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빔(Moonbeam) 2025년 2분기 현황

메사리 리서치 (Messari Research)
2025.09.26 17:40:51

Evan Zakhary, Khurshed Murtazaqulov 프로토콜 RA Sep 18, 2025⋅ 읽는데 약 10분 소요
핵심 인사이트
네트워크 활동이 강화되었으며, 일일 평균 거래량이 전분기 대비 105.6% 증가한 132,474건을 기록했다. 게임이 이러한 활동의 가장 큰 동력이었으며, 문빔 게임 허브(Moonbeam Gaming Hub) 출시, N3MUS 토너먼트, 터블리(Tubbly), 올더폴(Olderfall), 데이터2073(Data2073)과 같은 새로운 타이틀들이 이를 뒷받침했다.
게임 거래 건수는 전분기 대비 154.8% 증가한 160만 건을 기록했으며, 고유 활성 지갑은 76.1% 증가한 8,500개를 기록했다. N3MUS 토너먼트는 분기 동안 60만 게임 플레이를 돌파했으며, 터블리는 6월 말까지 거래량과 지갑 수 모두에서 문빔의 선도 게임이 되었다.
토케니자(Tokeniza)가 강력한 활동에 영향을 미쳤으며, 2분기에 290만 건의 거래를 추가하여 1분기 대비 104.8% 증가했고, 2025년 상반기 말까지 누적 거래량 850만 건을 돌파했다.
GLMR의 시가총액은 11.3% 감소한 6,300만 달러를 기록했고, 디파이 TVL은 27.7% 감소한 810만 달러, 총 스테이블코인 시가총액은 17.1% 감소한 330만 달러를 기록했다. 달러 기준 거래 수수료는 가격 변동과 최소 가스 가격을 낮추고 PoV 환불을 도입한 국민투표 91(Referendum 91)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부분적으로 감소했다.
생태계와 거버넌스 이니셔티브가 발전했으며, 데이터헤이븐(DataHaven)이 2025년 5월 20일 탈중앙화 AI 우선 스토리지를 위한 이니셔티브로 스테이지넷(StageNet)을 출시했다. 거버넌스 길드(Governance Guild)를 통한 재무부 할당으로 거버넌스 활동이 지속되었다.
개요
문빔(Moonbeam, GLMR)은 폴카닷의 레이어1 파라체인으로, EVM 호환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역할을 한다.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구현체와 웹3 API를 제공하여, 최소한의 수정으로 솔리디티(Solidity) 컨트랙트와 프로토콜 인터페이스를 직접적으로 배포할 수 있게 한다. 문빔은 문빔 라우티드 리퀴디티(Moonbeam Routed Liquidity) 기능과 브리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크로스체인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주요 기능에는 크로스체인 통합, 스테이킹, 온체인 거버넌스가 포함된다. 네트워크는 여러 배포를 포함한다: 폴카닷의 문빔(2021년 12월), 쿠사마의 문리버(Moonriver, 2021년 6월), 테스트넷의 문베이스 알파(Moonbase Alpha, 2020년 9월). 이 구조는 문빔 메인넷에 대한 안전하고 신속한 업데이트를 보장한다.
2025년 2분기에 데이터헤이븐은 5월 20일 스테이지넷을 출시하여 아이겐레이어(EigenLayer)와 함께 로드맵을 발전시켰다. 이 이정표는 아이겐레이어 프로토콜과의 호환성을 테스트하고 스토리지 프리미티브에 대한 초기 테스트를 시작하는 환경을 제공했다. 아이겐레이어의 검증자 생태계 내 자율 검증 가능 서비스(AVS)로서, 데이터헤이븐은 머클 포레스트(Merkle forests)와 디지털 지문과 같은 검증 방법을 사용하여 보안을 위해 이더리움의 검증자 세트를 적용한다. 개발에는 문빔과 데이터헤이븐 간의 트러스트리스 브리지를 위한 작업과 함께, 자산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배포, 인증된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일반 메시지 전달(GMP) 프로토콜을 통한 크로스체인 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되었다. 또한 데이터헤이븐은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스토리지 솔루션 통합을 용이하게 하는 개발자 도구와 SDK를 강조하면서, 기업과 프로젝트가 파트너가 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열어 생태계 확장을 촉진했다.
러스트(Rust)와 서브스트레이트(Substrate)로 구축된 문빔의 기술 스택은 견고한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완전한 EVM 구현체와 웹3 RPC API를 제공하는 이더리움 호환성을 자랑하며, 기존 이더리움 도구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한다. 폴카닷 생태계의 핵심 플레이어로서 문빔은 개발자들에게 이더리움 도구와 호환성을 활용하면서 폴카닷의 네트워크 효과를 활용할 수 있는 접근 가능한 경로를 제공한다.
핵심 지표
재무 분석
시가총액과 가격
2025년 2분기에 GLMR의 시가총액은 6,300만 달러로 평가되어 2025년 1분기의 7,100만 달러에서 전분기 대비 11.3% 감소했다.
GLMR은 문빔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이다. 네트워크 보안을 위해 블록 생산자에게 보상을 지급하고, 온체인 거버넌스 참여를 지원하며, 거래 수수료를 정산하는 등 여러 역할을 수행한다. 토큰은 사전 정의된 최대 공급량 없이 연간 5.0%의 고정된 인플레이션 일정을 따른다.
거래
문빔의 총 거래 수수료(달러)는 2025년 2분기에 12,568달러를 기록하여 1분기의 48,690달러에서 전분기 대비 74.2% 감소했다. 총 일일 평균 거래 수수료(달러)는 138.0달러로 평가되어 1분기 평균 541.0달러에서 74.47% 감소했다. GLMR 기준으로 거래 수수료는 2025년 2분기에 164,854 GLMR을 기록하여 1분기의 300,314 GLMR에서 전분기 대비 45.1% 감소했다. 총 일일 평균 거래 수수료(GLMR)는 1,811로 평가되어 1분기 일일 평균 3,336에서 45.7% 감소했다.
이러한 발전은 1분기에 시작된 진전을 이어가는 것이었으며, 문빔의 런타임을 v3400으로 업그레이드한 국민투표 91의 결과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이 업그레이드는 모든 런타임에서 최소 가스 가격의 75.0% 감소를 지원했다. 또한 향상된 디버깅 도구, 강화된 스마트 컨트랙트 관리, 낮은 거래 수수료를 도입하고, 과다 추정된 타당성 증명(PoV) 계산에 대한 가스 환불 메커니즘을 구현했다.
생성된 거래 수수료 중 100%가 소각되었으며, 이는 국민투표 101에서 자세히 설명되었다.
2025년 2분기에 문빔은 일일 평균 132,474건의 거래를 기록하여 1분기의 64,419건에서 105.6% 증가했다. 이러한 급증은 게임 활동 증가와 2025년 5월 29일 완전한 EVM 네이티브 호환성으로의 네트워크 전반 전환으로 인해 발생했으며, 이는 온체인 활동의 급등을 촉발했다. 일일 평균 활성 주소와 재방문 주소는 각각 1,538개와 1,358개로 평가되었다. 문빔의 많은 게임에서 소셜 로그인과 계정 추상화가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문빔 프로토콜의 실제 사용자 수가 더 높았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설계 선택은 수천 명의 사용자가 선택된 몇 개의 가시적 주소를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갑 레벨 지표를 모호하게 한다.
디파이 TVL과 스테이블코인
문빔의 디파이 TVL(달러)은 2025년 2분기에 810만 달러로 평가되어 1분기의 1,120만 달러에서 전분기 대비 27.7% 감소했다. 하락은 주로 스텔라스왑(StellaSwap) 주변에 집중되었으며, 스텔라스왑은 문빔의 선도 DEX로서 온체인 유동성과 거래 활동의 대부분을 계속 차지하고 있다. 하락에도 불구하고 스텔라스왑은 문빔의 디파이 생태계 내에서 앵커 프로토콜로 남아있다.
문빔의 총 스테이블코인 시가총액은 약 400만 달러에서 330만 달러로 감소하여 약 17.1% 감소했다. 이러한 수축은 네트워크에서 디파이 활동의 광범위한 하락 추세를 반영하며 스텔라스왑과 같은 핵심 애플리케이션에서 유동성이 줄어드는 것을 나타낸다. 2025년 6월 30일 기준으로, USDC는 여전히 지배적인 스테이블코인으로 남아있으며, 190만 달러 가치로 총 스테이블코인 시가총액의 55.9%를 차지했다. USDC의 지배력은 문빔에서 주요 교환 매개체이자 담보 자산으로서의 지속적인 역할을 강화한다.
FRAX가 931,869달러로 시장의 28.1%를 차지하며 그 뒤를 따랐고, USDT와 기타 스테이블코인들이 각각 235,237달러(7.1%)와 292,423달러(8.8%)를 기여했다. USDC와 FRAX로의 눈에 띄는 편향은 스테이블코인 유동성의 제한된 다양성을 시사하며 두 주요 발행자를 넘어 확장하는 어려움을 강조한다.
거버넌스 측면에서, 문빔은 거버넌스 길드 2기(Governance Guild Term 2)를 출시하여 탈중앙화 참여에 대한 보다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확립했다. 프로토콜은 500만 GLMR과 5만 MOVR을 선출된 10명의 커뮤니티 대표에게 위임하여 더 광범위한 거버넌스 탈중앙화를 향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이 모델은 투명성을 높이고 의사결정을 풀뿌리 기여자들과 일치시키도록 설계되었으며, 스테이블코인 사용과 공평한 참여에 기반한 개방형 금융 시스템에 끌리는 커뮤니티에 공감될 수 있는 역학이다.
게임 부문에서의 문빔 성장
게임은 2025년 2분기 문빔 활동의 주요 기여자였다. 게임 거래는 전분기 대비 154.8% 증가한 160만 건을 기록했으며, 고유 활성 지갑은 76.1% 증가한 8,500개를 기록했다. 이러한 활동의 상당 부분은 문빔 게임 허브 출시, 지속된 N3MUS 토너먼트, 새로운 게임 배포에서 나왔다. N3MUS 토너먼트는 분기 동안 60만 게임 플레이를 돌파하여 꾸준한 활동 소스와 온보딩을 제공했다.
2025년 6월 17일 터블리의 출시는 이러한 트렌드를 보여주었으며, 첫 2주 내에 67,700건의 거래와 2,007개의 고유 활성 지갑을 기록했다. 터블리는 6월 말까지 거래량과 지갑 수 모두에서 문빔의 선도 게임이 되었다. 다른 새로운 타이틀들도 높은 활동을 기록했는데, 올더폴은 25만 건의 거래, 위게인스트(Wegainst)는 12만 8,000건, 데이터2073은 8만 7,000건을 기록했다.
토케니자는 문빔 전체에서 거래량 기준으로 가장 큰 개별 애플리케이션으로 남아있다. 2025년 1월 출시 이후, 월간 활동 증가를 지속했으며, 2025년 상반기 말까지 850만 건의 거래를 돌파했다. 구체적으로, 토케니자는 2분기에 290만 건의 거래를 추가하여 1분기 대비 104.8% 증가했다. 프로젝트는 또한 PIX 펀딩과의 통합을 통해 발전했다.
N3MUS와 시퀀스(Sequence)와 함께 개발된 문빔 게임 허브는 온체인 게임 배포를 단순화하고 개발자를 위한 관련 비용을 줄이기 위해 도입되었다. 커뮤니티 파트너십이 가시성을 더했는데, 경쟁적 게임을 통해 주류 청중을 타겟으로 한 플라멩고 이스포츠(Flamengo Esports)와의 협업이 포함되었다.
마무리 요약
2025년 2분기에 문빔의 활동은 네트워크에서 가장 큰 수직 영역으로 나타난 게임에 의해 뒷받침되었다. 게임 거래는 154.8% 증가한 160만 건을 기록했고, 고유 활성 지갑은 76.1% 증가한 8,500개를 기록했으며, 이는 문빔 게임 허브, N3MUS 토너먼트, 터블리, 올더폴, 데이터2073과 같은 새로운 타이틀의 출시에 의해 주도되었다. 토케니자도 계속해서 중심적인 역할을 했으며, 전분기 대비 거래량을 두 배로 늘리고 2025년 상반기 말까지 누적 거래량 850만 건을 돌파했다.
재무 지표가 위축되었음에도 불구하고(GLMR 시가총액 11.3% 감소한 6,300만 달러, 디파이 TVL 27.7% 감소한 810만 달러, 스테이블코인 시가총액 17.1% 감소한 330만 달러), 더 광범위한 생태계는 진전을 보였다. 데이터헤이븐은 스테이지넷 출시로 발전했으며, 거버넌스 프로그램은 보상을 배분하고 커뮤니티 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토큰을 위임했다.
앞으로 문빔이 프로토콜 업그레이드와 거버넌스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면서 게임 견인력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이 장기적인 생태계 회복력을 좌우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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