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비트코인 기반 다크웹 '아바쿠스 마켓' 돌연 폐쇄…엑시트 스캠 의혹 확산

프로필
김민준 기자
댓글 2
좋아요 비화설화 3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한 최대 규모 다크웹 거래소 '아바쿠스 마켓'이 돌연 폐쇄되며 엑시트 스캠 의혹이 제기됐다. TRM랩스는 운영자가 이용자 자금과 함께 잠적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비트코인 기반 다크웹 '아바쿠스 마켓' 돌연 폐쇄…엑시트 스캠 의혹 확산 / TokenPost.ai

비트코인 기반 다크웹 '아바쿠스 마켓' 돌연 폐쇄…엑시트 스캠 의혹 확산 / TokenPost.ai

비트코인(BTC)을 기반으로 운영되던 대형 다크웹 마켓플레이스 '아바쿠스 마켓(Abacus Market)'이 최근 돌연 폐쇄돼 이용자 자금 탈취를 노린 이른바 '엑시트 스캠(exit scam)'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폐쇄 배경으로는 법 집행기관의 압박 또는 내부 운영자들의 계획적 범행이 거론되고 있다.

암호화폐 추적 전문기업 TRM랩스(TRM Labs)는 10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아바쿠스 마켓의 웹사이트 및 일반 웹상에서 접근 가능한 미러 사이트 모두 접근이 차단됐다고 밝히며, 이로 인해 "운영자가 이용자 자금을 가지고 사라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TRM은 “최근 서구 다크웹 시장의 불안정성이 심화되는 가운데, 아바쿠스 마켓 폐쇄는 구조적 위험을 반영하는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아바쿠스 마켓은 비트코인으로 거래되는 최대 규모의 서구권 마켓플레이스로, 마약, 해킹 도구, 위조 서류 등 불법 상품 거래에 사용되어왔다. 특히 비트코인 외 외부 익명성 강화 툴과 보안 인프라를 결합해 사용자 추적을 어렵게 만든 구조로 악명을 떨쳤다. 업계에선 최근 몇 달간 법 집행기관이 여러 다크웹 플랫폼을 대상으로 수사를 강화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이러한 압박을 견디지 못해 운영자들이 자금을 들고 잠적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번 사건은 다크웹 시장 내 신뢰성 위기와 함께, 비트코인을 활용한 불법 거래 리스크를 재조명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암호화폐가 주류 금융시장에 들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특정 프로젝트 또는 자산이 범죄와 연결될 경우 전체 시장 신뢰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경고도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댓글

2

추천

3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3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등급

JOON0531

04:30

등급

StarB

00:08

등급

릴라당

00:06

댓글 2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StarB

2025.07.16 00:08:34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릴라당

2025.07.16 00:06:10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