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낸스 보안 부서에서 강조한 온라인 데이트 사기의 증가는 온라인에서 사랑을 찾는 개인이 직면한 위험을 강조하며, 전 세계 성인 4명 중 1명이 이러한 사기의 피해자가 되었다는 보고를 통해 알 수 있다. 암호화폐 결제와 탈중앙화 금융 프로토콜을 포함하는 방식으로 진화한 이러한 사기로 인해 피해자는 상당한 금전적 손실을 입었으며, 온라인 상호작용에서 경계와 보안 조치를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15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온라인 데이트 산업은 2024년에 31억 달러, 2027년에는 4억 4천만 명의 사용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바이낸스의 보안 및 규정 준수 부서를 포함한 보안 및 분석 회사는 로맨스 사기의 확산이 증가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성인 4명 중 1명이 온라인 데이트 또는 연애 사기의 피해를 입었으며, 2022년 미국 연방거래위원회에 약 7만 건의 불만이 접수되어 13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한다.
현금은 여전히 글로벌 자금 세탁의 주요 수단이지만, 2023년 바이낸스의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연애 사기로 인한 피해의 34%를 암호화폐 결제가 차지하며, 피해자당 평균 14,000달러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낸스의 금융 범죄 컴플라이언스 책임자는 전 미국 국세청 조사관으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신뢰를 악용하여 사기 목적을 달성하는 로맨스 스캠과 금융 사기꾼의 유사점을 강조한다.
바이낸스는 틴더 사기범에게 10만 달러를 잃은 한 피해자와 소셜 미디어에서 만난 사기범에게 50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송금한 피해자를 포함해 상당한 금전적 손실을 입은 일화 사례를 공유한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법 집행 기관과 바이낸스와 같은 플랫폼의 노력으로 일부 피해자의 자금을 회수할 수 있었다.
또한, 사기꾼이 기만적인 암호화폐 관련 투자 사기를 사용하는 피그버처링으로 알려진 온라인 사기가 증가하고 있으며, Sophos를 비롯한 여러 보안 회사에서 피해자가 수십억 달러를 잃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사기범들은 탈중앙화 금융(DeFi) 애플리케이션과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피해자를 악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장애물을 우회하고 잠재적으로 상당한 금전적 피해를 입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