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니스 특약 애널리스트 'JIn's Crypto'가 "BTC가 특정 호재에 힘입어 본격 상승 추세에 돌입했다. 현시점 가장 수익률이 좋은 투자자는 단연 장기 투자자들이다. 단기적인 투자 기회가 더 커진 상황이다. 다만, 현재 시장에서 BTC를 매입하기 위해 유입되는 자금보다는 수익실현을 마치고 빠져나가는 자금이 더 많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 메이저 코인들의 자금 유입 현황을 보면, ETH, ADA 등 종목에서 빠져나가는 자금이 크게 증가했다. 코인이 USDT로 환전됐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수익 실현을 마치고 빠져나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USDT와 BTC에 자금 몰림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투자자들의 선호 종목이 BTC로 전환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만, 대장 코인이 치고 나갈 때 따라오는 알트코인들의 상승세는 당연한 현상이다.
- LUNA, FIL, BSV, IOTA 등 종목의 단기 상승률이 상대적으로 돋보였다. 다만, 다수 종목들의 시세 상승폭이 BTC를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에 BTC가 강세를 지속하며 기타 종목들을 끌고 가는 로직은 유지될 것으로 판단된다.
- BTC 시세 상승폭이 20%를 넘었다. 이는 명확한 상승 추세 전환을 나타내며, 상승 당시 매수세의 강도는 예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강력했다. 선물 투자자의 경우 시세 변동성 관련 리스크를 주의해야 한다.
- 선물 투자자들은 익숙하겠지만 가격이 우상향 하더라도 일방적인 상승은 나오지 않는다. 현물 시장에서도 빠져나가는 투자자들이 존재할 것이고, 선물 시장에서는 숏 포지션 물량이 늘어날 것이다. 이번 상승장이 일론 머스크나 그레이스케일이 만들었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기관 투자자들의 매매는 언제나 개인 투자자들과 대립 관계를 형성한다. 따라서 단기 가격 변동 및 누적되는 하방압력을 지속적으로 주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