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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Sei) 2025년 2분기 현황

Patryk Krasnicki 프로토콜 RA Sep 15, 2025⋅ 읽는데 약 18분 소요


핵심 인사이트

 

• 세이(SEI) 가격이 전분기 대비 63.5% 반등해 0.28달러를 기록했으며, 유통 시가총액은 전분기 대비 86.1% 증가해 15억 7,000만 달러에 도달했다. 토큰의 월간 베스팅 비율은 2025년 8월부터 2억 1,970만 SEI에서 1억 1,300만 SEI로 감소할 예정이다.

 

• 세이의 실질 스테이킹 수익률이 처음으로 양수로 전환되어 분기 말 연간 0.6%로 마감했다. 캐너리 캐피털(Canary Capital)이 SEC에 SEI ETF 등록을 신청했으며, 승인될 경우 SEI 보유량의 일부를 스테이킹에 배분하게 된다.

 

• 총예치자산(TVL, USD)이 전분기 대비 67.8% 증가해 분기 말 사상 최고치인 6억 940만 달러로 마감했지만, 디파이 다양성은 처음으로 감소해 4개 핵심 프로토콜로 줄어들었다. 스테이블코인 시가총액(USD)도 사상 최고치인 2억 7,680만 달러에 도달했다.

 

• 드래곤스왑(DragonSwap)이 2025년 7월 8일 DRG 토큰을 출시하며 토큰 제네시스 이벤트(TGE)를 진행했다. 평균 일일 DEX 거래량(USD)은 2025년 2분기 사상 최고치인 2,46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세일러(Sailor)와 드래곤스왑이 주도했다.

 

• 예이 파이낸스(Yei Finance)가 대출 자산을 거래 가능한 유동성으로 이중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자본 효율성을 높이는 예이스왑(YeiSwap)을 출시했다. 예이의 TVL(USD)은 전분기 대비 90.5% 증가해 3억 6,59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또 다른 대출 프로토콜인 타카라 렌드(Takara Lend)는 전분기 대비 374.9% 증가해 7,130만 달러를 기록했다.


개요

 

세이(SEI)는 이더리움과 솔라나의 장점을 결합한 범용 레이어-1 네트워크다. 구체적으로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의 개발자 도구, 마인드셰어, 네트워크 효과와 솔라나와 같은 고성능 네트워크의 성능 및 확장성을 결합했다. 전체 개요는 커버리지 개시 보고서를 참조하기 바란다.

 

세이는 2023년 8월 네이티브 토큰인 SEI와 함께 출시되었으며, 이 토큰은 (i) 거래 수수료, (ii) 스테이킹, (iii) 보상, (iv) 거버넌스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한다. 세이 V1은 코스모스 SDK(Cosmos SDK)텐더민트 코어(Tendermint Core)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했다. 트윈-터보 합의(Twin-Turbo Consensus)와 거래 병렬화와 같은 네트워크의 내장 기능들이 지연 시간을 줄이고 처리량을 증가시킨다.

 

세이 V2 업그레이드는 2024년 5월 네트워크에 3가지 주요 업그레이드를 도입했다: (i) 솔리디티(Solidity)로 작성된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스마트 계약과의 호환성, (ii) 낙관적 병렬화, (iii) 세이DB(SeiDB)를 통한 네트워크 스토리지 인터페이스의 재설계. 전체 개요는 커버리지 개시 보고서를 참조하기 바란다. 향후 세이는 처리량에서 50배 개선을 제공하는 새로운 EVM 클라이언트를 포함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업그레이드인 기가(Giga)를 출시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 X / 디스코드 / 텔레그램


핵심 지표

생태계 분석

게이밍

세이의 게이밍 생태계는 2025년 2분기에도 계속 번영했으며, 총 4,950만 건의 게이밍 관련 거래를 기록해 2025년 1분기의 3,990만 건 대비 24% 증가했다. 월드 오브 디피안스(World of Dypians)가 계속 돋보였지만 거래 활동 측면에서는 핫 스프링(Hot Spring)에게 추월당했다.

 

• 핫 스프링: 사용자가 온천 리조트를 건설하는 방치형 모바일 타이쿤 게임이다. 이 게임은 니카 랩스(Nika Labs)가 개발했으며 애플 앱스토어구글 플레이에서 이용 가능하다. 니카 랩스는 또한 AI 기반 세계를 호스팅하는 시뮬레이션 게임들의 상호 연결된 생태계코지 월드(Cozy World)도 구축하고 있다. 코지 월드는 출시 예정인 COZY 토큰과 통합될 예정이다. 핫 스프링은 2025년 2분기 세이에서 거래 게이밍 활동 1위를 차지했으며, 일일 평균 13만 310건의 거래를 기록해 전분기 대비 134.9% 증가했다.

 

• 월드 오브 디피안스: 에픽 게임 스토어(Epic Game Store)에서 이용 가능한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와 유사하게 플레이어들이 영웅을 조종해 게임 세계와 상호작용한다. 이 게임은 세이를 포함한 많은 네트워크에서 이용 가능한 멀티체인 게임이며, WOD 토큰과 두 개의 NFT 컬렉션과 같은 온체인 요소들을 특징으로 한다. 월드 오브 디피안스는 2025년 2분기에도 모멘텀을 지속했으며, 일일 평균 9만 5,910건의 거래를 기록해 전분기 대비 56.7% 증가했다.

 

• 아처 헌터(Archer Hunter): 애플 앱스토어구글 플레이에서 이용 가능한 모바일 게임으로, 사용자들이 다양한 모드에서 로그라이크 스타일 게임을 플레이한다. 아처 헌터는 2025년 2분기 일일 평균 5만 7,700건의 거래를 기록해 전분기 대비 22.7% 증가했다.

 

기타 주목할 만한 게이밍 생태계 하이라이트로는 유럽 판타지 리그(Europe Fantasy League), 파이라토피아(Piratopia), 스핀시티(SpinCity), 카와이 퍼즐(Kawaii Puzzle), 슈가 센파이(Sugar Senpai), 엠파이어 오브 세이(Empire of SEI), 드래곤랜드(DragonLand), 세크리드 테일즈(Sacred Tails), 헬륨 워즈(Helium Wars), 써니사이드 에이커스(Sunnyside Acres), 피시워(FishWar), 퀴즈매치(Quizmatch), 드래곤 슬리더(Dragon Slither), 세이야라(Seiyara), 카피 vs 몬스터즈(Capy vs Monsters), 캣 vs 몬스터즈(Cat VS Monsters), 아스트로 카츠(Astro Karts), 그랜드 갱스타 시티(Grand Gangsta City), 돈샤드(Dawnshard), 아케이드 갤럭시(Arcade Galaxy), 좀비즈 오브 아르카디아(Zombies of Arcadia) 등의 프로젝트들이 있다.

 

전반적으로 세이의 게이밍 섹터는 2025년 2분기에 4분기 연속으로 네트워크 활동 증가에 주요 기여를 했으며, 평균 일일 활성 주소(DAA)가 전분기 대비 36.6% 증가해 42만 6,000개, 평균 일일 거래량이 12.6% 증가해 72만 300건을 기록했다.

 

디파이(DeFi)

2024년 5월 EVM 호환성을 도입하고 세이의 디파이 생태계를 시작한 세이 V2 출시로부터 1년 이상이 지났다. 2025년 2분기 TVL(USD)은 2분기 연속 성장해 전분기 대비 67.8% 증가하여 사상 최고치인 6억 940만 달러를 기록했다. SEI 가격이 전분기 대비 63.5% 증가해 0.28달러가 되고 토큰이 세이의 디파이 생태계 전반에 걸쳐 적극적으로 활용되면서, TVL(SEI)은 보다 완만한 전분기 대비 2.6% 상승해 21억 6,000만 개를 기록했다.

 

세이의 디파이 다양성 점수(즉, 네트워크 TVL의 90%를 구성하는 프로토콜 수)는 2025년 2분기 6개에서 4개로 33.3% 감소했다. 이는 처음으로 나타난 감소로, 세이의 상위 디파이 프로토콜들이 고착화되고 소규모 프로토콜들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부각한다.

 

대출 및 차용

세이의 스테이블코인 시가총액(USD)은 2025년 2분기 말까지 사상 최고치인 2억 7,680만 달러로 성장했다. 이는 서클(Circle)의 USDC가 주도했으며, 공급이 전분기 대비 54% 증가해 2억 3,37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세이 내 모든 스테이블코인의 84.5%를 차지했다. USDT는 세이 내 스테이블코인의 9.9%만을 차지하지만, 2025년 4월 9일 USD₮0 출시와 USDT로부터의 마이그레이션에 힘입어 공급이 전분기 대비 464.7% 증가해 2,740만 달러를 기록했다.

 

서클은 2025년 7월 세이에서 네이티브 민팅 및 소각, 크로스체인 전송 프로토콜(CCTP) 호환성 지원을 출시했다. 주목할 점은 서클이 세이의 초기 투자자였으며 현재 625만 SEI를 보유하고 있어 2025년 2분기 말 기준 170만 달러의 가치를 지닌다는 것이다.

 

스테이블코인은 세이에서 대출 및 차용 활동의 핵심 부분이며, 이 영역은 항상 예이 파이낸스 지배해왔고 여전히 그렇다. 예이는 2024년 6월 17일 시작포인트 프로그램을 지속하면서 2025년 2분기에도 성장했다. 2025년 5월 예이는 바이낸스 월렛(Binance Wallet)과의 파트너십을 3번째 시즌으로 연장해 2025년 7월까지 140만 달러의 인센티브를 제공했다. 이 프로토콜은 2025년 2분기 말 TVL 3억 6,59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90.5% 증가했으며 세이 TVL의 총 60.1%를 점유했다.

 

2025년 5월 27일, 예이는 즉시 완판된 예일리언스(Yeilians) NFT 컬렉션을 출시했다. 예일리언스 보유자들을 위한 첫 번째 혜택 중 하나는 예이의 새로운 제품인 예이스왑에 대한 접근권이었다. 2025년 7월 3일, 예이는 베타 버전으로 예이스왑을 출시했다. 플루이드(Fluid)와 유사하게 예이스왑은 대출 자산을 거래 가능한 유동성으로 이중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자본 효율성을 높여 사용자들의 수익률을 증가시키며, 베타 참가자들로서 배지를 획득했다.

 

예이 외에 타카라 렌드성장해 정당한 경쟁자가 되었다. 이 프로토콜의 TVL은 전분기 대비 374.9% 증가해 7,13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예이 TVL의 19.5%, 세이 TVL의 11.7%에 해당한다. 2025년 5월 타카라는 비트겟 월렛(Bitget Wallet)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2025년 8월까지 100만 달러의 인센티브를 제공했으며, 이는 주요 TVL 성장으로 이어졌다. 타카라는 또한 DEX 애그리게이터인 심포니 익스체인지(Symphony Exchange)가 지원하는 인앱 스왑 기능디브릿지(DeBridge)LI.FI가 지원하는 인앱 브리지 기능을 제공한다.

 

DEX

세이의 평균 일일 DEX 거래량(USD)은 전분기 대비 52.6% 증가해 2,46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4년 4분기에 나타난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2025년 현물 DEX 거래량의 시장 점유율에서 주요 변화가 일어났다. 세일러가 평균 일일 DEX 거래량(USD)을 주도하면서 기존 업체들인 드래곤스왁과 젤리버스(Jellyverse)가 2025년 2분기 세일러 대비 시장 점유율을 잃었다.

 

• 드래곤스왑: 2025년 5월 역대 거래량 20억 달러를 돌파했다. 2주 후 이 프로토콜은 이러한 모멘텀을 활용해 DRG 토큰발표했다. 토크노믹스는 팀에 20%, 투자자에 5%, 에어드랍에 2%, 커뮤니티 및 생태계 성장에 70%를 포함했다. 토큰의 유틸리티는 주로 프로토콜 수익과 파트너 인센티브를 위한 스테이킹을 포함한다.

 

○ 토큰은 2025년 7월 8일 출시되었으며, 초기 에어드랍은 2025년 7월 16일에 발생했다. 에어드랍은 총 공급량의 0.5%로 구성되었다. 이는 2024년 6월 25일 시작된 드래곤스왑의 포인트 프로그램과 TGE까지 이어진 xDRG 포인트 프로그램 및 기타 소규모 기준을 결합해 배분되었다.

 

○ 드래곤스왑은 2025년 2분기 일일 평균 거래량 820만 달러를 기록해 전분기 대비 33.5% 증가했다. 이 프로토콜은 2025년 2분기 말 TVL 3,56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123.7% 증가해 세이 TVL의 총 5.8%를 점유했다.

 

• 세일러: 2025년 1월 출시된 세일러는 주요 통화와 스테이블코인집중하며 세이에서 현물 거래량을 장악했다. 이 프로토콜은 2025년 2분기 일일 평균 거래량 1,020만 달러를 기록해 전분기 대비 41.5% 증가했다.

 

○ 세일러의 두 가장 큰 유동성 풀은 대부분 유휴 상태이며 거래 활동이 부족하다. 이 두 풀은 아발론(Avalon)USDa/sUSDa솔브(Solv)SolvBTC/xSolvBTC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일러는 분기 말 TVL 8,380만 달러로 93.7% 증가해 세이 TVL의 총 13.8%를 점유했다.

 

위와 같은 자동 시장 메이커(AMM) DEX 외에, 온체인 중앙화 지정가 주문서(CLOB)가 세이에서 등장하기 시작했다. 시트렉스 마켓츠(Citrex Markets)가 2025년 1월 먼저 출시되어 2025년 6월 포인트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옥시움(Oxium)이 뒤따라 2025년 6월 출시했다. 모나코 프로토콜(Monaco Protocol)이 다음 순서로 2025년 후반 출시 예정이다. 차세대 CLOB에 관한 메사리(Messari) 보고서에서 볼 수 있듯이, CLOB는 자본 효율성, 가격 발견, 확장성 측면에서 최적의 DEX 아키텍처다. 세이의 기가 업그레이드가 임박한 가운데, 네트워크는 뿌리로 돌아가 고성능의 차세대 CLOB를 위한 장소가 될 완벽한 준비를 갖추고 있다.

 

개발, 성장, 커뮤니티

 

2025년 2분기 세이 생태계 내 빌더들, 크리에이터들, 기여자들에 대한 새로운 초점미국 기반 혁신과 AI 빌더들을 강조하며 드러났다:

 

• 2025년 6월, ai/accelathon발표되었다. 6월 24일부터 8월 24일까지 진행되며 최대 100만 달러의 상금과 시드 펀딩을 포함하는 ai/accelathon은 "자율적 온체인 지능의 최전선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AI 중심 해커톤이다.

 

○ 세이 커뮤니티의 AI 생태계 성장에 대한 헌신은 ai/accelathon 발표 이전에도 드러났다. 분기 내내 캠브리안(Cambrian), 라인메이커(Raiinmaker), AIDN, GAIB, 라이벌즈 네트워크(Rivalz Network), 하이브 인텔리전스(Hive Intelligence)와 같은 프로젝트들이 세이에서 출시되었다.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CP)도 활성화되었다.

 

• 2025년 6월, 웹에시(Webacy)가 세이에 대한 지원을 도입했다고 발표했으며, 사용자들에게 주소 위험 점수, 탐지, 의사결정 인프라에 대한 접근을 제공한다.

 

• 2025년 5월, 하이퍼액티브(Hyperactive)가 세이에 대한 지원을 도입했다고 발표했으며, 사용자들에게 실시간 위협 방지와 자동화된 위험 완화에 대한 접근을 제공한다.

 

• 2025년 5월, 비트겟이 비트겟 월렛에서 세이 네트워크에 대한 지원을 도입했다고 발표되었다.

 

• 2025년 4월, 세이 재단(Sei Foundation)이 미국 기반 세이 개발 재단(SDF)의 설립과 자금 지원을 발표했다. 이 비영리 단체는 빌더들에게 지원과 자원을 제공하고, 생태계 성장을 촉진하며, 미국을 암호화폐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에 전념한다.

 

○ 2025년 5월, SDF는 제이미 핀(Jamie Finn)을 전략 고문으로 임명했다. 제이미 핀시큐리타이즈(Securitize)의 공동창립자이자 사장으로, 세이의 실물 자산(RWA)에 대한 초점을 부각한다.

 

○ 2025년 5월, SDF는 혁신적인 인프라가 어떻게 혁신적인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지 설명하는 SDF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 선언문은 미국의 역동성, 성능 인프라, 신흥 사용 사례, 경제적 기회라는 4개 기둥에 의해 인도된다.

 

• 2025년 4월, 캐너리 캐피털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SEI 상장지수펀드(ETF) 등록을 신청했다. 승인될 경우, ETF는 SEI 보유량의 일부를 스테이킹에 배분해 투자자들에게 SEI와 스테이킹 보상에 대한 접근을 제공할 것이다.

 

• 2025년 4월, 다이나믹(Dynamic)과 SDF가 사용자들이 이메일, 구글, X, 또는 텔레그램 자격증명으로 로그인하고 세이의 애플리케이션에 원활하게 접근할 수 있는 월렛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세이 글로벌 월렛(Sei Global Wallet)을 도입했다.


재무 분석

SEI 토큰

SEI 가격은 2025년 2분기 전반부 내내 증가해 5월 10일 최고치 0.27달러에 도달했다가, 6월 17일 최저치 0.16달러로 다시 하락했다. 하지만 토큰은 분기 마지막 2주 동안 69.2% 반등했다. 전반적으로 SEI 가격은 전분기 대비 63.5% 증가해 2025년 2분기 말 0.28달러로 마감했다. 한편 세이의 분기 거래 수수료(USD)는 전분기 대비 70.9% 증가해 3만 8,400달러, 분기 거래 수수료(SEI)는 전분기 대비 93.4% 증가해 14만 8,900 SEI를 기록했다.

 

유통 공급량이 전분기 대비 13.8% 증가해 55억 6,000만 개가 되면서, SEI의 유통 시가총액은 더 큰 비율로 증가해 전분기 대비 86.1% 상승한 15억 7,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토큰의 유통 시가총액 순위는 66위에서 72위로 하락해 broader 시장 대비 약간의 저조한 성과를 보였다.

 

토큰 공급량

연간 인플레이션이 5.5%에서 4.8%로 감소했다. 스테이킹된 SEI 량이 전분기 대비 6.3% 감소한 것과 결합되어 연간 스테이킹 APY가 5.1%에서 5.4%로 증가했으며, 이는 세이 스테이커들이 처음으로 연간 0.6%의 양의 실질 수익률을 경험한 결과다.

 

SEI의 유통 공급량은 토큰 언락과 스테이킹 보상의 혼합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13.8% 증가해 55억 6,000만 개를 기록했다. 2025년 2분기에 6억 5,900만 SEI가 베스팅되었으며, 투자자와 프로젝트 팀 할당이 월간 9,780만 SEI의 합산 비율로 베스팅되었다.

 

SEI 토큰은 2033년 8월 14일까지 계속 베스팅될 예정이다. 하지만 월간 베스팅 비율은 2025년 8월부터 2억 1,970만 SEI에서 1억 1,300만 SEI로 감소할 예정이다. 이러한 변화는 세이 재단 할당이 완전히 베스팅되고, 생태계 리저브 할당의 월간 베스팅이 9,270만 SEI에서 1,520만 SEI로 감소하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분석

사용량

평균 일일 활성 주소(DAA)는 2025년 2분기 36.6% 증가해 42만 6,000개를 기록했으며, 활성 주소가 수행한 일일 거래는 12.6% 증가해 72만 300건을 기록했다. DAA와 거래의 주요 상승 추세가 11월 중순부터 시작되어 1월 10일 48만 6,760 DAA와 73만 8,990건 거래의 정점에 도달했다. 이 추세는 2025년 1분기에 안정화되었다가 2025년 2분기에 새로운 사상 최고치를 지속했다. 구체적으로 6월 30일 67만 6,900 DAA와 6월 25일 173만 거래를 기록했다.

주목할 점은 세이가 네이티브 가격 오라클로 인해 약 400만 건의 일일 거래 하한선을 보인다는 것이다. 모든 검증자들이 투표 거래를 전송하고 격 블록마다 업데이트된 가격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오라클로 참여해야 한다. 이러한 거래들을 제외하면 네트워크의 실제 사용자를 나타내는 활성 주소가 수행한 거래만 남는다.

 

세이의 총 거래 중 활성 주소가 수행한 거래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활성 주소가 수행한 거래는 2024년 4분기 세이 내 모든 거래의 8.8%, 2025년 1분기 13.5%, 2025년 2분기 19.5%를 차지했다. 전반적으로 평균 일일 거래와 DAA의 긍정적 변화는 세이가 2025년 2분기에 다시 한번 빠른 속도로 계속 성장했음을 보여준다.

 

스테이킹

 

세이의 총 스테이크(SEI)는 전분기 대비 6.3% 감소해 49억 3,000만 개를 기록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SEI 가격 상승과 결합되어 총 스테이크(USD)는 전분기 대비 53.2% 증가해 13억 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목할 점은 이러한 지표들이 스테이킹되어 유동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미베스팅된 잠긴 SEI 토큰들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리퀴드 스테이킹

사일로스테이크(SiloStake)는 사용자들이 SEI를 스테이킹하고 그 대가로 21일 언본딩 기간 후 기본 SEI를 받기 위해 상환할 수 있는 리퀴드 스테이킹 토큰인 iSEI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2025년 2분기 말 기준, 사일로스테이크는 세이의 모든 리퀴드 스테이킹 TVL(SEI)의 99.5%를 차지했으며, 세이의 리퀴드 스테이킹 섹터에서 유일한 관련 플레이어로 계속 지배하고 있다.

 

2025년 2분기 말까지 1억 7,620만 SEI가 사일로와 함께 리퀴드 스테이킹되었으며, 이는 2025년 1분기 말 리퀴드 스테이킹된 2억 210만 SEI 대비 12.8% 감소한 수치다. 이는 세이에서 리퀴드 스테이킹 활동이 처음으로 감소한 것이었다. 세이의 총 스테이크(SEI) 대비 리퀴드 스테이킹 비율은 3.9%에서 3.6%로 하락했다.

 

기술적 개발

 

2024년 12월, 세이 랩스(Sei Labs)는 다른 EVM 호환 네트워크들 대비 처리량에서 50배 개선을 제공할 계획인 개발 중인 업그레이드 기가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기가는 초당 5기가가스의 최대 용량 달성을 목표로 한다. 기가가스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초당 거래 수(TPS) 측정을 대체하는 블록체인의 계산 용량 측정 단위다. 하지만 기가 이후 예상 최대 TPS는 약 20만 건이며, 최종성까지의 시간(TTF)은 400ms 미만이다.

 

이러한 성능 수준은 실행, 합의(아우토반), 스토리지 워크스트림의 개편을 통해 달성될 것이다. 주요 업그레이드에는 종속성을 예측하는 지능적 거래 병렬화, 거래 순서에 대한 합의를 거래 실행으로부터 분리, EVM 레이어-1 네트워크에서 처음으로 다중 동시 제안자 인스턴스 도입이 포함되며, 이를 통해 여러 검증자가 동시에 거래를 제안할 수 있다.

 

2025년 5월, 세이 랩스는 업데이트된 지표와 함께 세이 기가 백서를 발표했다. 세이는 미국, 유럽, 아시아 태평양에 분산된 20개 검증자 세트를 사용하는 내부 개발넷 환경에서 초당 5.2기가가스, 약 14만 8,900 TPS, 211ms TTF를 달성했다.

2025년 2분기 세이의 블록 시간은 계속 증가해 평균 492ms에서 513ms로 전분기 대비 4.4% 증가했다. 세이는 또한 2024년 12월과 2025년 1월에 거래 실패율이 각각 22.7%와 29.7%로 급증했다. 거래 실패율은 그 기간 이후 정상화되기 시작해 2월 12.5%, 3월 6.4%로 하락했고, 2025년 2분기 내내 평균 7.7%를 기록했다.

2025년 5월, 세이 랩스는 세이 개선 제안(SIP)을 도입했다. SIP는 생태계와 일반 대중의 증가된 담론을 통해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를 보다 투명한 과정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5년 2분기에 3개의 SIP가 도입되었다:

 

• SIP-01 (세이 개선 제안 과정): 세이 재단이 작성한 SIP-01은 SIP의 제출과 생명주기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요구사항을 제시한다.

 

• SIP-02 (외부 거래 번들 지원): 사일로스테이크가 작성한 SIP-02는 이더리움의 플래시봇츠(Flashbots)와 솔라나의 지토(Jito)와 유사한 최대 추출 가능 가치(MEV) 기회를 가능하게 하는 오프체인 거래 번들링을 생성할 것이다. 이는 스테이커들에게 흘러갈 수 있는 검증자들을 위한 새로운 팁 수익으로 이어져 스테이킹 수익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

 

• SIP-03 (코스모스 웹어셈블리 및 코스모스 폐지): 세이 랩스가 작성한 SIP-03은 2025년 5월 승인되었으며 EVM 전용 아키텍처를 선호해 코스모스 웹어셈블리(CosmWasm)와 코스모스 네이티브 거래를 폐지할 예정이다. 이러한 변화는 세이 v2 출시 이후 EVM 활동의 지배를 반영하며 인프라 오버헤드를 줄여 개발자 경험을 단순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주목할 점은 이것이 다단계 전환의 시작이었다는 것이다. 향후 세이 랩스는 각 단계에 대한 구체적인 날짜를 발표하고 초기 SIP-03 제안에서 수집한 피드백을 구현할 예정이다.


마무리 요약

 

세이는 2025년 2분기 강력한 모멘텀을 지속했으며 여러 핵심 지표에서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일일 활성 주소(DAA)가 전분기 대비 36.6% 증가해 42만 6,000개를 기록하고 거래도 기록적인 최고치에 도달하면서 게이밍이 성장 동력으로 남았다. 디파이 TVL(USD)은 전분기 대비 67.8% 증가해 정점인 6억 94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예이 파이낸스와 타카라 렌드가 주도했다. 스테이블코인 공급량(USD)은 2억 7,680만 달러로 증가했고, 이어서 서클이 세이에서 네이티브 USDC를 출시했다. 네트워크의 DEX 활동도 새로운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평균 일일 DEX 거래량(USD)이 전분기 대비 52.6% 증가해 2,460만 달러를 기록했다. 세일러와 드래곤스왑이 활동을 주도했으며, 후자는 모멘텀을 활용해 DRG 토큰을 출시했다.

 

재정적으로 SEI 가격은 전분기 대비 63.5% 상승해 0.28달러를 기록했으며, 유통 시가총액은 86.1% 증가해 15억 7,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SEI 스테이커들은 처음으로 0.6%의 양의 실질 수익률을 경험했으며, 네트워크의 거버넌스 과정은 세이 개선 제안(SIP) 도입과 함께 성숙했다. 한편 세이 랩스는 기가 업그레이드 작업을 계속해 14만 8,900 TPS와 211ms 최종성까지의 시간이라는 내부 개발넷 벤치마크를 기록했다.

 

향후 전망을 보면, 세이는 다가오는 월간 토큰 베스팅 감소, 캐너리 캐피털 ETF 승인 가능성, 기가 출시라는 순풍을 등에 업고 2025년 하반기에 진입한다. 이러한 촉매들은 성장하는 빌더와 사용자 생태계와 결합되어 세이가 지속적인 모멘텀을 위한 준비를 갖춘 최고의 레이어-1 네트워크 중 하나가 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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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2025 9월  25(목)
오른쪽
진행기간 2025.09.25 (목) ~ 2025.09.26 (금)

39명 참여

정답 51%

오답 49%

진행기간 2025.09.24 (수) ~ 2025.09.25 (목)

45명 참여

정답 69%

오답 31%

진행기간 2025.09.23 (화) ~ 2025.09.24 (수)

49명 참여

정답 80%

오답 20%

진행기간 2025.09.22 (월) ~ 2025.09.23 (화)

48명 참여

정답 67%

오답 33%

기간 2024.03.20(수) ~ 2024.04.02(화)
보상내역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 에어드랍
신청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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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리움(ETH) 일반 마감

[Episode 11] 코인이지(CoinEasy) 에어드랍

기간 2024.02.27(화) ~ 2024.03.12(화)
보상내역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총 150 USDT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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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2023.10.11(수) ~ 2023.10.25(수)
보상내역 $10상당의 $A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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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2023.09.01(금) ~ 2023.10.01(일)
보상내역 추첨을 통해 1만원 상당의 상품권 에어드랍 (5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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