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에 대한 스테이트 스트리트의 분석

프로필
토큰포스트
댓글 0
좋아요 비화설화 0

스테이트 스트리트의 벤 루크 수석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동결 배경과 향후 통화정책 방향성, 자산시장,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금리 인하 가능성이 낮고 금융 안정이 우선시될 것으로 전망했다.

 원화 및 한국 주식 전반에서의 리얼머니 매도세 강화

원화 및 한국 주식 전반에서의 리얼머니 매도세 강화

한국은행이 금일 발표한 기준금리와 관련하여 벤 루크(Ben Luk) 스테이트 스트리트 마켓 멀티에셋 전략 수석은 하기와 같은 분석을 제시했다.

예상되었던 바와 같이, 한국은행은 실물경제에 커지는 하방 압력에도 불구하고 기준금리를 2.5%로 동결했다. 이창용 총재가 추가 완화 가능성이 열려있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지만, 스테이트 스트리트는 통화 안정과 수도권 주택가격 모니터링 필요성이 국내 수요 둔화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원화는 아시아 통화 중 가장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엔화의 추가 약세는 한국은행이 시장 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위해 금리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는 부담을 더욱 높이고 있다. 여기에 서울 부동산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세는 금리 인하가 부동산 거품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 여력이 제한되고 있다.

디플레이션 국면에 근접하는 온라인 한국 물가

스테이트 스트리트의 한국시장 PriceStats 지표 또한 소비 둔화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온라인 가격지수는 현재 전월 대비 0.04%로 6개월래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며 사실상 디플레이션 국면에 근접해 있다. 스테이트 스트리트는 온라인 인플레이션 흐름이 금융 안정과 자본 유출입 흐름을 우선시하는 가운데서도 경기침체 가능성이 크게 높아졌다는 점을 정책 당국에 조기 신호로 전달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또한 기관투자자들의 익스포저 축소 흐름 속에 원화와 한국 주식 모두에서 지속적으로 강한 매도세가 나타나고 있으며 최근 20일 자금흐름은 지난 5년 기준 하위 10% 수준까지 떨어진 상황이다. 이러한 자금 유출 규모는 스테이트 스트리트가 모니터링 하고 있는 주요 신흥국 외환 및 주식시장 가운데 가장 큰 수준이다. 또한 예상치 못한 금리 인하가 단행될 경우 원-달러환율은 다시 1,480원 수준까지 상승할 수 있기에 한국은행은 중기적으로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미션 말풍선 닫기
말풍선 꼬리
출석 체크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기사 스탬프

0 / 0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댓글

0

추천

0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