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펙실드 "XST 러그풀 정황 포착...시세 98.4% 급락"]
블록체인 전문 보안업체 펙실드가 방금 전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합성 스테이블코인 프로토콜 X스테이블(XST)의 러그풀 정황이 포착됐다"고 경고했다. 러그풀로 인한 시세 급락 발생 당시 XST 토큰 가격은 약 98.4% 급락했으며, 현재 X스테이블의 공식 트위터 계정은 폐쇄된 것으로 확인됐다. 코인마켓캡 기준 XST는 현재 95.49% 내린 0.0051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거래소 공동협의체, CRV 투자 유의 촉구]
업비트 등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가 커브(CRV) 투자 유의를 촉구했다. DAXA는 "커브 파이낸스 사용자의 디지털 자산이 유출된 것을 확인했다"며 "CRV에 투자하는 경우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전했다. 현재 커브 거래를 지원하는 DAXA 회원사는 고팍스, 업비트, 코빗, 코인원이다.
[제3차 가상자산 민·당·정 간담회, 오는 11일 국회서 진행]
경향게임스에 따르면 제3차 가상자산 민간·여당·정부 간담회(이하 간담회)가 오는 8월 11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국민의힘 정책위원회·정무위원회·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 주최로 열린다.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의 출범식도 간담회를 통해 개최된다. 윤창현 특위위원장과 김주현 금융위원장 및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외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대표 5명 이상이 참석할 간담회에서는 민간 사업자들의 자율규제 추진현황과 금융위의 디지털자산기본법 제정 과제 및 금감원의 가상자산시장 위험성(리스크) 관리 현황과 계획 등이 다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블록체인기반 스마트 물류 등 광역 사업화 시동]
아투시티뉴스에 따르면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차관이 10일 오후 부산 블록체인 특화 기업들이 위치해 있는 벤처 컨벤션(b-space)을 방문했다. 조주현 차관의 이번 현장 방문은 지난 6월 세종 자율주행 특구, 7월 경남 5G 활용 차세대 스마트공장 특구,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특구 방문에 이어 4번째로 특구 사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부산 특구 기업 및 유관기관과 직접 소통하며 실증 이후 사업화 과정에서의 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방문했다.
[네이버 제페토, 솔라나 기반 블록체인 이니셔티브 '제페토X' 출범]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가 공식 채널을 통해 솔라나(SOL) 기반 웹3 블록체인 이니셔티브 '제페토X'(ZepetoX)를 공식 출범했다고 9일 밝혔다. 제페토는 제페토엑스 출범을 위해 점프크립토, 솔라나 블록체인 등과 손잡았다. 점프크립토는 제페토와 제페토엑스 두 플랫폼 간 온보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블록체인 개발에도 참여한다. 제페토엑스는 다양한 게임이 통합된 웹3 기반 3D 오픈월드를 구축하고 유저에게 디지털 자산 소유권, 소셜 상호 작용 등을 통해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제페토엑스는 맞춤형 아바타, 디지털 부동산 등을 구현해 NFT(대체불가토큰) 거래를 활성화시킨다는 설명이다.
[테더, 이더리움 PoS 전환 지원 공식 발표]
세계 최대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T 발행사 테더가 9일(현지시간) 공식 사이트를 통해 이더리움(ETH)의 지분증명(PoS) 전환을 지원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와 관련 테더는 "디파이 프로젝트 및 플랫폼에서 발생할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테더는 이더리움 머지 일정에 맞춰 PoS 기반 이더리움을 지원할 것"이라며 "USDT 사용자들과 디파이 생태계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원활한 전환이 필수적이라고 믿는다"고 설명했다. 공식 발표에 앞서 지난 7월 31일 파울로 아르도이노 테더 CTO는 "이더리움 2.0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자오창펑 "커브 파이낸스 사용 고대디, 해킹 공격 취약"]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커브 파이낸스가 도메인네임시스템(DNS)이 하이재킹 공격으로 57만 달러 규모의 피해를 입었다. 커브 파이낸스는 안전하지 않은 미국 도메인 제공업체 고대디(GoDaddy) DNS를 사용하고 있다. 어떤 웹3 프로젝트도 고대디를 사용하면 안된다. 고대디는 늘 사회 공학적 공격(social engineering)에 취약하다"고 밝혔다.
[알라메다리서치, 보유 APE 전량 매도...18.4만 APE]
알라메다리서치로 라벨링된 주소가 보유 중이던 18.4만 APE를 9일 모두 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약 16.5억원 규모다. 디파이 월렛 및 데이터 플랫폼 디뱅크(Debank)에 따르면 현재 해당 주소에는 1 달러 미만 상당 APE가 남아 있다.
[SKT, K-디지털 플랫폼 구축...디지털 인재 연간 100명 키운다]
아주경제에 따르면 SK텔레콤(이하 SKT)이 서울 보라매 사옥에 디지털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전시·학습 공간을 마련하고, 디지털 분야 실무형 인재 양성에 나선다. SKT는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함께 보라매 사옥에 디지털 분야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K-디지털 플랫폼'을 조성하고, 개소식을 가졌다고 10일 밝혔다. SKT는 K-디지털플랫폼 공간을 활용해 각종 강연 및 토론회 등도 개최한다 이를 통해 AI, 디지털 전환, 블록체인, 메타버스, 양자컴퓨터 등 최신 기술 동향도 공유할 계획이다.
[웁살라시큐리티, 자금추적 솔루션에 '루나'코인 추가..."무료 제공 가능"]
IT조선에 따르면 블록체인 디지털자산 규제기술(Reg-tech) 전문기업 웁살라시큐리티는 최근 자사의 디지털자산 추적 솔루션인 CATV(Crypto Analysis Transaction Visualization)에 루나 클래식(LUNC)코인을 새롭게 추가했다고 10일 밝혔다. 해당 솔루션을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 규제 및 사법 기관에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