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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전산망 화재 여파…서울시 행정서비스 11곳 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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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서울시 주요 디지털 행정 서비스 11곳이 한때 중단됐다. 부동산 정보조회와 온라인 민원 등 시민 생활 밀접 서비스에 큰 불편이 발생했다.

 국가전산망 화재 여파…서울시 행정서비스 11곳 마비 / 연합뉴스

국가전산망 화재 여파…서울시 행정서비스 11곳 마비 / 연합뉴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 여파로 서울시의 주요 행정 서비스들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특히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부동산 정보 조회, 온라인 민원 처리 등의 서비스 접근이 제한되면서 큰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시는 2025년 9월 29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시스템 중단으로 시청과 연결된 온라인민원시스템, 서울복지포털, 부동산정보광장 등 11개 주요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들 시스템은 중앙정부의 데이터망과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국가 전산망에 문제가 생기면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번 사태의 원인은 지난 26일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리튬이온배터리 화재다. 이 전산센터는 중앙부처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의 온라인 시스템도 함께 운영하거나 백업하는 역할을 맡고 있어, 물리적 피해가 곧 디지털 행정 서비스의 중단으로 직결됐다.

이에 따라 서울시 부동산정보광장에서 제공하는 토지이용계획 및 관련 서류 열람·발급이 불가능해졌고, 시민들은 해당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직접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도 마찬가지로 정상 작동하지 않아, 부동산 관련 증명서 발급도 막힌 상태다.

또한, 시민들이 불법 주정차나 쓰레기 무단투기 등을 사진으로 찍어 신고하는 ‘현장 민원’ 서비스도 기능이 정지됐다. 시민들은 서울톡이나 스마트불편신고 앱을 사용할 수 없게 됐으며, 자치구 당직실이나 120다산콜센터, 응답소 홈페이지를 통한 전화 및 간접 방식의 민원 제기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다.

본인 인증 절차도 차질을 빚으며, 서울시의 온라인 민원과 복지포털, 자동차번호판영치 민원 서비스 등에서도 일부 인증 방식이 차단됐다. 다만 은행 공동인증서나 휴대전화 인증을 통한 접근은 가능해, 제한적으로나마 서비스 이용이 이뤄지고 있다. 한편, ‘서울런’과 ‘공공서비스예약’ 등 일부 중앙정부와 연계된 서비스는 현재 복구 상태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화재 사태는 행정 업무의 디지털 의존도가 커지는 현시점에서 보안과 장애 대응 체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우는 계기가 됐다. 향후 정부와 지자체는 전산센터 화재와 같은 물리적 사고에 대비한 이원화된 백업 체계와 긴급 대응 프로세스 마련이 더욱 시급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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