제공했다.
동시에 아에테르는 플룸, 아이겐클라우드(EigenCloud), 리턴 엔터테인먼트(Return Entertainment)와 같은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를 조명했다. 실제 견인력을 보여주기 위해 여러 새로운 사례 연구도 발표되었다: (i) 레인메이커: 아에테르의 GPU로 탈중앙화 AI 주석 네트워크를 확장하여 대용량 모델 훈련, 검증, 온체인 평판 점수 매기기를 처리했다. (ii) 인페리움: 아에테르의 베어메탈 GPU에서 대규모로 검증 가능한 AI 추론을 실행하여 동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컴퓨팅으로 투명한 모델 성능을 보장했다. (iii) 오픈레저(OpenLedger): 아에테르의 GPU 클러스터를 사용하여 수천 개의 LoRA AI 모델을 동적으로 배포하여 비용을 줄이고 전문화된 추론 효율성을 높였다. (iv) 닥터 후: 아에테르의 저지연 GPU 클라우드를 통해 닥터 후: 월즈 어파트를 위한 AI 기반 게임플레이와 사용자 상호작용을 스트리밍하여 퍼널 효율성을 개선했다. (v) 타이니 타워: 아에테르의 탈중앙화 GPU를 활용하여 AI 기반 사용자 획득 캠페인과 실시간 광고 타겟팅을 실행하여 게임 내 수익화를 개선했다. 기타 일반적인 개발과 생태계 성장은 아래 월별 분석에 요약되어 있다:
1월
• 메타스트리트(MetaStreet)가 아에테르 체커 노드의 배출을 토큰화할 수 있게 하는 금융 도구인 이일드 패스(Yield Pass)를 출시했다.
• 카탈리스트 보조금 프로그램에 수이데핀(SuiDePIN)을 온보딩하여 최대 60%의 컴퓨팅 비용 절약과 43만 개 이상의 GPU 컨테이너에 대한 접근을 제공했다.
• GAIB와 함께 BNB 체인에서 10억 달러 롤아웃을 목표로 하는 GPU 토큰화 파일럿을 형성했다.
• 트리니티패드(TrinityPad)와 함께 20만 달러의 TNT 보상을 제공하는 아에테르 엣지 에어드롭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 하드웨어DAO(HardwareDAO)가 탈중앙화 GPU 클러스터를 구동하기 위해 아에테르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 예측 가능한 GPU 가격 책정을 위해 잠긴 ATH로 지원되는 스테이블코인인 AUSD를 출시했다.
• AiXBT가 아에테르의 탈중앙화 GPU 인프라에서 제니 터미널(Jeni Terminal)을 출시했다.
2월
• 전체 스택 AI 에이전트 실행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AIWS와 APhone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 커밋 프로그램(Commit Program)을 통해 비트코인 기반 AI 사용 사례를 지원하기 위해 코어 DAO(Core DAO)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 풀뿌리 이니셔티브를 통해 커뮤니티 리더와 빌더를 참여시키기 위해 아에테르 포지를 출시했다.
• 43만 개 이상의 GPU를 비트코인 사용 사례에 제공하는 B² 네트워크(B² Network)의 독점 GPU 파트너가 되었다.
3월
• 새로운 추천, 소셜, 커뮤니티 기반 참여 시스템을 도입하는 시즌 3: 파이널 어센션(The Final Ascension)을 출시했다.
• 탈중앙화 GPU 인프라와 온체인 작업 검증을 결합하기 위해 소폰(Sophon)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 패러세일(Parasail)이 아에테르 통합을 조명하고 GPU 스테이킹을 위한 유동성 스테이킹 토큰인 pATH를 도입했다.
4월
• 아에테르가 바이낸스의 두 번째 투표-투-리스트 캠페인에 선정되었다.
• ATH가 바이낸스 알파에 상장되었다.
• 아에테르가 바이낸스 리서치의 '인프라 – 컴퓨팅' 카테고리 하에서 크립토 인사이트 보고서에 특징지어졌다.
5월
• 아에테르가 주요 네트워크 지표와 수익 동향에 대한 실시간, 표준화된 분석을 제공하기 위해 토큰 터미널(Token Terminal)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 dFusion AI가 아에테르의 EcoDrop 프로그램에 합류하여 탈중앙화 AI 지식 베이스를 지원하는 아에테르 스테이커들에게 서브넷 판매 혜택과 월간 토큰 보상을 제공했다.
6월
• 타시 프로토콜(Tashi Protocol)이 아에테르의 탈중앙화 GPU 인프라에서 알파 테스트넷 노드 출시를 실행하기 위해 아에테르 엣지와 파트너십을 맺어 저지연 엣지 합의 워크로드를 보여주었다.
• 아에테르가 수천 명의 커뮤니티 구성원을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생태계 홍보자로 온보딩하는 풀뿌리 마이크로-KOL 앰배서더 프로그램인 아에테르 트라이브를 출시했다.
마무리 요약
1분기는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이 각각 전분기 대비 -45.2%와 -11.4%의 유통 시가총액 하락을 보이며 암호화폐 시장 전반의 광범위한 하락세로 특징지어졌다. 이러한 배경에서 아에테르의 ATH 토큰도 마찬가지로 시장 역풍에 직면했다: 유통 시가총액이 전분기 대비 -32.6% 하락하여 2억 3480만 달러가 되었고, ATH 가격이 전분기 대비 51.5% 하락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에테르는 1분기에 강력한 네트워크와 재무 성과를 보여주었으며, 구매자 주도 서비스 수수료의 전분기 대비 192.4% 증가에 힘입어 수익이 전분기 대비 96.4% 증가한 2850만 달러를 기록했다. 총 클라우드 호스트 수익은 전분기 대비 58.40% 증가한 8억 3300만 달러가 되었고, 누적 스테이킹 배출은 전분기 대비 14.9% 증가한 4억 3440만 ATH가 되었다. 공개 풀에 스테이킹된 총 ATH는 전분기 대비 1.9% 상승하여 1분기 말 6억 6620만 ATH로 끝났다.
2분기에는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이 전분기 대비 36.5% 상승하고 비트코인이 전분기 대비 30.20% 상승하여 새로운 기관 자금 유입과 강화된 심리에 지원받으며 광범위한 암호화폐 시장이 반등했다. 이에 맞춰 아에테르의 유통 시가총액은 전분기 대비 20.00% 회복하여 2억 8180만 달러가 되었지만, ATH 토큰 가격은 전분기 대비 -6.6% 하락하여 연초 대비 하락폭을 -55.0%로 확대했다. 운영 측면에서 네트워크 성장은 꾸준히 유지되었다: 수익이 전분기 대비 15.60% 증가하여 3290만 달러가 되었고, 클라우드 호스트 수익이 전분기 대비 21.3% 증가하여 10억 1천만 달러가 되었으며, 구매자 주도 서비스 수수료가 전분기 대비 37.1% 확대되어 아에테르의 탈중앙화 GPU 클라우드에 대한 강력한 엔터프라이즈 수요를 강화했다. 2분기에 제공된 컴퓨팅 시간은 2억 8220만 시간에 도달했고, 10주간 3배 보상 프로그램에 부분적으로 힘입어 누적 스테이킹 배출이 전분기 대비 13.4% 증가했다. 공개 풀에 스테이킹된 총 ATH는 AI 풀의 전분기 대비 3.0% 감소가 게이밍 풀의 5.2% 증가에 의해 부분적으로 상쇄되면서 2분기 말 6억 6550만 ATH로 전분기 대비 -0.10% 소폭 하락했다.
질적으로 아에테르는 주요 파트너십,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생태계 인센티브를 통해 GPU 클라우드 생태계를 계속 발전시켰다. AI 전선에서는 오션 프로토콜과 퓨처버스 배포와 인페리움, 모메이트, 퍼셉트론과 같은 에이전트 프레임워크와의 통합이 포함되었다. 게이밍에서는 아에테르가 아레나 게임즈, 사치, 폰치크를 온보딩했고 닥터 후: 월즈 어파트를 위한 브라우저 기반 GPU 스트리밍을 가능하게 했다. 1억 달러 생태계 펀드는 배치 4-6과 폴리헤드라, 에버린 AI, 엑솔라와의 새로운 보조금으로 확장되었다. 아이겐레이어 리스테이킹 통합과 아이겐레이어 ATH 볼트, 클라우드 드롭 시즌 2.0, 엣지를 위한 토크노믹스 2.0, 체커 노드 바이백 프로그램과 같은 인프라 개선은 아에테르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헌신을 강화했다.
광범위한 시장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2025년 상반기 아에테르의 견고한 실행과 네트워크 기반 펀더멘털은 AI, 게이밍, 웹3 워크로드를 위한 글로벌 탈중앙화 GPU 백본이 되는 진전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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