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美 헤지펀드들, 기술주서 발빼고 소프트웨어로 이동…AI 황금기 ‘경계령’

프로필
연합뉴스
댓글 0
좋아요 비화설화 2

미국 주요 헤지펀드들이 AI 붐으로 급등한 기술주 비중을 줄이고, 소프트웨어 및 실적 중심 기업으로 자금을 재배치했다. 고평가 우려와 실적 둔화 가능성이 반영된 전략으로 분석된다.

 美 헤지펀드들, 기술주서 발빼고 소프트웨어로 이동…AI 황금기 ‘경계령’ / 연합뉴스

美 헤지펀드들, 기술주서 발빼고 소프트웨어로 이동…AI 황금기 ‘경계령’ / 연합뉴스

미국 대형 헤지펀드들이 올 3분기(7~9월) 들어 인공지능(AI) 관련 주가 급등세가 이어지던 '매그니피센트 7(Magnificent 7)' 기업에 대한 투자를 줄이며, 전반적인 포트폴리오 조정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주 중심의 강세장이 이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펀드는 실적 기반의 재조정 신호를 감지하고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매그니피센트 7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구글), 아마존, 메타플랫폼, 엔비디아, 테슬라 등 미국 기술주를 대표하는 7개 기업을 일컫는다. 이들 종목은 금리 고점과 AI 기대감이 겹치며 올 들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지만, 밸류에이션(기업가치에 대한 시장 평가)이 지나치게 높아졌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었다. 실제로, 브리지워터와 코튜 매니지먼트 등은 엔비디아 주식을 각각 3분의 1, 14% 이상 줄였고, 론파인 캐피털과 타이거 글로벌도 메타플랫폼 지분을 대폭 축소했다.

한편, 기술 대형주에서 빠져 나온 일부 헤지펀드들은 새로운 성장 지대에 다시 자금을 싣는 모습이다. 브리지워터는 핀테크 기업 파이서브를 비롯해 어도비, 다이나트레이스, 이치 등에 대한 투자를 늘려 소프트웨어 및 결제 솔루션 기업 중심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디스커버리 캐피털 또한 파이서브와 함께 철강업체 클리블랜드 클리프스, 건강보험사 시그나 등에 신규로 자금을 투입했다. 다만 파이서브는 실적 부진으로 3분기 말 주가가 하루 만에 44% 급락하는 등 리스크도 동반되고 있다.

같은 흐름은 전통 가치투자를 중시하는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에서도 감지된다. 버크셔는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의 지분을 새로 매입하며 기술주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했고, 한편으로는 애플 주식을 일부 처분하면서 과도한 쏠림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브리지워터 역시 알파벳 지분을 절반 이하 수준으로 줄이며 유사한 전략을 구사했다.

이번 투자 조정은 3분기 미국 증시가 강세를 보인 가운데 이뤄진 결정이라는 점에서 눈에 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와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100 지수는 각각 8%, 9%가량 상승했고, 같은 기간 미국 국채 금리는 금리 인하 기대감 속에 하락세(채권 가격 상승)를 보였다. 즉, 시장 분위기는 호조였지만, 일부 펀드는 고점 부담과 향후 실적 둔화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 같은 흐름은 앞으로의 기술주 중심 성장국면에서 일부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 금리 인하 여부, 인공지능 기술의 실질 수익성, 그리고 기업들의 향후 실적 전망 등이 향후 이들 초대형 펀드의 투자 방향을 좌우할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밸류에이션이 정점에 오른 종목에 대한 재평가가 이어질 경우, 투자자들도 보다 신중한 접근이 요구될 수 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미션 말풍선 닫기
말풍선 꼬리
출석 체크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기사 스탬프

0 / 0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댓글

0

추천

2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2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등급

가즈아리가또

01:05

등급

사계절

01:04

댓글 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