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서비스 업체 Re7 Labs는 6일 공식 X(구 트위터) 계정을 통해 최근 xUSD, deUSD, sdeUSD, sUSDX, USDX 등 여러 스테이블 코인 시장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고, 대응 전략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Re7 Labs에 따르면, xUSD의 경우 10월 초 파트너사 Stream이 해당 자산을 담보로 USDT0를 대출에 사용하면서 시작됐다. Stream CEO는 포지션의 안정성을 보장했지만 거래 이후 고금리 대출 부담이 발생했고, Re7은 10월 말 추가 상환을 요구해 일부가 회수됐다. 이에 따라 Re7은 추가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xUSD 시장에서 자금을 전액 철수하고 신규 예치를 중단했다.
또한 Elixir가 10월 21일 Euler Earn 플랫폼에서 600만~700만 달러 규모의 할당을 요청한 뒤, sdeUSD 및 deUSD 시장에서 자금이 100% 사용되며 리스크가 증가했다. Re7은 Elixir와 Stream 간 연계를 확인하고 관련 포지션을 축소했으며, Elixir 관련 총 손실 규모는 약 1397만 달러로 집계됐다.
한편 Stable Labs의 sUSDX와 USDX 시장에서도 11월 4일 대량 자금 이동 후 대출 금리가 급등했다. Re7은 해당 업체와의 협상 실패 후 공급 상한 조정과 위험 매개변수 변경 등 보호 조치를 실시했으며, 11월 6일 Lista가 DAO 투표를 통해 악성 포지션을 정리해 약 300만~400만 달러의 손실을 방지했다. Stable Labs 관련 손실은 약 1311만 달러로 추산된다.
Re7 Labs는 현재 외부 파트너 및 법률 자문단과 함께 논의 중이며, 향후 대응 전략 및 책임 규명을 위한 세부 법률 자문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