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정부가 본격적으로 디지털 전환 속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가 차원의 블록체인 플랫폼 'NDA체인(NDAChain)' 출시를 공식 발표하며, 공공 데이터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의 디지털 인프라 혁신에 나선 것이다.
이번에 베트남 내부에서 개발된 NDA체인은 디지털 거래와 기록을 공유 검증하는 국영 블록체인 네트워크다. 개발은 베트남 국가데이터협회(NDA)가 주도했으며, 실질적인 운영은 공공안전부 산하 데이터혁신개발센터가 맡는다. 베트남 정부는 이 플랫폼이 오는 2026년까지 국가 디지털 데이터 생태계를 뒷받침할 핵심 기술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DA체인은 중앙화된 기존 데이터 관리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설계됐다. 중앙 서버 의존성으로 인해 취약했던 사이버 보안 문제, 데이터 확장성 부족, 글로벌 시스템과의 접속 한계 등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정부는 이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경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발표는 부분적으로 베트남이 아시아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국가는 물론,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 생태계와의 연계 강화를 노린 전략으로 해석된다. 전문가들은 NDA체인이 향후 공공 부문 외에도, 금융, 의료, 무역 등 민간 분야 블록체인 활용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