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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디움(Raydium) 2025년 2분기 현황: 런치랩 등장

Matt Kreiser 프로토콜 RA Aug 25, 2025⋅ 읽는데 약 22분 소요


핵심 인사이트

 

• 레이디움(Raydium)은 암호화폐 전체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프로토콜 중 하나다. 2분기 자사주매입 할당액 1,070만 달러를 연환산하면, RAY는 2분기 말 기준 조정 시가총액(유통 공급량에서 자사주매입 제외) 4억 4,170만 달러에서 토큰당 수익률(EPT) 0.21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9.7%의 수익률이다.

 

• 레이디움의 토큰 런치패드인 런치랩(LaunchLab)은 4월에 무료 토큰 출시와 서드파티 통합 지원을 통해 런칭했다. 봉크펀(BONKfun)과 레이디움은 2분기에 런치랩에서 11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으며, 레이디움의 2분기 순수익 1,840만 달러 중 약 400만 달러(21.7%)를 창출했다. 또한 런치랩 통합 플랫폼들은 7월 6일부터 8월 5일까지 거래량에서 펌프닷펀(Pump.fun)을 뒤집었다.

 

• 2분기는 레이디움이 솔라나 일일 DEX 거래량에서 5분기 연속 선두를 유지한 분기였으며, 전체 거래량의 28.9%를 차지했다. 이는 1분기의 44.9%에서 하락한 수치다.

 

• 레이디움은 2분기에 일평균 11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으며, 이는 솔라나 전반에 걸친 거래량, 특히 밈코인 거래량의 광범위한 감소 속에서 기록적인 1분기 36억 달러에서 분기 대비 69.2% 감소한 수치다.

 

• 레이디움은 2분기를 총예치가치(TVL) 18억 달러로 마감했으며, 이는 분기 대비 54.7%, 전년 동기 대비 85.9% 증가한 수치로 솔라나 자산 가격 회복에 의해 견인되었다.


개요

 

레이디움(RAY)은 솔라나에서 거래량 기준 최대 자동화 마켓메이커(AMM) 탈중앙화거래소(DEX)다. 2021년에 처음 출시된 레이디움은 사용자들이 무허가로 새로운 유동성 풀을 생성하고, 기존 풀에 유동성을 제공하며, 토큰을 출시하고, 토큰을 스왑하며, 무기한 선물을 거래할 수 있게 한다. 유동성 제공자들은 풀에서 이루어지는 각 스왑에 대해 거래 수수료와 프로토콜의 토큰인 RAY 및/또는 풀이 인센티브화된 경우 다른 토큰들을 획득한다. RAY는 추가 RAY 토큰을 획득하기 위해 스테이킹할 수 있으며, 레이디움의 토큰 런치패드인 런치랩에서 거래자와 토큰 생성자에게 보상으로 지급된다.

 

2024년 5월, 레이디움 V3 애플리케이션이 토큰-2022(Token-2022) 토큰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내장 가격 오라클을 포함하는 개편된 지속적 상품 마켓메이커(CPMM) 풀과 함께 출시되었다. CPMM 풀과 균등한 유동성 분배를 제공하는 레거시 표준 AMM 풀(AMM V4) 외에도, 레이디움은 특정 가격 지점에서 유동성 집중을 허용하는 집중 유동성 마켓메이커(CLMM) 풀을 제공한다. CLMM은 거래자에게 더 낮은 슬리피지를, 유동성 제공자에게 더 높은 수수료 수익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설계에 의해 더 높은 비영구적 손실의 위험이 확대된다. 거래와 라우팅은 레이디움 API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최근 개발 사항으로는 2025년 1월 9일 레이디움의 무기한 선물 거래 플랫폼인 레이디움 퍼프스(Raydium Perps) 출시와 2025년 4월 16일 토큰 출시 플랫폼인 런치랩 출시가 있다.

 

웹사이트 / X / 디스코드 / 텔레그램


핵심 지표


성과 분석

 

거래 활동

솔라나에서 거래량 기준 선두 DEX인 레이디움의 거래량은 네트워크 전체 활동의 핵심 지표다. 2분기에 일평균 거래량은 기록적인 1분기 36억 달러에서 11억 달러로 69.2% 감소했다. 마찬가지로 솔라나의 모든 DEX에서 조정된 일평균 거래량은 47억 달러에서 30억 달러로 56.4% 감소했다. 주목할 점은 솔라나 DEX의 조정된 일일 거래량은 디파이라마(DefiLlama)에서 제공되며, 자체 기준에 따라 워시 트레이딩 및 기타 인위적 활동으로 간주되는 것을 제거하여 DEX 거래량을 하향 조정한다.

 

레이디움의 일일 거래량은 1월 17일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대통령의 밈코인 트럼프(TRUMP) 출시 이후인 1월 19일에 160억 달러로 정점을 기록했다. 이 시점에서 토큰 가격과 광범위한 암호화폐 시장의 거래 활동도 정점에 달했다. 이후 레이디움의 일일 거래량은 4월까지 꾸준히 감소했으며, 해당 월 일평균 거래량은 11억 달러였다. 일평균 거래량은 5월에 15억 달러로 32.2% 반등했으나, 6월에는 월 대비 48.0% 감소한 7억 7,290만 달러를 기록했다. 6월의 일평균 거래량은 1월 평균 63억 달러 기록에서 87.8% 감소한 수치였지만, 여전히 2024년 9월 평균 5억 6,800만 달러인 12개월 최저치보다는 36.1% 높았다. 주목할 점은 7월 18일 레이디움이 역대 누적 거래량 1조 달러와 누적 순수익 2억 9,210만 달러를 돌파했다는 것이다.

2분기에 CLMM 풀이 처음으로 거래량에서 V4 AMM 풀을 뒤집었다. CLMM 풀은 781억 달러의 거래량(75.7% 점유율)을 기록한 반면, V4 AMM 풀은 197억 달러(19.1% 점유율)를 기록했으며, 이 둘이 합쳐서 전체 레이디움 거래량의 94.9%를 차지했다. 대조적으로 1분기에는 V4 AMM 풀이 2,487억 달러의 거래량(75.2% 점유율)을 기록했고, CLMM 풀은 747억 달러의 거래량(22.6% 점유율)을 기록했다.

 

CLMM과 V4 AMM 풀에 이어, CPMM은 50억 달러의 거래량(4.8% 점유율)을 기록했고, 레이디움의 새로운 토큰 런치패드인 런치랩은 3억 920만 달러(0.3%)를 기록했다. 7월 20일에는 CPMM이 처음으로 일일 거래량에서 V4 AMM을 추월했다. 또한 7월에는 레이디움의 CLMM 프로그램이 풀당 렌트 비용을 약 0.0024 SOL 감소시키도록 업그레이드되었다. RWA 발행자들이 규제 준수를 유지할 수 있도록 커스텀 블록 및 허용 목록 기능에 대한 지원도 추가되었다.

 

런치랩

 

개요 및 배경

 

4월 16일, 레이디움은 런치랩이라는 토큰 런치패드를 출시했다. 런치랩에서 출시되는 토큰은 무료이며, 토큰 생성자는 기본 저스트센딧(JustSendit) 모드와 런치랩 모드를 통한 커스텀 설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토큰의 본딩 커브가 설정된 SOL 금액(저스트센딧 모드의 경우 85 SOL)에 도달하면, SOL과 이에 상응하는 토큰 유동성이 레이디움 AMM 풀로 이주된다. 그러면 LP 토큰이 소각되고, 레이디움 풀에서 거래가 계속된다.

 

런치랩 출시 이전에 솔라나 토큰 런치패드인 펌프닷펀3월 20일펌프스왑(PumpSwap)이라는 자체 AMM을 출시했다. 다른 토큰 런치패드들과 마찬가지로, 펌프닷펀은 배포자들이 이름, 티커, 이미지만 선택하면 본딩 커브에서 거래를 시작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며, 토큰 생성에 수수료가 없다. 이전에는 펌프닷펀 토큰이 시가총액 6만 9,000달러에 도달하면, 1만 2,000달러가 0과 무한대 사이의 자산 가격을 지원하는 레이디움의 표준 AMM 풀에 추가되었다. 하지만 3월 20일 펌프스왑 출시 이후, 펌프닷펀은 레이디움 대신 펌프스왑으로 유동성을 이주시킨다.

 

파트코인(FARTCOIN)과 같이 펌프닷펀에서 처음 출시된 토큰들의 풀은 레이디움에서 상당한 거래량을 창출했다. 2024년 5월부터 3월 20일 펌프스왑 출시까지, 펌프닷펀에서 시작된 토큰들은 날짜에 따라 레이디움 총 일일 거래량의 20%에서 83%를 차지했으며, 출시 이후에는 7%에서 35%를 차지했다.

 

런치랩 모드

 

런치랩 모드에서 사용자들은 본딩 커브에서 판매되는 공급량의 비율을 조정할 수 있으며, 최소 20% 판매, 최대 80% 판매가 가능하고, 나머지는 졸업 시 AMM 풀로 이주된다. 또한 사용자들은 토큰 공급량의 일정 비율을 잠그고 베스팅하며, 클리프와 베스팅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더욱이 런치랩 모드 생성자들은 포스트 이주 수수료 공유를 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생성자는 토큰이 졸업한 CPMM 풀의 LP 거래 수수료의 10%를 청구할 수 있다(이 기능이 꺼져 있으면 AMM V4 풀로 이주된다). 이는 레이디움의 "번 & 언(Burn & Earn)" 기능을 사용하며, 생성자가 레이디움의 포트폴리오 페이지에서 "수수료 키"를 사용하여 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게 한다.

 

추천 프로그램

 

런치랩에는 각 토큰 페이지에 "공유" 버튼이 있는 추천 프로그램이 있으며, 각 솔라나 주소가 고유한 추천 링크를 공유할 수 있다. 누군가 해당 링크를 사용하여 거래하면, 추천자는 거래의 0.1%(10bp)를 받는다. 보상은 SOL 또는 특정 AMM 풀에서 사용되는 기준 토큰으로 지급된다.

 

서드파티 통합

 

런치랩은 외부 팀들이 자체 출시 환경을 화이트라벨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유연한 플랫폼 PDA(프로그램 파생 주소) 시스템을 통해 서드파티 통합을 지원한다. 플랫폼 PDA를 등록함으로써, 서드파티들은 런치랩의 인프라와 유동성을 위한 레이디움의 AMM으로 구동되는 별도의 브랜드와 플랫폼을 유지할 수 있다.

 

4월 25일, 봉크(Bonk)는 런치랩으로 구동되는 레이디움의 가장 인기 있는 서드파티 토큰 런치패드인 봉크펀을 출시했다. 런치랩은 또한 런치랩 본딩 커브와 상호작용하기 위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하는 SDK를 가지고 있다.

 

런치랩 보상

 

레이디움은 RAY 토큰의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보상 분배를 통해 런치랩 거래자와 토큰 생성자에게 보상을 제공한다.

 

4월 말, 레이디움은 런치랩 보상을 출시했으며, 이를 통해 파트너 플랫폼을 통해 거래되는 런치랩을 사용하여 출시된 모든 토큰의 거래자와 토큰 생성자에게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상금 풀을 통해 RAY가 수여된다. 런치랩 리더보드는 5월 7일에 라이브되었으며, 이전 24시간 거래량을 기준으로 일일 리더보드 보상이 분배된다. 5월 12일까지 약 95만 RAY(최대 공급량의 약 0.17%)가 할당되었다.

 

6월에 레이디움 팀은 주간 5만 RAY 보상과 월 전체에 걸쳐 롤오버되는 모든 미청구 보상을 포함하는 런치랩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적격 런치랩 SDK 플랫폼의 졸업 전 토큰 거래량 기준 상위 50명의 거래자는 일일 RAY 보상을 받으며, 51-200위 지갑은 주간 RAY 추첨 보상을 위한 추첨권을 받는다. 토큰 생성자들은 토큰이 졸업 전에 생성하는 거래량을 기준으로 수수료 리베이트를 받으며, 토큰이 본딩 커브에서 졸업하면 추가 보상을 받는다.

2분기에 런치랩 플랫폼들은 11억 달러 이상의 거래량을 기록했다. 봉크펀은 8억 1,880만 달러의 거래량을 처리했고, 레이디움의 런치랩 인터페이스는 3억 920만 달러를 처리했다. 런치랩과 통합된 다른 주목할 만한 런치패드로는 펌프킨(Pumpkin), 다오 시즌(DAO SZN), 드립스터닷펀(dripster.fun), 쿠킹닷시티(Cooking.City)가 있다.

 

런치랩 거래량의 대부분이 봉크펀에서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레이디움에 400만 달러의 순수익(총 순수익 1,840만 달러의 21.7%)을 창출했다. 레이디움은 봉크펀과 같은 다른 통합 플랫폼을 포함하여 배포된 모든 토큰의 모든 본딩 커브 스왑에 대해 25bp를 획득한다.

7월 6일부터 8월 5일까지 봉크펀과 레이디움의 런치랩의 일일 거래량이 펌프닷펀 거래량을 뒤집었다. 이 기간 동안 봉크펀과 레이디움의 런치랩은 모든 솔라나 런치패드 거래량의 69.7%를 차지했고, 펌프닷펀은 27.0%를 차지했다. 더욱이 런치랩은 이 한 달 기간 동안 1,030만 달러의 순수익을 창출했으며, 이는 2분기 전체에 창출된 400만 달러의 두 배 이상이다.

 

또한 7월 6일, 봉크펀은 24시간 토큰 출시에서 펌프닷펀을 뒤집은 최초의 솔라나 토큰 런치패드가 되었다. 4월 출시부터 8월 15일까지 레이디움의 런치랩은 8억 6,780만 달러의 거래량을 처리했고, 봉크펀은 47억 달러를 처리했다.

 

TVL

레이디움은 2분기를 총예치가치(TVL) 18억 달러로 마감했으며, 이는 1분기 마감 11억 달러에서 분기 대비 54.7% 증가했고, 9억 4,470만 달러에서 전년 동기 대비 85.9% 증가했다. 분기별 증가의 중요한 동력은 1분기 마감 124.81달러에서 2분기 마감 153.35달러로 SOL 가격이 분기 대비 22.9% 상승한 것이었다. SOL은 2분기 마감 시 레이디움 TVL의 8억 7,150만 달러(47.2%)를 차지했으며, 이는 1분기 마감 시 7억 7,500만 달러(40.4%)와 비교된다. 그럼에도 스테이블코인과 토큰화된 국채 및 토큰화된 주식과 같은 기타 실물 자산(RWA)의 채택이 더 긴 시간 범위에 걸쳐 증가함에 따라, SOL이 레이디움 TVL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감소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레이디움 TVL의 상승은 레이디움 DEX 거래량 증가와 일치했다. 하지만 2분기에는 TVL이 상승한 반면 레이디움 DEX 거래량은 감소했다. 이는 레이디움의 기록적인 1분기 DEX 거래량을 견인했던 밈코인의 거래량이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자산 가격이 회복되었기 때문이다.

 

거래량 점유율

 

토큰 유형

토큰 유형별 거래량 점유율은 레이디움에서 어떤 토큰들이 트렌드인지 이해하는 중요한 지표다. 레이디움에서 밈(Meme) 거래량 점유율은 2024년 2분기 33.3%에서 2025년 1분기 18.5%로 감소했다. 대조적으로 스테이블코인 거래량 점유율은 2024년 2분기 11.8%에서 2025년 2분기 25.8%로 증가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3분기까지 계속되었다. 마찬가지로 같은 기간 동안 디파이 거래량 점유율은 1.1%에서 3.3%로, 리퀴드 스테이킹 토큰(LST) 거래량 점유율은 1.0%에서 2.0%로 증가했다.

 

스테이블코인, 디파이, LST 토큰 유형의 거래량 점유율 증가는 이러한 토큰 유형의 거래량이 다른 토큰 유형보다 분기 대비 덜 감소했기 때문이다. 2025년 2분기에 모든 토큰 유형의 거래량이 감소했지만, 스테이블코인, 디파이, LST 토큰 유형의 거래량은 분기 대비 30%에서 65% 감소한 반면, 밈, AI, 기타 토큰 유형은 75%에서 87% 감소했다. 더 긴 시간 범위에 걸쳐 스테이블코인, 디파이, LST 토큰 유형의 거래량은 밈, AI, 기타 장기 꼬리 토큰 유형의 훨씬 큰 변동성에 비해 (상승과 하락 모두에서) 변동성이 적다. 변동성이 적은 토큰 유형들은 전체 거래량이 감소할 때 거래량 점유율을 얻지만, 밈과 AI와 같이 내러티브적으로 핫한 카테고리들은 역사적으로 거래량 성장을 상승 견인했다. 관심이 암호화폐, 특히 솔라나에서 거래 활동을 견인했기 때문이다.

 

2분기에 랩드 비트코인(WBTC)과 uSUI, uXRP, uDOGE와 같은 유니버설 u애셋(Universal uAssets)을 포함하여 주요 네트워크의 여러 랩드 토큰들에 대한 유동성 풀이 레이디움에서 처음 출시되었다. 또한 6월 말에 크라켄(Kraken)의 x스탁스(xStocks)가 솔라나에서 여러 토큰화된 주식을 출시했으며, SPYx, APPLx, NVDAx, TSLAx, METAx, GOOGLx, COINx, QQQx, CRCLx, MSTRx에 대한 유동성 풀이 레이디움에 배포되었다. 출시 이후 이러한 자산들은 레이디움에서 중요한 거래량 원천이 되었다. 8월 15일 레이디움에서 토큰화된 자산의 총 거래량이 1억 1,000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는 솔라나의 모든 토큰화된 자산 거래량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솔라나 DEX 거래량 점유율

2분기는 레이디움이 솔라나 일일 DEX 거래량에서 28.9%로 5분기 연속 선두를 유지한 분기였으며, 이는 1분기의 44.9%에서 하락한 수치다. 이는 레이디움이 솔라나 DEX 거래량의 과반수를 차지하지 못한 2분기 연속 분기였으며, 프로토콜은 이전에 2024년 3분기와 4분기에 이 성과를 달성했다.

 

펌프스왑과 같은 신규 진입자들이 레이디움의 거래량 점유율을 잠식했으며, 거래량 기준 상위 6개 중 유일하게 분기 대비 거래량이 성장한 기존 프로토콜인 오빅(Orbic)도 마찬가지였다. 솔파이(SolFi), 오르카(Orca), 메테오라(Meteora), 그리고 다른 모든 프로토콜들의 분기별 거래량은 레이디움보다 비율 기준으로 덜 감소했으며, 이는 이러한 프로토콜들의 거래량 점유율 증가로 이어졌다.

 

글로벌 거래량 점유율

더 넓게 보면, 네트워크별 글로벌 DEX 거래량에서 솔라나의 점유율은 2분기에 28.0%로 1분기의 42.1%에서 하락했다. 이는 두 가지 주요 요인에 의해 발생했다: 첫째, 위에서 논의한 솔라나 DEX 거래량의 감소, 둘째, BNB 스마트 체인(BNB Smart Chain)에서 DEX 거래량이 분기 대비 154.5% 증가, 수이(Sui)에서 22.2% 증가, 기타 체인에서 14.1% 분기 대비 증가.

레이디움의 글로벌 DEX 거래량 점유율은 기록적인 1분기 17.0%에서 2분기 6.6%로 감소했다. 그럼에도 전년 동기 대비로는 2024년 2분기 4.6%에서 2포인트 증가하여, 기록적인 수준에서의 후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였다. 분기 대비 글로벌 DEX 거래량 점유율 손실은 레이디움의 DEX 거래량 감소와 유니스왑(Uniswap)의 분기 대비 6% 거래량 성장, 그리고 팬케이크스왑(PancakeSwap)과 펌프(Pump)의 약 100% 분기 대비 거래량 성장에 기인한다.

 

레이디움 퍼프스

첫 번째 완전한 가용 분기에서 레이디움 퍼프스는 일평균 1,590만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으며, 이는 2,170만 달러에서 분기 대비 27.1% 감소한 수치다. 1월 9일 출시 이후 거래량은 2월 3일 1억 1,600만 달러로 정점을 찍었고, 이후 꾸준히 감소하여 일일 거래량이 400만 달러에서 3,400만 달러 사이에서 형성되었다.

 

무기한 선물은 거래자들이 만료일 없이 자산 가격에 대해 투기할 수 있게 하는 파생상품 계약의 한 유형이다. 레이디움 퍼프스오더리 네트워크(Orderly Network)의 유동성 계층으로 구동되며, 120개 이상의 거래 쌍에서 최대 50배 레버리지를 통한 가스 프리 거래를 제공한다. 현재 베타 단계에서는 메이커 거래에 수수료가 없으며, 오더리 네트워크에서 테이커 거래에 0.0025%(2.5bp)의 수수료를 부과한다. 거래를 시작하려면 사용자는 솔라나 지갑을 연결하고, 등록하여 API 키를 생성하고, 유일하게 허용되는 담보 형태인 USDC를 입금할 수 있다. 주목할 점은 USDC 담보로 변환되는 모든 자산을 입금하는 스왑 및 브릿지 기능이 향후 출시 예정이라는 것이다.


재무 분석

2분기 마감 시점에서 RAY의 유통 시가총액은 5억 7,080만 달러로 분기 대비 15.3% 증가했다. 대조적으로 일평균 수수료는 880만 달러에서 110만 달러로 분기 대비 87.7%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일평균 수수료가 2024년 2분기 250만 달러에서 57.1% 감소한 반면, RAY의 유통 시가총액은 4억 6,610만 달러에서 22.5% 증가했다.

 

주목할 점은 코인게코(CoinGecko)와 같은 공개 API들이 프로토콜에서 자사주매입한 RAY를 여전히 토큰의 유통 공급량의 일부로 계산한다는 것이다. 6월에 레이디움 기여자인 인프라(Infra)는 이러한 토큰들이 직접적인 수익 계산에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기사를 발표했다. 이를 제거하면 2분기 말 기준 조정된 유통 공급량은 2억 710만 RAY가 남는다. 2분기 자사주매입 할당액 1,070만 달러를 연환산하면, RAY는 2분기 말 기준 조정된 시가총액 4억 4,170만 달러에서 토큰당 수익률(EPT) 0.21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암호화폐 전체에서 가장 높은 수준 중 하나인 9.7%의 수익률이다.

 

RAY의 최대 공급량 5억 5,500만 개 중 1억 8,870만 RAY(34%)가 마이닝 리저브에 할당되어 있으며, 연간 약 190만 개가 방출되고, 그 중 약 165만 개가 단일 RAY 스테이킹 보상에 사용된다. 2분기 말 기준으로 약 2억 7,520만 RAY(최대 공급량의 49.6%)가 유통되고 있었다. 프로젝트 문서에 따르면 최대 공급량의 25.9%를 차지하는 "팀" 및 "시드" 할당이 2024년 2월에 완전히 베스팅되었다. 또한 문서에는 "잠긴 공급량의 대부분이 마이닝 리저브, 파트너십 & 생태계, 어드바이저에 할당되어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러한 할당들을 합치면 메사리 토큰 언락(Messari Token Unlocks)에서 볼 수 있듯이 최대 공급량의 66%(3억 6,630만 RAY)를 차지한다.

2분기에 레이디움의 총 수수료 9,770만 달러 중 1,840만 달러(18.9%)가 레이디움의 순수익으로 귀속되었으며, 이는 7억 9,300만 달러 중 1억 810만 달러(13.6%)에서 분기 대비 82.9% 감소한 수치다. V4 AMM 풀이 590만 달러(32.1% 점유율)로 선두를 차지했고, 런치랩이 400만 달러(21.7%), CLMM 풀이 380만 달러(20.7%), CPMM 풀이 320만 달러(17.2%), 풀 생성 수수료가 150만 달러(8.3%)를 생성했다.

 

총 수수료에서 레이디움이 차지하는 비율이 1분기 13.6%에서 2분기 18.9%로 증가한 것은 2분기에 출시된 런치랩 때문이다. 레이디움은 봉크펀과 같은 다른 통합 플랫폼을 포함하여 배포된 모든 토큰의 모든 본딩 커브 스왑에 대해 25bp를 획득하기 때문이다.

 

레이디움에서 풀 생성자는 풀 유형에 따라 여러 수수료 단계 중에서 풀의 거래 수수료를 선택할 수 있다:

 

• 표준 AMM (AMM V4): 0.25%

 

• 집중 유동성 (CLMM): 0.01%, 0.02%, 0.03%, 0.04%, 0.05%, 0.25%, 1%, 2%

 

• 지속적 상품 (CPMM): 0.25%, 1%, 2%, 4%

 

모든 풀 유형에서 거래 수수료의 12%가 RAY 자사주매입에 할당된다. 자사주매입에 할당된 거래 수수료는 가치가 10달러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청구되어 중간 지갑으로 전송되어 "프로그래매틱하게" RAY를 자사주매입한다.

 

AMM V4의 경우 나머지 88%의 수수료가 풀의 유동성 제공자들에게 비례적으로 분배되는 반면, CLMM과 CPMM의 경우 84%이며, 나머지 4%는 재무부에 할당된다. CLMM과 CPMM 풀의 재무부 수수료는 자동으로 USDC로 스왑되어 프로토콜 멀티시그가 제어하는 재무부 계정에 보관된다. 2분기에 160만 USDC가 재무부에 입금되었으며, 이는 기록적인 1분기 730만 달러에서 77.7% 감소했지만, 여전히 2024년 2분기 100만 달러보다는 57.3% 많은 수치다. 6월 말 기준으로 레이디움의 재무부는 하락장이나 새로운 제품 이니셔티브에 배포할 수 있는 약 6,000만 달러의 비RAY 자산(SOL, USDC 등)을 보유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AMM V4와 CPMM 풀에 대해서는 0.15 SOL의 풀 생성 수수료가 부과된다(CLMM에는 풀 생성 수수료가 없다). 수수료는 프로토콜 멀티시그가 제어하는 계정에 보관되며 프로토콜 인프라 비용을 위해 예약된다. 2분기에 레이디움은 풀 생성 수수료로 9,880 SOL을 생성했으며(-73.4% 분기 대비), 풀 생성 수수료가 처음 도입된 이후 25만 1,160 SOL 이상이 생성되었다. 또한 2024년 6월부터 레이디움은 평생 풀 생성 수수료의 일부에서 전적으로 조달된 18만 2,480 SOL이 스테이킹된 0% 커미션 검증자운영하고 있다.

2분기에 순수익에서 생성된 1,070만 USDC(-86.0% 분기 대비)가 공개 시장에서 430만 RAY를 자사주매입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이는 1분기에 매입된 1,540만 개에서 72% 분기 대비 감소한 수치다. 2분기 말 기준으로 총 6,810만 RAY(최대 공급량의 12.3%)가 1억 8,820만 USDC를 사용하여 자사주매입되었으며, 평균 자사주매입 가격은 2.76달러였다. 7월에 레이디움 팀은 런치랩 수수료에서 400만 달러를 RAY-SOL CLMM 풀의 단일 SOL 유동성으로 할당했다고 발표했다. 앞으로 재량적 자사주매입은 단일 SOL 포지션을 RAY로 변환하고, 해당 RAY를 유동성에서 제거하여 레이디움의 자사주매입 지갑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발생할 예정이다. 팀은 이 방법을 테스트하고 앞으로의 실행을 평가하고 있다.

 

레이디움에서 RAY 토큰은 여러 기능을 가지고 있다:

 

• RAY를 스테이킹하여 RAY 획득: RAY 토큰 보유자는 RAY를 스테이킹하여 약 5%의 APR로 추가 RAY 토큰을 획득할 수 있다.

 

• RAY 유동성 제공 보상: 유동성 제공자들은 프로젝트 팀이 인센티브화된 풀의 유동성 제공자에게 보상하기 위해 RAY를 할당할 때 RAY를 획득할 수 있다. RAY 및/또는 서드파티 토큰으로 인센티브화된 풀은 레이디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기타 RAY 보상: 프로토콜은 현재의 런치랩 인센티브 프로그램과 같이 재량에 따라 RAY를 획득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제공할 수도 있다. 또한 레이디움의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은 솔라나에서 RAY, SOL, 또는 USDC로 보상을 지급한다.

 

• 거버넌스: 레이디움은 사용자가 참여하기 위해 RAY를 예치해야 하는 렐름스(Realms)를 통해 촉진되는 오프체인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제안을 생성하려면 최소 100만 RAY가 필요하며, 각 토큰은 활성 제안에 대해 하나의 투표권과 같다. 1분기 마감 기준으로 두 개의 제안이 있었다.


통합, 파트너십 및 업그레이드

 

레이디움은 2분기와 그 이후에 일련의 전략적 통합, 파트너십, 업그레이드를 통해 생태계 확장과 유틸리티 향상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

 

• 큐브(CUBE) 통합 (4월 9일) - 디지털 자산 마켓플레이스인 큐브가 레이디움을 첫 번째 온체인 루트로 통합했다.

 

• 그리드 아카데미(GREED Academy) 기여 (4월 18일) - 레이디움이 웹3 교육 이니셔티브인 그리드 아카데미의 보상 풀에 8,500 RAY를 기여하여 참가자들에게 상금을 분배하는 데 사용되었다.

 

• 플럭스봇(FluxBot) 통합 (4월 21일) - 텔레그램 거래 봇인 플럭스봇이 레이디움의 런치랩을 통합하여 플랫폼을 통해 출시된 토큰들의 거래를 가능하게 했다.

 

• 마에스트로(Maestro) 통합 (4월 23일) - 텔레그램 거래 봇인 마에스트로가 마에스트로 2.0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전 및 사후 본딩된 런치랩 토큰들의 거래를 가능하게 했다.

 

• 봉크펀 통합 (4월 25일) - 봉크가 레이디움의 런치랩으로 구동되는 토큰 런치패드인 봉크을 출시했다.

 

• 펌프킨닷펀(Pumpkin.fun) 통합 (5월 5일) - 펌프킨닷펀이 레이디움의 런치랩으로 구동되는 토큰 런치패드를 출시했다.

 

• 봉크펀 BCM 해커톤 후원 (6월 6일) - 레이디움이 봉크펀 "해커톤"을 공동 후원했으며, 한 달간의 경연에서 시가총액 기준 상위 3개 토큰이 다음과 같은 상금을 받았다: 1위(14만 달러), 2위(14만 달러), 3위(1만 달러).

 

• 센드AI(SendAI) 통합 (6월 6일) - 센드AI가 모든 AI 에이전트를 솔라나에 연결하는 툴킷인 솔라나 에이전트 키트(Solana Agent Kit)에 레이디움의 런치랩을 통합했다. 레이디움의 유동성 풀(AMM V4, CLMM, CPMM)은 이전에 통합되었다.

 

• 스케일드 UI 토큰 - 2022 익스텐션 (6월 26일): 레이디움이 솔라나 토큰-2022 프로그램의 일부인 스케일드 UI 토큰-2022 익스텐션 거래 지원을 추가했다. CP-스왑과 CLMM이 이제 솔라나 토큰-2022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출시된 토큰들의 무허가 풀 생성을 지원한다.

 

• 게코터미널(GeckoTerminal) 통합 (7월 15일) - 코인게코의 DEX 트래커인 게코터미널이 플랫폼에서 출시된 모든 자산을 추적하기 위해 레이디움 런치랩을 통합했다.

 

• 레이디움 데브넷 UI (7월 15일) - 레이디움이 사용자들이 풀 생성, 스왑, 통합을 테스트할 수 있는 완전히 작동하는 데브넷 UI를 출시했다.

 

• 메타플렉스(Metaplex) 파트너십 (7월 18일): 메타플렉스가 레이디움과의 파트너십을 발표했으며, 이를 통해 레이디움은 메타플렉스의 토큰 출시 프레임워크인 제네시스(Genesis)를 사용하여 토큰을 출시하고 레이디움 풀로 유동성을 이주하기로 선택한 프로젝트들에게 특별한 마케팅과 인센티브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마무리 요약

 

레이디움은 솔라나 전반에 걸친 거래량, 특히 밈코인 거래량의 광범위한 감소 속에서 기록적인 1분기 36억 달러에서 분기 대비 69.2% 감소한 2분기 일평균 11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다. 그럼에도 2분기는 레이디움이 솔라나 일일 DEX 거래량에서 5분기 연속 선두를 유지한 분기였으며, 전체 거래량 점유율이 1분기 44.9%에서 28.9%로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했다. 레이디움은 또한 솔라나 자산 가격 회복에 의해 견인된 분기 대비 54.7%, 전년 동기 대비 85.9% 증가한 총예치가치(TVL) 18억 달러로 분기를 마감했다.

 

레이디움의 토큰 런치패드인 런치랩은 4월에 무료 토큰 출시와 서드파티 통합 지원을 통해 라이브되었다. 선도적인 런치랩 플랫폼인 봉크펀도 4월에 출시되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2분기에 11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으며, 레이디움의 2분기 순수익 1,630만 달러 중 약 400만 달러(21.7%)를 창출했다. 더욱이 런치랩 통합 플랫폼들은 7월 6일부터 8월 5일까지 거래량에서 펌프닷펀을 뒤집었다.

 

이에 더해 레이디움은 암호화폐 전체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프로토콜 중 하나로 남아있다. 2분기 자사주매입 할당액 1,070만 달러를 연환산하면, RAY는 2분기 말 기준 조정된 시가총액(유통 공급량에서 자사주매입 제외) 4억 4,170만 달러에서 토큰당 수익률(EPT) 0.21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9.7%의 수익률이다.

 

마지막으로 RAY의 유통 시가총액은 2분기를 5억 7,080만 달러로 마감하여 분기 대비 15.3% 증가했고, RAY의 가격은 1.70달러에서 2.13달러로 분기 대비 25.3% 상승하여 1분기에 두 지표 모두 65% 감소한 이후 증가한 낙관론을 시사했다. 런치랩의 모멘텀과 솔라나 자산 가격 상승과 함께, 레이디움은 1분기와 2분기의 하락세와 저점을 뒤집는 강력한 3분기를 맞을 준비가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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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isode 11] 코인이지(CoinEasy) 에어드랍

기간 2024.02.27(화) ~ 2024.03.12(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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