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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Sei) 2025년 3분기 현황

Patryk Krasnicki, Jonny Kreiser Dec 17, 2025  ⋅ 읽는데 약 16분 소요


핵심 인사이트

 

• 네트워크 활동은 2025년 3분기에도 계속 성장하며 5분기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평균 일일 활성 주소(DAAs)는 전분기 대비 93.5% 증가한 82만 4,000개를 기록했고, 활성 주소의 평균 일일 거래 건수는 전분기 대비 87.1% 증가한 200만 건을 기록했다.

 

• TVL(USD)은 전분기 대비 25.2% 감소한 4억 5,56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5년 7월 18일의 사상 최고치인 6억 8,840만 달러 대비 33.8% 감소했다. 하지만 DEX 활동은 2025년 3분기에 새로운 정점에 도달했으며, 평균 일일 현물 거래량(USD)은 전분기 대비 75% 증가한 4,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 예이 파이낸스(Yei Finance)는 CLO 토큰의 초기 DEX 오퍼링(IDO)에서 100만 SEI를 모금했다. 하지만 예이의 TVL(USD)은 전분기 대비 41.7% 감소한 2억 1,34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편, 타카라 렌드(Takara Lend)는 타카라 카라츠(Takara Karats) 포인트 프로그램이 시작되면서 전분기 대비 48.4% 성장한 1억 580만 달러를 기록했다.

 

• 세이(Sei)의 리퀴드 스테이킹 부문은 2025년 7월 17일 스플래싱 스테이크(Splashing Stake)의 spSEI 출시로 변화를 겪었다. 스플래싱 스테이크는 사일로(Silo)를 추월하여 9,180만 리퀴드 스테이킹 SEI에 도달했으며, 세이의 리퀴드 스테이킹 TVL(SEI)의 59.9%를 차지했고 사일로는 40.1%를 차지했다.

 

• SEI의 월간 베스팅 비율은 2025년 8월에 2억 1,970만 SEI에서 1억 1,300만 SEI로 감소했다. 이는 세이 파운데이션(Sei Foundation)의 할당이 완전히 베스팅되고 생태계 준비금의 월간 베스팅이 9,270만 SEI에서 1,520만 SEI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개요

 

세이(SEI)는 이더리움(Ethereum)과 솔라나(Solana)의 장점을 결합한 범용 레이어1 네트워크다. 구체적으로,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의 개발자 툴링, 마인드셰어, 네트워크 효과와 솔라나와 같은 고성능 네트워크의 성능 및 확장성을 결합했다. 전체 프라이머는 커버리지 개시 보고서를 참조하면 된다.

 

세이는 2023년 8월에 네이티브 토큰인 SEI와 함께 출시되었으며, SEI는 (i) 거래 수수료, (ii) 스테이킹, (iii) 보상, (iv) 거버넌스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한다. 세이 V1은 코스모스 SDK(Cosmos SDK)텐더민트 코어(Tendermint Core)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했다. 트윈터보 컨센서스(Twin-Turbo Consensus)와 거래 병렬화와 같은 네트워크의 내장 기능은 지연 시간을 줄이고 처리량을 증가시킨다.

 

세이 V2 업그레이드는 2024년 5월 네트워크에 세 가지 주요 업그레이드를 도입했다: (i) 솔리디티(Solidity)로 작성된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스마트 컨트랙트와의 호환성, (ii) 낙관적 병렬화, (iii) SeiDB를 통한 네트워크 스토리지 인터페이스의 재구축. 전체 프라이머는 커버리지 개시 보고서를 참조하면 된다. 향후 세이는 메인넷에 기가(Giga)를 출시할 계획이며, 이는 처리량을 50배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EVM 클라이언트를 특징으로 하는 업그레이드다.

 

웹사이트 / X / 디스코드(Discord) / 텔레그램(Telegram)


핵심 지표

생태계 분석

게이밍

세이의 게이밍 생태계는 2025년 3분기에 계속 번창했으며, 암호화폐 업계에서 선도적인 게이밍 생태계 중 하나가 되었다. 세이는 총 1억 1,600만 건의 게이밍 관련 거래를 달성했으며, 이는 2025년 2분기의 4,880만 건 대비 137.8% 증가한 수치다. 일일 활성 주소(DAAs) 측면에서, 세이의 게이밍 부문 평균 DAAs는 80만 5,000개로 2025년 2분기의 38만 6,700개 대비 전분기 대비 108.2% 증가했다. 월드 오브 디피언스(World of Dypians)는 2025년 3분기 평균 DAAs 기준 선도적인 게임으로 두각을 나타냈고, 슈가 센파이(Sugar Senpai)아이들 글로리(IDLE Glory)가 분기 내내 부상했다.

 

• 슈가 센파이: 데스크톱에서 이용 가능한 캔디 크러시(Candy Crush) 스타일 게임으로 SUGAR 토큰을 특징으로 한다. 슈가 센파이는 2025년 3분기 평균 DAAs 기준 2위를 차지했으며, 일평균 8만 7,000개를 기록했다.

 

• 핫 스프링(Hot Spring): 사용자가 온천 리조트를 건설하는 방치형 모바일 타이쿤 게임이다. 이 게임은 니카 랩스(Nika Labs)가 제작했으며 애플 앱스토어(Apple App Store)구글 플레이(Google Play)에서 이용 가능하다. 니카 랩스는 AI 기반 세계를 호스팅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의 상호 연결된 생태계코지 월드(Cozy World)도 구축하고 있다. 코지 월드는 향후 출시될 COZY 토큰과 통합될 예정이다. 핫 스프링은 2025년 3분기 일평균 7만 3,200개의 DAAs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분기 대비 34.4% 증가한 수치다.

 

게이밍 생태계의 다른 주목할 만한 하이라이트로는 핫 스프링, 스핀시티(SpinCity), 아처 헌터(Archer Hunter), 마이 가디언 베이스(My Guardian Base), 솔로 서바이버(Solo Survivor), 모코코(Mokoko), 퀴즈매치(Quizmatch), 바이크 마스터 챌린지(Bike Master Challenge), 드래곤랜드(DragonLand), 매치 파이터스(Match Fighters), 피시워(FishWar), 파이라토피아(Piratopia) 등과 같은 프로젝트가 있다. 핫 스프링과 같은 이러한 게임 중 일부는 세이의 인프라 파트너 덕분에 모바일 경험에 최적화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세이의 게이밍 부문은 2025년 3분기에 5분기 연속 네트워크 활동 성장에 주요 기여자였으며, 전체 평균 일일 활성 주소(DAAs)는 전분기 대비 93.5% 증가한 82만 4,000개를 기록했고, 활성 주소의 평균 일일 거래 건수는 전분기 대비 87.1% 증가한 200만 건을 기록했다.

 

DeFi

2025년 3분기에 TVL(USD)은 전분기 대비 25.3% 감소한 4억 5,56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5년 7월 18일에 설정된 사상 최고치인 6억 8,840만 달러 대비 33.8% 감소했다. SEI의 가격이 2025년 3분기에 전분기 대비 1.9% 감소한 0.28 달러로 상대적으로 보합세를 유지하면서, TVL(SEI)은 전분기 대비 23.8% 감소한 16억 5,000만 SEI를 기록했다.

 

세이의 DeFi 다양성 점수(즉, 네트워크 TVL의 90%를 구성하는 프로토콜 수)는 2025년 2분기에 6개에서 4개로 처음으로 축소되었지만, 2025년 3분기에는 4개를 유지했다. 세이의 상위 DeFi 프로토콜은 계속 공고화되고 있으며, 예이 파이낸스, 타카라 렌드, 세일러(Sailor), 드래곤스왑(DragonSwap)에 보유된 자산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대출 및 차입

세이의 스테이블코인 시가총액(USD)은 2025년 3분기 말까지 전분기 대비 46.5% 감소한 1억 4,81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5년 7월 17일의 사상 최고치인 2억 9,790만 달러 대비 50.3% 감소했다. 서클(Circle)은 2025년 7월 세이에서 USDC의 네이티브 발행 및 소각, 크로스체인 전송 프로토콜(CCTP, Cross-Chain Transfer Protocol) 호환성에 대한 지원을 출시했다. USDC는 1억 3,350만 달러로 세이 전체 스테이블코인의 90.2%를 차지하지만, 공급은 전분기 대비 42.9% 감소했다. 테더(Tether)의 USDT는 세이 스테이블코인의 3.7%만 차지하며, 2025년 4월 세이에서 USD₮0 출시 이후 2025년 2분기 강력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공급이 전분기 대비 79.8% 감소한 550만 달러를 기록했다.

 

스테이블코인은 세이의 대출 및 차입 활동의 핵심 부분이며, 이는 항상 예이 파이낸스지배해왔다. 이 프로토콜은 2025년 3분기를 전분기 대비 41.7% 감소한 2억 1,340만 달러의 TVL로 마감했지만, 여전히 세이 TVL의 46.8%를 차지하고 있다. 예이 파이낸스는 2025년 3분기에 개발 측면에서 가장 활발한 분기를 보냈다.

 

• 2025년 7월 3일, 예이스왑(YeiSwap)이 베타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예일리언스 NFT(Yeilians NFT) 컬렉션 보유자로 접근이 제한되다가 2025년 7월 18일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플루이드(Fluid)와 유사하게, 예이스왑은 예이에 대여된 자산을 거래 가능한 유동성으로 이중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자본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사용자의 수익률을 증가시킨다.

 

• 2025년 8월 5일, 예이는 바이낸스 월렛(Binance Wallet)과 협력하여 인센티브 프로그램 시즌 4를 출시했으며, 이는 2025년 10월 3일까지 진행되었고 140만 달러 상당의 SEI 토큰 인센티브를 특징으로 했다. 이는 2025년 10월 31일까지 진행된 시즌 5로 연장되었으며, 60만 달러 상당의 SEI 토큰 인센티브를 특징으로 했다.

 

• 2025년 8월 8일, 예이는 예이 V2를 출시했으며, 이는 예이의 대출, 스왑, 브리지 상품을 새롭게 단일화된 프론트엔드로 특징으로 한다.

 

• 2025년 8월 28일, 예이는 분절된 유동성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멀티체인 유동성 허브클로비스 프로토콜(Clovis protocol)을 소개했다. 발표 직후 사전 예치 볼트가 이어졌으며, 예치자들에게 클로비스(Clovis) 포인트를 제공하는 4개의 상한 예치 기간을 특징으로 했다.

 

• 2025년 9월 4일, 예이는 CLO 토큰을 발표했다. 2025년 9월 24일에 포인트 스냅샷이 촬영되었으며, 2024년 6월 17일에 시작된 예이의 포인트 프로그램이 종료되었다. 초기 DEX 오퍼링(IDO)은 2025년 10월 1일 세일러에서 발생했으며, 100만 SEI를 모금하고 몇 분 만에 매진되었다. 토큰은 2025년 10월 14일에 청구거래가 가능해졌으며, 출시는 바이낸스 알파(Binance Alpha)와의 파트너십으로 이루어졌다.

 

예이 외에도, 타카라 렌드는 선도적인 경쟁자가 되었다. 프로토콜의 TVL은 전분기 대비 48.4% 증가한 1억 58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세이 TVL의 23.2%를 차지하고 예이 TVL의 거의 절반 크기에 달한다. 2025년 8월, 타카라는 비트겟 월렛(Bitget Wallet)과 다시 파트너십을 맺어 2025년 11월까지 100만 SEI의 토큰 인센티브를 제공했으며, 이는 2025년 3분기 프로토콜의 TVL 성장에 기여했다. 또 다른 요인은 타카라가 2025년 8월 11일 타카라 카라츠 포인트 프로그램을 출시한 것이다.

 

DEX

세이의 평균 일일 현물 거래량(USD)은 전분기 대비 75% 증가한 4,3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4년 대비 2025년 내내 상승된 수준을 유지했다. 드래곤스왑은 2025년 3분기 활동을 주도하기 위해 세일러를 추월했다.

 

• 드래곤스왑: 드래곤스왑은 2025년 7월 8일 DRG 토큰을 출시했으며, 2024년 6월 25일에 시작된 포인트 프로그램을 종료했다. 전체 공급량의 0.5%에 대한 초기 에어드롭은 2025년 7월 16일에 발생했다. 토크노믹스는 팀에 20%, 투자자에 5%, 에어드롭에 2%, 커뮤니티 및 생태계 성장에 70%를 포함했다. 토큰의 유틸리티는 주로 프로토콜 수익 및 파트너 인센티브를 위한 스테이킹을 포함한다.

 

○ 드래곤스왑은 2025년 3분기 일평균 1,320만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분기 대비 59.9% 증가한 수치다. 프로토콜은 2025년 3분기를 전분기 대비 13% 증가한 4,030만 달러의 TVL로 마감하여 세이 TVL의 8.8%를 차지했다.

 

• 세일러: 2025년 1월에 출시된 세일러는 메이저 코인 및 스테이블코인집중하여 2025년 세이의 현물 거래량을 장악했다. 프로토콜의 일평균 거래량 1,020만 달러는 전분기와 보합세를 유지했다.

 

○ 세일러의 가장 큰 유동성 풀솔브(Solv)솔브BTC(SolvBTC)/xSolvBTC는 대부분 유휴 상태이며 거래 활동이 부족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일러는 전분기 대비 31.9% 감소했지만 여전히 세이 TVL의 12.5%를 차지하는 5,710만 달러의 TVL로 분기를 마감했다.

 

위의 자동화된 마켓 메이커(AMM) DEX 외에도, 온체인 중앙 지정가 주문장(CLOB)이 세이에서 부상하고 있다. 시트렉스 마켓(Citrex Markets)이 2025년 1월에 처음 출시되었고 2025년 6월에 포인트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옥시움(Oxium)이 뒤를 이어 2025년 6월에 출시되었으며 2025년 3분기 일평균 820만 달러의 현물 거래량을 기록했다. 다음은 세이 랩스(Sei Labs)인큐베이팅한 무기한 선물 거래소인 모나코 프로토콜(Monaco Protocol)이다. 메사리(Messari)의 차세대 CLOB 보고서에서 볼 수 있듯이, CLOB는 자본 효율성, 가격 발견, 확장성을 위한 최적의 아키텍처다. 세이의 기가 업그레이드가 임박함에 따라, 네트워크는 근원으로 돌아가 고성능 차세대 CLOB의 선도적인 장소가 되기에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다.

 

개발, 성장 및 커뮤니티

 

2025년 3분기에 세이는 AI, 스테이블코인, 인프라, DeSci에 걸친 주요 개발을 경험했다:

 

• 2025년 7월, 세이는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CP, Model Context Protocol)을 통합하여 AI 스택을 확장했으며, AI 에이전트가 세이 상태를 읽고, 거래를 실행하고, 앤트로픽(Anthropic)의 MCP 표준을 통해 멀티 프로토콜 전략을 조정할 수 있게 했다.

 

• 2025년 6월부터 8월까지 진행된 세이의 ai/accelathon은 최대 100만 달러의 상금 및 시드 펀딩을 포함했으며, 세이의 MCP 지원 AI 스택이 자율 온체인 에이전트 및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팀들의 초점이 되도록 했다. 해커톤은 186개 프로젝트에 걸쳐 542명의 빌더를 유치했으며 12명의 우승자를 시상했다.

 

• 2025년 7월, 네이티브 USDC서클의 크로스체인 전송 프로토콜(CCTP)이 세이에 출시될 것이라고 발표되었으며, 2025년 7월 24일에 출시되어 네이티브 발행 및 소각, 크로스체인 전송 프로토콜(CCTP) 지원을 가능하게 했다.

 

• 인프라 파트너로부터의 세이에 대한 지원이 2025년 3분기에 확대되었다:

 

○ 2025년 7월과 8월에 백팩 월렛(Backpack Wallet)메타마스크(Metamask) 모두 세이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으며, 네트워크의 권장 월렛이 되었다.

 

○ 2025년 9월, 이더스캔(Etherscan)은 세이스캔(SeiScan)으로 세이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으며, 친숙한 분석, 컨트랙트 검증, API 툴링을 네트워크에 제공했다.

 

○ 2025년 9월, 체인링크(Chainlink)는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s)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으며, 세이의 고빈도 DeFi 및 RWA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저지연 가격 및 데이터 피드를 제공했다.

 

• 2025년 8월, 화이자 벤처스(Pfizer Ventures)의 파트너인 PhD, MBA 마이클 바란(Michael Baran)사피엔 캐피털(Sapien Capital)에 전략적 DeSci 어드바이저로 합류했다고 발표되었으며, 펀드의 투자 및 배치 전략을 안내하고 건강, 장수, 바이오테크 및 더 넓은 DeSci 이니셔티브를 위한 인프라로서 세이의 역할을 지원한다.

 

• 2025년 9월, 여러 기관들이 세이에서 상품을 출시할 의사를 발표했으며, 아폴로(Apollo, ACRED), 페이팔(PayPal, PYUSD), 아고라(Agora, AUSD)가 포함되었다. 또한 2025년 7월에는 온도(Ondo)의 USDY가 세이에 배포될 것이라고 발표되었다. 하지만 2025년 3분기에는 ACRED만 출시되었다.


재무 분석

토큰 공급

연간 인플레이션은 2025년 3분기에 4.8%에서 4.4%로 감소했다. 스테이킹된 SEI의 양이 전분기 대비 10.3% 감소한 것과 결합하여, 연간 스테이킹 APY는 5.4%에서 6.0%로 증가했다. 이로 인해 SEI 스테이커들이 긍정적인 연간 실질 수익률을 경험한 두 번째 분기가 되었으며, 이번 분기의 연간 실질 수익률은 1.6%였다.

 

SEI의 유통 공급량은 토큰 언락과 스테이킹 보상의 혼합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10.3% 증가한 61억 3,000만 SEI를 기록했다. 월간 베스팅 비율은 2025년 8월에 2억 1,970만 SEI에서 1억 1,300만 SEI로 감소했다. 이러한 변화는 세이 파운데이션의 할당이 완전히 베스팅되고 생태계 준비금 할당의 월간 베스팅이 9,270만 SEI에서 1,520만 SEI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2025년 3분기에 4억 4,560만 SEI가 베스팅되었으며, 투자자 및 핵심 팀 할당은 월 9,780만 SEI의 합산 비율로 계속 베스팅되고 있다. SEI 토큰은 2033년 8월 14일까지 계속 베스팅될 예정이다.


네트워크 분석

사용량

평균 일일 활성 주소(DAAs)는 2025년 3분기에 전분기 대비 93.5% 증가한 82만 4,000개를 기록했으며, 활성 주소의 일일 거래 건수는 전분기 대비 87.1% 증가한 200만 건을 기록했다. DAAs와 거래 건수의 주요 상승 추세는 2024년 11월에 시작되어 2025년 내내 계속되었으며, 2025년 3분기에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구체적으로, 2025년 8월 9일에 110만 DAAs와 290만 거래 건수를 기록했다.

주목할 만하게, 세이는 네이티브 가격 오라클로 인해 일일 400만~600만 거래 건수의 하한선을 보인다. 모든 검증자는 투표 거래를 전송하고 매번 다른 블록마다 업데이트된 가격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오라클로 참여해야 한다. 이러한 거래를 필터링하면 활성 주소에 의한 거래만 남게 되며, 이는 시간 경과에 따른 네트워크 사용 추세를 더 잘 나타낸다.

 

세이의 전체 거래 중 활성 주소에 의한 거래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활성 주소에 의한 거래는 2024년 4분기 세이 전체 거래의 8.8%, 2025년 1분기 13.5%, 2025년 2분기 19.5%, 2025년 3분기 9.8%를 차지했다. 전반적으로, 평균 일일 거래 건수와 DAAs의 긍정적인 변화는 세이가 2025년 3분기에 다시 한번 빠른 속도로 계속 성장했음을 보여준다.

 

스테이킹

 

세이의 총 스테이크(SEI)는 전분기 대비 10.3% 감소한 44억 3,000만 SEI를 기록했다. 앞서 언급한 SEI 가격의 안정화로 인해, 총 스테이크(USD)는 유사한 변화를 보였으며 전분기 대비 12% 감소한 12억 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목할 만하게, 이러한 지표에는 유동성 보상을 얻기 위해 스테이킹될 수 있는 미베스팅되고 잠긴 SEI 토큰이 포함되어 있다.

 

리퀴드 스테이킹

사일로스테이크(SiloStake)는 사용자가 SEI를 스테이킹하는 대가로 리퀴드 스테이킹 토큰인 iSEI를 받을 수 있게 하며, 이는 21일 언본딩 기간 후 기본 SEI를 받기 위해 상환될 수 있다. 2025년 2분기 말 기준으로, 사일로스테이크는 세이의 모든 리퀴드 스테이킹 TVL(SEI)의 99.5%를 차지했으며, 이는 역사적 지배력과 일치한다. 이는 2025년 7월 17일 스플래싱 스테이크와 spSEI 토큰의 출시로 2025년 3분기에 처음으로 변화했다.

 

스플래싱 스테이크는 2025년 9월 17일 사일로를 추월했으며, 분기를 세이의 리퀴드 스테이킹 TVL(SEI)의 59.9%를 차지하는 것으로 마감했고 사일로는 40.1%를 차지했다. 스플래싱 스테이크는 출시 후 타카라 렌드, 야카 파이낸스(Yaka Finance), 세일러, 옥시움과 같은 DeFi 통합을 확대했다. spSEI는 iSEI와 유사하게 작동하지만, 기본 SEI의 즉시 상환을 가능하게 하는 유동성 준비금인 버퍼 풀(Buffer Pool)에서 차이가 있다.

 

2025년 3분기 말까지 1억 5,330만 SEI가 세이에서 리퀴드 스테이킹되었으며, 이는 2025년 2분기 말까지 리퀴드 스테이킹된 1억 7,630만 SEI 대비 전분기 대비 13% 감소한 수치다. 이는 세이의 리퀴드 스테이킹 활동이 감소한 두 번째 분기였다. 세이의 총 스테이크(SEI)와 비교하여, 리퀴드 스테이킹 비율은 3.6%에서 3.5%로 감소했다.

 

기술 개발

 

2024년 12월, 세이 랩스는 다른 EVM 호환 네트워크 대비 50배의 처리량 향상을 제공할 계획인 개발 중인 업그레이드인 기가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기가는 초당 5기가가스(gigagas)의 최대 용량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가가스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초당 거래 건수(TPS) 측정을 대체하는 블록체인의 계산 용량 측정치다. 하지만 기가 이후 예상되는 최대 TPS는 약 20만 건이며, 최종 확정 시간(TTF)은 400밀리초 미만이다.

 

이러한 수준의 성능은 개선된 실행, 합의(아우토반, Autobahn), 스토리지 워크스트림을 통해 달성될 예정이다. 주요 업그레이드에는 의존성을 예측하는 지능형 거래 병렬화, 거래 실행으로부터 거래 순서에 대한 합의의 분리, EVM 레이어1 네트워크에서 최초로 여러 동시 제안자의 도입이 포함되며, 이를 통해 여러 검증자가 동시에 거래를 제안할 수 있다.

 

2025년 5월, 세이 랩스는 업데이트된 지표와 함께 세이 기가 백서를 발표했다. 세이는 미국, 유럽, 아시아 태평양 전역에 분산된 20개의 검증자 세트를 사용하는 내부 개발넷 환경에서 초당 5.2기가가스, 약 14만 8,900 TPS, 211밀리초 TTF를 달성했다.

세이의 거래 실패율은 2024년 12월과 2025년 1월에 각각 22.7%와 29.7%로 급증했다. 실패율은 그 기간 이후 정상화되기 시작했으며, 2월에는 12.5%, 3월에는 6.4%로 떨어졌고, 2025년 2분기 내내 평균 7.7%, 2025년 3분기에는 9.8%를 기록했다. 한편, 세이의 평균 블록 시간은 감소하여 2025년 2분기 평균 513밀리초에서 2025년 3분기 499밀리초로 전분기 대비 2.7% 감소했다.


마무리 요약

 

세이는 2025년 3분기에 성장세를 이어가며 5분기 연속 네트워크 활동 증가를 기록했다. 평균 일일 활성 주소(DAAs)는 거의 두 배 증가한 82만 4,000개를 기록했고, 활성 주소의 평균 일일 거래 건수는 전분기 대비 87.1% 증가한 200만 건을 기록했으며, 이는 주로 분기 동안 1억 1,600만 건의 거래를 처리한 빠르게 확장하는 게이밍 생태계에 의해 주도되었다. 스테이블코인 유출과 TVL(USD)의 전분기 대비 25.3% 감소에도 불구하고 4억 5,56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세이의 핵심 프로토콜(예이 파이낸스, 타카라 렌드, 세일러, 드래곤스왑)은 회복력을 유지했다. DEX 활동은 평균 일일 현물 거래량(USD)이 전분기 대비 75% 증가한 4,3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새로운 정점에 도달했고, 드래곤스왑이 세일러로부터 주도권을 되찾았으며 옥시움과 같은 새로운 CLOB가 출시되었다.

 

SEI 토큰의 토큰 언락은 월간 베스팅이 2억 1,970만 SEI에서 1억 1,300만 SEI로 감소하면서 감소했다. 한편, SEI 스테이커들은 인플레이션이 4.4%로 떨어지고 스테이킹 APY가 6.0%로 상승하면서 2분기 연속 긍정적인 실질 수익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리퀴드 스테이킹은 스플래싱 스테이크의 spSEI가 출시되고 빠르게 사일로의 iSEI를 추월하면서 첫 번째 주요 변화를 겪었다.

 

기가 업그레이드에 대한 개발이 계속되면서, 세이는 고성능 DeFi, 차세대 CLOB, AI 기반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존재감을 강화할 위치에 있다. 확대되는 인프라 지원과 기관의 관심과 결합하여, 세이는 강력한 모멘텀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광범위한 촉매제를 가지고 2026년에 진입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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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2025 12월  19(금)
오른쪽
진행기간 2025.12.19 (금) ~ 2025.12.22 (월)

8명 참여

정답 63%

오답 38%

진행기간 2025.12.19 (금) ~ 2025.12.20 (토)

32명 참여

정답 78%

오답 22%

진행기간 2025.12.18 (목) ~ 2025.12.19 (금)

49명 참여

정답 59%

오답 41%

진행기간 2025.12.17 (수) ~ 2025.12.18 (목)

50명 참여

정답 86%

오답 14%

기간 2025.11.19(수) ~ 2025.12.09(화)
보상내역 총 보상: 2,000 U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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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2024.03.20(수) ~ 2024.04.02(화)
보상내역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 에어드랍
신청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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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isode 11] 코인이지(CoinEasy) 에어드랍

기간 2024.02.27(화) ~ 2024.03.12(화)
보상내역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총 150 USDT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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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2023.10.11(수) ~ 2023.10.25(수)
보상내역 $10상당의 $AGT
신청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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