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하원의원,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 해임안 제출]
미국 하원의원 워렌 데이비슨(Warren Davidson)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에 대한 해임안을 제출했다고 전했다. 그는 "미국 자본시장은 폭압적 위원장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며 "나는 권력남용을 해결하고 앞으로 수년간 시장에 가장 이익이 될 것을 보호하기 위해 해당 법안을 제출했다. 진정학 개혁을 위해 게리 겐슬러 위원장을 해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EC 위원장 "규제, 선호도와 상관없이 준수해야"]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대부분의 암호화폐는 증권이다.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점점 더 많은 반암호화폐 집행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 메세지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것과 메세지를 받아 들이지 않는 것은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디지털 자산 시장과 증권법을 연결시키며 "미국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는 법률 준수를 기반으로 구축됐다. 암호화폐 업계도 법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FTX와 같은 사태가 반복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겐슬러 위원장은 암호화폐 기업이 준수해야 하는 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친 리플 변호사 "SEC, 증권 판단 권한 없다"]
더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친 리플(XRP) 미국 변호사 존 디튼(John E Deaton)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어떠한 자산을 증권이라고 부른다고해서 해당 자산이 증권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 사실을 모두가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전에 SEC는 법원만이 자산의 증권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고 인정한 바 있다. 리플에 대한 증권성 판단도 법원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펄스 프로젝트, 1000개 이상 BTC 사기성 웹사이트 운영... 500만 달러 탈취]
유투데이가 보안 정보 블로그 트렌드 마이크로(Trend Micro)를 인용, 임펄스 프로젝트(Impulse Project)가 1000개 이상의 비트코인 사기성 웹사이트를 통해 500만 달러 상당의 자금을 탈취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암호화폐 투자자에게 보상을 약속하며 이를 위해 계정을 생성, 소액 예치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탈취했다. 2021년에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데이터 "바이낸스US 유동성 지표, 일주일만에 76% 감소"]
코인데스크가 카이코 데이터를 인용,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소송이 제기된 지 일주일 만에 바이낸스US의 마켓뎁스(market depth)가 76% 감소했다고 전했다. 마켓뎁스는 거래소 유동성을 측정하는 지표다. 보고서에 따르면 6월 4일(현지시간) 바이낸스US의 마켓뎁스가 3400만 달러였던 반면 12일은 700만 달러에 불과했다. 또한, 바이낸스 글로벌 역시 6월 초 이후 마켓뎁스가 7%가량 하락했다. 카이코 측은 "해당 거래소의 마켓뎁스는 소송 직후 증가되는 모습도 보였지만, 알트코인들의 매도세가 이어지며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SEC로부터 소송을 당한 코인베이스 역시 같은 기간 유동성이 16% 감소한것으로 나타났다.
[21쉐어스, 라이도 DAO에 연동되는 ETP 출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유럽 암호화폐 ETF 제공업체 21쉐어스(21Shares)가 '21쉐어스 라이도 DAO ETP(21Shares Lido DAO ETP, LIDO)'를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무이자, 개방형 증권으로 지수 또는 특정 기초 자산인 라이도 DAO에 연동된다. 프랑스, 독일, 포르투갈을 포함한 22개 유럽연합 국가에서 일반 투자자에게 제공되며 스위스 식스 거래소, BX 거래소, 슈투트가르트 거래소 등에서 거래되고 있다. 현재 해당 ETP의 운용자산(AUM)은 10만 달러다. 21쉐어스의 총 AUM은 11억 달러 이상으로 알려졌다. 21쉐어스는 해당 상품을 고위험 상품인 클래스 7로 분류했다.
[리네아 테스트넷 봇 퇴치 추진...자격증명 사용자에 보상 지급]
컨센시스의 zkEVM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리네아(Linea)는 테스트넷 봇 퇴치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자격 증명을 마친 사용자에게는 보상을 지급한다. 앞서 리네아는 6월 13일 21시 리네아 알파 v0.2를 출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비트고-갤럭시디지털 손배소 기각]
디크립트에 따르면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비트고가 갤럭시 디지털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이 기각됐다. 지난해 두 회사의 $12억 규모 인수합병이 무산되면서 비트고는 갤럭시 디지털을 상대로 $1억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었다.
[BOCI, 中 국영 금융 기관 최초 이더리움 기반 토큰화 증권 발행]
중국 국영은행 뱅크오브차이나인터내셔널(BOCI)가 중국 금융 기관 최초로 토큰화 증권을 발행했다. BOCI는 12일 홍콩에서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2억 위안 규모의 디지털 구조화된 채권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해당 상품은 글로벌 투자은행 UBS가 개발했으며, 향후 아시아 태평양 지역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서비스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UBS 측은 "홍콩과 스위스 법을 준수하며,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으로 토큰화된 아태지역 첫 금융 상품이다"라며 "이는 규제 적격 증권의 성공적인 퍼블릭 체인 도입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카르다노 개발사 일부 직원 정리해고...조직 통폐합 진행]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카르다노 개발사 IOG가 소규모 벤처 스튜디오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면서 일부 직원을 해고했다. 구체적인 정리해고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찰스 호스킨슨 카르다노 설립자는 "새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면서 중복되거나 새 모델과 관련이 없는 조직을 통폐합했다"고 말했다. 월렛 사업부 레이스(Lace), 아이덴티티 프레임워크 프리즘(Prism), 카르다노 관련 인프라 등이 스핀오프(분사)될 예정이다.
[이번주 비트코인 인스크립션 업데이트 예정...게임 등 구현 가능]
포캐스트에 따르면 이번 주 오디널스 인스크립션이 다른 인스크립션의 콘텐츠를 요청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는 비트코인 NFT의 4MB 크기 제한이 사실상 사라진다는 의미다. 온체인 비디오 게임, 애플리케이션, 제너레이티브 아트, 비트코인 버전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번 재귀적 인스크립션(recursive inscriptions) 업데이트는 지난달 말 이더리움 기반 NFT를 비트코인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인 BRC-721E 토큰 표준이 도입된 데 따른 업데이트다.
[토론토 대학, XRP 렛저 벨리데이터 합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캐나다 최대 대학인 토론토 대학이 리플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독립적인 XRP 렛저 벨리데이터로 합류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리플의 대학교 블록체인 연구 이니셔티브(UBRI)의 일환이다. 리플은 지난 2018년 UBRI를 시작, 전세계 17개 이상 대학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약 5000만 달러를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