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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팟캐스트 Ep.102] 퓨처버스의 메타버스 성공 공식, 루트 리워드로 DAW 18배 폭증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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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처버스가 2025년 3월 루트 리워드 프로그램 출시 3개월 만에 일일 활성 지갑(DAW)을 18배 폭증시키며 퓨처패스 사용자를 54만 개에서 210만 개로 4배 증가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UBF(유니버설 블루프린트 프레임워크) 기술로 3D 자산의 크로스 플랫폼 호환성을 구현하고, 캔디 디지털 인수를 통한 MLB·워너브로즈 IP 확보와 FC 바르셀로나 파트너십으로 1100만 팬을 웹3 생태계로 유입시켰다.

 [팟캐스트 Ep.102] 퓨처버스의 메타버스 성공 공식, 루트 리워드로 DAW 18배 폭증 달성

토큰포스트
안녕하세요. 토큰 포스트입니다. 오늘은 메사리 리서치 보고서가 있어서요 이걸 좀 같이 보면서 퓨처버스라는 프로젝트에 대해 깊이 얘기 나눠볼까 합니다.

진행자
퓨처버스요 요즘 좀 주목받고 있죠.

토큰포스트
네 맞아요. 이들이 탈중앙화된 오픈 메타버스 경제 이걸 어떻게 만들려고 하는지 특히 그 루트 리워드 프로그램하고 또 UBF라고 3D 자산 호환성 기술이죠. 그리고 최근 파트너십들 이런 걸 좀 집중적으로 보려구요.

진행자
네 좋습니다. 메타버스 생태계 전반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 같아요.

토큰포스트
자 그럼 먼저 그 루트 리워드 프로그램부터 시작해 볼까요? 이게 2025년 3월에 나왔다고 하던데 그냥 뭐 잠깐 주는 보상 이런 게 아니라면서요 사용자들이 계속 활동하게끔 뭐 스테이킹이나 거래 NFT 보유 같은 거요

진행자
네, 네 장기적인 로열티 시스템으로 설계된 거죠. 핵심은 그 루트 포인트 알피라는 걸 주는데 이게 양도가 안 돼요.

토큰포스트
아 양도 불가

진행자
대신 나중에 이걸 퓨처버스의 네이티브 토큰 루트로 바꿀 수 있게 한 거죠.

토큰포스트
사용자 활동이랑 네트워크 성장을 딱 연결시키려는 거네요. 어게 영리한데요.

진행자
상당히 효과가 있었어요. 실제로 수치를 보면요 이 프로그램 시작하고 딱 3달 만인데 2025년 6월 기준으로요 그 퓨처 패스라고 사용자 신원 지갑이 있잖아요.

토큰포스트
네, 네

진행자
그게 원래 한 54만 6천 개 정도였는데 210만 개가 넘었어요. 거의 4배죠

토큰포스트
4배요 단 3달 만에

진행자
근데 더 놀라운 건 그 일일 활성 지갑 DAW 수치인데요.

토큰포스트
아 DAW요 그건 얼마나 늘었어요.

진행자
이게 원래 한 550개 정도였거든요. 근데 1만 6600개를 넘어섰어요. 막 18배 이상 폭증한 거죠.

토큰포스트
야 18배요 이야 그건 정말 엄청난데요.

진행자
그렇죠. 루트 토큰 스테이킹 된 양도 2배 넘게 늘었고요. 3억 1800만 개에서 6억 7천만 개 이하으로 여기서 중요한 게 뭐냐면 이게 그냥 단기 에어드롭 같은 게 아니라는 거예요. 지속적인 온체인 활동에 보상을 주니까 사용자들이 정말 꾸준히 그리고 깊게 참여하게 된다는 걸 보여준 거죠. 이건 뭐랄까 다른 프로젝트들한테도 좋은 참고 사례가 될 거 같애요.

토큰포스트
와 18배 증가하는 진짜 대단하네요. 근데 이게 단순히 보상만 준다고 될 일은 아닐 것 같고, 사용자들이 늘어난 만큼 뭔가 할 게 있어야 하잖아요.

진행자
맞아요. 기술적인 기반이 중요하죠.

토큰포스트
이 자산들이 뭐 서로 다른 게임이나 플랫폼에서도 쓸 수 있고 이런 거 여기서 그 UBF 유니버설 블루프린트 프레임워크 얘기가 나오는 거죠.

진행자
네 바로 그겁니다. UBF 이게 뭐랄까 디지털 세계의 표준 규격 같은 걸 만드려는 시도예요.

토큰포스트
아 표준 규격

진행자
유니티나 언니언 같은 다른 게임 엔진에서도 또 다른 메타버스 환경에서도 아바타나 아이템 같은 3D 자산들이 깨지지 않고 그대로 호환되게 하려는 거죠.

토큰포스트
마치 디지털 콘텐츠용 만국 공용어 같은 느낌이네요.

진행자
최근에는 그 AI 아바타 만드는 얼터드 스테이트 알파 브이투 업데이트 하면서 UBF로 바로 내보내는 기능도 넣었다고 하더라구요.

토큰포스트
오 그럼 진짜 상호 운용성에 진심인 거네요. 이게 잘 되면 정말 큰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겠어요.

진행자
기술 개발도 열심히 하지만 동시에 생태계 자체를 키우려는 움직임도 굉장히 공격적이에요. 2025년 4월에 캔디 디지털 인수한 게 대표적이죠.

토큰포스트
아 캔디 디지털 인수 그게 어떤 의미가 있는 건가요?

진행자
이걸 통해서 MLB 그러니까 메이저리그 베이스볼 그리고 워너브로즈 디씨코믹스 같은 엄청난 아이피들을 확보한 거예요.

토큰포스트
와 아이피 파워가 엄청나네요.

진행자
네 그리고 그 IP 팬덤 약 150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을 그냥 단번에 퓨처버스 생태계로 끌어들인 거죠.

토큰포스트
기술만 만드는 게 아니라 사용자 기반까지 같이

진행자
그렇죠. 근데 전 개인적으로 FC 바르셀로나 파트너십이 더 인상 깊었어요.

토큰포스트
아 축구팀 바르셀로나예요.

진행자
이미 있던 바르셀로나 팬 아이디가 1100만 개가 넘는데 이걸 퓨처워스의 신원 시스템 바르셀로나 패스랑 연결시킨 거예요.

토큰포스트
1100만 개요 와 기존 팬들을 웹3로 데려오는 거네요.

진행자
맞아요. 이게 정말 영리한 전략이죠. 기존의 거대한 커뮤니티를 자연스럽게 웹3 생태계를 유입시키는 거니까요? 그 외에도 스토리 프로토콜이나 일본의 라쿠텐 월렛 또 게임 트리라는 게임 소셜 앱하고도 손잡고 있구요.

토큰포스트
야 진짜 다방면이네요. 기술이랑 사용자 기반 둘 다 놓치지 않으려는 거군요.

진행자
기술 콘텐츠 사용자 기반 이 세 가지를 다 잡으려는 모습이죠.

토큰포스트
자 그럼 좀 정리를 해보자면 퓨처버스는 이 루트 리워즈라는 독특한 방식으로 사용자들이 계속 참여하게 만들고

진행자
네 인센티브 모델

토큰포스트
그리고 UBF라는 기술로 자산들이 어디서든 쓰일 수 있게 기반을 만들고

진행자
상호 운용성

토큰포스트
동시에 캔디 디지털 인수나 FC 바르셀로나 파트너십 같은 걸로 실제 사용자와 아이피를 확 끌어오는 이 세 가지를 막 동시에 돌리고 있는 거군요.

진행자
딱 정리해 주셨네요.

토큰포스트
이게 그냥 기술 회사를 넘어서 진짜 하나의 큰 오픈 메타버스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그런 그림이 그려지네요. 네 그런 의지가 확실히 보이죠. 오늘 저희가 살펴본 이 퓨처버스 사례가 메타버스를 진짜 현실로 만들려면

진행자
기술 경제 모델

토큰포스트
사용자 확보 전략 이 세 가지가 어떻게 맞물려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것 같아요. 정말 흥미로운 케이스 스터디네요. 그렇죠. 앞으로 여러분이 즐기시는 게임이나 뭐 응원하는 스포츠팀 좋아하는 아티스트랑 소통하는 방식 같은 것들이요. 이런 상호 운용 가능한 디지털 세계랑 만나면서 또 어떤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한번 생각해 보시는 것도 재미

진행자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토큰포스트
네 정말 기대되네요. 이상 토큰포스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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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사계절

2025.08.18 21:54:33

좋은기사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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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마코스모스

2025.08.18 21:40:11

좋은기사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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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뢰도

2025.08.18 20:13:4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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