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dex, 거래 봇 시스템 해킹으로 서브키 57개 유출
Paradex는 자사의 미스릴 거래 봇 시스템이 해킹돼 약 57개의 사용자 서브키가 유출됐다고 21일 발표했습니다. 해당 키는 자금 인출은 불가능하지만, 거래 권한을 부여하거나 제3자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결에 사용됩니다. Paradex는 즉시 모든 XP 전송을 중단하고 미스릴 관련 서브키를 전면 취소했습니다. 피해 범위는 기존 미스릴 봇 사용을 승인했던 계정으로 국한됩니다. Paradex는 이용자들에게 제3자 서비스 사용 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이더리움 현물 ETF서 2.3억 달러 순유출 발생
이더리움 현물 ETF에서 하루 사이 2억3000만달러가 순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Odaily가 SoSoValue 데이터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미국 동부 기준 1월 20일 하루 동안 블랙록의 ETHA가 9230만달러 순유출되며 유출 규모 1위를 기록했고, 누적 순유입액은 총 128억4500만달러로 집계됐다. 이어서 피델리티의 FETH도 5153만달러가 유출됐으며 누적 순유입액은 26억1700만달러에 달했다. 현재 전체 이더리움 현물 ETF의 순자산 가치는 184억1100만달러로, 이더리움 전체 시가총액의 약 5.07%를 차지하고 있다. 역사적인 누적 순유입은 126억8300만달러에 이른다.
비트코인 현물 ETF 하루 4.83억 달러 급격한 유출
PANews에 따르면 1월 20일(미국 동부시간) 비트코인 현물 ETF에서 총 4억 8,300만 달러 규모의 자금이 빠져나갔습니다. 그 중 그레이스케일의 GBTC가 1억 6,100만 달러로 가장 큰 순유출을 기록했으며, 누적 순유출액은 255억 7,400만 달러에 달합니다. 피델리티의 FBTC 역시 하루 만에 1억 5,200만 달러의 순유출이 있었으며, 현재까지 누적 순유입액은 117억 6,400만 달러로 집계됩니다. 보도 시점 기준 비트코인 현물 ETF의 총 순자산 가치는 1,167억 3,500만 달러이며, 이는 전체 비트코인 시가총액의 6.51%에 해당합니다. 이들 ETF의 누적 순유입액은 총 573억 3,900만 달러입니다.
Galaxy Digital, 1억 달러 규모 암호화폐 헤지펀드 계획 발표
Galaxy Digital이 올해 1억 달러 규모의 신규 암호화폐 헤지펀드를 출범할 계획이다. Odaily에 따르면 해당 펀드는 이미 고액 자산가와 기관투자자 등으로부터 투자금을 확보했으며, 디지털 자산의 가격 변동성을 활용해 수익을 추구한다. 전체 자산의 최대 30%는 암호화폐에, 나머지는 관련 기술과 규제를 받는 금융주에 투자할 예정이다. Galaxy는 초기 시드머니도 직접 제공할 계획이다. 헤지펀드 운용 책임자인 Joe Armao는 '금융업계의 혁신 기업과 기존 기업 간 차이를 활용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Galaxy는 총 170억 달러 상당의 디지털 자산을 운용 중이다.
Snap Store 도메인 탈취 해킹, 암호화폐 도난 발생
리눅스 기반 앱 플랫폼인 Snap Store가 도메인 탈취형 해킹 공격을 받아 사용자들의 암호화폐 자산이 도난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PANews는 1월 21일, 보안업체 SlowMist의 CISO 23pds의 분석을 인용해, 해커들이 만료된 도메인을 탈취한 뒤 이를 통해 Exodus, Ledger Live, Trust Wallet 등 주요 암호 화폐 지갑 앱으로 위장한 악성 앱을 공식 Snap Store에 업로드해 유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사용자는 공식 앱 업데이트로 인식하고 해당 앱을 설치한 뒤, 니모닉 구문을 입력하게 되며, 이를 통해 암호화폐 자산이 탈취된다.
Vanguard, MicroStrategy 주식 7억 달러어치 추가 매수
미국 자산운용사 Vanguard가 비트코인을 대량 보유한 마이크로스트래티지(MicroStrategy, MSTR) 주식 7억750만 달러어치를 추가 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Odaily에 따르면, Vanguard의 가치지수펀드(VVIAX)는 MSTR 주식 123만 주를 약 2억250만 달러에 새로 매입했으며, 이는 해당 펀드의 MSTR 최초 투자다. 앞서 중형주지수펀드(VMCIX)도 기준 편입 당시 291만 주를 5억500만 달러 규모로 매수했다. 이에 일부 시장 참여자들은 전통 금융권의 간접적인 비트코인 수요 확대 신호로 평가하고 있으나, 일각에서는 순수한 지수 추종 전략일 뿐 비트코인을 향한 적극 투자로 해석하긴 어렵다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홍콩, 올해 스테이블코인 라이선스 첫 발급 계획
PANews에 따르면 홍콩 재무장관 폴 찬은 다보스 포럼에서 올해 하반기 스테이블코인 관련 라이선스를 처음 발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동일한 활동, 동일한 위험, 동일한 규제' 원칙 아래, 디지털 자산 발전을 꾸준히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까지 홍콩은 11개 가상자산 거래소에 라이선스를 부여했으며, 약 21억 달러 규모의 토큰화 녹색 채권도 세 차례 발행한 바 있다. 찬 장관은 디지털 자산이 금융 효율성과 위험 관리 개선뿐 아니라 실물 경제와 기술 융합의 핵심 수단이라고 평가했다.
Mad Lads, 스냅샷 완료 발표…토큰 발행 기대감 고조
NFT 프로젝트 Mad Lads가 공식 채널을 통해 스냅샷 완료 사실을 밝혔다. 이 소식은 토큰 발행 가능성을 둘러싼 커뮤니티 내 활발한 논의를 촉발했다. 다만 프로젝트 측은 NFT 보유자에게 Backpack 에어드롭을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솔라나에 3.5억 달러 규모 생태계 펀드 조성
Solayer가 Solayer Labs와 Solayer Foundation과 공동으로 3,500만 달러 규모의 생태계 펀드를 조성했다고 CoinDesk가 보도했다. 이 펀드는 Solana 툴체인과 호환되는 고속 L1 네트워크 infiniSVM 기반의 실시간 온체인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초당 33만 건의 트랜잭션 처리와 400밀리초 정산속도를 갖춘 infiniSVM은 DeFi, 결제, AI 시스템 및 실물 자산 토큰화(미국 국채·AI 기반 상품 등)를 포함한 프로젝트를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비트코인 9만 달러 하회
PANews에 따르면 1월 21일 OKX 시장 데이터 기준 비트코인(BTC)은 한때 9만 달러를 돌파했으나, 이후 소폭 하락해 현재 90,010.3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당일 대비 0.74% 하락한 수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