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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L 인덱스] 6월 마지막주, 정보 소비 집중도↑…시장 참여형 콘텐츠가 상위권 이끌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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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마지막 주차(24~30일) 텔레그램 암호화폐 채널 분석 결과, ‘coinboys’가 콘텐츠당 반응성과 도달 효율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1위에 올랐다. 실전 투자 정보, 정부 정책 변화 분석, 거래소 상장 일정 등 실용적 콘텐츠가 높은 성과를 기록하며, 시장 참여형 메시지의 영향력이 두드러진 한 주였다.

 [KOL 인덱스] 6월 마지막주, 정보 소비 집중도↑…시장 참여형 콘텐츠가 상위권 이끌어

이번 인덱스는 6월 24일부터 30일까지 일주일간의 텔레그램 채널 메시지를 대상으로, 콘텐츠당 평균 조회수, 반응 수, 공유율, 구독자 증감률 등 14개 항목을 정량 분석해 영향력 순위를 산정했다.

해당 기간 동안 높은 성과를 기록한 메시지 유형은 실전 투자 정보, 정부 정책 변화 분석, 거래소 공지, Web3 도구 업데이트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글로벌 거래소 상장 소식, 암호화폐 과세·금융 규제 관련 설명 콘텐츠는 높은 평균 조회수를 기록하며 투자자들의 즉시적 정보 수요를 반영했다.

데이터 분석은 DataMaxiPlus의 커뮤니티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수행됐으며, KOL 인덱스는 단순 구독자 수가 아닌, 실제 콘텐츠의 반응성과 커뮤니티 내 파급력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매주 주간 업데이트된다. 구독자 기반이 크지 않아도 콘텐츠당 도달률과 사용자 반응이 우수할 경우 상위에 오를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거래소 신규 상장이나 런치패드 일정, 에어드랍 참여 가이드 등 ‘시장 참여형’ 콘텐츠는 반복 조회와 공유를 유도하며 주요 지표에서 우세를 나타냈다. 특히 Bybit, MEXC 등의 글로벌 거래소와 관련된 메시지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국내 투자자들의 글로벌 시장 참여도가 높아졌음을 시사했다.

Web3 기업의 구조 변화나 플랫폼 전략 관련 뉴스도 주목을 받았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가 글로벌 연합체 Kaia GC를 탈퇴했다는 소식이나, 국내 거래소 에이프로빗의 서비스 재정비 발표 등은 생태계 구조에 대한 이용자의 민감도를 반영하며 관심을 끌었다.

이와 함께, 정부의 정책 변화에 따른 시장 영향 분석도 높은 반응을 이끌었다.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와 암호화폐 과세 방향성 등에 대한 설명은 직접적인 투자 판단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용하며 콘텐츠 도달률을 높였다.

이 외에도 기술 툴 업데이트나 사용자 기능 강화에 관한 콘텐츠도 평균 조회수 상위권에 포함됐다. 투자 도구로 활용되는 Web3 분석 플랫폼의 기능 개선이나 알림 기능 업그레이드 소식은 실용성을 기반으로 한 관심을 받았다.

KOL 인덱스 종합 랭킹 TOP 10 (최근 7일간 종합 지표 기준)

1위. 코인소년의 크립토 이야기 – 총점 84점
높은 빈도의 콘텐츠 발행과 더불어, 메시지당 평균 반응 수와 공유 수에서 전체 채널 중 최상위권을 기록했다. 구독자 수는 비교적 적지만, 콘텐츠당 도달력과 상호작용 지표가 매우 높아 실질적인 영향력 면에서 1위에 올랐다.

2위. 코인같이투자 정보 에어드랍 – 총점 83점
실전 투자 정보와 에어드랍 안내를 중심으로 구성된 콘텐츠가 강점을 보이며, 커뮤니티 참여도와 공유율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활동 기여도 역시 꾸준히 유지돼 전체 순위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했다.

3위. 이도진 메타버스 공지사항 – 총점 82점
개인 투자 경험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가 꾸준한 반응을 이끌었고, 최근 구독자 증가율에서도 강세를 보였다. 콘텐츠당 반응성과 도달 지표가 고르게 우수하게 나타났다.

4위. 텔레그램 코인 방,채널 – CEN – 총점 81점
대규모 구독자 기반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활동 지표에서 안정적인 성과를 유지하고 있다. 반응 수, 공유율 등 주요 항목에서 높은 수치를 기록해 영향력 면에서 강세를 보였다.

5위. Doorinews 도리뉴스 – 총점 80점
짧고 명확한 뉴스 큐레이션 형식의 콘텐츠가 강점이며, 메시지당 반응 수와 공유율 지표 모두 상위권을 유지했다. 실시간 정보 전달에 강점을 가진 채널로 평가된다.

6위. 코백남 공지방 – 총점 79점
콘텐츠당 평균 반응 수와 공유율이 고르게 유지되며, 구독자 기반 커뮤니티의 응답성이 꾸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의 밀도와 안정성이 강점이다.

7위. 윤로그 공지방 – 총점 78점
발행량이 많은 채널로, 고른 반응률과 다양한 콘텐츠 구성이 주요 지표에 긍정적으로 반영됐다. 활동 빈도가 높고 콘텐츠 구성력이 좋은 채널로 평가된다.

8위. ㈜ 청년열정마라과즙벌꿀집민트초코손맛푸드 – 총점 76점
상대적으로 소규모 채널이지만 메시지당 평균 성과가 높고, 최근 주간 상승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실사용자 중심 콘텐츠 운영 전략이 효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9위. Crypto Judy – 총점 75점
정제된 큐레이션과 일정한 발행 주기로 구독자 반응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콘텐츠당 도달력에서 우수한 수치를 기록하며 상위권을 유지했다.

10위. 변창호 코인사관학교 – 총점 74점
꾸준한 메시지 발행과 커뮤니티 확장성을 기반으로 활동 지표가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 운영이 반응률과 공유율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콘텐츠 조회수 기준 TOP 3 (최근 7일간 콘텐츠당 평균 조회수 기준)

1. 코인하는 해달 정보 공유방 – 1,233,674회
가장 높은 평균 조회수를 기록했다. 발행 콘텐츠의 도달력과 반응 집중도가 매우 높았으며, 메시지당 반응+공유 수가 21,530건에 달해 콘텐츠 파급력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2. Crypto Judy – 274,320회
15건의 메시지를 발행하며 안정적인 활동을 이어갔고, 콘텐츠당 평균 조회수는 27만 회 이상으로 집계됐다. 정제된 큐레이션과 구독자 참여 유도가 강점으로 평가된다.

3. 하양이아빠의 암호화폐이야기 – 217,548회
콘텐츠당 평균 도달력이 높았다. 비교적 구독자 수는 소규모지만 효율적인 메시지 운영으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구독자 증가 수 기준 TOP 3 (최근 7일간 누적 구독자 증가 수 기준)

DeFi Million ▲27,060명 증가
구독자 수 기준 압도적인 증가를 기록. 메시지 수는 적지만 증가량에서 단연 독보적이었음.

이니셜 영투한 - 공지방 ▲1,562명 증가
중소형 채널임에도 꾸준한 메시지 발행과 콘텐츠 성과로 유입 유지. 콘텐츠당 평균 조회수와 반응률도 양호.

젬하 크립토(GemHive) 코인으로 경제적 자유 이루기 ▲615명 증가
콘텐츠당 평균 도달률이 높으며, 정기적 발행을 통한 커뮤니티 반응 유지. 반응·공유 수에서도 상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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