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ys
  • Hours
  • Mins
  • Secs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토큰포스트 인터뷰] 네뷸라 제노믹스 CEO 카말 오바드 "내 DNA 정보가 수익원 된다…블록체인으로 의료데이터 공유"

2018-11-19 월 11:55

"사람들이 유전자 배열 연구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는 ‘굳이 돈을 지불하면서까지 참여할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용자와 연구원을 직접 연결해 정보를 얻고자 하는 연구원 측이 연구비를 지불하게 합니다. 사용자는 무료로 자신의 유전자 연구 결과를 제공 받고, 이를 활용해 꾸준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네뷸라 제노믹스(Nebula Genomics)의 공동설립자이자 CEO인 카말 오바드(Kamal Obbad)의 발언이다.

네뷸라 제노믹스는 올해 2월 설립된 블록체인 스타트업으로 의료 데이터 저작권 관리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 네뷸라 제노믹스 플랫폼은 사용자가 자신의 DNA 데이터를 직접 제약업체나 연구소 등에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조작 불가능성’, ‘위변조 불가능성’의 특징을 가진 블록체인의 주요 도입 분야로 정보의 무결성이 주요한 ‘데이터 보관’ 분야가 꼽힌다. 저작권, 증명서를 넘어서 의료 분야의 개인정보 데이터는 정보의 무결성만으로도 기존 업계 대비 효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네뷸라 제노믹스의 카말 오바드 CEO를 블록체인 전문미디어 토큰포스트가 만났다. 인터뷰 전체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 인터뷰에 앞서, 일반인에게 다소 생소한 유전체학에 대해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유전체학은 유전체, 즉 DNA를 해독‧분석‧수정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모든 사람이 세포 내 자신만의 특별한 DNA 가닥들, A, T, C, G 중 세 알파벳으로 구성된 배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전체학은 DNA 정보를 읽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사용 도입방안을 연구합니다.

Q. 유전자 배열 정보 수집이 어떤 사회적 이익을 가져올까요?

15년 전, 1명의 유전자 배열 정보를 수집하는 데 약 30억 달러가 들었어요. 오늘날 비용은 약 1천 달러로 저렴해졌지만, 전 세계 인구 중 약 2백만 명의 정보만이 수집된 상태입니다. 비용 절감으로 더 많은 이들이 정보 수집에 참여하고, 실사용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보가 많을수록 질병을 더 심도 깊게 분석해 효율적인 신약을 개발할 수 있고 치료 또한 용이해지죠. DNA를 분석하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약 2백만 명의 정보만을 보유한 현 시점에서 현실 도입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Q. 현재 유전체학 산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는 유전체학을 포함한 전자 의료 정보의 분산화입니다. 병원, 생명은행, 개인이 각각 다른 정보를 보관하고 있죠. 의료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일은 금전적인 면을 포함해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연구원이나 의료 시설에서 유전자 정보를 많이 활용하지 않아요. 분산화에 규제까지 더해져 데이터를 모으는 과정부터 힘들기 때문이죠.

두 번째는 소비자 인식으로, 대중은 유전자 배열 연구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자신의 정보를 제공할 인센티브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네뷸라 제노믹스는 이러한 분산화 문제, 정보 제공 인센티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Q. 네뷸라 제노믹스의 블록체인 기술 활용 방안이 궁금합니다.

현재 의료 정보는 수많은 법적 제약을 받고 있어요. 블록체인 기술로 분산화된 데이터를 중앙화해 한데 모아 연구기관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적‧실용적 관점에서 실현 불가능한 방안이죠. 제공자의 데이터 사용 허락을 받아내는 것과, 데이터를 가지고 국경을 넘는 일 모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를 감안해서 실현 가능한 방법은 데이터를 기존 위치에 보관하면서 서로 연결하는 겁니다. 신뢰 기반 네트워크를 구축해 모든 정보 제공자들이 자신의 데이터를 소유하는 동시에 공유하고 이에 따른 보상을 받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탈중앙화 이념을 분산화된 시장에 적용해, 데이터가 현재 있는 곳에 머물게 하면서 공유를 가능케 합니다.

Q. 플랫폼 사용자의 인센티브 제도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사람들이 유전자 배열 연구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는 ‘굳이 돈을 지불하면서까지 참여할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용자와 연구원을 직접 연결해 정보를 얻고자 하는 연구원 측이 연구비를 지불하게 합니다. 사용자는 무료로 자신의 유전자 연구 결과를 제공 받고, 이를 활용해 꾸준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연구기관에게서 받는 유전자 연구 보조금 개념이 첫 번째 인센티브이고, 해당 정보를 소유 및 공유하면서 꾸준히 창출할 수 있는 수익이 두 번째 인센티브입니다.

Q. 정보 공유 보상 금액은 어느 정도인가요?

개인마다 다릅니다. 의료 정보 제공만으로 수천 달러를 벌 수도 있고, 개인의 유전자 특색과 연구기관의 관심사에 따라 측정 금액이 달라집니다. 금전적인 부분은 보상의 일부분으로, 네뷸라 플랫폼은 사용자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모두가 이익을 누리게 합니다. 유전자 배열 정보를 공유하고 의료 기록을 제공하면서 건강 증진이나 장수를 위한 라이프 스타일도 추천할 수 있죠. 네뷸라가 제공하는 또다른 인센티브입니다.

Q. 네뷸라 네트워크의 데이터 보관 방식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네뷸라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관하지 않습니다. 탈중앙화 오픈소스 프로토콜이기 때문이죠. 물론 개인적으로 데이터를 보관할 수도 있어요. 소비자 정보를 포함한 모든 데이터가 암호화 과정을 거치는데, 제 3자에게 이를 위탁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 중 하나는 네트워크 내에 비영리 노드를 구축해 운영하는 것입니다. 어느 비영리 단체를 선택해 데이터에 대한 관리나 권리를 위탁할 수 있죠. 개인적인 노드를 구축해 직접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네뷸라는 어떤 정보도 보관하지 않습니다. 소비자에게 데이터를 제공 받을 때 암호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우리도 전혀 내용을 알 수 없습니다. 프로토콜을 제작했고 추가로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고 있지만,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중앙화된 집단은 아닙니다.

Q. 백서에 명시된 두 차례의 암호화 과정이 효율적일까요?

이 시장을 구축하는 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연구기관이 직접 개인에게 연락해 데이터를 제공 받는 것으로, 이 경우 모든 사용자가 서버에 항상 접속해 있어야 합니다. 모두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점에서 효율적이진 않지만, 암호화를 두 번 거치는 프록시 암호화 방식은 불필요해집니다.

두 번째 방법은 데이터 접속 권한을 다른 노드에게 위탁하는 것입니다. 네뷸라 네트워크에는 환자 보호 목적의 비영리 단체들이 운영하는 노드가 있습니다. 이 단체들은 환자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드를 구축하고, 암호화된 상태로 받은 후 제 3자에게 제공할 때 한 번 더 암호화해 데이터를 넘겨줍니다. 데이터 접속에 대해 수천 명의 동의를 기다리는 것보다 하나의 노드가 모든 데이터의 접속 권한을 결정합니다. 하지만 데이터 자체를 열람할 수는 없으며, 그런 이유에서 두 번의 암호화를 거칩니다.

Q. 네뷸라의 보상 체계는 어떻게 구축돼 있나요?

조만간 출시할 네뷸라 토큰의 사용 용도는 ‘거래’가 아닙니다. 네뷸라 자체 블록체인을 가동하는 동력이자 스테이킹을 위한 매체입니다. 사용자가 장기간 플랫폼에 머물러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게 하려는데, 연구기관 입장에서도 오랜 시간 축적된 데이터가 더 값지거든요. 이를 달성하기 위한 용도이자, 동시에 시스템 관리에도 사용됩니다.

결국 플랫폼을 모두에게 공유하고 제 3의 개발자 누구에게나 제공할 텐데, 그 개발자의 제품이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갖췄음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판매하는 이들이 토큰을 사용해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게 구축했습니다.

Q. 지지하는 회사가 있다면 사용자가 토큰을 스테이킹하고 데이터 접속 권한을 받을 수도 있다는 뜻인가요?

네, 사용자는 연구 참여 목적으로도 토큰을 스테이킹할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 프로젝트이므로 누구나 새로운 제품을 만들 수 있고, 달러 등 법정화폐로 보상하는 앱도 제작 가능합니다. 앱 자체가 사용자의 토큰 스테이킹을 관리할 수 있죠. 여러 방법으로 토큰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노드를 관리하고 암호화폐를 받을 수 있고, 앱을 통해 법정화폐나 의료 분석 등의 서비스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죠.

Q. 손에 들고 계신 네뷸라 키트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네뷸라 프로토콜 기반 첫 앱인 네뷸라 앱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유전자 배열 검사 키트를 제공할 예정인데, 키트를 배송 받으면 침을 뱉고 반송해주세요. 네뷸라가 직접 유전자 배열 검사를 진행하고, 데이터를 전달해드립니다.

이후 네뷸라 네트워크에서 해당 데이터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출시 첫날 서비스도 함께 시작할 계획입니다. 더 많은 서비스와 앱이 출시돼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길 바랍니다. 결국 수많은 데이터를 생태계 내에서 공유하는 것이 목표니까요.

Q. 생태계 출시일은 언제인가요?

정확한 날짜를 공개하진 않았지만 임박해 있습니다. 테스트 막바지 단계로, 올해 내 출시할 예정입니다.

Q. 토큰포스트 시청자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의료 기록과 정보는 금전적인 면뿐만 아니라, 연구의 측면에서 굉장히 귀중합니다. 유전자 정보 제공으로 질병 치료, 약품‧치료법 개발이 가능해져 인류의 건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네뷸라 제노믹스는 하나의 회사가 모든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식은 지양하며, 모두가 자신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고자 합니다.

차지혜 기자 nicolecha@tokenpost.kr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더 보기
  • Bitcoin (BTC) $ 3,429.82(-2.0%)
  • XRP (XRP) $ 0.3034(-1.3%)
  • Ethereum (ETH) $ 89.2412(-3.2%)
  • Stellar (XLM) $ 0.1131(-4.8%)
  • Bitcoin Cash (BCH) $ 99.6185(-3.0%)
  • Bitcoin (BTC) $ 3,429.82(-2.0%)
2018-12-12 수요일
14:00:02
KFC 베네수엘라 "대시 결제 수용, 사실 아니다"
13:35:05
비트코인 지원 ‘캐시앱’, 구글스토어 No.1 인기 앱…페이팔 제쳐
11:27:51
뉴욕 금융서비스부, 비트라이선스 ‘승인’ 서두른다
11:21:26
마이크 노보그라츠 "암호화폐 시장, 단지 치료중 일뿐··곧, 회복세 보일 것"
10:57:27
美 CFTC, 이더리움 블록체인·알트코인에 대한 자문 구하기에 나서
10:34:01
비탈릭 부테린 “지분증명(PoS)˙샤딩 효과, 1,000배”
10:32:49
스페인 여당,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대한 법률 초안 공개 예정
10:10:39
윙클보스 형제, 암호화폐 거래 모바일앱 출시
08:53:22
12월 12일 수요일 업비트 기준 암호화폐 오전 시세 동향, 비트코인 382만4,000원(-1.95%), 리플 338원(-0.29%), 이더리움 9만9,290원(-2.56%) 으로 그중 왁스는 61.10원(5.17%)으로 주요 암호화폐 비해 비교적 상승
2018-12-11 화요일
21:59:50
암호화폐 열혈 투자자들, 비트코인의 다음 상승장은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가 촉매제 역할 할 것으로 예측
19:34:16
카카오 블록체인 플렛폼 클레이튼, 유명 프로젝트인 왓챠와 아틀라스 협력
14:33:30
페이스북, 블록체인팀에 신규 인력 충원…“새로운 정보저장·공유 방식 제공할 것”
13:07:28
12월 11일 화요일 업비트 기준 암호화폐 오후 시세 동향, 비트코인 288만3,000원(-0.31%), 리플 349원(2.95%), 이더리움 10만1,950원(0.05%), 몇몇 전문가들은 매도자들에 의해 시장의 지배력과 힘을 잃었을때 비로소 회복 될 것이라 분석
11:59:17
리서치 기업 보고서 "스테이블코인, 최근 몇달 간 큰 상승세 보여"
11:38:37
비트메인, '사업 재조정'위해 이스라엘 지사 접는다
11:37:09
페이팔, 직원들에게 블록체인 기반 혁신 보상 시스템 도입
11:12:50
美 SEC 위원장 "ICO는 자금조달에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반드시 증권법이 동반되어야 한다"
10:38:30
캐나다 최초 '지역 암호화폐' 출시…“경제 활성화 기대”
10:26:49
유니세프 소속기관,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 진행
10:16:38
日 국회의원, 암호화폐 과세 부담 더는 '규제 개정'  제안
지금 토큰포스트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오늘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
맨위로 가기
닫기
오늘하루 더 이상 열지 않기[닫기]
Copyright ⓒ TokenPost. All Rights Reserved.
법인명 : (유)엘민미디어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17, 부윤빌딩 6층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4906   |   등록일자 : 2018.01.02   |   발행인 · 편집인 : 권성민   |   청소년 보호정책(책임자 : 윤석진)
TokenPost.kr의 모든 컨텐츠와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대표전화 : 02-6332-2245 / 광고문의 : 02-6674-1012 / info@tokenpost.kr
Econo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