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링크(Chainlink): 풀스택 기관급 플랫폼
메사리 리서치 (Messari Research)
2025.11.27 22:45:38
Whynonah 프로토콜 RA Nov 15, 2025 ⋅ 읽는데 약 18분 소요
핵심 인사이트
• 2025년 10월 기준으로 체인링크(Chainlink)는 1,000억 달러 이상을 보호하고, 2,400개 이상의 통합을 특징으로 하며, 오라클 시장의 약 69.9% 점유율을 보유하고, 26조 달러 이상의 누적 거래량을 가능하게 했다.
• LINK는 2017년 3,200만 달러의 ICO를 통해 출시되었으며, 대중, 프로토콜 팀, 노드 운영자에게 할당되었다. 2025년 체인링크는 서비스 수수료와 엔터프라이즈 수익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LINK의 온체인 준비금인 체인링크 리저브(Chainlink Reserve)를 도입했다.
• 체인링크는 데이터(피드, 스트림, 준비금 증명, 데이터링크), 상호 운용성(CCIP, 크로스체인 토큰 표준), 컴플라이언스(ACE, 크로스체인 ID, 정책 관리자, 모니터링 및 보고), 프라이버시(기밀 컴퓨팅, 블록체인 프라이버시 관리자, DECO), 오케스트레이션(체인링크 런타임 환경)을 아우르는 풀스택 오라클 플랫폼 및 온체인 금융을 위한 글로벌 표준 세트로 확장하여 스테이블코인, 토큰화된 펀드, 기타 온체인 금융 애플리케이션의 채택을 위한 입지를 마련했다.
• 디파이에서 체인링크는 에이브(Aave), 리도(Lido), 카미노(Kamino), 이더파이(ether.fi), 메이플 파이낸스(Maple Finance)를 포함한 주요 프로토콜을 구동하며, 대출, 영구 선물, 합성 자산, 크로스체인 스테이블코인 전략을 보호하고 있다.
• 전통 금융에서 체인링크는 JP모건(J.P. Morgan), UBS, ANZ, 스위프트(Swift), DTCC, 유로클리어(Euroclear), 마스터카드(Mastercard), 피델리티 인터내셔널(Fidelity International), 에이펙스 그룹(Apex Group), SBI 그룹(SBI Group)을 포함한 세계 최대 금융 기관 및 시장 인프라와 파트너십을 맺고 디지털 자산 결제, 온체인 데이터 배포, 자동화된 컴플라이언스, 크로스체인 펀드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개요
체인링크(LINK)는 블록체인이 중앙화 위험을 도입하지 않고 외부 데이터 및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탈중앙화 오라클 인프라를 제공하고자 2017년에 출시되었다. 체인링크는 에이브와 같은 디파이 선구자들의 실제 프로덕션 출시를 가능하게 하고 우수한 보안과 신뢰성을 제공함으로써 디파이 대출, 파생상품, 토큰화된 자산을 위한 안전한 데이터 피드의 선도적인 제공업체로 자리 잡았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체인링크는 지배적인 오라클 네트워크로 성장했으며, 현재 1,000억 달러 이상을 보호하고, 2,40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통합되어 있으며, 보호되는 가치 기준으로 오라클 시장의 약 69.9%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인링크는 데이터, 상호 운용성, 컴플라이언스, 프라이버시를 아우르는 풀스택 오라클 플랫폼 및 글로벌 표준 세트로 진화했으며, 블록체인과 오프체인 시스템 전반에 걸쳐 기관급 스마트 계약을 구축하고 구동하기 위한 올인원 오케스트레이션 레이어를 갖추고 있다. 낮은 지연 시간의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s), 준비금 증명(Proof of Reserve), 기밀 컴퓨팅(Confidential Compute), 크로스체인 상호 운용성 프로토콜(CCIP)과 같은 혁신은 시장 데이터 제공에서 크로스체인 결제, 토큰화된 펀드 관리, 민간 기관 거래와 같은 모든 토큰화된 자산 사용 사례를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역할을 확대했다. 체인링크는 이제 디파이를 구동하는 동일한 표준 세트를 통해 다양한 토큰화된 자산 사용 사례 전반에 걸쳐 세계 최대 금융 기관 및 시장 인프라에 의해 점점 더 채택되고 있다.
체인링크란 무엇인가?
체인링크는 초기 스마트 계약 개발의 긴급한 문제인 오프체인 데이터에 대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액세스를 해결하기 위해 2017년 세르게이 나자로프(Sergey Nazarov)와 스티브 엘리스(Steve Ellis)에 의해 설립되었다. 당시 블록체인은 중앙화 위험을 도입하지 않고는 외부 시스템과 통신할 수 없는 폐쇄 시스템이었다. 체인링크의 초기 솔루션은 시장 데이터를 온체인에서 가져오고, 집계하고, 전달하기 위한 탈중앙화 오라클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었으며, 첫 번째 통합은 ETHLend(현재 에이브)를 구동했다. 이러한 초기 시작부터 체인링크는 빠르게 지배적인 오라클 제공업체가 되었다. 2025년 10월 2일 기준으로 체인링크는 디파이 시장 전반에 걸쳐 1,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보호하고 있으며, 보호되는 가치 기준으로 전체 오라클 시장의 약 69.9%를 차지하여 모든 오라클 제공업체 중 최상위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블록체인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것은 결코 체인링크의 최종 목표가 아니었다. 초기 디파이 대출과 같은 단일 체인 애플리케이션에서 토큰화된 RWA와 기관 솔루션이 있는 단편화된 멀티체인 환경으로 업계가 진화함에 따라, 온체인 가치를 잠금 해제하기 위한 요구 사항은 단순한 가격 피드에서 다른 형태의 데이터, 컴플라이언스, 프라이버시, 크로스체인 실행, 기존 금융 시스템과의 통합을 포괄하는 고급 오케스트레이션으로 확장되었다. 체인링크의 대응은 온체인 금융을 위한 풀스택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것이었다.
핵심 전제는 기관이 모든 구성 요소를 스스로 구축하거나 다른 표준과 위험 가정을 가진 별도 공급업체의 조각 모음에 의존하는 것이 비실용적이라는 것이다. 대신 온체인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수명 주기를 처리할 수 있는 올인원 오케스트레이션 레이어가 필요하다. 오늘날 체인링크의 기술 스택은 (i) 데이터 피드(Data Feeds),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s), 스마트데이터(SmartData)와 같은 핵심 데이터 서비스; (ii) 토큰 전송, 메시징, 프로그래밍 가능한 결제를 위한 크로스체인 상호 운용성 프로토콜(CCIP)을 통한 상호 운용성; (iii) 자동화된 컴플라이언스 엔진(ACE)을 포함한 컴플라이언스 툴링; (iv) 기밀 컴퓨팅, 블록체인 프라이버시 관리자(Blockchain Privacy Manager), DECO 샌드박스(DECO Sandbox)를 통한 프라이버시 인프라; 및 (v) 개발자가 안전하고 검증 가능한 실행 레이어에서 종단 간 워크플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여 온체인 및 오프체인 활동을 오케스트레이션하기 위한 체인링크 런타임 환경(CRE)을 포괄한다.

체인링크 가격 피드(Chainlink Price Feeds)의 도입이 디파이 경제 및 에이브와 같은 앱의 성장을 구동한 방식과 유사하게, 토큰화된 RWA는 데이터, 상호 운용성, 컴플라이언스, 프라이버시에 대한 표준을 필요로 하며, 이 모든 것이 체인링크에 의해 제공된다. 온도(Ondo) 및 xStocks를 포함한 가장 큰 RWA 이니셔티브 중 다수는 이미 데이터 및 자산 무결성을 고정하기 위해 체인링크의 인프라에 의존하고 있다. 토큰화된 시장에서 기관 참여가 확대됨에 따라 체인링크와 같은 표준화되고 검증된 인프라의 채택은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 체인링크는 ISO 27001 인증 및 SOC 2 타입 1 증명을 달성한 최초의 데이터 및 상호 운용성 오라클 플랫폼으로, 확립된 엔터프라이즈 보안 요구 사항과 더욱 일치하며, 실세계 사용 사례에 적합한 초기 엔터프라이즈급 인프라로서 프로토콜을 위치시킨다.

이 광범위한 범위는 또한 네트워크의 토큰인 LINK의 역할을 재구성한다. 2017년 3,200만 달러의 ICO를 통해 처음 출시된 LINK는 현재 오라클 서비스, 스테이킹, 노드 인센티브에 대한 지불 단위로 사용되며, 새로운 수익화 및 가치 포착 메커니즘과 함께 진화하면서 체인링크의 보안 모델을 고정한다. 구체적으로 2025년 8월 7일, 체인링크는 온체인 서비스 수수료와 오프체인 엔터프라이즈 수익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LINK 토큰의 온체인 준비금인 체인링크 리저브의 생성을 발표했다. 새로운 결제 추상화(Payment Abstraction) 인프라를 사용하여 수익을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LINK로 변환하여 리저브에 진입할 수 있다. 특히 이는 에이브 시장에서 수집된 청산 MEV와 같은 스테이킹 보안 스마트 밸류 리캡처(SVR) 서비스의 수수료 중 50%가 이제 리저브로 재전송된다는 약속을 포함한다. 출시 이후 리저브는 900만 달러 이상의 LINK를 축적했으며, 자본 시장 및 엔터프라이즈 통합 전반의 채택이 확대됨에 따라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리저브 외에도 체인링크는 체인링크 빌드(Chainlink Build) 프로젝트가 적격 LINK 스테이커를 포함한 체인링크 생태계 참여자가 네이티브 토큰을 청구할 수 있도록 하는 체인링크 리워드(Chainlink Rewards)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빌드 프로그램은 체인링크 서비스에 대한 향상된 액세스와 기술 지원을 제공하여 생태계 내의 초기 단계 및 확립된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그 대가로 프로젝트는 총 토큰 공급량의 일정 비율을 체인링크 생태계에 커밋한다.
첫 번째 단계인 시즌 제네시스(Season Genesis)는 스페이스 앤 타임(Space and Time)이 적격 LINK 스테이커에게 1억 개의 SXT 토큰을 배포하는 것을 보았으며, 9개의 빌드 프로젝트와 더 고급 참여 및 청구 메커니즘을 특징으로 하는 시즌 1이 뒤따랐다.
이와 함께 체인링크 스케일(Chainlink Scale) 프로그램은 블록체인 생태계가 체인에 체인링크 배포의 통합, 유지 관리, 운영 비용을 충당하는 리소스를 제공하여 개발자 채택을 시작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다양한 이니셔티브는 사용 기반 결제(예: 구독 계약 및 호출당 모델) 및 수익 공유 계약(예: 앱 수익의 비율)과 결합되어 사용자가 온체인 및 오프체인 방법 모두에서 선호하는 결제 형태로 체인링크 서비스에 대해 지불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중 일부를 강조하며, 생태계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지원한다.
풀스택 플랫폼으로의 진화

체인링크는 가격 피드로 시작했지만 이후 다중 표준 인프라 스택으로 확대되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섯 가지 카테고리가 등장했다: (i) 데이터, (ii) 상호 운용성, (iii) 컴플라이언스, (iv) 프라이버시, (v) 오케스트레이션. 각각은 고빈도 가격 전달부터 기관 준수 펀드 관리에 이르기까지 시장 수요의 다른 레이어를 포착한다.
체인링크 런타임 환경(CRE)
위의 카테고리를 뒷받침하는 것은 2024년에 처음 도입되어 현재 프로덕션에서 라이브 상태인 체인링크 런타임 환경(CRE)이다. 이는 핵심 오라클 기능을 맞춤형 워크플로로 결합할 수 있는 재사용 가능한 기능(예: 데이터 가져오기, 합의 수행, 온체인 작성)으로 분해하는 모듈식 업그레이드로 작동한다.
다른 인터페이스와 신뢰 모델을 가진 여러 단편화된 솔루션에 의존하는 대신, 개발자는 CRE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이 필요로 하는 모든 체인링크 서비스를 단일 통합 오케스트레이션 레이어 내에서 조정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개발자와 기관은 온체인/오프체인 로직, 온체인/오프체인 데이터, 크로스체인 연결성, 컴플라이언스 규칙, 프라이버시 요구 사항의 조합을 단일의 재사용 가능하고 감사 가능한 워크플로로 쉽게 활용하여 체인과 오프체인 시스템에 걸쳐 상호 작용하는 기관급 스마트 계약을 잠금 해제할 수 있다. CRE는 안전하고 검증 가능한 실행 레이어를 사용하여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수명 주기를 오케스트레이션한다. CRE로 구축하려는 개발자는 여기에서 시작할 수 있다.
데이터 표준
체인링크의 모든 데이터 오라클 솔루션은 온체인 데이터 프로토콜(Onchain Data Protocol, ODP) 표준 아래 통합되어 있다. 데이터 피드는 탈중앙화 가격 오라클로 대출과 스테이블코인을 보호하는 백본으로 남아 있으며, 데이터 스트림은 파생상품, 영구 선물, 기타 고속 디파이 시장과 같은 사용 사례를 겨냥한 낮은 지연 시간의 데이터 전달을 제공함으로써 이를 더욱 발전시킨다. 여기서 1초 미만 수준의 정밀도가 중요하다. 데이터링크(DataLink)는 이 레이어를 엔터프라이즈로 확장하여 새로운 인프라를 요구하지 않고 기관급 시장 데이터를 온체인에 게시하기 위한 턴키 솔루션을 제공한다. 가장 주목할 만하게도 유렉스(Eurex), 세트라(Xetra), 360T, 트레이드게이트(Tradegate) 데이터를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가져오기 위해 도이체 뵈르제 그룹(Deutsche Börse Group)에 의해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데이터(SmartData)는 준비금 증명(Proof of Reserves), 순자산가치(NAV), 운용자산(AUM) 데이터와 같은 토큰화된 RWA의 유용성, 접근성, 신뢰성을 잠금 해제하도록 설계된 온체인 데이터 제공 제품군을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함께 오프체인 정보(예: FX 가격 및 펀드 NAV)를 모든 블록체인에서 스마트 계약이 사용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고 암호화적으로 검증 가능한 입력으로 전환한다.
상호 운용성 표준
다음 레이어는 상호 운용성이다. 이 핵심에는 디지털 자산과 메시지가 70개 이상의 퍼블릭 및 프라이빗 블록체인 간에 이동할 수 있게 하는 표준인 CCIP(크로스체인 상호 운용성 프로토콜)가 있다. 이를 기반으로 체인링크 크로스체인 토큰(CCT) 표준은 자산이 네트워크 간에 흐를 때 발행, 소각, 상환에 대한 규칙을 확립한다. 상호 운용성은 토큰을 넘어 결제 지시에서 컴플라이언스 확인까지 CCT 컴플라이언스 확장(CCT Compliance Extension)에 의해 구동되는 체인 간 임의의 데이터 이동을 허용한다.
더 깊이 들어가면 CCIP는 또한 자산이 내장된 로직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토큰 전송을 지원하며, 크로스체인 스왑과 같은 고급 사용 사례를 잠금 해제한다. 또한 허가된 환경에서 가스 없는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데, 이는 기관이 네이티브 토큰을 보유하고 관리할 필요를 추상화하므로 기관에게 중요한 기능이다.
컴플라이언스 표준
체인링크의 컴플라이언스 프레임워크는 네 가지 핵심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구축된다:
1. 크로스체인 신원(CCID) 시스템은 민감한 개인 정보를 노출하지 않고 검증된 자격 증명(예: KYC/AML, 관할권, 인증)을 온체인에 저장하여 재사용 가능한 디지털 신원을 생성한다.
2. 정책 관리자(Policy Manager)는 자산 또는 프로토콜 수준에서 컴플라이언스 요구 사항(즉, 거래 제한, 제재 확인 또는 적격성 기준)을 정의하고 시행하는 맞춤형 규칙 엔진을 제공한다.
3. 신원 관리자(Identity Manager)는 오프체인 신원 소스(예: KYC 제공업체, 법인 식별자)를 온체인 형식(예: CCID)에 연결하는 미들웨어 역할을 하며, 자격 증명이 체인 간에 동기화되고 검증 가능하도록 보장한다.
4. 보고 관리자(Reporting Manager)는 각 거래가 승인되거나 거부된 이유를 문서화하면서 온체인 및 오프체인 컴플라이언스 데이터를 결합하는 감사 가능한 거래 로그를 수집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복잡한 멀티체인, 다중 관할권 환경에서 컴플라이언스를 관리하도록 구축되었다. 기관이 컴플라이언스 로직을 디지털 자산과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에 직접 통합할 수 있게 하여 자산 발행자가 공개 시장에서 자산에 대한 통제를 유지하고 디파이 프로토콜이 컴플라이언스 준비를 입증하여 기관 유동성을 유치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구성 요소는 자동화된 컴플라이언스 엔진(ACE)을 통해 온체인 컴플라이언스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종단 간 솔루션으로 통합된다.
프라이버시 표준
마지막으로 프라이버시는 기관 채택을 위한 또 다른 핵심 요구 사항을 나타낸다. 블록체인 프라이버시 관리자(Blockchain Privacy Manager)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거래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만 공개하면서 퍼블릭 체인링크 플랫폼 및 기존 기관과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온체인에서 암호화된 금액, 상대방, 조건을 교환할 수 있게 하는 크로스체인 솔루션인 CCIP 프라이빗 트랜잭션(CCIP Private Transactions)을 뒷받침하며, 승인된 검토자를 위한 컴플라이언스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zkTLS 오라클인 DECO와 같은 작업은 원시 입력을 공개하지 않고 민감한 오프체인 데이터의 증명을 허용하여 이 프라이버시 프레임워크를 보완한다.
이를 기반으로 체인링크 기밀 컴퓨팅(Chainlink Confidential Compute)은 모든 블록체인에서 데이터, 로직, 외부 연결성, 컴퓨팅의 기밀성을 보존하면서 완전히 비공개 스마트 계약을 잠금 해제한다. CRE를 기반으로 구축된 기밀 컴퓨팅은 애플리케이션이 새로운 블록체인으로 이동할 필요 없이 데이터 입력 및 신원 확인부터 처리, 크로스체인 전송, 결제에 이르기까지 전체 거래 수명 주기에 걸쳐 작동한다. 신뢰 실행 환경을 암호화 검증 및 체인링크의 오라클 인프라와 결합하여 안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상호 운용 가능한 비공개 컴퓨팅을 가능하게 한다. 전체적으로 이는 채택에 대한 핵심 기관 장벽 중 하나인 체인 간 기밀하지만 검증 가능한 거래의 필요성을 해결한다.
종단 간 솔루션
핵심 표준 외에도 체인링크는 체인링크의 표준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시장 운영의 전체 수명 주기를 블록체인 네이티브 형식으로 오케스트레이션하는 CRE 위에 여러 종단 간 솔루션을 개발했다. 체인링크 ACE는 자동화된 규제 확인 및 내부 비즈니스 규칙을 온체인 워크플로에 내장하여 결제 전 KYC/AML 심사와 같은 워크플로를 가능하게 한다. 새로 출시된 ACE 파트너 생태계는 초기에 GLEIF,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 TRM 랩스(TRM Labs), 에이펙스 그룹을 포함한 20개 이상의 선도적인 신원, 리스크, 컴플라이언스 제공업체로 구성되며, 이들의 서비스는 ACE와 직접 통합되어 온체인 컴플라이언스를 표준화한다. 특히 체이널리시스 파트너십은 기관이 ACE 정책 내에서 KYT(Know Your Transaction) 리스크 인텔리전스를 시행하고 크로스체인 컴플라이언스 결정 및 감사 보고를 자동화할 수 있게 한다.
DvP(인도 대 지불)는 데이터, 컴플라이언스, 외부 시스템 통합 요구 사항을 지원하면서 거래의 자산 및 현금 레그가 체인 간 또는 전통적인 결제 레일을 통해 오프체인에서 원자적으로 결제되도록 보장한다. 마찬가지로 DTA(디지털 전송 에이전트) 기술 표준은 펀드 관리자와 전송 에이전트가 온체인에서 운영을 확장할 수 있게 하며, 데이터 피드, 준비금 증명, CCIP, ACE를 결합하여 구독 및 환매와 같은 등록 기관 기능 및 펀드 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한다. 체인링크는 또한 일상적인 운영에 중요한 보조 인프라를 제공한다. 준비금 증명은 스테이블코인, 래핑된 토큰, RWA를 뒷받침하는 담보를 검증하는 반면, VRF는 게임, 복권, NFT를 위한 변조 방지 무작위성을 생성한다.
체인링크 사용 사례
체인링크의 인프라와 발자국은 온체인 금융의 전체 스택에 걸쳐 있다. 현재까지 네트워크는 26조 달러 이상의 거래 가치를 가능하게 했고, 2,40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통합되었으며, 2,000개 이상의 탈중앙화 오라클 네트워크(DON)를 운영하고 있다.
이제 질문은 이러한 구성 요소가 실제로 어떻게 결합되는가이다. 이를 설명하는 방법은 규제된 환경에서 출시된 가상의 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하는 것이다. 가격 책정 및 담보화 로직은 체인링크 데이터 피드 및 준비금 증명에 의해 보호되며, 컴플라이언스 요구 사항은 자동화된 컴플라이언스 엔진(ACE)을 통해 관리되고, 블록체인 전반의 프로그래밍 가능성은 CCIP에 의해 처리되며, 거래가 기밀성을 요구할 때 블록체인 프라이버시 관리자 및 기밀 컴퓨팅이 프라이버시 보존 데이터, 로직, 전송을 가능하게 하고, 전체 스택은 CRE를 통해 종단 간으로 구동되는 단일 워크플로로 통합된다. 이 예는 예시적이지만 이러한 워크플로 중 많은 것이 이미 프로덕션에서 라이브 상태다.
기관 금융
전통 금융에서 체인링크는 규제된 제품을 온체인으로 가져오고 금융 기관이 온체인 금융을 구동하기 위해 기존 인프라와 메시징 표준을 사용하여 모든 블록체인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려는 금융 시장 인프라, 펀드 관리자, 은행, 자산 관리자를 위한 연결 조직을 제공한다. 체인링크의 표준과 서비스는 규제 요구 사항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컴플라이언스, 보고, 크로스체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주요 전략적 파트너십은 다음과 같다:
• JP모건의 키넥시스(Kinexys): 허가된 은행 간 결제 네트워크(키넥시스), 퍼블릭 블록체인(온도 체인), 토큰화된 미국 국채 펀드(OUSG)를 결합한 크로스체인 인도 대 지불(DvP) 거래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 크로스체인 및 오케스트레이션 기능을 위해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 UBS: 싱가포르 통화청(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의 프로젝트 가디언(Project Guardian) 하에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고 UBS 토크나이즈(UBS Tokenize) 이니셔티브를 통해 디지파이티(DigiFT)와 함께 체인링크 디지털 전송 에이전트(DTA) 표준을 사용하여 최초의 라이브 토큰화된 펀드 거래를 완료했으며, USD 머니 마켓 인베스트먼트 펀드(USD Money Market Investment Fund)의 온체인 펀드 구독 및 환매를 자동화했다.
• ANZ: 상업 어음을 위한 토큰화된 RWA 사용 사례에 대한 프로젝트 가디언에서 체인링크 및 ADDX와 파트너십을 맺고 A$DC 스테이블코인과 함께 프라이빗 블록체인 간 상호 운용성을 활용했다.
• 스위프트: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금융 기관이 체인링크 및 기존 스위프트 인프라와 메시징 표준을 사용하여 기존 퍼블릭/프라이빗 체인에 연결할 수 있게 했다.
• DTCC: 체인링크 및 세계 최대 금융 기관 10곳과 파트너십을 맺고 온체인에서 주요 뮤추얼 펀드 데이터를 제공하는 스마트 NAV 업계 이니셔티브와 AI 및 오라클을 활용하여 580억 달러 규모의 기업 행동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 행동 업계 이니셔티브를 진행했다.
• 유로클리어: 체인링크 및 23개의 다른 금융 조직과 파트너십을 맺어 금융 업계의 비구조화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 기반 기업 행동 오라클을 출시했다.
• 마스터카드: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30억 명 이상의 결제 카드 소지자가 새로운 체인링크 기반 스와퍼(Swapper) 앱을 통해 온체인에서 암호화폐 자산을 직접 구매할 수 있게 하여 주류 결제 카드 소지자에게 암호화폐 액세스를 제공하는 통합되고 준수되며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창출했다.
• 피델리티 인터내셔널: 피델리티의 69억 달러 규모 기관 유동성 펀드(Institutional Liquidity Fund)에 대한 NAV 데이터가 체인링크를 통해 온체인에 있어 zkSync에서 토큰화된 펀드 주식에 대한 실시간 투명성을 가능하게 하는 토큰화된 자산을 위한 획기적인 라이브 프로덕션 사용 사례에 대해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 도이체 뵈르제 그룹: 도이체 뵈르제 그룹의 사업 부문인 도이체 뵈르제 마켓 데이터 + 서비스(Deutsche Börse Market Data + Services)는 유럽 최대 거래소인 도이체 뵈르제 그룹의 유렉스, 세트라, 360T, 트레이드게이트의 실시간 데이터를 포함하여 데이터링크를 통해 처음으로 시장 데이터를 온체인에 게시하기 위해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 에이펙스 그룹: 체인링크 및 버뮤다 통화청(Bermuda Monetary Authority)과 파트너십을 맺어 CCIP, ACE, 준비금 증명으로 구동되는 기관급 스테이블코인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35조 달러 AUM 고객 기반 전반에 걸쳐 준수 토큰화 및 유동성 솔루션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체인링크 서비스를 계속 채택하고 있다.
• SBI 그룹: 프로젝트 가디언 하에 펀드 토큰화, NAV 보고, PvP 결제를 위해 아시아에서 기관 토큰화를 확대하기 위해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고 엔 기반 스테이블코인 및 부동산 토큰화 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SBI 그룹의 디지털 자산 부문인 SBI 디지털 마켓(SBI Digital Markets, SBIDM)은 디지털 자산 플랫폼을 구동하기 위한 독점 인프라 솔루션으로 체인링크를 채택하고 있다.
• 위즈덤트리(WisdomTree): 1,300억 달러 AUM 프라이빗 크레딧 및 대체 소득 펀드(CRDT)에 대한 NAV 데이터를 온체인으로 가져오기 위해 데이터링크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검증 가능한 온체인 NAV 투명성을 갖춘 최초의 토큰화된 프라이빗 크레딧 펀드를 기록하고 광범위한 토큰화된 펀드 제품군 전반에 걸쳐 체인링크 통합을 확대하고 있다.
• GLEIF: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GLEIF의 검증 가능한 법적 신원 식별자(vLEI)와 크로스체인 신원(CCID)을 위한 체인링크의 ACE 및 인프라를 결합하여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보존하면서 관할권 전반에 걸쳐 검증 가능하고 준수되며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기관급 신원 솔루션을 확립했다.
• S&P 다우존스 인덱스(S&P Dow Jones Indices) 및 디나리(Dinari):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체인링크의 오라클 인프라를 사용하여 투명한 온체인 가격 책정 및 성능을 위한 검증되고 실시간 인덱스 데이터를 제공하는 주요 미국 주식과 주요 디지털 자산을 결합한 최초의 토큰화된 벤치마크인 S&P 디지털 마켓 50 인덱스(S&P Digital Markets 50 Index)를 구동했다.
• FTSE 러셀(FTSE Russell):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러셀 1000(Russell 1000), 러셀 2000(Russell 2000), 러셀 3000(Russell 3000), FTSE 100 인덱스; WMR FX 벤치마크; FTSE DAR 디지털 자산 가격; FTSE 디지털 자산 인덱스에 대한 글로벌 인덱스 데이터를 데이터링크를 통해 블록체인 전반에 제공했다.
• 트레이드웹(Tradeweb):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데이터링크를 통해 처음으로 미국 국채 데이터를 온체인에 게시하여 체인링크 생태계의 60개 이상의 퍼블릭 및 프라이빗 블록체인 전반에 걸쳐 2,000개 이상의 온체인 애플리케이션에서 FTSE 미국 국채 벤치마크 마감 가격(FTSE U.S. Treasury Benchmark Closing Prices)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디파이
디파이에서 체인링크는 대출, 파생상품, 토큰화된 자산 플랫폼 전반에 내장되어 있다. 체인링크의 프로덕션 채택은 다음을 포함한다:
• 에이브: 2020년에 체인링크와 함께 프로덕션에 출시되어 현재 창립 이후 가격 피드를 통해 모든 대출 시장 배포 전반에 걸쳐 700억 달러 이상의 TVL을 보호하고 있으며, 호라이즌(Horizon) 시장에서 RWA 가격 책정을 위해 NAVLink 피드를 사용하고(라마가드 NAV를 통한 추가 리스크 보호 포함), SVR 피드를 통해 비독성 청산 MEV를 재포착하고, 준비금 증명을 통해 브리지된 자산 담보화를 검증하고, CCIP를 통해 에이브의 네이티브 스테이블코인 GHO의 크로스체인 전송 가능성을 가능하게 하며, L2 네트워크에서 향상된 리스크 관리를 위한 L2 시퀀서 플래그 피드와 같은 맞춤형 오라클 솔루션을 활용한다.
• 카미노: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데이터 스트림을 통한 낮은 지연 시간의 시장 데이터를 활용하여 TVL 20억 달러 이상을 보유한 솔라나의 최대 디파이 대출 프로토콜을 보호했다.
• 리도: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CCIP를 래핑된 스테이킹 이더(wstETH)의 공식 크로스체인 인프라로 만들었다. 리도는 또한 CCIP를 활용하여 이더리움 L2에서 ETH의 크로스체인 유동 스테이킹을 지원하고 데이터 피드를 사용하여 에이브와 같은 체인 및 디파이 프로토콜 전반에 걸쳐 유동 스테이킹 토큰의 가격을 책정하고 보호한다.
• 시큐리타이즈(Securitize): 밴에크(VanEck)의 첫 번째 토큰화된 펀드인 VBILL부터 시작하여 에이브의 호라이즌에서 담보로 사용되는 시큐리타이즈 토큰화된 펀드의 가격을 책정하기 위해 체인링크 데이터 표준을 채택했다.
• xStocks: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토큰화된 미국 주식의 크로스체인 전송 가능성을 위한 CCIP, 담보화 검증을 위한 준비금 증명, 디파이 전반의 RWA 가격 책정을 위한 데이터 스트림, 기업 행동 데이터와의 통합을 채택했다.
• 이더파이: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스테이킹된 자산을 뒷받침하는 준비금에 대한 검증 가능한 증명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자금이 안전하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준비금 증명을 통합했다.
• 펜들(Pendle):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새로 출시된 선물 플랫폼인 보로스(Boros)를 구동하기 위해 온체인에서 펀딩 비율에 액세스하기 위한 체인링크 데이터 표준을 채택했다.
• 메이플 파이낸스: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가격 피드 및 CCIP로 syrupUSDC를 구동하여 AUM 20억 달러와 크로스체인 거래량 1억 3,000만 달러를 돌파했다.
• 스피코 파이낸스(Spiko Finance):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CCIP를 통합하여 머니 마켓 펀드 주식이 수동 환매 및 재구독 없이 체인 간에 원활하게 전송될 수 있게 했다.
마무리 요약
체인링크는 가격 피드 오라클에서 데이터, 상호 운용성, 컴플라이언스, 프라이버시, 오케스트레이션을 포괄하는 온체인 금융을 위한 올인원 오라클 플랫폼 및 글로벌 표준 세트로 진화했다. 서비스는 이제 탈중앙화 프로토콜과 전통적인 기관을 지원하며, 수백억 달러의 가치를 보호하고 토큰화, 결제, 온체인 데이터 배포, 비공개 스마트 계약, 자동화된 펀드 관리를 위한 공통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디파이에서 체인링크는 안전한 데이터로 에이브 및 카미노와 같은 대출 플랫폼을 고정하고, 리도와 함께 크로스체인 유동 스테이킹을 구동하며, xStocks와 함께 토큰화된 미국 주식의 광범위한 배포를 가능하게 하고, 스피코를 통해 토큰화된 머니 마켓 펀드를 구동한다. 전통 금융에서 체인링크는 JP모건과 함께 토큰화된 자산의 크로스체인 결제를 촉진하고, UBS와 함께 토큰화된 펀드의 법정화폐 결제를 가능하게 하며, 스위프트와 협력하여 기관이 모든 퍼블릭/프라이빗 블록체인에 연결할 수 있게 하고, AI 오라클 및 유로클리어를 사용하여 기업 행동 보고를 해결한다. 이러한 통합은 단편화된 시스템 간의 연결 조직으로서의 기능을 강조한다. 앞으로 궤적은 온체인 금융을 위한 풀스택 플랫폼으로서 체인링크를 가리킨다. 데이터,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래밍 가능성, 상호 운용성, 프라이버시를 단일 오케스트레이션 레이어로 결합함으로써 체인링크는 검증 가능하고 준수되며 상호 운용 가능한 인프라를 필요로 하는 스테이블코인, 토큰화된 펀드, 기타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뒷받침하는 인프라로 자리매김한다.
보고서에서 마음에 드셨던 점, 빠진 내용, 또는 기타 피드백이 있으시면 설문을 작성 부탁드립니다.
모든 응답은 개인정보 보호정책과 서비스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
이 보고서는 체인링크 랩스(Chainlink Labs)의 의뢰로 작성됐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저자(들)에 의해 독립적으로 작성되었으며, Messari Inc. 또는 보고서를 의뢰한 기관의 의견을 반드시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뢰 기관이 보고서 내용에 일부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나, Messari는 데이터의 정확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최종 편집권을 보유합니다. 또한, 저자(들)는 이 보고서에서 언급된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투자 자문을 위한 문서가 아닙니다.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는 반드시 자체적인 조사 및 독립적인 재무, 세무, 법률 전문가와의 상담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과거 수익률은 미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당사의 서비스 이용약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 보고서의 일부 또는 전체는 다음과 같은 행위가 금지됩니다:
(a) 복사, 인쇄, 어떠한 방식으로든 형태를 변형하여 복제하는 행위
(b) Messari®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재배포하는 행위
0
안내사항
- (주)토큰포스트에서 제공하는 리서치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주)토큰포스트 또는 제휴 파트너에게 있으며, 이용자를 위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 작성된 내용은 작성자 본인의 견해이며, (주)토큰포스트의 공식 입장이나 의견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 (주)토큰포스트는 리서치 및 관련 데이터를 이용한 거래, 투자에서 발생한 어떠한 손실이나 손해에 대해서 보상하지 않습니다.
- 가상자산은 고위험 상품으로써 투자금의 전부 또는 일부 손실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마켓 카테고리 리서치
더보기
리서치 삭제
글 삭제 후 복구가 불가능 합니다. 삭제하시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