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피어(Livepeer) 2025년 2분기 현황

메사리 리서치 (Messari Research)
2025.08.06 17:25:38

Armita 프로토콜 RA Jul 30, 2025 ⋅ 읽는데 약 20분 소요
핵심 인사이트
• LPT의 유통 시가총액은 전분기 대비 37% 성장하여 2025년 2분기에 1억 8900만 달러에서 2억 6000만 달러로 증가했다.
• 총 트랜스코딩 시간이 4600만 분으로 11%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요측 수수료는 전분기 대비 5% 증가한 11만 5500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고부가가치 AI 네이티브 워크로드로의 전환을 반영한다.
• AI 서브넷 수수료는 데이드림(Daydream)의 공개 베타, 컴피스트림(ComfyStream) 사용, 해커톤과 SPE 펀딩을 통한 개발자 활성화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21% 증가한 6만 3700달러를 기록했다.
• 라이브피어 재단(Livepeer Foundation)이 탈중앙화 생태계 성장을 조정하고 장기 프로토콜 전략을 안내하는 비영리 조직으로 출시되었다.
• 스테이킹 참여율이 유통 토큰 공급량의 48.4%에서 50.1%로 증가하여 프로토콜의 목표 임계값을 넘어서며 향후 분기에 인플레이션의 잠재적 축소를 촉발했다.
개요
트위치(Twitch)나 틱톡(TikTok)과 유사한 탈중앙화 비디오 앱을 구축하려면 라이브와 온디맨드 비디오 스트리밍 인프라가 필요하다. 사용자의 대역폭과 장치에 따라 비디오 콘텐츠는 시청 가능한 형식으로 처리, 즉 트랜스코딩되어야 한다. AWS,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비디오 트랜스코딩을 위한 일반적인 솔루션이지만, 높은 비용이 발생한다.
라이브피어(LPT)는 라이브와 온디맨드 스트리밍을 모두 지원하는 비디오 인프라를 위한 탈중앙화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 개방적이고 무허가 네트워크다. 컴퓨팅 마켓플레이스는 참가자들이 비디오 트랜스코딩과 AI 기반 비디오 처리를 포함한 다양한 워크로드를 위해 GPU 리소스를 기여할 수 있게 한다. AI 기반 비디오 모델이 텍스트와 이미지 생성보다 훨씬 많은 GPU 컴퓨팅을 요구하므로, 라이브피어는 비디오 관련 컴퓨팅 작업을 위한 확장 가능하고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네트워크는 최종 사용자의 트랜스코딩 비용을 최대 10배까지 낮추도록 설계되었다. 라이브피어의 탈중앙화 트랜스코딩 네트워크 내에는 세 가지 주요 참가자가 있다:
• "오케스트레이터(Orchestrators)"라고 불리는 노드 운영자는 트랜스코딩 작업을 라우팅한다. 노드 운영자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량은 스테이킹하는 라이브피어 네이티브 토큰(LPT) 수에 비례한다. 노드 운영자는 ETH 수수료와 새로 발행된 LPT 보상을 받는다.
• "트랜스코더(Transcoders)"라고 불리는 서비스 노드는 노드 운영자에게 컴퓨팅 리소스를 제공하고 비디오 트랜스코딩을 제공한다. 그 대가로 ETH 수수료를 받는다. 일반적으로 오케스트레이터와 트랜스코더는 동일한 머신 내에서 실행된다(통합 설정).
• 델리게이터(Delegators)는 라이브피어 네트워크 보안을 돕기 위해 효과적인 노드 운영자에게 LPT를 스테이킹한다. 스테이킹은 ETH 수수료와 LPT 보상의 일부로 보상받는다.
라이브피어는 또한 AI 추론 작업을 위한 전문 네트워크인 라이브피어 AI(Livepeer AI)를 도입하여 비디오 트랜스코딩을 넘어 확장했다. 라이브피어 AI는 텍스트-투-이미지, 이미지-투-이미지, 이미지-투-비디오 처리를 포함한 AI 기반 비디오 생성 기능을 지원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엔터테인먼트, 소셜 미디어, 게이밍의 사용 사례를 충족한다. 라이브피어 AI는 현재 베타 단계에 있으며 향후 모델 지원을 확장하고 더 광범위한 AI 워크로드를 가능하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지표
성능 분석
라이브피어에 대한 수요는 비디오 트랜스코딩, 라이브 스트리밍, 비디오 생성 기능이 필요한 앱과 개발자로부터 나온다. 여기에는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DeSoc) 애플리케이션, 웹3 네이티브 플랫폼, 확장 가능한 비디오 인프라가 필요한 기존 웹2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된다. 틱톡, 트위치, 스포티파이, 사운드클라우드와 같은 플랫폼이 스트리밍을 위해 중앙화된 인프라에 의존하는 반면, 탈중앙화 비디오 플랫폼, 토큰화된 인센티브를 가진 음악 스트리밍 앱, NFT 기반 미디어 플랫폼과 같은 웹3 공간의 유사한 애플리케이션은 라이브피어의 탈중앙화 비디오 스트리밍과 트랜스코딩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라이브피어의 네트워크 사용량은 트랜스코딩된 비디오 시간(분)을 추정하여 측정할 수 있다.
라이브피어의 트랜스코딩 네트워크 사용량은 전분기 대비 11% 감소하여 2025년 1분기 5200만 분에서 2분기 4600만 분으로 떨어졌다. 이러한 감소는 기존의 장편 비디오 트랜스코딩에서 데이드림과 컴피스트림과 같은 실시간 AI 워크로드로의 사용량 전환 때문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연속적인 비디오 처리보다는 저지연 추론과 프롬프트 기반 렌더링을 강조한다. 이러한 워크로드는 더 컴퓨팅 집약적이지만 처리되는 총 시간은 더 적다. 라이브피어가 AI 네이티브 워크로드로 확장함에 따라 트랜스코딩 시간과 같은 기존 사용량 지표는 총 컴퓨팅 수요를 덜 대표할 수 있다.
트랜스코딩 수수료
라이브피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서비스는 비디오 트랜스코딩과 AI 기반 처리 작업에 접근하기 위해 ETH로 수요측 수수료를 지불한다. 노드 운영자(오케스트레이터)는 비디오 처리에 대해 이러한 수수료를 받고 수수료 분배 구조에 따라 델리게이터에게 일부를 분배한다. 트랜스코딩 작업을 받을 가능성은 스테이크 가중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높은 스테이크를 가진 오케스트레이터가 더 많은 작업에 우선순위를 받아 트랜스코딩 수수료에서 더 큰 수익을 얻는다. 이 시스템은 노드 운영자와 델리게이터 모두를 인센티브화하여 네트워크 참여와 보안을 강화한다.
라이브피어의 트랜스코딩 수요측 수수료는 사용량이 11% 감소(5200만 분에서 4600만 분)했음에도 불구하고 2025년 1분기 11만 달러에서 2분기 11만 5500달러로 전분기 대비 5% 증가했다. 수수료가 ETH로 지불되므로 수익 증가는 주로 분기 동안 ETH 가격의 약 36% 상승에 의해 주도되었다. 또한 사용량과 수익 간의 괴리는 단위 컴퓨팅당 더 높은 수수료를 받는 실시간 AI 비디오 리믹싱과 프롬프트 기반 효과와 같은 고부가가치 워크로드로의 전환을 반영할 가능성이 높다. 결과적으로 처리된 총 시간이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수수료 생성은 증가했다.
라이브피어 AI 수수료
2025년 2분기에 라이브피어는 탈중앙화 AI 기반 비디오 생성을 지원하기 위해 2024년 3분기에 출시된 라이브피어 AI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비디오 트랜스코딩을 넘어선 역할을 계속 확장했다. 이 진전에는 2024년 말에 도입된 실시간 AI 비디오 처리 파이프라인인 캐스케이드(Cascade)의 개선이 포함되었다. 캐스케이드는 연속적인 미디어 워크플로우를 위해 GPU 리소스를 조정하여 자동화된 비디오 에이전트, 라이브 분석, 인터랙티브 오버레이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개발은 라이브피어를 탈중앙화 미디어 컴퓨팅 제공업체로 더욱 위치시켜 신흥 AI 기반 비디오 사용 사례를 지원하도록 인프라를 확장했다.
2025년 2분기 동안 총 2만 351개의 승리 티켓이 처리되어 1분기의 1만 7434개에서 17% 증가했으며, 티켓당 평균 수수료는 3.02달러에서 3.13달러로 소폭 증가하여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AI 워크로드는 2분기 총 프로토콜 수수료 수익의 55% 이상을 차지했으며, 이는 1분기의 48%에서 증가한 것으로 네트워크 사용량이 컴퓨팅 집약적인 단편 비디오 작업으로의 지속적인 전환을 나타낸다. 이러한 증가하는 수요는 5월 12일 실시간 프롬프트 기반 비디오 효과와 아바타 변환을 가능하게 한 데이드림의 공개 베타 출시와 5월 27일부터 6월 10일까지 ChatandBuild와 공동 주최한 "라이브 비디오 AI 미츠 패션(Live Video AI Meets Fashion)" 해커톤과 동시에 일어났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개발자들이 라이브피어의 GPU 지원 인프라와 ComfyUI 워크플로우를 실험하도록 장려하여 AI 네이티브 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의 채택 증가를 주도했다. 오케스트레이터가 AI 서브넷에 온보딩되고 크리에이터가 새로운 도구를 활용함에 따라 프로토콜은 6월 말까지 AI 관련 컴퓨팅 활동에서 일관된 성장을 보였다.
스테이킹 보상
라이브피어 네트워크는 노드 운영자와 델리게이터에게 LPT로 스테이킹 보상을 분배한다. 라이브피어 네트워크에서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노드 운영자가 LPT를 스테이킹해야 한다. 노드 운영자의 스테이크 가중치는 자신의 토큰과 위임받은 토큰으로 구성된다.
2025년 2분기에 총 스테이킹 보상은 전분기 대비 26% 감소하여 1분기 약 1900만 달러에서 1400만 달러로 떨어져 USD 표시 보상의 2분기 연속 축소를 기록했다. 하락이 LPT 가격 하락에 의해 주도된 1분기와 달리, 2분기 하락은 LPT 가격이 4.81달러에서 6.19달러로 29% 반등했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했다. 이는 시장 상황이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토큰 배출 둔화나 더 작은 인플레이션 보상 풀에 의해 낮은 보상 산출이 주도되었음을 시사한다.
프로토콜 수준 지표는 이러한 괴리를 강조한다. 연환산 일일 인플레이션은 25%에서 27%로 소폭 증가하여 4분기 연속 상승 추세를 이어갔으며, 실질 수익률(USD)은 41%에서 36%로 하락했다. 인플레이션과 토큰 가격의 증가는 총 보상의 하락을 상쇄하기에 충분하지 않았으며, 상대적으로 고정된 배출 풀에 대한 경쟁 심화를 시사했다.
이 추세는 라이브피어의 스테이킹 경제에서 구조적 역학을 강조한다: 스테이킹 참여가 증가하고 인플레이션이 상한선 근처에서 안정화됨에 따라 프로토콜 수익이 의미 있게 증가하거나 인플레이션이 더 조정되지 않는 한 스테이커당 수익률은 압박을 받을 수 있다.
스테이킹 참여
라이브피어 토큰(LTP)은 노드 운영자가 네트워크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LPT를 스테이킹하도록 요구하는 접근을 위한 스테이킹(Stake-for-Access, SFA) 모델 하에서 운영된다. 지난 7분기 동안 스테이킹 참여율, 즉 스테이킹된 유통 LPT 공급량의 비율은 50% 목표 수준 아래에 머물렀다. 또한 델리게이터 수는 2024년 2분기 3332명에서 2025년 2분기 2845명으로 감소하여 네트워크 보안을 돕는 활성 참가자 수의 축소를 반영했다.
2025년 2분기에 스테이킹 참여율은 48.4%에서 50.1%로 증가하여 스트림플로우(Streamflow) 업그레이드 출시 이후 처음으로 네트워크가 50% 목표 임계값을 넘었다. 이러한 변화는 검증자와 델리게이터 참여의 재활성화를 나타내며, 스테이킹이 50% 아래로 떨어질 때 발행량을 증가시키고 임계값을 초과할 때 발행량을 축소하는 프로토콜의 동적 인플레이션 모델에 의해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스테이킹이 분기 대부분 동안 50% 목표 아래에 머물렀기 때문에 프로토콜의 인플레이션율은 2분기 내내 점진적으로 상승했다.
라이브피어의 일일 인플레이션율은 1분기 0.0593%에서 2분기 0.0643%로 증가하여 연환산 인플레이션율이 25%에서 27%에 해당했다. 이는 더 광범위한 네트워크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스테이킹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4분기 연속 발행량 상승 추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2분기 말 근처에 스테이킹이 50% 임계값을 넘어섰으므로 높은 참여 수준이 유지되면 3분기에 인플레이션율이 감소하기 시작할 수 있다.
USD 기준 실질 수익률도 41%에서 36%로 하락하여 인플레이션과 토큰 가격의 증가가 축소되는 보상 풀을 상쇄하기에 충분하지 않았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역학은 라이브피어의 스테이킹 경제에서 구조적 긴장을 강조한다. 인플레이션이 참여를 인센티브화하지만, 스테이킹 보상과 실제 네트워크 사용량 간의 분리가 지속된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스테이크 기준 상위 5개 오케스트레이터가 총 스테이킹 보상의 40-50%를 차지했지만 트랜스코딩 수수료의 약 20%만 차지하여 스테이크 가중치와 실제 워크로드 실행을 정렬하는 데 비효율성을 강조했다. 또한 분기 동안 전체 네트워크 사용량의 11% 감소는 수수료 기반 수익을 더욱 제한하여 인플레이션 기반 인센티브에 더 많은 압박을 가했다. 프로토콜 사용량의 의미 있는 증가나 보상 할당 모델의 변경 없이는 스테이킹 참여가 계속 증가하더라도 스테이커당 수익률이 압박받을 가능성이 높다.
시가총액
LPT의 유통 시가총액은 전분기 대비 37% 증가하여 2025년 1분기 1억 8900만 달러에서 2분기 2억 6000만 달러로 상승했다. 이 성장은 주로 29%의 토큰 가격 상승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LPT는 분기 동안 4.81달러에서 6.19달러로 상승했다.
정성적 분석
파트너십과 생태계 확장
라이브피어 재단 출시: 2025년 2분기에 라이브피어 재단(LF)이 라이브피어 생태계 전반의 다음 성장과 탈중앙화 단계를 조정하도록 설계된 중립적인 비영리 기관으로 공식 출시되었다. 재단은 장기 전략, 핵심 네트워크 개발, 기여자 온보딩에 초점을 맞춘 경량의 목적 구축 생태계 참여 수단 역할을 한다. 재단의 임무는 프로토콜이 성능이 우수하고 안전하며 책임감 있는 인프라 네트워크로 진화하도록 안내하는 동시에 애플리케이션, 게이트웨이 운영자, 빌더의 광범위한 생태계를 육성하는 것이다. 초기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재단은 현재 생태계 우선순위의 종합을 발표하고 장기 프로젝트 로드맵과 공개 전략 허브를 함께 제공하여 기여자를 안내하고 네트워크의 방향을 소통할 계획이다.
자문위원회와 커뮤니티 설문조사: 커뮤니티 설문조사 피드백을 바탕으로 라이브피어 재단은 6월 말에 성장, 거버넌스, 시장, 네트워크라는 4개의 자문위원회를 출시했다. 라이브피어 Inc., 재단, 이해관계자의 기여자들로 구성된 위원회는 프로토콜 우선순위와 장기 방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설립되었다. 각 위원회는 2분기에 초기 전략 안내 단계를 완료하고 향후 로드맵 개발을 알리기 위한 예비 안내를 제출했다.
컴피스트림 통합: 1분기 초기 통합 이후 컴피스트림은 2025년 2분기에 라이브피어의 AI 비디오 인프라의 핵심 구성 요소가 되었다. ComfyUI에 구축된 컴피스트림은 모듈식 워크플로우와 저지연 추론을 통해 실시간 비디오 변환을 가능하게 한다. 2분기에는 라이브, 프롬프트 기반 비디오 효과를 구동하는 데이드림 제품에서의 사용을 통해 더욱 발전했다. 컴피스트림은 또한 실시간 AI 파이프라인을 확장하고 Bring Your Own Container(BYOC) 배포를 생산화하기 위한 자금을 확보한 AI 비디오 SPE 스테이지 4의 기술적 기반 역할을 했다. 아바타 렌더링과 생성 오버레이와 같은 복잡한 워크로드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컴피스트림은 라이브피어의 개발자 제어, AI 기반 비디오 인프라로의 전환의 기초 구성 요소로 자리잡았다.
ChatandBuild 통합: 2025년 3월 초기 통합 이후 라이브피어와 ChatandBuild는 2025년 5월 27일 "라이브 비디오 AI 미츠 패션"이라는 제목의 노코드 해커톤을 공동 주최했다. 이 이벤트는 참가자들이 라이브피어의 GPU 지원 인프라와 ComfyUI 파이프라인을 사용하여 실시간 라이브스트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도록 초대함으로써 협력을 강조했다. 초점 영역에는 AI 생성 오버레이, 인터랙티브 크리에이터 도구, 웹3 네이티브 스트리밍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었다. 해커톤은 프롬프트 기반 설계와 노코드 워크플로우를 통한 접근성을 강조했다. 300달러 베스티에어 콜렉티브(Vestiaire Collective) 기프트 카드와 같은 상품은 실시간 AI 비디오 도구의 실습 실험을 장려했다.
Retake.tv 출시: 2025년 6월 28일 라이브피어에 구축된 라이브스트리밍 플랫폼인 Retake.tv가 크리에이터 수익화를 위한 테스트베드로 공개 출시되었다. 플랫폼은 멀티토큰 팁핑, 거래 기반 보상을 가진 토큰 게이트 라이브스트림, 방송 중 새로운 토큰 출시 기능과 같은 기능을 도입한다. Retake.tv는 탈중앙화 미디어 테제에 부합하는 실험적 수익화 모델을 예시하며 크리에이터 우선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에서 라이브피어의 증가하는 채택을 반영한다.
UFO 통합: 2025년 2분기에 라이브피어는 플랫폼이 온체인 라디오 이니셔티브를 발전시킴에 따라 UFO 클럽(UFO Club)과의 협력을 심화했다. 라이브피어의 비디오 인프라를 사용하여 UFO 클럽은 탈중앙화 방송 기능을 확장하고 새로운 크리에이터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제품 및 인프라 업데이트
데이드림의 베타 확장: 2025년 2월 28일 초기 출시 이후 데이드림은 2분기 내내 실시간 비디오 조작을 위한 더 견고하고 인터랙티브한 도구로 발전했다. 처음에는 사용자가 자연어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시각 효과를 적용할 수 있게 하는 크리에이터 대상 애플리케이션으로 도입된 데이드림은 기술적 전문 지식 없이 라이브피어의 AI 인프라에 대한 접근을 확대하도록 설계되었다. 스트리머와 크리에이터가 최소한의 지연 시간으로 웹캠 입력에서 동적 오버레이, 스타일화된 비주얼, 아바타 기반 변환을 생성할 수 있게 했다.
2025년 5월 12일 데이드림이 공개 베타에 진입했다. 컴피스트림 위에 구축되고 라이브피어의 GPU 서브넷으로 구동되는 플랫폼은 프롬프트 기반 리믹싱 워크플로우, 생성 비디오 오버레이, 아바타 구현을 지원했다. 2분기 업데이트는 트렌딩 프롬프트 발견, 이전에 생성된 클립에 대한 접근, 실시간 관객 상호작용을 장려하는 연속적인 라이브 DJ 스트림과 같은 기능을 도입했다. 데이드림 팀은 또한 제품을 AI 네이티브 UX 설계를 위한 테스트베드로 활용하여 ChatGPT의 데이터 애널리스트(Data Analyst)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프롬프트 구성과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고 향후 인터페이스 개선을 안내했다.
어드밴스드 사이드스트림 제안: "어드밴스드 사이드스트림(Advanced Sidestream)"이라는 제목의 기술 제안이 네트워크 전반의 처리량과 데이터 복원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토콜 팀에 의해 도입되었다. 이 제안은 실시간 비디오 워크로드의 증가하는 기술적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AI 기반 비디오 스트림 전달을 최적화하기 위한 아키텍처 개선을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오케스트레이터의 인프라 업그레이드: 여러 오케스트레이터가 GPU 집약적 워크로드를 지원하기 위해 하드웨어 기능을 확장했다. 특히 lpt-gzp-node.eth가 RTX 4090으로 업그레이드한 후 데이드림 서브넷에 합류했으며, 스트롱크 오케스트레이터(Stronk Orchestrator)는 위임된 스테이크에서 80만 LPT를 넘어섰고 보상 컷을 11%로 줄여 증가하는 네트워크 정렬과 경쟁력을 시사했다.
커뮤니티 참여와 이벤트
"비욘드 더 스트림" 이벤트 시리즈: 2025년 6월 26일 라이브피어는 스트림플레이스(Streamplace), 라이브피어 Inc., AI SPE 팀의 생태계 기여자들을 특징으로 하는 격주 토론 시리즈인 "비욘드 더 스트림"을 출시했다. 시리즈는 인프라 확장, AI SPE 채택, 탈중앙화 비디오 전략에 초점을 맞췄다.
EthCC 2025와 AI에이전츠서밋 데모: 7월 1일 라이브피어는 EthCC 2025에서 실시간 AI 비디오 워크플로우를 선보였고, 데이드림과 ComfyUI 통합을 데모했다. 이전에 6월 19일 AI 에이전츠 서밋에서 타이탄 노드(Titan Node)가 실시간 AI 비디오 추론으로 구동되는 라이브 VTuber 에이전트를 발표했다.
파이어사이드 방송과 크리에이터 세션: 2분기 내내 라이브피어는 게이트웨이 인프라(GWID), AI 스트리밍을 위한 수익화 전략, VTuber 도구와 같은 주제를 다루는 여러 파이어사이드 세션을 주최했다.
오픈 생태계 콜과 트레저리 토크: 5월 6일과 6월 6일 라이브피어는 기여자들에게 거버넌스 활동, 로드맵 계획, 트레저리 정책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트레저리와 생태계 콜을 개최했다. 트레저리 토크는 트레저리가 75만 LPT 한도에 도달하여 추가 인플레이션 분배를 중단했음을 확인했다.
캐피톨 힐 옹호와 섹터 인정: 5월 라이브피어의 공동 창립자 더그 페트카닉스(Doug Petkanics)가 아카시(Akash), 비트텐서(Bittensor), DCG와 함께 탈중앙화 AI 인프라를 옹호하기 위해 캐피톨 힐 토론에 참여했다. 같은 달 라이브피어가 그레이스케일의 AI 크립토 인덱스(AI Crypto Index)에 추가되어 실시간, 오픈소스 AI 네트워크에서의 역할에 대한 업계의 증가하는 인정을 시사했다.
거버넌스
AI 비디오 SPE 스테이지 4와 BYOC 출시: 2025년 6월 20일 라이브피어 커뮤니티는 AI 비디오 특수목적기구(SPE)의 4단계 자금 조달을 위해 5만 6560 LPT를 할당하는 거버넌스 제안을 승인했다. 이전에 자금 조달된 3단계를 기반으로 스테이지 4는 두 가지 주요 이니셔티브를 통해 실시간 AI 미디어 처리를 위한 라이브피어의 인프라를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컴피스트림의 지속적인 개발과 Bring Your Own Container(BYOC) 배포 모델의 출시.
2025년 6월 30일 공식 출시된 BYOC 프레임워크는 외부 개발자가 라이브피어의 컴퓨팅 환경 내에서 커스텀 AI 컨테이너를 배포할 수 있게 한다. 2분기 주요 결과물에는 GPU AI 스택에 오케스트레이터 온보딩, BYOC RFC와 개발 로드맵 발표, 전사와 비디오 인텔리전스와 같은 작업을 위한 새로운 데이터 채널 모델 출시가 포함되었다. 이러한 개발은 탈중앙화, AI 네이티브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기초 인프라 계층이 되려는 라이브피어의 전략적 추진을 강화하는 동시에 노드 운영자를 위한 수익화 기회를 확대했다.
게이트웨이 위저드 SPE 거버넌스 제안: 2025년 5월 25일 라이브피어 커뮤니티는 라이브피어 생태계의 빌더를 위한 게이트웨이 배포와 수익화를 단순화하는 관리형 DevOps 플랫폼인 게이트웨이 위저드(GWID) SPE를 출시하기 위해 6600 LPT 보조금을 승인했다. 이 이니셔티브는 원클릭 게이트웨이 설정, 맞춤형 페이월, 가격 책정 대시보드를 가능하게 하여 온보딩, 수익화, 문서화의 격차를 해결한다. 또한 문서를 정리하고 모듈식 게이트웨이 인프라를 지원하여 라이브피어의 카탈리스트(Catalyst) "박스 속 게이트웨이" 프레임워크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향후 결과물에는 공개 게이트웨이 디렉토리 출시, 추천과 무료 크레딧 시스템 구현, 수요측 게이트웨이 수익화 활성화가 포함된다. 이 제안은 인프라 프로비저닝을 탈중앙화하고 더 많은 참가자가 비즈니스 모델 유연성을 가지고 커스텀 게이트웨이 노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광범위한 노력의 일부다.
스트림플레이스 2.0 거버넌스 제안: 2025년 4월 26일 스트림플레이스 팀은 소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탈중앙화 라이브스트리밍 인프라 개발을 지속하기 위해 트레저리 펀딩으로 10만 LPT를 확보했다. 원래 아쿠아레움(Aquareum)으로 알려진 스트림플레이스는 커스텀 WebRTC 기반 라이브스트리밍 엔진, 모바일과 데스크톱 앱, 네이티브 라이브피어 트랜스코딩 통합을 갖춘 풀스택 비디오 플랫폼을 운영한다. 2분기에 팀은 15만 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라이브스트리밍을 제공하기 위해 마크 쿠반(Mark Cuban)이 지원하는 틱톡 대안인 스카이라이트 소셜(Skylight Social)과의 주목받는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자금은 인프라 확장, 비디오 온디맨드(VOD) 기능 개발, SDK 출시, 조정 도구, 크리에이터 수익화 메커니즘을 지원할 것이다. AT 프로토콜(AT Protocol)과 같은 탈중앙화 소셜 프로토콜을 위한 라이브스트리밍 계층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스트림플레이스는 소비자 대상 비디오 사용 사례에서 라이브피어의 존재감을 강화하고 향후 구성 가능한 미디어 앱을 위한 오픈소스 기반을 구축한다.
에이전트 SPE – 2단계 거버넌스 제안: 2025년 4월 15일 에이전트 SPE는 라이브피어에서 AI VTuber와 자율 에이전트 인프라의 다음 반복을 개발하기 위해 3만 LPT 자금을 받았다. 초기 단계의 성공을 바탕으로 2분기와 그 이후를 위한 팀의 로드맵에는 맞춤형 3D 메타휴먼 아바타 출시, ElizaOS를 통한 지갑과 거버넌스 로직 통합, 크리에이터 온보딩 간소화가 포함된다. 제안은 지능형 에이전트가 라이브 상호작용을 수행하고 자율적으로 콘텐츠를 수익화하며 탈중앙화 인프라와 인터페이스하는 미래 비전을 강조한다. 이 단계에서 SPE는 또한 개발자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프로토콜 파트너십을 탐색하며 멀티플랫폼 배포로 확장할 것이다. 이 이니셔티브는 자율 에이전트가 네트워크 수요에 대한 새로운 기여자 역할을 하면서 AI 기반 스트리밍과 가상 커머스의 신흥 사용 사례를 위한 중요한 백엔드로 라이브피어를 위치시킨다.
프레임워크 SPE 파일럿 거버넌스 제안: 2025년 4월 2일 커뮤니티는 미스트서버(MistServer) 팀이 이끄는 프레임워크 SPE 자금 조달을 위해 1만 5000 LPT 파일럿 제안을 승인했다. 이 이니셔티브는 프로토콜의 트랜스코딩 성능 향상에 초점을 맞춰 게이트웨이와 오케스트레이터 운영자를 위한 안정성 개선, 하드웨어 지원, 온보딩 도구를 제공한다. 2분기 목표에는 AV1과 인텔 QSV 지원 통합, 더 스마트한 GPU 로드 밸런싱 구현, 게이트웨이 문서 개선이 포함되었다. SPE는 또한 핵심 기여를 인센티브화하기 위한 커뮤니티 바운티 보드를 출시했다. 라이브피어의 인프라와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간의 DevOps 격차를 해소함으로써 프레임워크는 복잡성을 줄이고 독립적인 배포를 지원하며 네트워크로 구동되는 실제 스트리밍 사용 사례의 개발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성공할 경우 팀은 풀서비스, 모듈식 E2E 미디어 파이프라인으로 노력을 확장할 계획이다.
라이브인프라 SPE 거버넌스 제안: 2025년 7월 6일 라이브인프라 SPE에 7150 LPT를 자금 조달하는 제안이 커뮤니티의 압도적인 지지로 통과되었다. 이 이니셔티브는 라이브피어 빌더를 위해 아비트럼(Arbitrum)에 대한 무료, 인증된 RPC 접근을 제공하는 공공재인 커뮤니티 아비트럼 노드의 지속적인 운영과 개선을 지원한다. 이 자금으로 팀은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고 실시간 상태 확인과 페일오버 메커니즘을 통해 다운타임을 줄이며 이더리움 L1에 대한 RPC 지원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PE는 또한 사용자가 여러 제공업체에 걸쳐 요청을 라우팅할 수 있게 하는 오픈소스 도구인 RPC 밸런서(RPC Balancer)를 유지하고 개선한다. 이번 분기 자금은 2025년 3분기까지 운영 비용과 엔지니어링 작업을 다루며, 지속 가능성, 성능 모니터링, 커뮤니티 감독을 보장하기 위해 향후 트레저리 제안이 분기별 주기로 계획되어 있다.
마무리 요약
2025년 2분기에 라이브피어는 기존 네트워크 사용량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AI 기반 비디오 인프라에 대한 초점을 확장했다. 총 트랜스코딩 시간은 전분기 대비 11% 감소하여 4600만 분이 되었지만, 고부가가치 워크로드와 ETH 가격의 36% 상승에 힘입어 수요측 수수료는 5% 증가하여 11만 5500달러가 되었다.
AI 관련 활동은 6만 3700달러의 수익을 창출하여 총 프로토콜 수수료의 55% 이상을 차지했으며, 이는 1분기의 48%에서 증가한 것이다. 성장은 데이드림의 공개 베타, 컴피스트림의 사용 증가, "라이브 비디오 AI 미츠 패션" 해커톤과 같은 개발자 이니셔티브에 의해 촉진되었다. 티켓 볼륨은 전분기 대비 17% 증가하여 2만 351개가 되었으며, 티켓당 평균 수수료는 3.13달러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스테이킹 참여율은 48.4%에서 50.1%로 증가했다. 이는 동적 보상 모델 하에서 발행량이 계속 상승하면서 연환산 인플레이션이 25%에서 27%로 증가한 것과 동시에 일어났다. LPT 가격의 29% 상승에도 불구하고 총 스테이킹 보상은 전분기 대비 26% 감소하여 1400만 달러가 되었으며, 이는 배출에 대한 더 큰 경쟁과 실질 수익률의 41%에서 36%로의 하락을 시사했다.
거버넌스 활동은 AI 비디오 SPE 스테이지 4 자금 조달, BYOC 배포 출시, 게이트웨이 위저드, 스트림플레이스 2.0, 프레임워크 파일럿과 같은 이니셔티브를 위한 보조금으로 가속화되었다. 라이브피어 재단은 또한 탈중앙화 성장 조정과 장기 프로토콜 전략에 초점을 맞춘 비영리 조직으로 설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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