솜니아(Somnia) 2025년 3분기 현황
메사리 리서치 (Messari Research)
2025.12.04 01:22:13
Alexander Beaudry 프로토콜 RA Nov 20, 2025 ⋅ 읽는데 약 12분 소요
핵심 인사이트
• Somnia는 2025년 9월 2일 메인넷과 SOMI 토큰을 출시했으며, 6개월간의 테스트넷에서 100억 건 이상의 거래를 처리했다. SOMI는 3분기를 0.70달러에 1억 1,200만 달러 시가총액과 1억 6,000만 개의 유통 공급량으로 마감했다.
• Somnia는 9월 동안 일일 1,430만 건의 거래를 처리하고 19만 9,400 SOMI의 수수료를 발생시켰는데, 테스트넷 수준에서는 감소했지만 에어드롭 파밍을 넘어선 지속적인 유기적 활동을 나타냈다.
• DeFi TVL은 총 190만 달러에 달하는 4개 프로토콜에 집중되었으며, Quickswap이 100만 달러와 55.9% 시장 점유율로 선두를 차지했다. 일평균 DEX 거래량은 130만 달러에 도달했으며, Quickswap이 일일 130만 달러로 지배했다.
• Google Cloud, BitGo, Fireblocks, Dune, LayerZero, Banxa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생태계 전반에 걸쳐 검증자 인프라, 수탁 솔루션, 상호운용성, 분석, 법정화폐 온보딩 역량을 강화했다.
• 개발자 참여는 Somnia Builder 출시, 20만 달러의 보상을 제공하는 Dreamathon 퀘스트, 140명 이상의 참가자를 유치한 Mini Games Hackathon을 통해 확대되었다.
개요
Somnia(SOMI)는 게임, 소셜 플랫폼, 인터랙티브 디지털 세계와 같은 실시간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고성능 레이어 1 블록체인이다. Improbable이 설립한 이 네트워크는 이더리움 가상 머신(Ethereum Virtual Machine, EVM)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인터넷 규모의 성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개발자가 기존 Web3 도구를 사용하여 원활하게 마이그레이션하거나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Somnia의 아키텍처는 대규모 참여와 저지연 상호작용에 최적화되어 있다. 네트워크는 1초 미만의 최종성과 거의 제로에 가까운 거래 수수료로 초당 100만 건 이상의 거래(TPS) 처리량을 주장한다. 이 설계는 고빈도 멀티플레이어 게임과 AI 기반 환경을 포함하여 이전에는 확장성 제약으로 제한되었던 온체인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SOMI 토큰은 거래 수수료, 스테이킹, 거버넌스에 사용되는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자산 역할을 한다. 검증자는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해 SOMI를 스테이킹하며, 사용자는 자신의 토큰을 위임하여 보상을 받고 거버넌스가 완전히 활성화되면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다. 모든 가스 수수료의 절반은 영구적으로 소각되어 네트워크 사용량을 토큰 희소성과 직접 연결하는 디플레이션 메커니즘을 도입한다.
Somnia의 생태계는 상호운용성과 접근성을 중심으로 구축되었다. 네트워크는 Google Cloud, BitGo, Fireblocks, Banxa와 같은 인프라 파트너와 통합되며, LayerZero를 통해 외부 블록체인에 연결된다. Dune Analytics와의 파트너십은 데이터 가시성을 향상시키며, OpenSea 및 Rarible과의 통합은 NFT 유동성과 크리에이터 온보딩을 지원한다.
Somnia에 대한 전체 개요는 커버리지 개시 보고서를 참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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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 개요
시가총액 대 가격

2025년 3분기 말까지 SOMI의 총 시가총액은 1억 1,200만 달러였다. 토큰은 출시 후 일부 변동성을 경험하여 가격이 1.77달러의 정점까지 올랐다가 분기 말까지 0.70달러로 하락했다. 변동성은 에어드롭과 그에 따른 투자자 관심으로 인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가격을 끌어올렸고 보유자들 사이에서 매도세로 이어졌다.
거래 수수료

테스트넷 단계 동안 Somnia는 수수료로 470만 SOMI 테스트넷 토큰(STT)을 생성했으며, 일평균 2만 4,000개였다. 메인넷 출시 이후 수수료 생성은 감소했으며, 네트워크는 9월 동안 수수료로 단지 19만 9,400 SOMI 토큰을 생성하여 일평균 6,877개를 기록했다. 일일 총 거래도 메인넷 이후 감소하여 일평균 1,430만 건에 그쳤는데, 이는 테스트넷 평균 4,270만 건에서 66.5% 감소한 수치다. 이러한 변화는 사용자가 이제 거래하기 위해 실제 토큰 비용을 부담하게 되면서 사용량이 자연스럽게 감소한 것을 반영하는데, 테스트넷의 마찰 없는 환경과는 달리 그렇다. 감소에도 불구하고, 유지된 거래 수와 수수료 생성은 네트워크에 여전히 긍정적인데, 이는 에어드롭 인센티브 없이도 온체인 활동의 상당한 유지가 있음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개요
메인넷과 TGE
6개월간의 테스트 네트워크 단계를 거친 후, Somnia 메인넷은 2025년 9월 2일 공식 출시되었으며, 네이티브 토큰인 SOMI의 데뷔가 함께 이루어졌다.
출시 전 테스트넷 단계 동안 Somnia는 100억 건 이상의 거래 처리, 1억 1,800만 개 이상의 고유 지갑 등록, 70개 이상의 생태계 파트너 온보딩을 포함한 여러 기술적 이정표를 달성했다. 사양에 따르면, 네트워크는 EVM 호환성을 지원하고, 초당 100만 건 이상의 거래(TPS) 처리량, 1초 미만의 최종성, 초저가(센트 미만) 거래 수수료를 주장한다.
SOMI 토큰
SOMI 토큰은 네트워크의 가스 토큰 역할을 하며, 모든 온체인 활동에 걸쳐 거래와 스마트 컨트랙트 실행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된다. 검증자는 합의에 참여하기 위해 최소 500만 SOMI를 스테이킹해야 하며, 토큰 보유자는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스테이킹 보상을 받기 위해 검증자나 풀 스테이킹 프로그램에 토큰을 위임할 수 있다.
네트워크 보안 외에도, SOMI는 커뮤니티 주도 거버넌스를 가능하게 하도록 설계되었다. 토큰 보유자는 거버넌스 프레임워크가 완전히 활성화되면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파라미터 변경, 펀딩 이니셔티브를 제안하고 투표할 수 있다.
토크노믹스

SOMI의 토크노믹스에 대한 주요 파라미터는 다음과 같다.
• 고정 공급량: 총 공급량은 10억 SOMI로 제한된다.
• 디플레이션 메커니즘: 모든 가스 수수료의 50%가 영구적으로 소각되어 네트워크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유통 공급량이 감소한다.
• 할당 및 베스팅: 토큰 배분은 공급 출시를 통제하기 위한 베스팅 및 클리프 일정과 함께 여러 이해관계자 범주로 나뉜다. 예를 들어:
○ 팀: 11%(1억 1,000만 토큰), 12개월 클리프, 이후 48개월 선형 베스팅.
○ 런치 파트너: 15%(1억 5,000만 토큰), 12개월 클리프, 48개월 베스팅.
○ 투자자: 15.15%(1억 5,150만 토큰), 12개월 클리프, 36개월 베스팅.
○ 자문: 3.58%(3,580만 토큰), 12개월 클리프, 36개월 베스팅.
○ 생태계 펀드: 27.345%(2억 7,345만 토큰), TGE에서 5.075% 잠금 해제 및 48개월 베스팅.
○ 커뮤니티 인센티브: 27.925%(2억 7,925만 토큰), TGE에서 10.945% 잠금 해제 및 36개월에 걸친 베스팅.

에어드롭
9월 2일, Somnia는 초기 기여자에게 보상하고 네트워크 참여를 부트스트랩하기 위해 타겟 에어드롭을 시작했다. 총 공급량의 약 5%, 즉 약 5,000만 SOMI가 테스트넷 기간 동안 참여했거나, 스테이킹 프로그램에 참여했거나, 적격 Somnia NFT를 보유한 사용자에게 배포되었다. 수령자는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생태계 퀘스트 완료, 노드 운영 지원과 같은 검증된 네트워크 활동을 추적하는 포인트 기반 시스템을 통해 선정되었다.
보상의 20%는 토큰 생성 이벤트(TGE)에서 즉시 잠금 해제되었으며, 나머지 80%는 Somnia Odyssey로 알려진 온체인 미션과 주간 청구 기간을 통해 60일에 걸쳐 선형적으로 베스팅되었다. 특정 전략적 기여자와 NFT 보유자는 가속화된 잠금 해제 일정을 받았다. 이러한 점진적인 출시 설계는 초기 참여를 장기 생태계 헌신과 연계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TGE 이후 단기 매도 압력을 완화했다.
생태계 개요
DeFi TVL

메인넷 이후, Somnia의 DeFi 총 예치 가치(TVL)는 4개 프로토콜에 집중되었다. TVL 기준 가장 큰 프로토콜은 Polygon, Base, Somnia 및 기타 네트워크의 탈중앙화 거래소인 Quickswap으로, 분기 말까지 100만 달러를 보유했다(시장의 55.9%). 2위는 Somnia의 네이티브 탈중앙화 거래소인 Somnia Exchange로, 3분기 말까지 31만 3,100달러의 TVL을 보유했다(시장의 16.9%). 상위 3위를 차지한 것은 네이티브 무기한 선물 거래소이자 밈코인 플랫폼인 Somnex로, 3분기를 50만 3,600달러의 TVL로 마감했다(시장의 27.1%). Somnia에서 TVL 기준 가장 작은 프로토콜은 Standard Spot으로, 3분기 말까지 780달러의 TVL을 기록했다.
DEX 거래량

메인넷 이후, Somnia의 DEX는 일평균 130만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다. 가장 큰 DEX는 Quickswap으로, 9월 15일 데이터 보고가 시작된 이후 일평균 130만 달러를 기록했다. Somnia의 두 번째로 큰 DEX는 Somnia Exchange로, 일평균 66만 8,200달러를 기록했다. 3위는 Somnex로, 일평균 거래량 24만 2,400달러를 처리했다.
전략적 파트너십
2025년 3분기 동안 Somnia Foundation과 Somnia 네트워크는 인프라, 도구, 상호운용성, 사용자 온보딩을 아우르는 일련의 주요 파트너십을 형성했다. 다음은 선별된 하이라이트다.
• Google Cloud: 2025년 6월 30일, Somnia는 Google Cloud가 검증자이자 전략적 파트너로 네트워크에 합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협력은 Somnia에 엔터프라이즈급 인프라와 사이버 보안 지원(Mandiant를 통해)을 제공하는 동시에 실시간 게임과 앱을 지원하기 위해 Google의 AI 에이전트 도구와 BigQuery/Cloud-Pub Sub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통합한다.
• LayerZero: 2025년 8월 26일, Somnia는 옴니체인 메시징 프로토콜 LayerZero와 상호운용성을 확장하여 Somnia와 외부 체인 간의 자산 및 메시지 흐름을 가능하게 했다.
• Dune Analytics: 2025년 8월 29일, Somnia는 개발자, 크리에이터, 분석가에게 Somnia 활동의 투명하고 실시간 온체인 데이터 대시보드를 제공하기 위해 Dune과의 통합을 발표했다. 이 파트너십은 생태계 가시성을 향상시키고 체인에서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위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 수탁 및 인프라 제공업체(BitGo & Fireblocks): Somnia는 기관급 수탁, 스테이킹, 노드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해 BitGo(8월 27일)와 Fireblocks(8월 28일) 모두와의 통합을 발표했다. 파트너십은 생태계에 진입하는 대규모 행위자를 위한 안전하고 규정을 준수하는 인프라에 대한 초점을 뒷받침한다.
• OpenSea: 9월 5일, Somnia는 OpenSea와 전략적 관계를 수립하여 Somnia 생태계에서 네이티브 자산 출시와 마켓플레이스를 촉진했다. 이러한 통합은 소비자 대상 온체인 경험(게임, 수집품, 메타버스)을 지원한다.
• 법정화폐 온램프(Banxa): 사용자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Somnia는 9월 30일 Banxa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하여 SOMI 토큰과 온체인 자산에 대한 법정화폐-암호화폐 전환을 가능하게 했다. 이는 전통 금융에서 Somnia 생태계로의 사용자 온보딩을 지원한다.
생태계 성장

• QuestME MiniApp 출시: QuestME의 미니 애플리케이션이 7월 2일 출시되어 게임화된 온체인 경험과 네트워크 활동 및 토큰 획득 인센티브에 직접 연결된 커뮤니티 퀘스트 참여(예: 리더보드 작업, 지갑 마일스톤)를 가능하게 했다.
• Chunked V2 라이브: 7월 3일, 샌드박스 MMO인 Chunked V2가 Somnia에서 라이브되었으며, 더 빠른 제작, 확장된 블록 색상 팔레트, 새로운 월드 기능과 같은 향상된 기능을 선보였다. 프로젝트는 Somnia의 고처리량, 완전한 온체인 게임 야망을 전면에 내세우며 대규모 상호작용 가능성의 기술적 시연 역할을 한다.
• Jitter 게임 출시: 7월 29일, 새로운 스트리밍 인접 게임인 Jitter가 Somnia에서 출시되었다. 소셜/시청각 구성 요소를 블록체인 활동과 통합한다.
• NFT 및 런치패드 활동: 7월 24일, NFT 런치패드이자 마켓플레이스인 Blever가 Somnia에서 출시되었다. 며칠 후인 8월 1일, Somnia는 Inceptive Studio와 파트너십을 맺고 Gs on Ape NFT 컬렉션을 네트워크에 가져왔다.
• 게임 위크 & 커뮤니티 이벤트: Somnia는 빌더와 플레이어가 새로운 타이틀을 출시하고, 챌린지를 완료하고, 보상을 받도록 장려하는 전용 "게임 위크" 대회를 운영했다. 이벤트는 8월 2일부터 8월 9일까지 진행되었으며 8개 게임과 1만 달러 이상의 보상이 포함되었다.
• Somnia Quests 시즌 4와 5: 8월 14일, Somnia는 온체인 퀘스트 프로그램의 시즌 4를 종료했다. 프로그램에는 사용자가 새로운 게임을 테스트하고 플레이와 피드백 제공을 통해 보상을 받는 여러 퀘스트가 포함된다. 8월 15일, Somnia는 최근 출시된 게임에 대한 새로운 퀘스트를 제공하는 시즌 5를 열었다. 초기 에어드롭이 초기 참가자에게 주요 이정표를 표시했지만, 이러한 퀘스트 프로그램은 반복되도록 설계되었으며 활발한 기여자에게 토큰을 계속 배포한다.
• 유동 스테이킹 및 거래소: 유동 스테이킹 프로토콜인 Lair가 9월 1일 라이브되어 토큰 보유자가 SOMI를 스테이킹하고 네트워크 보안을 높이면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했다. 9월 8일, Yamata Exchange가 Somnia 생태계에 합류하여 온체인 자산 접근과 사용자 유동성을 촉진했다.
• 예측 시장 출시: 9월 15일, Anomaly Games의 새로운 예측 시장 dApp인 Vectra가 Somnia에 도착하여 체인에 대한 또 다른 참여 차원과 새로운 금융 사용 사례를 추가했다.
개발자 성장
• DIA Oracle 보조금: 7월 3일, DIA Data는 Somnia에서 구축하는 개발자를 위한 전용 오라클 보조금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니셔티브는 게임, DeFi, 예측 시장 사용 사례를 포함하여 Somnia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DIA의 데이터 피드를 통합하는 팀에 기술 및 재정 지원을 제공한다. 파트너십은 빌더가 첫날부터 신뢰할 수 있는 온체인 가격 오라클과 데이터 인프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여 고빈도 데이터 기반 dApp의 개발 마찰을 줄인다.
• Somnia Builder 출시: 7월 15일, Somnia Foundation은 스튜디오와 독립 개발자를 위한 Web3 창작을 단순화하는 로우코드 개발 환경인 Somnia Builder를 공개했다. 이 도구는 빌더가 깊은 블록체인 전문 지식 없이도 인터랙티브 경험을 온체인에서 설계, 배포, 테스트할 수 있게 한다.
• Dreamathon 빌더 퀘스트: Builder 출시를 보완하여, Somnia는 8월 11일 Dreamathon을 소개했는데, 이는 네트워크의 새로운 도구를 실험하는 개발자에게 보상하도록 설계된 8주간의 빌더 중심 퀘스트 시리즈다. 참가자는 온체인 개발 챌린지를 완료하고,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SOMI 표시 보상 20만 달러를 받을 기회를 위해 오픈 소스 저장소에 기여했다.
• 보안 및 감사(Hacken): 9월 5일, 사이버 보안 회사 Hacken은 Somnia의 핵심 네트워크 구성 요소에 대한 스마트 컨트랙트 감사를 완료했다. 감사는 주요 보안 모범 사례 준수를 확인했고 권장 사항과 위험 완화를 요약한 공개 보고서를 제공했다.
• Somnia Mini Games Hackathon: 7월 21일부터 8월 11일까지 진행된 Somnia Mini Games Hackathon은 플레이 가능한 온체인 게임을 프로토타입하기 위해 140명 이상의 독립 개발자와 게임 스튜디오를 유치했다. 팀은 5,000달러의 상금 풀을 놓고 경쟁했다.
마무리 요약
Somnia는 100억 건 이상의 거래를 처리하고 1억 1,800만 개의 고유 지갑을 온보딩한 6개월간의 테스트넷 단계에서 전환을 표시하는 9월 2일 메인넷 출시와 함께 2025년 3분기를 마감했다. SOMI는 1.77달러로 정점을 찍은 출시 후 변동성을 경험한 후 토큰당 0.70달러에 1억 1,200만 달러의 시가총액으로 분기를 마감했다. 메인넷 활성화 이후, 네트워크는 일평균 1,430만 건의 거래를 처리하고 9월 동안 19만 9,400 SOMI의 수수료를 생성했는데, 테스트넷 수준에서는 감소했지만 에어드롭 파밍을 넘어선 지속적인 유기적 활동을 나타냈다.
생태계는 게임, DeFi, 인프라 전반에 걸쳐 확장되었다. Chunked V2와 Jitter가 완전한 온체인 게임으로 출시되었으며, DeFi 활동은 Quickswap(100만 달러 TVL, 55.9% 시장 점유율), Somnia Exchange(31만 3,100달러 TVL), Somnex(50만 3,600달러 TVL)가 주도하는 4개 프로토콜에 집중되었다. 일평균 DEX 거래량은 130만 달러에 도달했으며, Quickswap이 활동을 지배했다. Liar 유동 스테이킹과 Vectra 예측 시장의 도입은 게임을 넘어 금융 애플리케이션으로 네트워크 유틸리티를 확장했다.
전략적 통합은 Somnia의 기관 기반을 강화했다. Google Cloud가 검증자로 합류했으며, BitGo, Fireblocks, LayerZero, Dune, OpenSea, Banxa와의 파트너십은 수탁, 상호운용성, 분석, 법정화폐 접근을 향상시켰다. 개발자 참여는 Somnia Builder 출시, 20만 달러의 보상을 제공하는 Dreamathon 퀘스트 시리즈, 140명 이상의 참가자를 유치한 Mini Games Hackathon을 통해 증가했다. DIA Oracle 보조금 프로그램과 Hacken 보안 감사는 빌더 인프라를 추가로 지원했다.
메인넷이 라이브되고 핵심 인프라가 운영되면서, Somnia의 앞으로의 과제는 초기 생태계 모멘텀을 지속적인 사용으로 전환하고, DeFi 프로토콜 전반에 걸쳐 유동성을 심화시키며, 고처리량 아키텍처가 설계된 목적인 실시간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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