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닉 SVM(Sonic SVM): 어텐션 기반 경제를 연료로 공급하다

메사리 리서치 (Messari Research)
2025.09.09 14:56:04

Evan Zakhary 프로토콜 RA Aug 20, 2025⋅ 읽는데 약 10분 소요
핵심 인사이트
• 소닉 SVM(Sonic SVM)의 어텐션 캐피털 마켓(Attention Capital Markets, ACM)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는 온체인 인센티브를 변화시키며, 사용자 참여를 프로그래밍 가능하고 유동적인 자산으로 측정하고 보상한다.
• ACM 프레임워크는 하이퍼그리드(HyperGrid) 네트워크의 전문 노드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조율되는 에포크 기반 점수 시스템과 플라이휠 인센티브 모델을 도입한다.
• ACM은 dApp들이 직접적으로 어텐션을 수익화할 수 있게 하며, 포머니(FoMoney)와 소닉 뫼비우스(Sonic Mobius) 같은 라이브 캠페인에서 보듯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성장 수직 영역을 제공한다.
• ACM은 정규화된 어텐션 메트릭을 사용하는 표준화된 점수 시스템을 도입하여 프로그램 전반에 걸친 투명한 보상 할당을 가능하게 한다.
• 하이퍼그리드 인프라는 확장 가능하고 구성 가능한 인센티브 레일을 지원하여, dApp들이 자율성을 유지하면서 공유된 어텐션 경제의 상승 여력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개요
소닉 SVM(SONIC)은 전용 블록 공간과 개발자 및 사용자를 위한 향상된 도구를 제공하여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성과 상호 운용성을 개선하도록 설계된 솔라나의 레이어 2(L2) 스케일링 솔루션이다. 2024년 3월에 처음 발표된 소닉 SVM은 새로운 하이퍼그리드 스케일링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솔라나와 원활하게 통합되고 고성능 애플리케이션과 효율적인 트랜잭션 롤업을 제공한다.
주요 기능에는 원자적 상호 운용성, 솔라나에서 옵티미스틱 롤업 배포를 위한 하이퍼그리드 프레임워크, 온체인 게임과 자율 세계 구축을 단순화하는 러시 ECS(Rush ECS) 프레임워크가 포함된다. 소닉은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에 맞춘 결제, 정산, 사용자 확보를 위한 수익화 도구를 제공한다. 그러한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가 소닉X(SonicX)인데, 솔라나의 소닉 SVM 위에 구축된 블록체인 기반 "탭 투 언(tap-to-earn)" 게임 플랫폼이다. 이는 틱톡(TikTok)과 통합되어 사용자들이 틱톡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게임플레이에 참여하고 보상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이 플랫폼은 200만 명을 초과하는 사용자 기반을 보고했다.
소닉 SVM은 크리스 주(Chris Zhu) CEO가 설립했으며, 그는 이전에 틱톡, 바이트댄스(ByteDance), 도넛(Donut)에서 역할을 맡았다. 2024년 6월, 프로젝트 팀은 이전에 완료된 400만 달러 시드 라운드에 추가하여 1,200만 달러 시리즈 A 라운드 완료를 발표했다. 투자자로는 BITKRAFT, 갤럭시 인터랙티브(Galaxy Interactive), 빅 브레인 홀딩스(Big Brain Holdings), 스카이9 캐피털(Sky9 Capital), OKX 벤처스(OKX Ventures) 등이 있다.
소닉 SVM의 어텐션 경제
2025년 2분기, 소닉 SVM은 어텐션 캐피털 마켓(ACM) 업그레이드를 출시하여 온체인 참여를 프로그래밍 가능한 어텐션 캐피털로 추적하고 수익화하는 새로운 인센티브 모델을 도입했다. ACM 업그레이드를 통해 소닉 SVM은 dApp들이 지갑, 프로그램, 가치 흐름에 걸친 사용자 상호작용을 측정하고 검증 가능한 어텐션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에게 보상할 수 있게 한다. 하이퍼그리드 네트워크와 점수 알고리즘 모음에 의해 뒷받침되는 이 시스템은 사용자 활동을 유동적이고 재분배 가능한 자산으로 변환하여 dApp 성장을 위한 새로운 경제적 레일을 창출한다.
소닉 SVM의 어텐션 경제는 압도적인 정보의 세상에서 진정한 희소성이 인간의 어텐션으로 이동한다고 제시한다. 이 통찰은 어텐션을 생태계 내에서 측정 가능하고 프로그래밍 가능한 자산으로 취급함으로써 운영화된다. 인프라를 통해 이 프로젝트는 온체인 참여(예: 조회수, 클릭, 지갑 상호작용, 거래량)를 어텐션 캐피털로 수량화하여 프로토콜들이 오프체인 참여를 검증 가능하고 가치 생성적인 행동으로 전환할 수 있게 한다.
이 비전을 더욱 발전시키면서, 소닉 SVM은 어텐션 캐피털 퍼널(Attention Capital Funnel)을 도입한다. 임프레션, 좋아요, 조회수 같은 소셜 채널을 통해 생성된 인지도는 지갑 연결, 컨트랙트 호출, 토큰 상호작용 같은 검증 가능한 블록체인 활동으로 번역된다. ACM 인프라를 통해 소닉 SVM은 이러한 참여를 생태계 전반에 걸쳐 수량화하고 재분배하여 진정한 사용을 보상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하는 피드백 기반 인센티브 플라이휠을 창출한다.
프로그래밍 방식 어텐션 메트릭과 어텐션 에포크
ACM의 핵심은 소닉 SVM에서 사용자 참여의 품질과 규모를 객관적으로 포착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래밍 방식 메트릭 모음이다. 이들은 두 가지 주요 그룹으로 나뉜다:
활동 메트릭(핵심 참여):
• 직접 사용자 상호작용(IP):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하는 사용자 서명 명령어 또는 거래 수; 원시 참여량을 포착한다.
• 고유 상호작용 지갑(UP): 프로그램과 상호작용하는 고유한 사용자 공개 키; dApp 사용자 기반의 폭을 반영한다.
• 수신된 프로그램 간 호출(CPI): 다른 프로그램들에 의해 프로그램이 호출되는 횟수; 구성성과 통합을 신호한다.
• 귀속된 연산 단위(CU) 소비: 프로그램이 소비한 연산 자원을 측정하여 온체인 처리 강도를 나타낸다.
경제적 어텐션 메트릭(자본 흐름):
• 거래 가치 흐름(VP): 사용자가 시작한 거래의 총 가치를 나타낸다.
• 네이티브 SONIC 스테이킹 볼륨(SP): 스테이킹된 SONIC 토큰의 총 수를 측정한다.
공정성을 장려하기 위해, 소닉 SVM은 온체인 메트릭이 측정되고 집계되는 미리 결정된 간격인 어텐션 에포크(Attention Epoch)를 도입한다. 어텐션 에포크는 고정된 기간이 아닌 유연한 시간 범위를 제공하여 길이가 다양하다(예: 일주일 또는 한 달).
각 에포크 말에 어텐션 점수가 계산되고, 상대적 성과를 기반으로 자격을 갖춘 프로그램들에게 보상이 분배된다. 이 아키텍처는 인센티브 분배가 최근 온체인 활동과 연결될 수 있게 한다. 또한 개발자와 DAO들이 성과를 추적하고 사용자 어텐션을 끌어들이기 위한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는 투명한 허브를 창출한다.
프로그램 어텐션 플라이휠과 ACM 인센티브 구조
소닉 SVM의 어텐션 캐피털 마켓 프레임워크는 참여 측정을 넘어선다. 이 구조는 어텐션이 추가 성장을 연료로 공급하는 플라이휠을 추진하도록 설계된다.
이 프로젝트의 인센티브 풀은 SONIC 토큰 공급에서 조달되며, 토큰의 일부는 커뮤니티와 생태계 보상에 특별히 할당된다. 공식 토큰 할당에 따르면, 총 토큰 공급의 30.0%(7억 2천만 SONIC)가 생태계에 전용되고, 20.0%(4억 8천만 SONIC)가 하이퍼그리드 보상으로 따로 설정된다. 사용자를 끌어들이고, 참여시키고, 유지하는 데 탁월한 프로그램들은 프로토콜의 인센티브 풀 중 일부로 보상받는다. 이러한 보상은 이후 사용자 확보, 게임 개발, 참여 프로그램, 또는 기능 개발에 재투자될 수 있어서 프레임워크에서 설명된 성장 플라이휠을 추진한다.
이 어텐션 플라이휠의 실용적 예시는 포머니(FoMoney) 생태계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는 출시 두 달 후 소닉 SVM의 테스트넷에서 100만 명 이상의 고유 지갑 사용자와 약 2억 건의 거래를 끌어들인 온체인 게임이다. ACM 프레임워크와 통합함으로써 포머니는 플레이어들이 SONIC을 스테이킹하고, 게임 내 자산을 민팅하고, 게임 내 경제에 참여할 수 있게 했다. 각 행동은 추적되고 점수가 매겨졌으며, 게임 개발자들은 검증 가능한 어텐션을 생성하는 능력을 기반으로 ACM 보상을 받았다. 이러한 보상은 이후 게임 개선, 토너먼트 후원, 새로운 플레이어 유치에 사용되어 어텐션 플라이휠을 강화했다.
마찬가지로, 소닉 뫼비우스 캠페인(Sonic Mobius Campaign)은 ACM 메트릭을 활용하여 사용자 참여 활동에 걸쳐 보상을 할당했다. 캠페인 기간 동안 사용자들은 SONIC 토큰 스테이킹, 유동성 제공, NFT 민팅, 게임 내 지출 참여, SEGA DEX에서의 거래를 통해 보상을 얻을 수 있었다. 보상은 사용자 참여의 품질과 양을 추적하는 ACM 메트릭을 기반으로 전용 상금 풀에서 분배되었다. 사용자들이 이러한 활동에 더 많이 참여할수록 보상 중 더 큰 몫을 받았다. 추가로, 캠페인에는 적극적인 참여와 커뮤니티 성장을 더욱 인센티브화하기 위한 추천 보너스와 마일스톤 달성 같은 기능들이 포함되었다. 이러한 접근법은 사용자들의 기여에 대해 보상할 뿐만 아니라 소닉 SVM 생태계 내에서 참여와 재투자의 순환을 강화했다.
사용자를 동원하고 온체인 활동을 추진하는 프로그램들은 ACM 순위에서 상승하여 향후 성장 이니셔티브를 위한 인센티브 풀의 더 큰 몫을 확보한다.
ACM 핵심 알고리즘과 점수 아키텍처
ACM 프레임워크의 무결성과 신뢰성은 투명하고 객관적이며 재현 가능한 알고리즘에 달려 있다. 소닉 SVM의 권위 점수는 영향력과 참여의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지표를 모두 포함한다.
점수 과정은 다음을 포함한다:
• 메트릭 정규화와 스케일링: 원시 메트릭이 비교 가능한 스케일로 정규화되어 다른 크기의 프로그램들 간 공정성을 보장한다.
• 활동과 경제 점수: 각 카테고리의 정규화된 메트릭을 기반으로 개별 점수가 계산된다.
• 기본과 최종 어텐션 점수: 이들이 결합되어, 잠재적으로 가중치나 감쇠 함수와 함께, 에포크에 대한 프로그램의 전체 어텐션 점수를 산출한다.
에포크 후, 이러한 점수들은 대시보드와 익스플로러 통합을 통해 게시되어 개발자와 커뮤니티에 투명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가시성은 건전한 경쟁을 장려하고 DAO와 dApp 운영자들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기술 아키텍처: 하이퍼그리드와 ACM 스마트 컨트랙트
ACM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는 소닉 SVM의 기술적 토대인 하이퍼그리드 프레임워크와 전문 노드 네트워크와 깊이 통합된다.
하이퍼그리드의 역량을 시연하기 위해, 소닉은 인젝티브(Injective)와 파트너십을 맺어 인젝티브의 첫 번째 크로스체인 AI 에이전트 플랫폼인 스마트 에이전트 허브(Smart Agent Hub)를 출시했다. 하이퍼그리드 프레임워크 위에 구축된 이 허브는 소닉의 SVM에서 개발된 AI 에이전트들이 인터 블록체인 커뮤니케이션(Inter‑Blockchain Communication, IBC)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인젝티브 생태계와 원활하게 상호 운용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에이전트 토큰화와 분할 소유권, 크로스체인 자산 전송, 단일 RPC 엔드포인트, SVM 익스플로러, 포괄적인 SDK 도구를 갖춘 통합 개발자 경험 같은 기능을 도입한다.
하이퍼그리드의 노드 세트 중에서:
• 릴레이 노드(Relay Node): 애플리케이션의 진입점으로, 하이퍼그리드 네트워크와의 안전한 RPC 통신을 촉진한다.
• HSSN 노드(하이퍼그리드 공유 상태 네트워크, HyperGrid Shared State Network): 상태 지속성, 수수료와 인센티브 추적, 고가용성 데이터 복제를 담당하는 분산 합의와 저장 계층이다.
• 그리드 노드(Grid Node): 거래 처리, 계정 관리, 프로그램 수준 보상 분배를 위한 시퀀서와 실행 환경이다.
모든 노드는 통합 네트워크 평면에서 통신하며, 복원력과 장애 허용을 위해 피어 투 피어 프로토콜을 활용한다. HSSN 복제 상태 데이터베이스(Replicated State Database, RSDB)는 청구, 메트릭, 보상 계산 파이프라인을 뒷받침하여 데이터가 생태계 전반에 걸쳐 안전하고 일관되게 사용 가능하도록 보장한다.
스마트 컨트랙트 계층에서, ACM은 다음을 도입한다:
• 레지스트리 프로그램(Registry Programs): 자격을 갖춘 프로그램들을 추적하여 어텐션 경제에 대한 접근을 관리한다.
• 어텐션 분배기 프로그램(Attention Distributor Program): HSSN에서 계산된 인센티브 청구서와 최종 어텐션 점수를 사용하여 각 에포크 후 프로그램들에게 보상을 할당한다.
• 수수료 분배기 프로그램(Fee Distributor Program): 네트워크 수수료의 지급을 처리한다.
이 모듈식 다층 아키텍처는 소닉 SVM이 보안, 구성성, 개발자 유연성을 유지하면서 수많은 dApp과 게임에 걸쳐 어텐션 기반 인센티브를 확장할 수 있게 한다.
마무리 요약
검증 가능한 어텐션을 네이티브하고 프로그래밍 가능한 자산으로 취급함으로써, 소닉 SVM은 지속 가능한 dApp 성장을 인센티브화하는 도전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웹3 게임과 dApp 생태계에서 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길을 제시한다. 프로그래밍 방식 메트릭, 투명한 점수, 자동화된 에포크 기반 보상의 조합은 강력한 어텐션 플라이휠을 창출하여 이해관계자들을 측정 가능하고 생산적인 사용자 활동 주위로 정렬시킨다. 포머니와 뫼비우스 같은 캠페인에서의 초기 구현은 새로운 형태의 사용자 참여, 충성도, 경제적 정렬을 촉진하는 ACM의 잠재력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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