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로펌 "유가랩스 내부자들, NFT 등으로 막대한 수익...피해 투자자 모아 소송 진행"]
비즈니스뉴스와이어에 따르면 주주 및 소비자 권리 전문 로펌인 스캇앤스캇(Scott+Scott)이 BAYC 개발사 유가랩스의 연방 증권법 위반 여부와 관련해 소송에 참여할 피해자들을 모으기로 했다. 로펌은 "유가랩스의 일부 임원 등 내부자들이 Bored Ape Yacht Club, Mutant Ape Yacht Club, Bored Ape Kennel Club NFT, 에이프코인(APE)을 통해 막대한 수익을 올린 반면 투자자에게는 손실을 입혔다. 유가랩스 내부자들은 BAYC에 대한 판촉 행위를 통해 수억 달러를 벌어들일 수 있었다. 또 이들은 메타버스 관련 가상 토지를 판매해 3억 2000만 달러 상당을 챙겼다. 앞서 블룸버그 통신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유가랩스의 디지털 자산과 미등록 증권 판매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우리는 BAYC, APE 등 유가랩스의 자산을 구입했고 손실을 입은 피해자들을 모아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NFTGO에 따르면 BAYC의 바닥가는 현재 62.95 ETH, 최근 24시간 거래량은 2510 ETH를 기록하고 있다.
[메이커다오에 그노시스 담보자산 추가 최종 확정]
메이커다오(MKR)에 그노시스(GNO) 담보자산 추가가 최종 결정됐다. GNO 담보자산 추가 제안에 대한 메이커다오 거버너스투표에서 90% 이상이 찬성하면서다. 이에 따라 메이커다오 사용자는 향후 GNO를 담보로 DAI 대출이 가능해졌다. 대출한도는 100,000~5,000,000 DAI이며, 청산 비율(Liquidation Ratios)은 350%다. 그노시스다오는 GNO 담보물에 대해 최소 3000만 DAI를 생성하는 게 목표다. 코인마켓캡 기준 현재 MKR은 0.58% 내린 655.89 달러에, GNO는 0.86% 오른 84.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오늘 BTC 10.6억 달러·ETH 10.7억 달러 상당 옵션 만기]
암호화폐 옵션 거래소 데리비트에 따르면 한국시간 기준 25일 17시 10.6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옵션이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0.81, 맥스페인(max pain, 가장 많은 옵션 매수자가 프리미엄을 잃는 가격대) 가격은 18,000 달러다. 아울러 같은 시간 10.7억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 옵션도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0.65 맥스페인 가격은 1,350 달러다.
[분석 "최근 BTC 매도 압력 증가...가격 바닥 가까워져"]
크립토퀀트 기고자 고두시파르(ghoddusifar)가 "최근 며칠 동안 시장의 매도 압력이 커지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BTC가 바닥에 가까워졌다는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코인 이동에 따라 UTXO가 소멸되는 기간을 측정하는 지표 CDD(Coin Days Destroyed)와 자금 흐름 비율(Fund Flow Ratio) 지표가 최근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자금 흐름 비율이 높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거래소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CDD가 높다는 것은 장기 보유자들이 매도를 목적으로 암호화폐를 이동시키고 있다는 뜻이다. 이를 종합하면, 현재 시장에는 매도 압력이 증가하고 있지만 고래들이 BTC를 구매하고 있으며 가격 바닥이 가까워졌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20... 극단적 공포 지속]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과 동일한 20을 기록했다. 극단적 공포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보안업체 "고래 주소, 메이커 다오서 2000 BTC 출금"]
블록체인 전문 보안 업체 펙실드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25일 새벽 4시경 한 고래 주소가 메이커 다오에서 2000 BTC를 인출했다"고 밝혔다.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0.21% 오른 16,596.3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코인리스트 "일부 암호화폐 출금 지연, 기술적 문제"]
코인리스트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현재 코인리스트의 입금 및 출금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적 문제가 발생했다. 우리는 내부 원장 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여러 관리인(custodian)의 월렛 주소를 마이그레이션 하고 있다. 이는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이다. 그런데 ROSE, CFG, FLOW, MINA 토큰을 마이그레이션하는데 예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려 입출금이 중단됐다. 우리가 유동성 문제를 겪고 있다는 소문은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모든 사용자 자산을 달러로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라울 팔 "암호화폐 투자심리 부정적이지만, 시장 펀더멘털 견고"]
골드만삭스 출신의 유명 매크로 투자자 라울 팔(Raoul Pal)이 최근 30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탐 빌류(Tom Bilyeu) 유튜브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시장 전반에 부정적인 투자 심리가 짙어졌지만 시장 펀더멘털은 견고하다"고 밝혔다. 그는 "암호화폐 산업은 과거에 비해 많은 거대 기술 기업들과 연결돼 있으며, 기관 투자자의 투자도 확대됐다. 2017년 최고점에서 2019년 최저점까지 비트코인 활성 주소의 약 80%가 손실 상태였지만, 현재는 약 30%만이 손실 상태다. 그만큼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약세장을 이용, 자산을 구매하고 이를 보유해 장기적으로 이익을 보도록 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코인원, 오늘 SML 상장]
코인원이 11월 25일 오후 6시 원화마켓에 솔트마블(SML)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입금은 오늘 10시 오픈된다.
[빗썸, 11/30 19시부터 가상자산 입출금 일시 중단]
빗썸이 가상자산 실사를 위해 오는 30일 19시부터 12월 1일 1시까지 가상자산 입출금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