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G: YGG 플레이 그리고 LOL 랜드 출시

메사리 리서치 (Messari Research)
2025.10.14 22:06:37

Gunkan 프로토콜 RA Sep 24, 2025⋅ 읽는데 약 7분 소요
핵심 인사이트
일드 길드 게임즈(Yield Guild Games, YGG)는 기존 길드 모델을 넘어 게임 퍼블리싱과 게임 개발로 확장하고 있다.
YGG는 LOL 랜드(LOL Land)로 퍼블리셔로 데뷔했다. LOL 랜드는 브라우저 기반 캐주얼 보드 게임으로, 초기에 1,000만 달러 규모의 YGG 토큰 보상 풀을 제공했다.
YGG는 퍼블리싱 부문인 YGG 플레이(YGG Play)를 출시했다. 스마트 컨트랙트로 강제되는 실시간 수익 분배를 통해 퍼블리셔와 개발사 간 관계를 재조정하고, 투명성을 개선하며 인센티브를 정렬하기 위해서다.
LOL 랜드는 7월 앱스트랙트(Abstract)에서 63만 명 이상의 월간 사용자를 유치했고 31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다.
YGG는 토큰 바이백을 실시했다. 2025년 7월 31일 135 이더리움(ETH, 약 51만 8,000달러) 상당의 YGG를 재매입했고, 2025년 8월 22일에는 LOL 랜드에서 창출된 수익으로 100만 달러 규모의 추가 바이백을 진행했다.
소개
일드 길드 게임즈(YGG)는 2020년에 탈중앙화 게임 길드 네트워크로 등장했다. 가상 세계에서 플레이투언(play-to-earn) 기회에 대한 접근을 민주화한다는 미션을 가지고 시작했다. 플레이어, 크리에이터, 빌더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조직함으로써 YGG는 참가자들이 블록체인 게임에서 실제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했고, 웹3(Web3) 게임의 기초 서사를 형성하는 데 기여했다.
이후 몇 년간 YGG는 스콜라십 모델을 개척하며 웹3 게임 커뮤니티 중 가장 크게 성장했다. 이 모델은 길드가 소유한 재무부의 NFT를 플레이어들이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붐 기간이 가장 유명한 사례다. YGG는 또한 길드 어드밴스먼트 프로그램(Guild Advancement Program, GAP)을 출시했다. 플레이어 참여에 보상을 제공하는 구조화된 퀘스트 시리즈로, 이 분야에서 가장 성공적인 퀘스트 이니셔티브 중 하나가 됐다. 글로벌 확장을 위해 YGG는 필리핀의 YGG 필리피나스(YGG Pilipinas), 라틴 아메리카의 OLA GG, 인도의 KGEN(구 IndiGG) 등 전 세계 지역 길드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웹3로 진입하는 지역화된 접점을 만들었다. 커뮤니티 성장과 함께 YGG는 엑시 인피니티, 더 샌드박스(The Sandbox), 일루비움(Illuvium)을 포함한 수십 개의 블록체인 게임에 투자하고 파트너십을 맺어 회원들을 위한 광범위한 기회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시장이 성숙해지면서 YGG는 전통적인 플레이투언 모델이 참여를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인식했다. 암호화폐 네이티브 사용자들은 빠르고 재미있으며 보상이 있는 경험을 원했고, 길드 프로그램만으로는 이 간극을 채울 수 없었다. 이러한 인식은 YGG가 단순히 길드 플랫폼에서 풀스택 게임 퍼블리셔이자 생태계 운영자로 확장하는 계기가 됐다. 새로운 퍼블리싱 부문인 YGG 플레이를 통해 YGG는 이제 신흥 '캐주얼 디젠(casual degen)' 시장 세그먼트에 맞춘 게임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YGG 플레이: LOL 랜드
2025년 5월 23일, YGG는 퍼블리싱 부문인 YGG 플레이와 첫 타이틀인 LOL 랜드를 출시했다. LOL 랜드는 앱스트랙트에 구축된 브라우저 기반 캐주얼 보드 게임이다. '캐주얼 디젠' 경험으로 설계되어 접근하기 쉬운 게임플레이와 웹3 기능을 결합했다. 플레이어들은 모노폴리 스타일의 테마 보드를 이동하며 포인트를 획득하고, NFT를 잠금 해제하며, 1,000만 달러 규모의 YGG 토큰 풀에서 보상을 놓고 경쟁할 수 있다. 이 게임은 퍼지 펭귄(Pudgy Penguins)을 포함한 커뮤니티 주도 캐릭터를 통합해 전통적인 보드 게임 형식에 재미있는 변화를 더했다. LOL 랜드에 대한 초기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오픈 주말에 2만 5,000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참여했다. 아직 초기 단계지만, LOL 랜드는 앱스트랙트에서 구축할 수 있는 활성 사용자 기반을 확보했다.
출시 이후 LOL 랜드는 31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고, 일평균 2만 7,361달러를 기록했다. 아직 초기 단계지만, 이 게임은 유망한 초기 견인력으로 성장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구축했다. '캐주얼 디젠' 관객을 타깃으로 삼음으로써 LOL 랜드는 빠르게 게임에 진입해 적당한 시간과 돈을 쓰고 가볍고 보상이 있는 게임플레이에 참여할 수 있는 플레이어들의 꾸준한 유입으로부터 이익을 얻고 있다.
LOL 랜드는 출시 이후 1만 6,979개의 고유 지갑을 유치했고, 일평균 243명의 활성 플레이어를 기록했다. 채택을 촉진하려는 YGG의 노력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2025년 7월 21일 말레이시아 블록체인 위크(Malaysia Blockchain Week) 기간 동안 활동이 급증했다. 이때 게임은 게이밍 케이브(Gaming Cave) 부스에서 캠브리아(Cambria), 플래닛 헤어즈(Planet Hares), 스펙터(Spekter)와 함께 소개됐다. 이러한 급증은 이벤트 주도 활성화를 통해 플레이어 기반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려는 YGG의 노력을 보여줬다.
LOL 랜드 지출자의 42% 이상이 10달러에서 100달러 사이를 지출했다. 이는 플레이어들이 쉽게 참여하고 소액을 지출하며 NFT와 YGG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는 포인트를 얻을 기회를 위해 플레이할 수 있는 '캐주얼 디젠' 게임을 설계하려는 YGG의 의도와 일치한다. 동시에 이 게임은 고액 지출자들을 유치했다. 55개 이상의 지갑이 1만 달러 이상을 기여했고, 11개 지갑은 5만 달러 이상을 지출했다. 이러한 바벨형 분포는 LOL 랜드가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호소력이 있음을 보여줬다. 광범위한 캐주얼 사용자 기반을 참여시키면서 고래들로부터 상당한 가치를 포착했다. 이러한 혼합을 반영해 YGG의 사용자당 평균 수익(ARPU)은 1,020달러에 달했다. 전통적인 게임 타이틀보다 높은 수치로, YGG 플레이의 설계가 캐주얼 사용자를 위한 접근성과 고래들의 지출을 결합하는 방식을 부각시켰다.
서드파티 퍼블리싱
첫 게임 출시에 더해 YGG는 다른 타이틀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YGG 플레이를 통한 서드파티 퍼블리싱 서비스를 확장했다. 이 부문을 구축한 주요 동기는 전통적인 퍼블리셔-개발사 관계에서 오래 지속된 긴장을 해결하기 위해서였다. 웹2 모델에서 퍼블리셔는 수익을 징수하고 지연된 일정에 따라 스튜디오에 분배한다. 이로 인해 개발사는 자신의 수익에 대한 가시성이 거의 없고 주요 결정에 대한 영향력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 YGG 플레이는 수익 분배를 스마트 컨트랙트에 직접 내장해 이러한 역학을 재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모델은 수익이 퍼블리셔와 개발사 사이에 자동으로 분할되고, 지불이 온체인에서 이루어지며, 어느 쪽도 상대방의 보고나 재량에 의존할 필요가 없도록 보장한다. 결과적으로 더 큰 투명성, 합의의 무신뢰 집행, 인센티브의 더 나은 정렬이 가능하다. YGG 플레이의 첫 서드파티 퍼블리셔 파트너인 기가버스(Gigaverse)는 LOL 랜드의 기가버스 테마 보드와 기가버스의 LOL 랜드 스킨 같은 크로스 게임 활성화뿐만 아니라 YGG 플레이의 스마트 컨트랙트 강제 수익 분배 도입을 통해 이러한 접근 방식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의 웹3 게임 개발 스튜디오인 디랩스 게임즈(Delabs Games)의 새로운 타이틀 기가챠드뱃(GIGACHADBAT)도 서드파티 퍼블리싱 파트너로 YGG 플레이 생태계에 합류했다.
YGG 트레저리
YGG의 재무 전략은 비즈니스 모델과 함께 성숙해졌다. LOL 랜드의 성공적인 출시 이후 YGG는 2025년 7월 135 이더리움 규모의 YGG 바이백과 8월 100만 달러 바이백을 완료했다. 개발 및 배포 비용을 충당한 후 게임 수익에서 직접 자금을 조달했다. 51만 8,000달러와 100만 달러 거래는 새로운 수익을 토큰 경제로 다시 순환시킴으로써 생태계 성공에 대한 YGG의 장기적 약속을 나타냈다. 이 조치는 운영 성장을 지원하는 지속 가능하고 재투자 가능한 현금 흐름을 생성한다는 재무부 전략과 일치했다.
YGG 재무부는 견고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2025년 7월 기준 보고된 가치는 3,800만 달러이며, 스테이블코인, T-빌, 대형 토큰으로 770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YGG는 이 재무부로 2027년까지 운영을 계속할 수 있는 충분한 활주로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LOL 랜드의 출시는 재무부에도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제 YGG는 수익 창출 제품을 보유하게 됐기 때문이다.
마무리 결론
YGG 플레이를 통한 YGG의 퍼블리싱 확장은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한 진화를 나타낸다. LOL 랜드의 출시는 초기 성공을 보여줬다.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고, 탄탄한 플레이어 기반을 유치하며, '캐주얼 디젠' 관객을 참여시키기 위한 반복 가능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했다. 이러한 결과는 수익 엔진이자 커뮤니티 성장 도구로서 YGG 플레이의 실행 가능성을 강조하며, 원래 모델을 넘어 확장하기로 한 YGG의 결정을 검증한다. LOL 랜드가 개념 증명을 제공하고 기가버스와 기가챠드뱃 같은 타이틀들이 이미 파트너로 합류하면서, YGG 플레이는 퍼블리싱 입지를 확대하고 생태계에 성공을 더욱 통합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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