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P캐피털 “4Q BTC $22,000까지 하락 가능성”]
더블록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재 암호화폐 거래 업체 QCP캐피털(QCP Capital)이 “BTC가 전주 대비 5% 넘게 상승한 건 10월 말로 예정된 마운트곡스의 채권자 상환 기한이 내년으로 연기될 거란 소문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4분기 글로벌 거시 리스크로 인해 반등이 꺾이고 BTC는 22,000달러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FOMC 회의에서도 가격이 크게 변동하진 않을 것이며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기 전까지 주식과 함께 BTC도 주춤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부 바이낸스 유럽 사용자, 법정화폐 서비스 중단 전부터 유로화 출금 막혀]
바이낸스 유럽 사용자 중 일부는 페이세이프(Paysafe)가 법정화폐 서비스를 중단하기 전부터 유로화를 인출할 수 없었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바이낸스의 유럽 결제 파트너 페이세이프는 9월 25일 바이낸스 고객 대상 서비스를 공식 종료할 예정이다. 바이낸스 유럽 고객 Ervin Ursic Kovac은 사전 경고 없이 유로화 인출이 갑자기 불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바이낸스 측은 극소수 이용자(페이세이프 계정 보유한 사용자의 0.085%)만 이러한 문제를 겪었으며, 페이세이프 측은 '조기 계정 폐쇄' 이슈는 당사와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TON 활성 주소, 한 달간 7배 이상 증가]
인투더블록은 "지난 한 달 동안 TON(The Open Network) 가격이 크게 회복되면서 이더리움 네트워크 TON 활성 주소 수도 7배 이상 증가했다"고 전했다. 지난 9월 13일 코인니스는 디오픈네트워크 재단이 텔레그램과 파트너십을 발표, 11월 텔레그램에 암호화폐 지갑 톤스페이스(TON Space)를 글로벌 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한 바 있다.
[PoS 전환 이후 이더리움 블록스페이스 첫 손실...온체인 활동 급감 영향]
블록웍스에 따르면 온체인 활동이 급감하면서 2022년 9월 이더리움 네트워크 지분증명 컨센서스 전환 이후 처음으로 블록스페이스(blockspace)가 손실 상태를 나타냈다. 블록스페이스 수익성 지표는 전체 거래 수수료에서 밸리데이터에게 지급되는 수수료, ETH 보상 발행분을 차감해 산출한다. 9월 들어 이더리움 블록스페이스는 단 하루만 수익 상태였으며, 현재 누적 손실액은 159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이더리움 유통량 증가와도 맞물려 있다. 울트라사운드머니에 따르면 9월 들어 유통량은 약 8900 ETH 늘었다. 반면 온체인 트랜잭션은 줄고 있는데, USDT, USDC 같은 인기 스테이블코인 스왑, 전송량은 2023년 3월 최대치에 비해 90%나 감소했으며 NFT 거래량도 계속 감소 중이다.
[미 SEC 집행 책임자 "암호화폐 거래소·디파이 증권법 위반 사례 계속 단속 중"]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 암호화폐, 사이버부 리드 데이비드 허쉬(David Hirsch)는 SEC가 코인베이스, 바이낸스와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되는 암호화폐 거래소, 디파이(탈중앙 금융) 프로젝트를 추적하는 작업을 계속 하고 있다고 화요일(현지시간) 시카고에서 열린 증권 집행 포럼 센트럴에서 밝혔다. 단 현재 SEC 소송 업무가 과중한 관계로 소송을 남발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SEC는 암호화폐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중개자에 대한 단속을 계속할 것이다. 브로커, 딜러, 거래소, 청산기관 등은 우리 관할권 내에 있다. 이 기관들은 당국에 등록하지 않거나 적절한 공시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다"면서 "디파이 프로젝트 역시 SEC 집행부의 눈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서 암호화폐 채굴자 연합 '디지털파워네트워크' 출범]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주요 암호화폐 로비그룹인 워싱턴 소재 디지털 상공회의소가 암호화폐 채굴자 연합인 디지털파워네트워크(DPN)를 출범했다. 암호화폐 채굴, 에너지 관련 정책에 대해 함께 목소리를 내기 위함이다. 아르고, 비트디지털, 비트팜스, 코인민트, 사이퍼마이닝, 디짓호스트, 하이브, 마라톤, 라이엇, 서스테이너블비트코인프로토콜, 테라울프 등 미국 주요 채굴업체들이 DPN 회원사로 참여했다.
[ETH/BTC 가격 14개월래 최저...고래 매도 추정]
비탈릭 부테린 등 이더리움 고래들이 (아마도 매도를 위해) 거래소로 ETH를 입금하면서 ETH/BTC 가격이 14개월래 최저치로 떨어졌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오늘 바이낸스에서 ETH는 최저 0.06026 BTC를 터치했다. 비탈릭은 전날 크라켄에 300 ETH를 입금했고, 또 다른 고래는 지난 4일 동안 여러 거래소에 총 3만 ETH를 입금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