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아시스(Oasys): 웹2와 온체인 무결성의 만남
알레아 리서치 (Alea research)
2025.11.21 18:32:53
20 Nov, 2025
오아시스(Oasys) 개요
오아시스는 높은 거래량 처리와 거래 수수료 최소화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EVM 호환 위임지분증명(DPoS) 멀티버스 블록체인 생태계다. 초기에는 게임에 집중했지만, 현재는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부동산 등 실물자산(RWA) 토큰화로 확장하고 있다.
오아시스는 확장 가능한 L1 허브 레이어(Hub-Layer)와 맞춤 설정 가능한 L2 버스(Verse)로 구성된 다층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다. 허브는 합의와 데이터 가용성을 제공하고, 버스 롤업을 일괄 처리 및 최종 확정하며, 필수 컨트랙트만 호스팅하는 반(半)무허가 DPoS 기본 체인이다. 버스는 버스 빌더(Verse Builder)가 구축하고 운영하는 구성 가능한, 대부분 허가형 실행 레이어로, 버스 빌더는 정책을 수립하고 접근을 관리하며 품질 유지를 위해 배포를 승인한다.
게임을 위한 초기 비전을 기반으로 오아시스는 추가 부문을 포함하도록 범위를 확장하고 있으며, 아시아 전역의 실물자산 토큰화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디지털 생태계와 실물 경제 사이의 다리가 되고자 한다. 오아시스의 인프라는 무허가 및 반허가 활동을 모두 지원하며, 게임, 금융, 부동산 등의 부문에서 연결을 구축했다. 오아시스는 문화, 상거래, 부동산, 결제를 포함한 다양한 표준 산업에 블록체인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문제 제기
오아시스 블록체인은 게임 산업이 블록체인 기술 채택에서 직면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되었다. 핵심 문제는 기존 블록체인 인프라가 게임에 필요한 대규모 거래량과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기능이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게임은 사용자 참여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개발과 일일 콘텐츠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블록체인 시스템은 이에 적합하지 않다. 예를 들어, 15초 이상의 거래 확인은 트리플A 게임과 비교할 때 빠른 속도의 게임에서 용납할 수 없을 정도로 느리며, 소액의 수수료조차 캐주얼 게이머에게는 장벽이 될 수 있다.
최적의 웹3 게임을 위한 요구사항:
• 가스 수수료 제로 또는 비가시화: 플레이어는 게임을 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관리하거나 지불할 필요가 없어야 하며, 블록체인 레이어는 최종 사용자에게 재정적으로 보이지 않아야 한다.
• 즉시 또는 준즉시 거래: 게임플레이는 웹2 속도와 맞추기 위해 1초 이내에 작업을 최종 확정해야 한다.
• 사기 저항성/큐레이션: 주류 사용자와 대형 브랜드를 유치하기 위해 사기성 프로젝트가 없는 더 안전한 환경이 필요하다.
• 개발자 친화적 환경: 친숙한 도구(예: EVM 호환성)와 토큰/NFT 설계의 유연성은 전통적인 스튜디오에 매우 중요하다.
기관 참여자에게 퍼블릭 블록체인은 몇 가지 뚜렷한 과제를 제시한다. 운영 리스크에는 보안 취약점에 대한 노출 가능성과 거래 처리 및 합의 메커니즘에 대한 통제 부족이 포함된다. 기존 기업들은 익스플로잇, 해킹 또는 기타 부정적 사건과 연관될 경우 평판 손상 위험도 고려해야 한다.
또 다른 문제는 불명확한 규제 환경이다. 많은 관할권에서 여전히 디지털 자산의 사용과 분류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부족해, 기관이 퍼블릭 블록체인을 사용할 때 규정 준수를 보장하기 어렵다. 추가로 퍼블릭 원장의 투명성과 불변성은 기관 환경에서 개인정보 보호 요구사항 및 데이터 보호 요구와 충돌할 수 있다.
기존 토큰 표준으로 개발하는 것도 기술적 장벽을 도입할 수 있다. 디지털 자산을 발행하거나 관리하려는 기관은 공급, 전송 제한 및 관련 법적 프레임워크에 대한 규정 준수를 정밀하게 통제해야 한다. 이는 NFT로 표현되는 지적재산권과 같은 디지털 재산에 대한 권리 관리를 시행하거나, 다른 규칙 하에서 운영되는 전통금융 시스템과 통합하려 할 때 특히 복잡해진다.
가치 제안
오아시스의 경쟁 해자는 특정 부문에 대한 전문화와 타겟 설계에서 비롯된다. EVM 호환성은 고유한 기능이 아니지만, 오아시스는 이를 격리되고 특정한 L2 환경을 설계하는 능력 및 고급 토큰 로직과 결합하여, 자산을 블록체인 레일에 유지하면서 웹2와 유사한 사용자 경험(UX)과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 허가형 특성 때문에 팀은 빠르게 반복하고, 프로젝트별로 블록 매개변수를 조정하며, 프로젝트 간 혼잡을 피할 수 있다.
오아시스 가치 제안의 주요 요점:
• 고성능 다층 설계: 빠르고 확장 가능한 거래를 위한 버스(L2)가 보안을 위해 허브(L1)에 연결되어 있다. 각 게임은 전용 버스를 가질 수 있다.
• 가스 없는 게임플레이: 오아시스는 게임 개발자(버스 운영자)가 사용자를 위해 블록체인 비용을 처리하므로 플레이어에 대한 직접 가스 수수료를 제거한다.
• 웹2와 유사한 속도: 7일 이의제기 기간에 의한 준즉시 거래 확인.
• 데이터 가용성 및 복구: 모든 버스 데이터가 허브로 롤업되어, 버스나 게임 서버가 실패하더라도 데이터 가용성과 복구를 보장한다.
• 유연한 신뢰 모델: 버스는 개발자에 따라 허가형, 반허가형 또는 무허가형이 될 수 있어, 기업이 품질과 지적재산권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 토큰 표준 및 NFT 지원: 다중 토큰 경제 활성화 – $OAS 토큰과 맞춤 버스 토큰 및 게임 내 토큰, 여러 토큰 표준 및 공식 NFT 브리지 포함.
오아시스의 검증인 협의회에는 기존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플랫폼은 기관 운영 및 감사 표준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통제와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 반다이 남코(Bandai Namco), 세가(SEGA), 유비소프트(Ubisoft), 스퀘어 에닉스(Square Enix)를 포함하는 검증인 협의회는 기관 신뢰성을 제공하며, 통제된 환경과 투명한 온체인 기록은 운영 및 평판 리스크를 줄인다. 아시아(싱가포르, 홍콩, 일본) 전역에서 디지털 자산에 대한 기관 및 규제 관심 증가는 오아시스의 접근법 및 시장 진출 전략(GTM)과 일치한다. 기관 신뢰성, 사용자 중심 UX 및 통제된 생태계를 통해 오아시스 GTM은 지역 내 블록체인 실물자산 인프라 성장에 집중한다.
기술 개요
오아시스는 허브 레이어(L1)와 버스 레이어(L2)로 구성된 2층 아키텍처로 운영된다. 허브 레이어는 기본 EVM 호환 위임지분증명(DPoS) 블록체인 역할을 하며, 버스 레이어는 낙관적 롤업(optimistic rollup)을 사용하여 구현된다.

출처: 오아시스 – 기술 개요
허브 레이어는 주로 합의 레이어 및 데이터 가용성 레이어로 작동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교환한다. 버스 레이어가 손실되거나 중단되더라도 허브 레이어가 실행되는 한 데이터를 완전히 복원할 수 있다.
허브 레이어에 대한 새로운 스마트 컨트랙트의 직접 배포는 다음으로 매우 제한된다:
• 토큰/NFT 관련 컨트랙트
• 롤업 및 브리지 기능
• 오아시스 승인 EOA에서 또는 거버넌스 승인을 통해
허브의 검증인은 참여하기 위해 최소 1천만 $OAS 토큰이 필요하다. 블록은 6초마다 생성되며, 네트워크는 약 30초 내에 최종성을 달성한다.
버스 레이어는 게임 로직과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실행 레이어로 기능한다. 버스 레이어는 OP스택(OPStack)의 수정 버전으로 구축된다. 모든 버스 레이어는 허가형 L2로 운영되며, 버스 빌더는 어떤 스마트 컨트랙트를 배포할 수 있는지 통제한다. 이러한 스킨 인 더 게임(skin-in-the-game) 모델은 사기 위험을 줄이고 더 높은 품질의 앱을 촉진하는데, 버스 빌더가 버스 레이어를 시작하려면 180일 동안 1백만 $OAS를 잠가야 하기 때문이다.
버스 레이어의 핵심 기능은 사용자에 대한 가스 수수료 제거로, 대신 버스 빌더가 지불한다. 버스 레이어의 거래는 즉시 검증인(instant verifier) 메커니즘의 도움으로 즉각적이도록 설계되었다.
허브 레이어(L1)
허브 레이어는 오아시스의 반무허가 기반이며 데이터 가용성 처리, 롤업 거래 처리, 합의 유지 및 핵심 자산과 브리지 관리를 통해 버스 레이어를 지원하는 기능을 한다. 확장성은 허브 레이어가 롤업을 통해 처리하기 때문에 버스 레이어 거래 증가에 의존하지 않는다.
설계상 오아시스는 허브의 기능을 필수 서비스로 제한한다: L2에서 롤업 거래 일괄 처리, 대체가능/대체불가능 토큰(FT/NFT) 기록 관리, 브리지 컨트랙트 유지 및 기타 핵심 운영.
데이터 가용성 및 노드 네트워크
모든 데이터는 허브 레이어에 저장된다. 블록 순서를 처리하는 노드 네트워크는 최소한의 수정이 가해진 게스(Geth)의 포크 버전을 기반으로 한다. 게스는 고(Go)로 작성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더리움 클라이언트다. 게스는 P2P 네트워킹, 합의, EVM 및 상태 데이터베이스를 처리한다. 포크된 게스 코드는 이더리움의 PoS를 오아시스의 DPoS로 대체한다:
• 검증인 선택: 충분한 양의 스테이킹된 $OAS 토큰(1천만)을 가진 사람만 블록을 생성/검증할 수 있다.
• 블록 생성 로직: 제안자/검증인은 스테이킹된 $OAS 양을 기반으로 한 가중 무작위 셔플링 메커니즘에 따라 순환된다.
• 스테이킹 모듈: 스테이킹된 토큰, 보상, 슬래싱 및 검증인 상태를 추적한다.
• 에포크 관리: 검증인과 스테이킹 보상은 고정된 간격(일일 에포크)으로 관리된다.
검증인 선택 및 보상 분배는 각 에포크가 끝날 때 발생하며, 에포크는 블록당 15초 기준 14,400 블록과 같은 약 1일간 지속된다. 보상은 가스 수수료 및 검증 보상(운영 기반) 형태로 제공되며, 각 에포크가 끝날 때 계산된다. 오아시스는 모든 블록 생산자가 합의 프로세스를 통해 선택되므로 엉클 블록을 생성하지 않는다. 허브 레이어는 가스 수수료로 전송당 최소 1센트 비용을 목표로 하여 거래 비용을 낮게 유지한다.
노드 시스템은 검증인 소유자와 검증인 운영자를 구별한다. 둘 다 지갑 주소이지만 목적이 다르다. 검증인 소유자는 $OAS 토큰 스테이킹 및 보상 청구를 담당하는 고정되고 영구적인 신원이며, 이상적으로는 하드웨어 지갑으로 보호된다. 검증인 운영자는 일상적인 블록 서명 전용 동적 계정으로, 소유자가 손상된 경우 쉽게 교체할 수 있어 운영 보안 계층을 제공한다.
버스 레이어(L2)
버스 레이어는 실행 환경이며 낙관적 롤업으로 기능한다. 누구나 1백만 $OAS 토큰 이상을 버스 컨트랙트(허브 레이어)에 예치하여 버스 빌더가 될 수 있으며, 이는 180일간 잠긴다. 이 선행 자본 락인은 초기 약정 메커니즘이자 부적합한 빌더를 배제하는 게이트키핑 조치 역할을 한다. 자금을 잠근 후 빌더는 주요 주소를 등록하고, 블록 시간을 설정하며, 필요한 허브 레이어 컨트랙트를 배포한다. 이러한 주소는 또한 L1 가스 비용을 처리하기 위해 $OAS로 자금이 조달되어야 한다.

출처: 오아시스 – 버스 아키텍처
고속 낙관적 롤업
버스 레이어는 빠르고 확장 가능한 실행을 촉진하기 위해 낙관적 롤업 프레임워크의 최적화된 버전을 활용한다. 오아시스는 이 최적화를 즉시 검증인이라고 부르며, 일반적인 7일 이의제기 기간을 우회하고 준즉시 거래 최종성을 가능하게 한다.
버스 검증인은 오아시스의 즉시 검증인 메커니즘을 구현하는 구성요소다. 모든 허브 레이어 검증인은 버스 검증인을 설치해야 한다. 버스 검증인은 주요 버스 시퀀서의 상태 루트를 신뢰할 수 있는 복제 노드의 상태 루트와 비교하여 롤업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즉시 검증인은 버스 빌더가 아닌 다른 사람이 운영하는 최소 하나의 복제 노드가 버스의 무결성을 검증하도록 요구한다.
불일치가 발견되지 않으면 버스 검증인은 롤업 상태를 검증하고 서명을 생성하며, P2P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L1 노드와 공유한다. 서명이 필요한 임계값(일반적으로 ≥51% 또는 ⅔ 다수)을 합한 노드의 지지를 얻으면 검증 컨트랙트로 전달되고 롤업이 최종 확정된다.

출처: 오아시스, 알레아 리서치(Alea Research) – 최적화된 낙관적 롤업 메커니즘
오아시스 패스포트(Oasys Passport)
오아시스 패스포트는 오아시스 플랫폼에서 초보자를 위한 블록체인 경험을 단순화하도록 설계된 특수 지갑 애플리케이션이다.
주요 기능에는 명확한 거래 표시, 게임 내 자산의 통합 보기 및 다른 게임 간 쉬운 탐색을 위한 앱 내 브리징 기능이 포함된다.
작동 방식
사용자는 극도로 심층적인 블록체인 지식 없이도 오아시스 나비(Oasys Navi)의 게임을 통해 오아시스 생태계에 진입할 수 있다. 개발자가 지불하는 즉각적이고 가스 없는 거래를 받으며, 지갑, 탐색기 및 내장 브리지 UI와 같은 친숙한 도구를 사용하여 토큰과 NFT를 관리할 수 있다.
버스 빌더는 종종 게임 내 구매나 다른 사람이 자신의 버스에서 게임을 시작하도록 허용하는 방식으로 버스와 게임을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수익화할 수 있다. 게임 및 디앱 사용이 증가하면서 더 많은 가스 수수료가 허브 레이어 노드에 분배되어 스테이킹과 토큰 락업이 더 매력적으로 된다.
다양한 자산이 레이어 간 또는 외부 체인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OAS 및 $pOAS와 같은 토큰은 결제, 보상 및 스테이킹에 사용된다. $pOAS는 충성도 높은 사용자에게 제공되어 오아시스 서비스 내 결제를 장려하는 인센티브 메커니즘이다. 1 pOAS는 항상 결제에 1 OAS로 사용될 수 있다.

출처: 오아시스 – 엔드투엔드 플로우
목표 시장
오아시스는 생태계 내 게임을 계속 지원할 것이지만, 기관급 실물자산 프로젝트로 적용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부동산이 첫 번째 주요 사용 사례이지만, 오아시스의 2단계 목표에는 엔터테인먼트, 웰니스 관광, 헬스케어, 지적재산권과 같은 다른 부문으로 토큰화를 확장하고 여러 부문에 걸친 더 광범위한 토큰화 사용 사례를 탐색하는 것이 포함된다.
아시아에서 시작하여 오아시스는 국제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오아시스 코리아가 공식 출범했으며, 미국 및 유럽으로의 확장 계획이 있다.
시장 기회
토큰화된 실물자산은 더 명확한 규제, 기술 인프라 및 실물 자산에 대한 유동적 노출 수요로 인해 모멘텀을 얻고 있는 빠르게 성장하고 제도화되는 부문을 대표한다. 일본 부동산 투자 회사인 게이츠(GATES Inc.)는 오아시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약 7천5백만 달러 상당의 도쿄 부동산을 토큰화하여 일본 최대 부동산 토큰화 프로젝트 중 하나를 만들었다. 시장은 특히 프라이빗 크레딧 및 국채 부문에서 실험 단계를 통해 서서히 확장되고 있다. 더 광범위한 주류 채택은 여전히 국경 간 입법 차이와 운영 표준화의 필요성에 직면해 있다.
아시아의 실물자산 시장 기회는 대규모 경제 성장, 점점 더 탐험적인 규제 인프라 및 디지털 금융 현대화 추진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홍콩은 안정적인 규제로 디지털 자산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중국 본토의 RWA 그룹은 스테이블코인을 통합하여 공급망 자금 조달과 국경 간 자산 유통을 해결하는 규정 준수 지향적인 비금융 실물자산 거래 플랫폼을 출시하고 있다. 싱가포르와 일본 같은 다른 아시아 국가들도 뒤따르고 있다.
성장 동인
아시아 전역, 특히 홍콩,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시아의 정부와 규제기관은 규정 준수와 투자자 보호를 보장하면서 혁신을 장려하는 명확하고 기술 중립적인 규제를 적극적으로 만들고 있다. 홍콩의 샌드박스 환경과 같은 이니셔티브는 전통 금융과 블록체인 기반 자산을 연결하는 상호운용 가능한 생태계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금융기관 및 자산운용사는 수익률, 유동성,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물자산 토큰화 프로젝트를 시범 운영하고 확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블랙록(BlackRock)의 BUIDL 펀드는 기관 관심과 증가하는 운용자산을 보여준다.
아시아에서는 특히 젊은 인구층 사이에서 디지털 금융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젊은 투자자와 세대 간 부의 이전은 토큰화된 자산에 대한 관심을 가속화하여 부동산, 채권, 원자재, 지적재산권을 포함한 새로운 자산 클래스의 성장을 이끈다.
전통적인 금융 상품을 넘어서, 농지, 예술품, 공급망 자산, 심지어 미래 수익과 같은 비금융 실물자산의 토큰화가 성장하면서 부문의 범위와 투자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아시아의 실물자산 토큰화 부문은 규제 명확성 증가, 은행의 블록체인 채택 및 진보적인 핀테크 생태계가 뒷받침하는 토큰화된 자산에 대한 국제적 관심 증가로 이익을 얻고 있다.
채택 장벽
싱가포르와 홍콩을 포함한 여러 아시아 시장은 특히 규제 이니셔티브와 관련하여 실물자산 토큰화 이니셔티브의 주목할 만한 허브다. 그러나 레거시 통합, 보안, 법적 소유권, 시장 유동성 및 교육을 포함한 영역에서 장벽이 지속된다.
법적 프레임워크는 성장을 촉진하기도 하지만 아시아 관할권 전반에 걸쳐 크게 다양하여 국경 간 거래에 대한 단편화와 규정 준수 불확실성을 만든다. 자금세탁방지(AML) 및 고객확인제도(KYC) 규칙을 준수하는 것은 특히 소규모 또는 국경 간 플랫폼의 경우 자원 집약적이다.
많은 전통 기관은 여전히 레거시 금융 인프라에 의존하고 있어 토큰화된 자산을 통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비용이 많이 드는 기술 개편을 초래한다. 비표준화된 프로토콜과 시스템은 토큰화 플랫폼과 기존 금융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방해한다.
유동성의 이론적 약속에도 불구하고, 실제 2차 시장 깊이는 종종 초기에 불충분하여 토큰화된 자산을 쉽게 교환하거나 상환하는 능력을 제한한다. 주요 예는 온체인 토큰화 주식 도입으로, 대부분의 페어에 대한 유동성이 불충분하여 거래 문제로 이어졌다. 토큰화 상품에 대한 신뢰할 수 있고 성숙한 유통 채널은 여전히 미개발 상태로 기관 및 소매 투자자에 대한 광범위한 접근을 늦추고 있다.
주요 사용자
소비자는 오아시스 생태계에서 콘텐츠의 주요 소비자로, 버스 레이어에서 블록체인 게임 및 기타 서비스를 탐색한다.
$OAS 토큰을 보유한 스테이커 및 위임자는 검증인에게 토큰을 스테이킹하거나 위임하여 네트워크 보안을 돕는다. 이들은 스테이킹 보상을 받고 보안에 기여하며 프로토콜 개발에 영향을 미친다. 이들의 리스크는 주로 토큰 락업의 기회비용에 있으며, 잠재적 수익은 네트워크의 전반적인 채택 및 건전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버스 빌더와 같은 기관 행위자는 버스 레이어를 운영하고, 게임 또는 기타 서비스를 호스팅하며, 고객의 온보딩 노력을 지원함으로써 역할을 한다. 이들은 대규모 사용자 도달, 맞춤형 스마트 컨트랙트, 토큰 설계 유연성 및 향상된 데이터 복원력의 혜택을 받는다. 재무 리스크는 제공하는 서비스의 성공에 따라 수익이 결정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높다. 기관의 평판 일치는 프로토콜의 성공에 투자하게 만든다.
경제 설계
$OAS에 대한 수요는 디앱 소액결제에서의 사용으로 촉진되며, 게임 내 거래 및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버스 빌더는 자체 게임별 수익화를 통해 사용자로부터 네트워크 경제로 $OAS의 흐름을 추가한다. 충성도 높은 사용자에게 보상하고 디앱에 전환 가능한 토큰 수입을 제공하는 $pOAS 전환 메커니즘에서 추가 수익이 발생한다.
설계는 가치 생애주기를 만든다: 버스 레이어의 활동은 허브 레이어 검증인에 대한 가스 수수료 수익을 촉진하고, 검증인 보상은 스테이킹과 네트워크 보안을 장려하며, $pOAS와 같은 재투자 프로그램은 추가 생태계 성장을 촉진한다. 게임과 디앱이 성공함에 따라 네트워크 사용량과 토큰 가치는 오아시스 생태계 전반의 이해관계자에게 귀속된다.

출처: 오아시스 – 가치 생애주기 다이어그램
토큰노믹스 분석
유틸리티
$OAS는 총 공급량 100억 개 토큰의 오아시스 생태계 네이티브 토큰이다. 주요 유틸리티 및 온체인 기능은 다음과 같다:
| $OAS 토큰 유틸리티 | 설명 |
|---|---|
| 가스 수수료 지불 | 버스 빌더는 거래를 허브 레이어로 롤업하기 위한 가스 수수료를 $OAS로 지불한다. |
| 버스 구축 예치금 | 새로운 버스를 시작하려면 빌더는 최소 1백만 $OAS를 버스 컨트랙트에 예치해야 하며, 180일간 잠긴다. |
| 탈중앙화 거버넌스 | $OAS 토큰 보유자는 스테이킹 매개변수 변경, 재무 사용 또는 스마트 컨트랙트 배포를 포함한 제안 제출 및 투표를 통해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다. |
| 스테이킹 보상 | 검증인은 매일 가스 수수료와 운영 보상을 받는다. |
| 결제 및 주요 통화 | $OAS는 오아시스 생태계 전반에서 소액결제에 사용된다. 1:1로 $OAS와 페깅된 양도불가 포인트 토큰인 $pOAS는 충성도 높은 사용자에게 제공되고 디앱이 수용하며, 오아시스 재단이 $OAS 전환을 커버하여 개발자에게 수익을 창출한다. |
토큰 가치 동인
$OAS 토큰의 가치는 다음에 의해 촉진된다: a) 가스 수수료, 결제 및 스테이킹을 위한 네이티브 통화로서의 유틸리티, b) 네트워크 보안 및 거버넌스 활성화에서의 역할, c) 스테이킹, 버스 예치금 및 보상 메커니즘을 통한 공급 제약. 토큰 가치는 생태계가 성장함에 따라 증가한다. 더 많은 사용자, 개발자, 게임이 생기면서 $OAS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반면, 인센티브 및 락업 메커니즘은 유동 공급을 감소시킨다.
| 범주 | 사용 사례 | 설명 |
|---|---|---|
| 유틸리티 주도 수요 | 거래 수수료 | 가스 또는 기타 온체인 작업 지불에 필요 |
| 결제 및 소액결제 | 게임 내 구매, 구독 또는 서비스의 네이티브 통화로 사용 | |
| 접근 및 참여 | 특정 게임, 디앱 또는 거버넌스 권한 접근에 필요 | |
| 기능을 위한 스테이킹 | 역할(검증인, 유동성 공급자, 거버넌스 참여자)을 얻기 위해 토큰이 스테이킹됨 | |
| 공급 측면 제약 | 락업 및 베스팅 | 토큰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해제되어 공급 충격 방지 |
| 예치금 및 스테이킹 | 운영하거나 참여하기 위한 요구사항으로 토큰이 잠김(예: 버스 구축 예치금) | |
| 생태계 성장 및 네트워크 효과 | 더 많은 사용자 → 더 많은 수요 | 더 많은 사용자가 가입할수록 유틸리티와 거래량이 증가 |
| 더 많은 빌더 → 더 많은 사용 사례 | 게임/디앱이 토큰 싱크와 속도를 증가시킴 |
경제적 보안
오아시스의 위임지분증명(DPoS) 합의 메커니즘은 경제적 보안의 기초를 형성한다. 모든 현재 검증인은 심사되고 알려진 주체다. 이는 경제적 보안이 블록체인의 허가형 특성에 의해 더욱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검증인은 검증인 컨트랙트를 통해 최소 1천만 $OAS를 스테이킹해야 한다. $OAS 토큰 보유자는 자신의 $OAS를 검증인에게 스테이킹하여 위임자가 될 수도 있다.
스테이킹 보상은 각 에포크가 끝날 때 매일 계산된다.
• 검증인은 생성한 블록에 대한 가스 수수료를 받는다.
• 또한 각 에포크 참여에 대한 운영 보상을 받으며, 이는 네트워크를 보호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 위임자는 이러한 스테이킹 보상의 일부를 받는 반면, 검증인 소유자는 노드 운영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다. 이는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능동적 운영과 수동적 참여를 모두 장려한다.
스테이킹 보상 시스템은 사용자 스테이킹을 자극하고 네트워크 안정화에 기여하도록 설계되었다. 오아시스는 검증에 대해 약 10% APY를 추정한다. SOAS는 허브 레이어 스테이킹 및 버스 예치금에 사용될 수 있어, 초기 지지자가 토큰이 완전히 베스팅되기 전에도 생태계에 참여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잘못된 행동의 비용
저성능 검증인은 일시적 감금 대상이다. 검증인이 너무 오랫동안 비활성 상태이거나 임계값 블록 수 생성에 실패한 경우를 가정하면, 이들은 한 에포크(약 1일) 동안 블록 생성 및 보상 자격에서 제외된다. 이중 서명(같은 높이에서 두 개의 다른 블록 서명)과 같은 중대한 악의적 행위는 검증인이 3 에포크(약 3일) 동안 감금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마찬가지로, 악의적인 투표를 제출하는 검증인은 한 에포크(1일) 동안 감금된다.
탐지는 내장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며, 노드는 과거에 서명한 내용(블록 번호 + 블록 해시)의 기록을 유지한다. 같은 블록 번호에 대한 새로운 블록 제안을 보지만 같은 검증인 주소로 서명된 다른 해시를 보면, 이를 이중 서명으로 플래그 지정한다. 이러한 잘못된 행동의 증거는 이러한 처벌을 트리거하기 위해 온체인 컨트랙트에 제출될 수 있다. 검증인은 모두 알려진 주체이기 때문에, 잘못된 행동은 평판 손상도 가져온다.
주요 초기 후원자
오아시스 프로젝트에는 주요 게임 회사, 벤처캐피털 회사, 암호화폐 펀드 및 금융 그룹이 혼합되어 있다. 메이플스토리(MapleStory)와 던전앤파이터 온라인(Dungeon Fighter Online)의 배후인 한국 거대 기업 넥슨(Nexon), 반다이 남코 리서치(Bandai Namco Research), 세가(SEGA), 유비소프트(Ubisoft) 및 넷마블(Netmarble), 위메이드(Wemade), 컴투스(Com2uS)와 같은 한국 게임 회사와 같은 게임 스튜디오가 오아시스 생태계에서 검증인 및 협력자로 활동한다.
오아시스의 주요 초기 후원자 및 투자자에는 유명 벤처 회사와 주요 게임 회사, 암호화폐 및 웹3 게임의 여러 저명한 기관이 포함된다. 주목할 만한 이름으로는 갤럭시 인터랙티브(Galaxy Interactive), 넥슨(Nexon), 리퍼블릭 캐피털(Republic Capital), 아니모카 브랜즈 재팬(Animoca Brands Japan), 펀부시 캐피털(Fenbushi Capital), 점프 크립토(Jump Crypto), 미라나 벤처스(Mirana Ventures), 앰버 그룹(Amber Group), 인피니티 벤처스 크립토(Infinity Ventures Crypto) 및 스퀘어 에닉스(Square Enix), 반다이 남코 리서치(Bandai Namco Research), 세가(SEGA), 유비소프트(Ubisoft), 넷마블(Netmarble), 네오위즈(NEOWIZ), 컴투스(Com2uS), 일드 길드 게임즈(Yield Guild Games)와 같은 주요 게임 회사가 있다.
오아시스는 일본 최대 금융 대기업 중 하나인 SBI 홀딩스(SBI Holding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SBI 홀딩스도 자금을 투자했다. SBI의 참여는 토큰 유동성을 개선하고 오아시스를 금융 시장에 추가로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아시스는 또한 지적재산권 토큰화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포함하여 소위 "네오 미디어(Neo Media)"라고 불리는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분야에서 SBI 홀딩스와 협력하고 있다.
분배
$OAS 토큰의 총 초기 공급량은 다음 할당에 따라 분배된다:

출처: 오아시스 – 초기 토큰 할당
• 재단, 12%: 오아시스 생태계 성장을 위한 제품 관리, 설계, 분석, 연구 및 지원을 포함하는 모든 비개발 활동에 할당된다.
• 초기 후원자, 14%: 프라이빗 세일 투자자, 기관 및 개인 투자자에게 할당된다.
• 스테이킹 보상 21%: 스테이킹 보상의 일부로 할당된다.
• 생태계/커뮤니티 38%: 버스를 구축하는 파트너, 생태계 파트너, 사용자 보상, 유동성 제공 및 마케팅 목적에 할당된다.
• 개발 15%: 오아시스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개발자에 대한 그랜트 및 보상에 할당된다.
토큰 공급 곡선
대부분의 토큰은 72개월이 끝날 때까지 완전히 베스팅된다. 작성 시점에서 TGE 이후 약 2.5년 또는 약 31개월이 지났다.

출처: 오아시스 – 베스팅 기간
자금 조달 및 베스팅 일정에 대한 세부사항
오아시스 프로젝트는 프라이빗 펀딩 라운드에서 약 2천만 달러를 조달했으며, 추가 전략적 자금 조달 및 공개 판매로 현재까지 총 약 2천1백만 달러를 모금했다.
| 펀딩 라운드 | 조달 금액 | 토큰당 가격 | 베스팅 조건 |
|---|---|---|---|
| 프라이빗 라운드 | 1천9백90만 달러 | 0.0145 달러 | 토큰 생성 이벤트(TGE) 0% 언락, 12개월 클리프, 클리프 후 24개월에 걸쳐 월 4.17% 베스팅 |
| 퍼블릭 라운드 | 약 93만 달러 | 0.035 달러 | TGE에서 100% 언락(베스팅 없음) |
| 전략 라운드 | 알 수 없는 금액 | – | 세부사항이 공개적으로 명시되지 않음 |
개발, 재단 및 생태계 토큰과 같은 다른 할당은 별도의 베스팅 일정을 가지고 있지만(예: 재단 토큰도 월별 해제와 함께 12개월 클리프가 있음), 정확한 세부사항은 공개적으로 덜 공개되어 있다.
거버넌스
오아시스는 국민투표와 협의회를 통한 의사결정을 결합한 간접 민주주의적 접근 방식을 채택한다. 이 메커니즘은 탈중앙화와 자율성을 유지하면서 결정의 정당성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의사결정 기구는 다음과 같다:
1) $OAS 토큰 보유자: $OAS 토큰 보유자는 제안 및 투표를 통해 탈중앙화된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다.
2) 협의회: 오아시스 재단의 추천을 받거나 자체 지명하여 커뮤니티가 위임한 검증인의 승인을 받은 주체로 구성된 핵심 의사결정 기구다. 협의회는 협의회 제안 제출과 공개 및 기술 제안 승인을 담당한다.
3) 기술 위원회: 오아시스를 개발하고 특정 기술에 뛰어난 구성원으로 구성되며, 협의회가 선택한다. 긴급 상황에서 이 위원회는 기술 제안에 따라 버그를 수정할 책임이 있다.
제안에는 공개와 협의회 두 가지 유형이 있다. 공개 제안은 $OAS 토큰을 스테이킹하여 포럼에 제출할 수 있다. 채택되려면 토큰 보유자와 협의회 모두의 승인이 필요하다. 승인되면 개발 일정에 신속하게 통합된다(협의회가 시작한 협의회 제안). 협의회가 이미 승인했기 때문에 구현되려면 토큰 보유자의 승인만 필요하다. 6년 내 DAO 거버넌스로 전환할 계획이며, 제안은 공개 또는 협의회 승인을 거치고 긴급 메커니즘을 통해 기술 위원회가 신속하게 개입할 수 있다.
FAQ
사용자와 게임 개발자를 위한 오아시스의 주요 장점은 무엇인가?
오아시스는 사용자를 위한 가스 수수료 제로(버스 운영자가 부담), 높은 속도 및 확장성을 갖춘 게임 중심 블록체인을 제공하여 비용 없는 원활한 거래 및 부드러운 게임플레이를 가능하게 한다. 전용 2층 아키텍처는 여러 기존 게임 회사가 사용하는 상호운용성과 유연한 게임 개발을 지원한다.
오아시스는 특히 사기 방지 및 검증인 운영과 관련하여 보안과 안정성을 어떻게 보장하는가?
오아시스는 상당한 $OAS 스테이킹이 필요한 탈중앙화된 검증인 시스템, 낙관적 롤업을 통한 계층화된 사기 방지, 중앙화된 유동성 풀을 피하는 안전한 브리지를 통해 보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검증된 스마트 컨트랙트만 배포되어 네트워크 안정성을 보장하고 사기 위험을 줄인다.
오아시스는 어떻게 관리되며, OAS 토큰 보유자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거버넌스는 주요 제안을 제출하고 투표하며, 검증인이 되거나 위임하기 위해 스테이킹하고, 네트워크 매개변수 및 재무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OAS 토큰 보유자와 함께 탈중앙화되어 있다.
오아시스 아키텍처에서 허브 레이어와 버스 레이어의 역할은 무엇이며,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허브 레이어는 보안, 최종 결제 및 데이터 가용성을 제공하고, 버스 레이어는 빠르고 대량의 게임 거래 및 맞춤형 게임 로직을 처리한다. 버스 레이어는 게임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고 검증을 위해 허브 레이어에 롤업을 제출하여 속도와 보안의 균형을 맞춘다.
링크
고지사항
알레아 리서치(Alea Research)는 오아시스(Oasys)와 상업적 관계를 맺고 있으며 리서치 서비스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계약의 일환으로 의뢰되었다. 본 내용은 정보 제공 및 교육 목적으로만 제공된다. 이는 재정적, 투자적 또는 법적 조언을 구성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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