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코(Kaiko) 데이터 분석 - 코인베이스(Coinbase)가 모든 것을 다루는 거래소가 되려는 이유

카이코 리서치(Kaiko Research)
2025.08.05 16:22:04

2025년 8월 4일 발행
작성자: Adam Morgan McCarthy
토큰포스트와 함께 매주 제공되는 본 콘텐츠는 카이코(Kaiko)의 프리미엄 데이터 디브리프를 기반으로 제작됩니다. 카이코의 기관급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심층 분석과 독점 차트를 담고 있습니다.
지난주 대부분의 공개 실적 발표가 있었으며, 소화해야 할 암호화폐 관련 뉴스가 많았다. 오늘 데이터 디브리프에서는 코인베이스의 분기 실적과 시장 포지셔닝에 초점을 맞춰, 경쟁업체 대비 거래량 점유율, COIN 주가 성과, 거래소 상위 자산 성과자들과 분기별 트렌드, 그리고 "모든 것을 다루는 거래소"가 되려는 회사의 전략을 살펴본다.
오늘 데이터 디브리프에서 다루는 주제:
• 코인베이스 매출 부진 정량화
• 수입원 다각화 추진
• "모든 것을 다루는 거래소" 논제
이번 주의 트렌드
코인베이스(Coinbase)가 모든 것을 다루는 거래소가 되려는 이유
코인베이스는 지난주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이번 사이클의 편중된 암호화폐 시장의 영향을 보여주며 예상치를 하회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15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애널리스트 예상치인 15억 9천만 달러를 소폭 밑돌았다. COIN 주가는 한 주를 마감하며 하락했는데, 실적 부진만큼이나 광범위한 시장 우려와 추가 관세 발표가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 암호화폐 거래소에게 모든 상황이 나쁜 것은 아니다. 주가는 연초 대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COIN은 올해 S&P 500보다 높은 성과를 보이며 22% 이상 상승했고, 주가지수는 1월 이후 6.3% 상승에 그쳤다. 이 암호화폐 거래소는 5월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지수에 편입되어 월스트리트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했다.
더욱이 경영진은 매출 변동성에 대응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2분기 매출 부족은 코인베이스에게 드문 일이 아니다. 코인베이스는 수익 창출을 위해 거래량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이러한 의존도를 줄이고자 한다), 코인베이스 거래소의 월간 거래량은 분기 동안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4월 890억 달러에서 6월에는 570억 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반면 1분기 월간 거래량은 1,000억 달러 아래로 떨어진 적이 없었다.
2분기 거래량 감소는 5월 BTC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변동성 감소와 맞물렸다. BTC의 30일 실현 변동성은 분기 전반에 걸쳐 하락 추세를 보였고, 거래량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이러한 추세가 보편적이지는 않았다. ETH의 30일 실현 변동성은 6월 초 거의 100%까지 상승했다.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은 일반적으로 변동성에 끌리며, 이는 종종 시장 진입에 대한 확신을 준다. 대부분의 경우 변동성은 버그가 아닌 기능으로 여겨진다. 결과적으로 낮은 변동성은 종종 낮은 거래량과 상관관계를 보이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이는 코인베이스에서 ETH의 거래 활동을 특히 흥미롭게 만든다. 지난 분기 변동성 증가와 5월 펙트라(Pectra) 업그레이드 이후 주목할 만한 랠리에도 불구하고, 트레이더들은 다른 자산으로 관심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
코인베이스의 최신 실적 발표에 따르면, ETH 거래는 지난 분기 소매 및 기관 고객을 포함해 전체 활동의 15%만을 차지했다. 이는 ETH가 BTC를 능가한 분기(38% 대 27%)이자 펙트라 이후 일주일 만에 40% 랠리를 보인 분기 동안의 수치다.
ETH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코인베이스만이 아니다. 다른 주요 미국 달러 호환 거래소들도 거래량이 부진했으며, 이번 사이클에서 아직 2021년 수준을 넘어서지 못했다. 예를 들어 크라켄(Kraken)의 주간 ETH 거래량은 2024년 8월 이후 20억 달러를 넘지 못했다.
이는 ETH가 아직 2021년 11월에 설정한 이전 사상 최고치인 4,800달러에 도전하지 못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놀라운 일이 아니다. ETH 거래량 부진의 결과로 XRP는 지난 3분기 동안 코인베이스 매출에 더 많은 기여를 했다. 하지만 XRP는 아직 코인베이스에게 일관된 매출원으로 자리잡지 못했으며, 그 기여도는 일관성이 없다. SOL도 비슷한 상황이었다. 연초 3개월 동안 ETH만큼 기여했지만, 지난 분기에는 거래 장소 점유율 10% 아래로 떨어졌다.
BTC는 거래 매출 점유율을 늘렸는데, 이는 이번 시장 사이클에서 BTC의 지배력을 반영한다. 기타 자산들은 1분기 거래 매출의 36%까지 떨어진 후 다시 40% 이상으로 점유율을 늘렸다. 이러한 편중된 수요가 이 거래소와 실제로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나타나는 결과는 새로운 자산 추가 경쟁이다.
코인베이스는 2분기 동안 새로운 자산을 계속 추가했으며, 카이코(Kaiko) 참조 데이터에 따르면 총 21개의 새로운 상장이 있었다. 이러한 유형의 상장은 기관 수요보다는 소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파트코인(Fartcoin)과 같은 자산이 지난 분기 상장 이후 가장 많은 수요를 끌었다는 점에서 이를 알 수 있으며, 출시 이후 300만 건 이상의 거래가 실행되었다.
한편 팍소스 골드(Paxos Gold)는 가격 상승과 정치적 불확실성 속에서 현재 시장의 지배적인 금 내러티브에도 불구하고 거의 활동을 보이지 않았다. 기존 자산보다 밈코인을 선호하는 현상은 코인베이스의 거래 의존도 해결책 중 하나를 잠재적으로 방해한다. 바로 주식의 토큰화인데,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논의한다.
이는 거래소에서 새로운 추세가 아니다. 작년 같은 분기 동안 코인베이스는 12개의 새로운 자산을 추가했고, 이 중 2개가 출시 후 상당한 거래량을 보였다. 그것은 ZRO와 KARRAT였는데, 둘 다 그 수준을 유지하지 못했고 장기적으로 매출이나 거래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그렇다면 코인베이스는 이러한 현물 거래 의존도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주요 아이디어는 다양한 수직 영역에 걸쳐 수입원을 다각화하여 "모든 것을 다루는 거래소"가 되는 것이다.
베이스(Base) 출시와 디파이(DeFi) 진출은 CEO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이 금요일 카이코가 참석한 암호화폐 및 핀테크 애널리스트들과의 투자자 관계 라운드테이블에서 언급한 성장 영역 중 하나다. 암스트롱은 또한 토큰화, 특히 토큰화된 주식 거래의 잠재력을 지적했다. 이에 대한 총 주소 지정 가능 시장은 상당하다고 CEO는 말했으며, 참석자들에게 주식 거래의 단 3%만 포착할 수 있다면 현재 암호화폐 시가총액의 두 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통화에서 언급된 또 다른 성장 영역은 코인베이스 자체 현물 시장에서 가격을 책정할 무기한 선물 출시였다. 이러한 가격 책정 메커니즘의 순환적 성격은 현물 거래량을 높이는 또 다른 방법일 가능성이 높으며, 매 분기 새로운 토큰 출시를 서두르는 것보다 더 성공적인 방법일 수 있다.
하지만 이것들이 만능 해결책은 아니다. 무기한 선물 시장은 이미 바이낸스(Binance), OKX, 바이비트(Bybit)에서 매일 수십억 달러가 거래되며 포화 상태이고, PAXG와 같은 코인베이스의 일부 토큰화된 자산은 제한적인 활동을 보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로빈후드(Robinhood)와 같은 미국 내 경쟁업체들도 자체 무기한 거래 시장을 출시하고 토큰화 공간으로 진출하고 있다. 모든 것을 다루는 거래소가 코인베이스의 거래량 의존 매출 구조를 깰 수 있을지는 시간이 말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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